•  


“어썸 킴의 都市, 샌디에이고로 旅行오세요.” : 비즈N

“어썸 킴의 都市, 샌디에이고로 旅行오세요.”

전승훈 記者

入力 2024-03-26 15:58 修正 2024-03-26 16:01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김하성 選手가 있는 샌디에이고는 美國에서 8番째, 캘리포니아에서는 第2의 큰 都市입니다. 年中 溫和한 날씨 속에 ‘레이드백 바이브(laid back vibe, 便安하고 여유로운 雰圍氣)’를 즐기는 休養都市이자, 맛있는 美食의 都市인 샌디에이고로 旅行오세요.”

지난 20日 서울 고척돔에서 열린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LA다저스의 메이저리그 開幕展을 맞아 줄리 코커 샌디에이고 觀光廳長이 訪韓했다. 그는 ‘2024 메이저리그(MLB) 서울시리즈’를 契機로 샌디에이고 觀光 弘報에 積極 나섰다.


줄리 코커 샌디에이고 觀光廳長. 샌디에이고 觀光廳 提供.
―샌디에이고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다른 都市인 로스앤젤레스나 샌프란시스에 비해 韓國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어떤 都市인가요.

“샌디에이고는 美國에서 8番째로 큰 都市이고, 캘리포니아에서는 第2의 都市입니다. 南部 캘리포니아를 代表하는 곳이죠. 現代的인 都市의 느낌과 海邊 等 自然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진 아웃도어의 都市죠. 멕시코와 國境을 接해 있기 때문에 여러 人種과 다양한 文化가 共存하고 있습니다. 맛있고 다양한 美食으로도 有名하고, 文化 藝術에서도 多樣性이 어우러지는 都市입니다.”

김하성 選手의 홈구장인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펫코파크.
―캘리포니아의 새 브랜드 觀光 캠페인 ‘모두의 놀이터’의 意味는 무엇인가. 샌디에이고 旅行과 어떻게 符合하는지?

“‘모두의 놀이터’라는 캘리포니아州 캠페인 消息을 처음 들었을 때, 마치 샌디에이고를 위해 만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韓國에서 MBTI로 性格 스타일을 이야기하는 것이 流行인 것으로 아는데, 사람마다 다른 MBTI를 가진 것처럼 놀이스타일도 各各 다릅니다. 재미가 于先인 사람, 休息이 于先인 사람, 藝術鑑賞이나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極限 스포츠, 冥想을 즐기는 사람 等 사람마다 各其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요. 샌디에이고에서는 이런 모든 스타일의 놀이가 可能합니다. 스포츠 광은 野球와 서핑, 골프, 럭비를 즐길 수 있고, 休息이 于先인 사람은 海邊에서 요가와 冥想. 걷기 等이 可能합니다. 美食을 찾아다니는 플레이스타일은 미쉐린 레스토랑부터 캐주얼 다이닝까지 多樣한 맛집을 자랑하는 샌디에이고가 적합하지요. 모든 것이 可能한 모두의 놀이터가 바로 샌디에이고입니다. 게다가 安全하고, 우버나 別途의 車輛이 없이도 걷거나 大衆交通을 타고 자유롭게 旅行할 수 있는 都市이기도 합니다.”


발보아 파크.
코커 廳長은 “아트와 컬쳐를 좋아하는 사람은 샌디에이고 中心에 位置한 발보아(Balboa)파크 周邊에는 밍게이 뮤지엄, 올해 開館 150周年을 맞이한 歷史博物館 等 둘러볼 곳이 많이 있다”고 紹介했다.

“‘US미드웨이 뮤지엄’에는 美國 海軍 關聯 다양한 展示를 볼 수 있습니다. 샌디에이고는 映畫 ‘탑건’에 나오는 海軍 파일럿이 꼭 거쳐야 하는 海軍 訓鍊施設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海邊에는 ‘라호야 플레이하우스’나, 샌디에이고 심포니의 野外 콘서트홀 ‘레디 셸(Rady Shell)’도 名所입니다.”


밍게이 國際 뮤지엄.
코로나가 끝나가던 2022年 샌디에이고는 美國에서 가장 安全한 旅行地로 選定됐고, 호텔 占有率이 72.6%를 記錄하며 美國 全域에서 4位를 記錄했다. 코커 廳長은 觀光産業 回復 政策으로 일자리 200萬個를 새로 創出하는 成果를 거둬 뉴욕 저널에 依해 ‘가장 影響力 있는 黑人女性 25人’에 選定되기도 했다.


아시아 飮食 레스토랑이 密集돼 있는 콘보이 디스트릭트.
―샌디에이고는 멕시코와 國境을 接하고 있는 都市라 흥미로운데요.

“그렇습니다. 멕시코와 아주 깊은 歷史가 있는 都市죠. 샌디에이고에 旅行온다면 한꺼번에 2個國을 經驗하는 休暇를 보낼 수 있습니다. 멕시코 國境 너머 티후아나가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安全하고 빠르게 國境을 넘나들 수 있습니다. 海岸線을 따라 나 있는 道路를 運轉해서 멕시코를 오가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또 티후아나 옆에 있는 바예 데 과달루페라는 곳은 와이너리와 랍스터가 有名합니다. 이러한 美食을 맛볼 수 있는 로컬 레스토랑도 많이 있습니다. 멕시코에 居住하면서 샌디에이고로 出退勤하는 人口도 꽤 많은 便입니다. 샌디에이고에도 멕시코의 影響을 받은 飮食이나 文化藝術도 다양하게 發展하고 있죠.”


野外콘서트홀 ‘래디 셸’.



―샌디에이고에서 有名한 랜드마크 觀光地는 어디인가요.

“샌디에이고 中心에 位置한 발보아(Balboa)파크 周邊에는 밍게이 뮤지엄을 비롯해 博物館, 갤러리가 많이 있습니다. 올해로 開館 150周年을 맞이한 歷史博物館을 비롯해 둘러볼 곳이 많이 있습니다. 또, 샌디에이고는 美國 海軍基地로 有名합니다. 映畫 ‘탑건’에서 보듯 모든 海軍 파일럿은 샌디에이고에서 訓鍊을 거칠 程度로 施設이 잘 돼 있습니다. US미드웨이 뮤지엄은 海軍 艦艇을 비롯해 여러 海軍施設이나 關聯 作品들을 展示하고 있습니다. 또 델母語나 라호야 海邊도 推薦합니다. 海邊을 걷거나 休息을 取하는 샌디에이고의 ‘레이드백 바이브(Laid back vibe·便安하고 여유로운 雰圍氣)’를 眞情으로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最近 리노베이션을 마친 ‘라호야 플레이하우스’나, 샌디에이고 심포니가 連奏홀로 使用하는 野外 콘서트 章인 ‘레디 셸(Rady Shell)’도 가보길 推薦합니다.”


샌디에이고만에 있는 野外 콘서트홀 래디셸.
래디셸 舞臺.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홈구장 펫코파크는 어떤 곳인가요.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홈구장인 펫코파크는 都心 속에 있어서 接近하기 쉽습니다. 美國 內 MLB球場 中 1位로 評價받을 程度로 施設과 接近性 面에서 優秀하죠. 펫코파크에는 競技가 있는 날에는 勿論, 競技가 없는 날에도 球場 투어客들로 북적입니다. 또한 티켓팅 없이도 굿즈 샵에 訪問할 수 있어서 選手들의 沮止 等 記念品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球場 內에 農業이 主要 産業中 하나인 캘리포니아의 正體性을 잘 나타내는 ‘팜투테이블 (Farm-to-table) 레스토랑’李 入店하고 있어 外食과 쇼핑의 名所이기도 합니다. 로컬 食材料로 만든 新鮮한 飮食, 로컬에서 만든 手製 麥酒를 提供함으로써 持續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크고 작은 商工人들이 클 수 있도록 도와주고, 地域社會에 寄與하는 커뮤니티와 積極的으로 疏通하는 球團입니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에서 김하성 選手의 人氣는?

“下誠 킴은 타티스 주니어, 마차도와 함께 파드리스에서 人氣가 가장 많은 選手입니다. 그래서 김하성 選手의 유니폼도 가장 많이 팔립니다. ‘어썸 킴(Awesome Kim)’으로 불리는 김하성 選手는 性格도 宏壯히 疏脫하고 친숙해 샌디에이고 미디어와 市民들에게도 人氣가 높습니다. 特히 김하성 選手는 競技前後로 팬과 疏通하며 팬서비스를 提供하고 있고, 샌디에이고에 있는 學校를 訪問해 아이들을 가르치는 等 地域 커뮤니티와 疏通 努力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는 地域 커뮤니티와 뗄래야 뗄 수 없는 球團인데, 김하성 選手는 積極 앞장서고 있습니다. 한 例로 얼마前 샌디에이고에 洪水가 났을때, 파드리스 球團 關係者는 勿論 選手들도 발벗고 나서서 地域住民을 도왔지요. 下城 킴의 人氣가 높아짐에 따라 韓國 文化에 對한 關心도 커지고, 콘보이 디스트릭트에 있는 韓國 食堂들도 손님들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韓國觀光客을 끌어들이기 위한 샌디에이고의 戰略은?

“韓國에서 캘리포니아로 들어오는 2個의 큰 메인都市가 LA와 샌프란시스코인 만큼, 두 都市와 協力해서 韓國 觀光客에게 좀 더 魅力的으로 다가가기 위해 努力하고 있습니다. 아직 韓國에서 샌디에이고로 오는 直航은 없지만, 여러 航空社들과 協力하여 直航路線 就航에 힘쓰고 있습니다. 김하성 選手가 파드리스로 옮기면서 韓國 팬들이 더 샌디에이고에 關心이 많아졌기 때문에 이를 잘 活用해 스포츠 觀光도 熱心히 弘報할 計劃입니다. 이番 MLB 서울시리즈에서 샌디에이고 觀光廳 擔當者들이 訪韓해 韓國의 旅行社들高 積極 疏通했고, 오는 5月에 LA에서 열리는 IPW(美國 最大 旅行博覽會)에도 韓國 旅行社나 業界 關係者가 많이 캘리포니아를 訪問하기 때문에 이 機會를 잘 活用해 샌디에이고 觀光을 積極 弘報할 豫定입니다.”


지난 19日 서울 中區 정동 美國大使官邸에서 열린 MLB서울시리즈 前夜 리셉션에서 줄리 코커 샌디에이고 觀光廳長이 人事말을 하고 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