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疲困 指數 높아요, 自律走行 하세요” 헬스케어車 곧 나온다|EV라운지

“疲困 指數 높아요, 自律走行 하세요” 헬스케어車 곧 나온다

김재형 記者
入力 2022-06-24 03:00:00 업데이트 2023-05-09 11:30:21
스마트캐빈 제어기가 들어간 현대모비스의 ‘칵핏시스템 엠빅스’는 심전도 센서,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 멀미 저감 신기술을 통해 운전자의 건강 상태, 주의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스마트캐빈 制御器가 들어간 현대모비스의 ‘칵핏시스템 엠빅스’는 心電圖 센서, 運轉者 모니터링 카메라, 멀미 低減 新技術을 통해 運轉者의 健康 狀態, 注意力 等을 確認할 수 있다. 現代모비스 提供
疲困한 몸을 이끌고 運轉席에 앉았을 때 내 狀態에 꼭 맞는 運轉環境이 만들어지고, 甚至於 헬스케어 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면…. 只今의 技術 開發 速度라면 早晩間 그런 車를 갖게 될지도 모른다.

現代모비스는 運轉者의 姿勢와 深博, 腦波 等 다양한 生體信號를 分析해 安全運行을 돕는 統合制御機 ‘스마트캐빈’을 開發했다고 23日 밝혔다. 모빌리티 業界에서 여러 生體信號를 統合 分析할 수 있는 專用 制御器를 開發한 건 이番이 처음이다. 스마트캐빈은 ‘車輛 內部 搭乘客의 生體 信號를 感知하는 똑똑한 制御器’란 뜻이다.

現代모비스는 “安全技術의 觀點을 車輛 性能 改善이 아니라 搭乘客 中心으로 具現한 것”이라는 말로 스마트캐빈을 要約했다.

아직 先行技術 開發 段階라 具體的인 商用化 計劃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業界는 勿論이고 未來의 潛在 顧客들도 큰 關心을 가질 거란 期待가 나온다. 現代모비스 關係者는 “車輛 내 搭乘客의 狀態를 正確히 把握해 最適의 走行 環境을 提供하는 技術”이라며 “向後 飮酒 與否를 感知해 運行을 源泉 遮斷하는 것을 넘어 自動車가 움직이는 健康檢診센터로 進化할 수 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스마트캐빈은 生體信號를 感知하는 4個의 센서와 이를 分析하는 統合制御基로 構成돼 있다. 센서는 스티어링휠(心電圖)과 귀에 거는 이어셋(腦波), 3次元(3D) 카메라, 共助裝置 等에 附着돼 實時間으로 搭乘客의 生體信號를 統合制御基로 電送한다. 統合制御氣는 이를 土臺로 運轉者의 注意力과 健康 狀態 等을 判斷해 共助裝置 制御와 警報 알림 等으로 運轉者에게 피드백을 준다.

例를 들어 心電圖 센서를 통해 運轉者의 스트레스 指數가 높다고 判斷되면 走行 모드를 自律走行(또는 走行補助技術)으로 轉換할 것을 스피커 音聲이나 클러스터 文字로 勸誘하는 式이다. 車輛 內 共助 센서로 二酸化炭素 數値가 높다고 判斷되면 窓門을 開放하거나 外部 循環으로 變更할 수도 있다. 心停止 같은 危急한 狀況에서는 應急室로 案內하는 技術로도 進化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技術이 初期 成長段階인 車輛用 헬스케어 市場을 先占할 機會를 提供할 것으로 보고 있다. 現在 開發하고 있는 헬스케어 新技術을 모빌리티에 椄木할 길이 열렸다는 判斷에서다. 그동안 自動車 部品業界에서 異例的으로 바이오工學이나 로봇 分野의 專門人力을 確保하고자 했던 것도 車輛用 헬스케어 市場 進出을 考慮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世界 最初로 腦波 基盤 運轉者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을 開發해 公共버스 運轉者들을 對象으로 示範事業을 推進한 바 있다. 천재승 現代모비스 R&D 副文章(상무)은 “헬스케어 機能을 모빌리티에 搭載할 수 있도록 設計한 소프트웨어와 이를 統合 制御할 수 있는 制御器 開發技術이 核心 競爭力”이라며 “현대모비스가 獨自的으로 確保해 온 生體信號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멀미 豫防, 스트레스 管理, 飮酒運轉 遮斷 같은 다양한 技術로 發展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김재형 記者 monami@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