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이 꼽은 ‘不必要한 스펙’ 1位는…한자·한국사 資格證 : 비즈N

企業이 꼽은 ‘不必要한 스펙’ 1位는…한자·한국사 資格證

뉴시스

入力 2020-06-09 08:21 修正 2020-06-09 15:08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사람人 調査...2位는 克己, 異色經驗


人材를 뽑을 때 스펙 보다 職務力量을 重要하게 評價하는 傾向이 剛해짐에 따라, 企業들이 採用 評價 時 不必要하다고 느끼는 스펙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代表 김용환)李 企業 280個社를 對象으로 ‘採用 評價 時 不必要한 스펙이 있는지 與否’를 調査한 結果, 62.1%가 ‘不必要한 스펙이 있다’고 밝혔다.

不必要한 스펙 1位는 ‘漢字, 韓國史 資格證’(55.7%, 複數應答)이었다. 다음으로 ‘克己, 異色經驗’(49.4%), ‘昔·博士 學位’(23%), ‘會計士 等 高級資格證’(21.8%), ‘第2外國語 能力’(20.1%), ‘동아리 活動, 奉仕活動 經驗’(19.5%), ‘出身學校 等 學閥’(19.5%), ‘海外 留學/硏修 經驗’(17.2%), ‘OA資格證’(16.7%) 等의 巡이었다.

이런 스펙들이 不必要하다고 생각하는 理由로는 斷然 ‘職務와 聯關性이 높지 않아서’(71.8%, 複數應答)가 가장 많았다. 僅少한 差異로 ‘實務에 必要하지 않은 스펙이어서’(69%)가 뒤를 이었으며, 이밖에 ‘客觀的인 判斷이 어려운 基準이어서’(17.8%), ‘辨別力이 낮아서’(14.4%), ‘不必要한 先入見을 줄 수 있어서’(11.5%) 等이 있었다.

하지만 不必要한 스펙을 가진 志願者들은 늘어나고 있었다.
過去에 비해 不必要한 스펙을 가진 志願者들이 增加하고 있는지에 對해서는 折半 以上(51.1%)이 ‘增加하는 趨勢’라 答했으며, 40.8%는 ‘비슷하다’고 밝혔다. ‘減少하고 있다’는 應答은 8%에 不過했다.

블라인드 採用 等 스펙을 最大限 排除하고 實務 力量 評價를 重視하는 企業이 많아지고 있음에도, 求職者들은 繼續되는 就業難에 따른 不安感 때문에 하나의 스펙이라도 더 쌓고자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反對로 꼭 갖춰야하는 스펙이 있을까.
全體 應答 企業 10곳 中 6곳(61.1%)이 ‘반드시 必要한 스펙이 있다’고 밝혔다.

求職者가 꼭 갖춰야할 스펙 1位는 ‘業務 關聯 資格證’(66.1%, 複數應答)이었다. 이어 ‘인턴 經驗’(20.5%), ‘公認英語成績’(19.3%), ‘學點’(17%) 等이 있었다.

該當 스펙이 必要하다고 생각하는 理由로는 ‘實務에 必要한 스펙이어서’가 72.5%(複數應答)로 가장 많았고, ‘職務와 聯關性이 높아서’(71.9%)가 바로 뒤를 이었다. 繼續해서 ‘志願者의 誠實性, 態度를 볼 수 있어서’(26.9%), ‘客觀的으로 判斷 可能한 基準이어서’(22.8%), ‘組織適合性을 알아볼 수 있어서’(8.2%) 等의 巡이었다.

이러한 스펙이 다음 銓衡 合格 與否에 차지하는 比重은 平均 57.7%로 높은 水準이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長은 “企業들이 實務에 빨리 適應해 成果를 내는 實戰型 人材를 選好하는 傾向이 强化되면서 ‘보여주기식 스펙’을 羅列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 要因이 될 수 있다”며, “不安한 마음에 남들이 쌓는 스펙을 無條件 따라 쌓기 보다는 한가지라도 實戰에 活用할 수 있는 知識이나 經驗을 보여줄 수 있는 인턴 活動이나 關聯 資格證을 取得하는 데 集中하는 것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