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修理費 싸질까… 애플 “中古部品으로도 修理 可能” : 비즈N

아이폰 修理費 싸질까… 애플 “中古部品으로도 修理 可能”

박현익 記者

入力 2024-04-12 15:01 修正 2024-04-12 15:02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2023.12.10 뉴스1
애플은 올 가을부터 아이폰 一部 機種에 對해 中古 部品으로도 修理를 할 수 있게 된다고 11日(現地 時間) 밝혔다. 애플로부터 ‘獨立修理 提供業體’로 承認받은 社說 修理業體 또는 自家(셀프)修理를 하는 境遇 該當한다. 韓國에도 該當 政策이 適用될 것으로 展望되나 아직 國內는 애플의 셀프 修理가 支援되지 않는 만큼 中古 部品 活用이 制限的일 展望이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 修理 時 새 正品으로만 고칠 수 있도록 해왔다. 機器 一連番號와 一致하는 새 部品을 利用하도록 한 것이다. 中古 部品을 使用하면 아이폰에 새로 裝着한 部品을 確認할 수 없다는 알림이 뜨거나 一部 機能은 아예 作動하지 않는 等 不便이 컸다는 指摘이다. 앞으로는 이같은 制限이 사라지게 된다.

中古 部品 水利는 지난해 出市한 아이폰15 시리즈부터 適用된다. 이에 따라 아이폰 修理에 드는 費用이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期待된다. 中古 部品으로 修理가 可能한 領域은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카메라다. 애플은 生體 認識 센서 修理에도 中古 部品을 活用할 수 있도록 政策을 擴大할 計劃이다.

애플은 또 아이폰이 도난당했을 때 機器를 使用하지 못하도록 막는 ‘額티베이션 落(Activation Lock)’ 機能을 部品까지 擴大하기로 했다. 애플은 “額티베이션 樂이 걸린 다른 機器로부터 確保한 部品으로 修理하면 該當 部品의 機能이 制限된다”고 說明했다.

모바일業界에서는 애플의 이같은 政策이 글로벌 政策인 만큼 韓國에도 適用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適用 時點은 다른 國家 對比 늦어질 可能性이 있다. 앞서 애플은 지난해 末 유럽 內 20餘個國에서 아이폰 直接 修理 프로그램을 導入했다. 하지만 韓國 市場에는 아직 適用하지 않은 狀態다.

三星電子도 單品 修理 및 再生 部品 活用 等 使用者들의 修理費 負擔을 줄이기 爲한 政策을 支援하고 있다. 三星電子서비스는 液晶이 破損됐을 때 全面 디스플레이와 테두리를 分離해 破損된 部品만 交替하는 式으로 다양한 修理 옵션을 提供한다. 모듈 全體를 바꾸는 게 아니라 故障난 部品만 떼어내 必要한 修理만 하는 것이다.

三星電子서비스에 따르면 單品 修理를 하면 修理費를 平均 17%, 最大 25% 節約할 수 있다. 單品 水利는 갤럭시 S21부터 S24시리즈까지 모두 該當되고 올해부터는 갤럭시 플립&폴드 5度 支援하기 始作했다.

三星電子서비스는 또 디스플레이, 메인보드, 카메라 等 修理 時 再生 素材로 만든 ‘Eco(에코) 部品’을 活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에코 部品을 選擇하면 消費者가 負擔하는 修理費도 最大 折半까지 줄어든다고 三星 側은 說明했다.

박현익 記者 beepark@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