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登錄文化財 第484-1號 日帝强占期 文字普及敎材 – 新聞博物館 PRESSEUM

登錄文化財 第484-1號
日帝强占期 文字普及敎材

「日帝强占期 文字普及敎材」는 日帝의 우리말 抹殺政策에 對應하여 國民啓蒙과 民族精神 鼓吹를 위하여 동아일보사와 조선일보사가 펼친 文字普及運動의 一環으로 發行한 學習敎材이다.
?(學生게몽代用) 日용게手法?은 1933年 6月 동아일보사가 發行하였으며, 數노래, 數를 내려쓰는 法, 加減乘除法 等 文字普及運動의 하나로 展開된 算數에 對한 啓蒙運動에 關한 資料이다. 義兵 백남규(1884~1970)가 發行한 資料로서, 文字普及運動이 獨立運動의 一環이었음을 證明한다. 民族精神 鼓吹와 國民啓蒙에 크게 寄與한 것으로 우리 民族運動史의 具體的인 證據物로서의 歷史的 價値가 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