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淸掃 設定과 級數·倍數까지 自動, 나르曰 프레오 X 울트라

[리뷰] 淸掃 設定과 級數·倍數까지 自動, 나르曰 프레오 X 울트라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로봇靑素旗 市場에서는 올인원 로봇靑素旗가 人氣다. 單純히 眞空 淸掃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물걸레 淸掃를 비롯해 물걸레 洗滌, 먼지桶 비움 等 뒤處理까지 自動으로 해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製造社마다 自社 技術力을 動員해 淸掃, 淸掃 뒤處理 機能을 强化한 製品을 선보이고 있다.

나르왈이 선보인 프레오 X 울트라(Freo X Ultra)는 8200Pa 吸入力, 180rpm 回戰 및 12N 壓力의 물걸레 等으로 淸掃 性能을 强化하고, 제로 탱글 롤러 브러시, 더스트백 壓縮 技術 等을 適用해 뒤處理의 번거로움을 줄인 올인원 로봇靑素旗다. 게다가 바닥 才質이나 汚染度를 測定해 알아서 淸掃 設定을 調節하는 프레오 機能 德에 淸掃에 對한 神經을 덜 수 있다. 別途로 販賣하는 直配數 키트를 設置하면 自動으로 正水桶을 채우고 誤水桶을 비운다. 한 마디로 손이 덜 가는 로봇靑素旗다.

參考로 나르왈은 2016年 設立된 로봇靑素旗 製造社로, 自動 물걸레 洗滌, 直配數 모듈, 汚水 認識 시스템을 처음 開發한 곳이다. 國內 市場에는 2022年 처음 進出했으며 프레오 시리즈를 앞세워 立地를 넓혀 가고 있다.

나르왈 프레오 X 울트라 / 출처=IT동아
나르曰 프레오 X 울트라 / 出處=IT東亞

먼지桶, 브러시, 물걸레 패드에 差別化

프레오 X 울트라는 靑素旗와 스테이션으로 構成된 올인원 로봇靑素旗다. 靑素旗는 여느 로봇靑素旗처럼 原形으로 上段에는 라이다 센서와 召喚 및 始作 버튼이 자리한다. 上壇 커버를 열면 初期化 버튼과 더스트百이 나온다. 옆面에는 모서리와 障礙物을 感知하는 센서, 前方 衝突 感知 범퍼를, 바닥에는 墜落 防止 및 카펫 認識 센서, 두 個의 사이드 브러시와 물걸레, 제로 탱글 롤러 브러시, 바퀴를 달았다.

基本的인 構造는 여느 로봇靑素旗와 類似하다. 單 프레오 X 울트라는 더스트百을 靑素旗에 달았다. 德分에 淸掃 後 靑素旗의 먼지를 스테이션으로 옮길 때 發生하는 騷音이 없다. 容量은 800㎖로 前作보다 두 倍 커졌다. 勿論 스테이션에 먼지桶을 두는 他社 製品에 비하면 적은 便이다. 하지만 淸掃가 끝나면 먼지를 한쪽으로 壓縮해 貯藏 空間을 넓히는 더스트백 壓縮 技術을 適用해 約 45日間 交替 없이 使用할 수 있다. 또한 惡臭와 細菌 繁殖을 抑制하는 더스트백 乾燥 機能, 大腸菌과 黃色葡萄狀球菌을 걸러내는 필터를 適用해 衛生的으로 使用할 수 있다. 參考로 나르왈은 여러 番 使用할 수 있는 먼지通過 一回用 더스트百을 함께 提供한다. 願하는 대로 選擇하면 된다.

프레오 X 울트라는 먼지통, 브러시, 물걸레 패드에 차별화를 두었다 / 출처=IT동아
프레오 X 울트라는 먼지桶, 브러시, 물걸레 패드에 差別化를 두었다 / 出處=IT東亞

제로 탱글 롤러 브러시度 프레오 X 울트라의 特徵이다. 4段 螺旋形 실리콘을 50度 傾斜路 기울게 만들고 한쪽만 固定했다. 德分에 머리카락이나 실타래가 브러시에 엉켜도 롤러가 빠르게 回轉하면 한쪽으로 쏠리면서 빠져나간다. 브러시를 체크하면서 엉킨 머리카락을 가위로 자를 必要가 없다.

물걸레는 回轉型으로, 둥근 三角形 形態의 패드를 使用한다. 原形 패드의 境遇 두 걸레 사이의 빈틈이 생기는데, 나르왈은 이를 防止하기 위해 三角形으로 만들었다. 實際로 靑素旗를 돌려보면 모서리 部分이 겹치면서 빈틈없이 물걸레질한다.

스테이션은 四角形 形態로 모서리를 둥글게 處理했다. 全體的으로 둥글고 아래쪽이 넓은 形態다. 上段에는 LCD 터치스크린을 달아 프레오 모드, 淸掃機 召喚, 淸掃 始作 및 中止, 물걸레 洗滌 및 乾燥 等의 機能을 選擇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앱 使用이 어려운 境遇 有用하다. 上壇 뚜껑을 열면 精髓通過 誤水桶이 나타난다. 各各 4.5ℓ, 4ℓ 容量이다.

스테이션에는 LCD 터치스크린, 정수통 및 오수통, 청소 키트를 배치했다 / 출처=IT동아
스테이션에는 LCD 터치스크린, 精髓桶 및 吳水桶, 淸掃 키트를 配置했다 / 出處=IT東亞

아래쪽에는 靑素旗가 들어가는 空間이다. 本體가 모두 들어갈 만큼 넉넉한 크기다. 안쪽에는 脫着式 淸掃 키트가 자리한다. 淸掃 키트는 淸掃 트레이와 淸掃 베이스의 2中 構造로 되어 있다. 淸掃 트레이는 突起가 많아 물걸레를 좀 더 깨끗하게 洗滌한다. 淸掃 베이스는 물걸레에서 떨어지는 異物質과 물氣를 모으는 곳이다. 德分에 洗滌이 簡便하다. 單 걸레에서 떨어지는 異物質이나 실타래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隨時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靑素旗의 크기는 350x355x107mm, 무게는 4.5kg이며, 스테이션은 各各 366x413x434mm, 8.5kg이다. 먼지通을 靑素旗에 配置한 德에 스테이션 크기가 작다.

地圖化, 細部 設定 可能한 앱

프레오 X 울트라 亦是 指導 生成과 細部 設定을 위해 專用 앱을 設置해야 한다. 淸掃機, 使用 說明書 等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專用 앱 ‘나르曰 프레오’를 내려받을 수 있다. 앱 設置 後 靑素旗와 聯動할 때는 位置 서비스, 블루투스를 켜고 와이파이를 連結해야 한다. 이때 와이파이는 2.4GHz 네트워크를 選擇해야 한다. 5GHz 네트워크는 認識하지 못한다.

지도 생성 후에는 분할 및 병합, 금지 구역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地圖 生成 後에는 分割 및 倂合, 禁止 區域 等을 設定할 수 있다 / 出處=IT東亞

앱과 靑素旗의 連結이 끝나면 于先 地圖를 生成해야 한다. 地圖 生成을 始作하면 靑素旗가 집 안을 둘러보면서 前方, 側面, 라이다(LiDAR)를 通한 트라이 레이저(Tri-Laser) 시스템으로 집안 環境을 빠르게 感知한다. 德分에 地圖 生成 速度도 빠르다. 約 60.1㎡(18.2坪) 規模의 一般 家庭에서 約 5分 30秒가 걸렸다. 他社 로봇靑素旗에 비하면 相當히 빠른 便에 屬한다.

地圖 生成 以後에는 空間을 分割 및 倂合하거나 禁止 區域을 設定할 수 있다. 禁止 區域은 眞空 淸掃, 물걸레 淸掃를 細部的으로 選擇할 수 있다. 地圖는 3D로도 볼 수 있으며 色깔, 家具, 카펫, 房 이름 等을 選擇할 수 있다. 參考로 스테이션을 옮기거나 家具 位置를 바꾼 境遇 指導를 새로 生成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앱에서는 淸掃 모드, 물걸레 洗滌 間隔, 물걸레 乾燥 强盜, 스테이션 狀態, 淸掃 豫約, 淸掃 狀態, 消耗品 狀態 等을 確認할 수 있다. 淸掃 모드는 眞空 및 물걸레 淸掃, 眞空 後 물걸레 淸掃, 眞空 淸掃, 물걸레 淸掃 4가지 中 選擇할 수 있으며 各各 淸掃 回數, 吸入力, 물걸레 濕度 等을 調節할 수 있다. 細部 設定이 번거롭다면 프레오 모드를 選擇하면 된다.

프레오 모드는 오염 상태를 인지해 최적화된 청소 전략을 세운다 / 출처=IT동아
프레오 모드는 汚染 狀態를 認知해 最適化된 淸掃 戰略을 세운다 / 出處=IT東亞

프레오 모드는 한 마디로 스마트 淸掃 機能이다. 周邊 環境, 淸掃 習慣, 바닥 狀態, 汚染 程度를 感知하고 最適化된 淸掃 戰略을 세운다. 물걸레 洗滌 時 AI 더트센스(DirtSense)가 오수의 汚染 程度를 測定하고 汚染度가 높으면 한 番 더 물걸레 淸掃를 進行한다. 스마트 스윙 엣지 클리닝 機能으로 모서리를 구석구석 淸掃하고, 바닥 材質에 따라 吸入力과 물걸레 濕度를 調節한다. 또한 長期間 淸掃하지 않은 區域을 感知해 여러 番 淸掃한다. 參考로 前作에서는 眞空 및 물걸레 淸掃 모드에서만 프레오 모드를 適用할 수 있었지만 이番에는 모든 淸掃 모드에 適用할 수 있다.

安定的인 走行과 强力한 眞空 淸掃

프레오 X 울트라는 트라이 레이저 시스템으로 前作 對比 30% 向上된 障礙物 回避 能力을 갖췄다. 椅子 다리나 쓰레기桶은 勿論 장난감이나 洋襪처럼 작은 障礙物도 感知하고 돌아간다. 淸掃 中 椅子나 테이블을 옮겨도 正確히 認識한다. 미리 感知하고 몸을 움직여 避하기 때문에 몸이 닿은 後 뒤로 움직이는 回數가 적다. 단 바닥에 늘어진 케이블은 認識하지 못한다.

레이저를 利用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도 헤매지 않는다. 20mm 높이의 門턱은 거뜬하게 넘나들며 墜落 防止 센서로 신발欌이나 化粧室도 알아서 避한다.

壁을 만나면 가장자리에 몸을 바짝 붙이고 따라가면서 淸掃한다. 單 原形 디자인 탓에 모서리 部分은 사이드 브러시나 물걸레가 닿지 않는다. 參考로 食卓의 境遇 椅子 다리 탓에 淸掃하지 못하는 境遇가 많다. 몸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淸掃 前 椅子를 좀 벌려 두거나 充分한 空間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

眞空 淸掃 能力도 좋다. 吸入力이 競爭社보다 높은 8200Pa이다. 家庭에서 使用하기에 充分한 힘으로, 伴侶動物 飼料나 菓子 부스러기도 놓치지 않고 빨아들인다. 또한 두 個의 사이드 브러시는 回轉 速度를 달리해 周邊 먼지를 效率的으로 모은다. 모서리 쪽이나 새로운 淸掃 領域의 브러시는 빠르게 돌면서 먼지를 모으고, 反對쪽 브러시는 먼지가 다시 나가지 않도록 천천히 돈다.

內部에는 길이를 줄이고 上下 屈曲을 없앤 有파이프(U-Pipe) 送風 시스템을 適用했다. 德分에 먼지桶 入口에 먼지가 쌓이지 않는다. 오래 使用해도 먼지 吸入 效果가 떨어지지 않고 빠른 바람 速度를 維持한다.

벽면, 모서리, 낮은 공간도 빼놓지 않고 청소한다 / 출처=IT동아
壁面, 모서리, 낮은 空間도 빼놓지 않고 淸掃한다 / 出處=IT東亞

똑똑한 물걸레 淸掃·洗滌

두 個의 물걸레는 180rpm으로 回轉하고 12N의 힘으로 눌러서 닦는다. 두 數値 모두 他社 製品보다 높은 水準이다. 德分에 바닥을 좀 더 깨끗하게 닦아 낸다. 말라붙은 소스 자국도 사라진다. 自動 리프팅 機能도 支援한다. 카펫이 있는 領域을 淸掃할 때는 물걸레를 10mm 높이로 들어 올린다. 카펫에 물을 묻히지 않고 淸掃할 수 있다.

프레오 모드를 켜 놓으면 壁面을 淸掃할 때 뒷部分을 壁 쪽으로 돌리는 스마트 스윙 엣지 클리닝 機能이 作動한다. 德分에 가장자리도 놓치지 않는다. 또한 一週日 以上 淸掃하지 않은 區域에서는 吸入力을 높이고 眞空 淸掃를 2回 進行한다. 午睡를 分析해 더러운 곳은 한 番 더 淸掃한다. 可及的이면 프레오 모드를 켜고 使用하길 勸한다. 淸掃에 神經 쓰지 않아도 깨끗한 環境을 維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걸레 洗滌 時에는 定量의 專用 抗菌 稅制(클리너)를 물에 섞어 輩出한다. 좀 더 깨끗하게 洗滌하도록 돕는다. 參考로 물걸레 洗滌 週期는 너무 길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淸掃機 內部에 물桶이 없기 때문에 물걸레 洗滌 後 물氣를 머금은 後 물걸레 淸掃를 進行한다. 洗滌 週期를 너무 길게 하면 一定 領域 以後에는 물氣가 充分하지 않을 수 있다. 물걸레 洗滌 週期는 8㎡(2.4坪), 10㎡(3坪), 12㎡(3.6坪) 中 選擇할 수 있다. 淸掃가 모두 끝나면 烈風 乾燥를 進行한다. 40度의 바람으로 乾燥해 細菌, 惡臭를 防止한다.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오수를 배출하는 직배수 키트 / 출처=IT동아
깨끗한 물을 供給하고 午睡를 輩出하는 直配數 키트 / 出處=IT東亞

프레오 X 울트라가 지닌 또 하나의 長點은 直配數 키트다. 別途 販賣하는 直配數 키트를 設置하면 洗濯機처럼 自動으로 깨끗한 물을 供給하고 午睡를 輩出한다. 물桶 管理에 對한 수고를 덜 수 있는 것이다. 또한 直配數 키트 設置의 어려움을 解消하기 위해 청호 나이스 專門 記事가 訪問 設置하는 서비스도 提供한다. 設置에 對한 負擔도 줄였다. 單 直配數 키트를 設置하려면 스테이션을 싱크臺나 化粧室, 테라스 近處에 두어야 한다. 級數 및 排水 環境을 考慮해야 하기 때문이다.

배터리 容量은 5200mAh다. 여느 로봇靑素旗처럼 한 番만 淸掃하는 것이 아니라 汚染 程度에 따라 特定 區域을 두 番 以上 하기 때문에 淸掃 時間이나 배터리 使用量은 環境에 따라 달라진다. 參考로 프레오 모드를 끄고 約 51.9㎡(15.7坪) 規模의 空間을 眞空, 물걸레 淸掃 1回씩 하면 約 56分이 걸린다. 배터리 消費量은 20%가 채 안 된다.

손이 덜 가는 로봇靑素旗

로봇靑素旗는 淸掃에 對한 負擔을 덜어주는 家電製品이다.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쓸고 닦는다. 올인원 로봇靑素旗의 境遇 물걸레 洗滌이나 乾燥까지도 自動이다. 代身 로봇靑素旗 管理에 神經 써야 한다. 定期的으로 물을 채우고 더러운 물을 비워야 한다. 먼지桶이나 消耗品 交替 週期도 確認해야 한다. 淸掃 狀態를 살펴 보고 淸掃 設定도 바꿔야 한다.

청소뿐 아니라 로봇청소기 관리에 대한 수고를 덜 수 있다 / 출처=IT동아
淸掃뿐 아니라 로봇靑素旗 管理에 對한 수고를 덜 수 있다 / 出處=IT東亞

프레오 X 울트라는 그中 淸掃 設定과 級數 및 排水 部分을 自動化했다. 周邊 環境을 測定해 反復 淸掃하는 프레오 모드로 細部 設定을 一一이 바꾸지 않아도 되며, 別途 販賣하는 直配數 키트를 追加하면 精髓通過 誤水桶에 손 델 必要가 없다. 豫約 淸掃만 設定해 두면 먼지桶, 消耗品 交替 外에는 神經 쓰지 않아도 된다. 또한 먼지桶 亦是 더스트백 壓縮 技術, 乾燥 機能 等으로 다른 製品보다 손이 덜 가도록 했다. 勿論 스테이션 淸掃 키트는 자주 살펴보면서 異物質을 處理해야 하지만 그 外에는 적지 않은 수고를 덜 수 있다.

또 하나의 長點은 騷音이다. 먼지통이 스테이션에 달려 있는 境遇 淸掃가 끝날 때마다 淸掃機 먼지를 스테이션으로 옮기느라 큰 騷音이 發生한다. 하지만 프레오 X 울트라는 靑素旗에 먼지桶을 달아 集塵 騷音을 없앴다. 그 外에는 淸掃 時 60dB, 물걸레 洗滌 70dB, 乾燥 40dB 以下로 旣存 로봇靑素旗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다.

淸掃에 對한 負擔과 로봇靑素旗 管理에 對한 수고를 덜고 싶은 消費者라면 프레오 X 울트라가 適切한 選擇肢가 될 수 있겠다. 價格은 169萬 원으로 他社 프리미엄 올인원 로봇靑素旗의 出市價와 비슷한 水準이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