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旣存 製品의 特徵을 다듬어 擴大했다’ 韓美마이크로닉스 2024年 新製品 發表

‘旣存 製品의 特徵을 다듬어 擴大했다’ 韓美마이크로닉스 2024年 新製品 發表

한미마이크로닉스가 2024년 PC 주변기기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 출처=IT동아
韓美마이크로닉스가 2024年 PC 周邊機器 新製品을 大擧 公開했다. / 出處=IT東亞

[IT東亞 강형석 記者] 2024年 3月 21日, 韓美마이크로닉스는 서울63컨벤션센터에서 新製品 發表會를 열고 主力 製品인 電源供給裝置(파워서플라이)를 包含해 PC 케이스, 冷却裝置, 키보드 等 多樣한 PC 周邊機器를 公開했다. 이番에 公開된 製品들은 技術的인 變化를 따르면서도 過去 好評을 받았던 디자인的 特徵들을 다양하게 擴張하는 形態가 많았다.

“旣存 製品을 업그레이드하는 리빌딩 方式 中 가장 效果的인 것은 色相 變化(컬러 베리에이션)를 통한 마케팅이다. 이番에는 男性 中心의 이미지에서 個人化 時代 個性을 重視하는 흐름을 反映했다.”

손정우 韓美마이크로닉스 디자인 硏究所 所長은 新製品을 紹介하며 이같이 말했다. 實際로 이番에 선보인 新製品은 旣存 칙칙한 形態에서 벗어나 다양한 色相과 디자인을 强調한 點이 돋보인다. 直觀的인 形態와 華麗한 照明을 더해 分散된 消費者 趣向을 하나로 모으는데 集中하려는 모습이다.

主力 製品群인 電源供給裝置는 ATX 3.0에서 아쉬운 要素를 補完한 次期 規格 ATX 3.1에 빠르게 對應하며 市場 先導企業의 面貌를 誇示했다. 지포스 RTX 40 시리즈에서 導入하기 始作한 補助電源 規格 12VHPWR도 12V-2x6으로 이름이 變更돼 旣存의 短點을 補完했다. 12V-2x6 短資는 더 剛한 締結力과 全員供給 安定性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外 周邊機器는 多少 힘이 빠진 모습이다. 新製品은 없었으며 지난해 出市 豫定이었던 칼럭스(CALUX)가 올해 出市될 豫定이다. 當初 키의 높이가 낮은 게이트론 로우 프로파일 스위치를 單獨 採擇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체리 스위치가 追加되며 時期가 늦춰졌다.

PC 케이스의 콘셉트는 ‘포스트 몬드리안 & 리메이크’

PC 케이스 部門의 核心은 지난해 선보이며 디자인的으로 注目받은 ‘EH1-몬드리안(Mondrian)’의 精神을 繼承하는 것이다. 또한 現在 베스트셀러 製品群을 色相 變化를 줘 새롭게 재탄생하는 點에 焦點을 맞췄다. 손정우 所長은 “올해 키워드는 포스트 몬드리안과 리메이크”라고 强調했다.

PC 케이스는 기존 EH1-몬드리안의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고 기존 제품 색상 변화를 줘 완성도를 높였다. / 출처=IT동아
PC 케이스는 旣存 EH1-몬드리안의 디자인 要素를 反映하고 旣存 製品 色相 變化를 줘 完成度를 높였다. / 出處=IT東亞

新製品은 ML-360 미니ㆍ미들ㆍ와이드 總 세 가지가 公開됐다. EH1-몬드리안의 特徵이었던 全面 3分割 패널 디자인을 維持하면서 才質을 打공處理된 金屬 材質로 바꿔 空氣疫學的 要素를 더욱 强化한 것이 特徵이다. 旣存 EH1-몬드리안의 全面 패널은 獨創的인 色感과 交替 可能한 個人化 要素로 好評은 받았지만, 當時 PC 케이스의 流行과도 같았던 他공 패널을 適用하지 않아 답답해 보인다는 意見이 있었다.

韓美마이크로닉스는 이 部分을 積極 反映해 新製品 出市 企劃 段階에서 適用했다. 패널 色相도 過한 느낌보다는 모노톤을 適用해 潑剌한 느낌보다 단단한 느낌으로 바꿨다. 好不好 要素를 最大限 없애겠다는 意圖로 풀이된다. 손정우 所長은 “화이트ㆍ블랙의 매치는 名品, 타임리스 브랜드가 使用하는 色相 매칭 方法이다. 또한 新製品은 左側面의 有利 패널을 베젤 앞단까지 延長함으로써 旣存 PC 케이스의 두터운 베젤에서 느껴지는 지루하고 鈍濁함을 없애고 하이엔드 製品의 印象을 주도록 했다”고 說明했다.

ML-360 PC 케이스 제품군은 크기에 따라 3가지로 출시된다. / 출처=IT동아
ML-360 PC 케이스 製品群은 크기에 따라 3가지로 出市된다. / 出處=IT東亞

製品은 크기에 따라 分類하지만 內部 空間 自體에 餘裕가 있어 시스템 構成에 어려움은 없어 보인다. 다만 ATX 規格(244 x 305mm) 메인보드까지 支援한다는 點이다. 高性能 시스템의 象徵과도 같은 擴張型-ATX(E-ATX) 메인보드를 쓰는 消費者는 選擇이 어려울 展望이다.

베스트셀러라 할 수 있는 EM1-우퍼(WOOFER)와 M60 마스터(MASTER)도 새롭게 丹粧되어 市場에 出市된다. 우퍼 스피커 模樣으로 디자인的 好評을 받았던 우퍼는 旣存 화이트와 블랙 色相 두 가지에 레드, 블루, 오렌지 色相이 追加된다. M60 마스터는 全面富를 傳統的인 形態로 바꿨다. 製品名도 M60 마스터 文(M60 MASTER MOON)李 되었다. 旣存 製品의 强點을 維持하면서 우리나라 傳統文樣으로 個性을 살렸으나 果敢한 試圖가 興行으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部分이다.

水冷式 冷却裝置는 年初 선보였던 아이스락(ICEROCK) MLD-360ㆍ420에서 流體 베어링 冷却팬을 適用한 FDB(Fluid Dynamic Bearing) 製品群을 追加한다. 一般的인 回轉軸과 달리 流體 베어링은 回轉軸 내 午日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設計되어 壽命과 騷音에 利點이 있다.

出市가 繼續 延期되던 프리미엄 機械式 키보드, 칼럭스도 오는 4月 出市된다. 當初 게이트론 로우 프로파일 스위치 適用을 考慮해 設計되던 製品이지만, 消費者 選擇肢를 위해 체리 스위치도 適用하면서 出市가 多少 미뤄진 바 있다. 알루미늄 精密 加工한 本體를 適用해 묵직하면서도 獨特한 느낌을 주는 키보드로 公開 當時 注目받은 바 있다. 키보드는 數字키가 있는 풀사이즈 形式이다.

‘高容量ㆍ高性能’ 電源供給裝置로 프리미엄 市場 攻略

主力 事業軍인 電源供給裝置는 雇傭量과 高性能을 强調했다. 最近 시스템의 電力 使用量이 增加하면서 이에 對應한다는 印象이다. 2022年에 1650W 出力을 提供하는 電源供給裝置, 아스트로 II GD 1650W를 出市한 바 있는 韓美마이크로닉스는 올해 2000W 出力을 갖춘 위즈맥스 플래티넘(WIZMAX PLATINUM) 2000W와 2050W 出力의 아스트로 II GD 2050W를 各各 公開했다.

한미마이크로닉스는 개선된 파워서플라이 규격 ATX 3.1을 전 제품군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 출처=IT동아
韓美마이크로닉스는 改善된 파워서플라이 規格 ATX 3.1을 全 製品群에 適用한다는 方針이다. / 出處=IT東亞

위즈맥스 플래티넘 2000W는 最大 效率 92%를 滿足해야 받을 수 있는 80플러스 플래티넘(80 PLUS PLATINUM) 認證을 거친 電源供給裝置다. 高容量 出力을 提供하기 때문에 製品 크기는 어쩔 수 없이 커졌다. 다만 ATX 3.1 規格을 支援하고 高性能 그래픽카드를 多數 運用 可能한 大容量이라는 點이 特徵이다. 아스트로 II GD 2050W는 最大 效率 90%를 滿足하는 80플러스 골드(80 PLUS GOLD) 認證을 받았다.

이 外에도 韓美마이크로닉스는 위즈맥스 골드, 브론즈 等 旣存 製品群의 업그레이드를 通해 市長 選擇肢를 擴大한다는 戰略이다. 캐슬론 M 스탠더드(CASLON M STANDARD, 240V 基準 最大 85% 效率), 合理的 高性能을 志向하는 쿨맥스 브랜드에도 80 플러스 실버(80 PLUS SILVER, 230V 基準 最大 90% 效率) 等級의 쿨맥스(COOLMAX) S ATX 3.1 等이 合流한다.

ATX 3.1 적용 제품은 연내 대부분 출시될 예정이다. / 출처=IT동아
ATX 3.1 適用 製品은 年內 大部分 出市될 豫定이다. / 出處=IT東亞

베스트셀러 電源供給裝置로 꼽히는 클래식(CLASSIC) II 製品群에도 ATX 3.1 規格이 適用된다. 클래식 II 풀체인지, 클래식 II 골드 풀모듈러 等이 該當된다. 임동현 마이크로닉스 企業附設 硏究所 硏究員은 “더 安定的인 次期 規格 ATX 3.1을 하이엔드부터 普及型까지 모두 適用할 方針”이라고 말했다.

多樣한 製品을 公開한 韓美마이크로닉스지만 一部 製品은 오래前에 公開했음에도 出市가 遲延되어 注目度가 낮아진 部分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위즈맥스 플래티넘 2000W 電源供給裝置, W85TKL, 칼럭스 機械式 키보드 等이 代表的인 例다. 키보드와 같은 流行을 타는 製品群은 出市 時期가 늦어지면 流行에 뒤처질 可能性이 높다. 熾烈한 競爭이 이어지는 市場 雰圍氣 속에 더 積極的이고 機敏한 對應이 必要해 보인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