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海外 유심 購買, 내 폰 虎患 與否가 不確實하다면?

[IT愛情男] 海外 유심 購買, 내 폰 虎患 與否가 不確實하다면?

[IT東亞 金榮宇 記者] IT 全般에 關한 疑問, 或은 製品 및 서비스의 選擇에 苦悶이 있는 讀者의 問議 事項을 解決해드리는 ‘IT愛情男’입니다. 現代人의 必需品인 스마트폰, 이는 世界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제대로 利用하려면 3G나 LTE(4G), 5G 等의 모바일 네트워크 連結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最近 많은 使用者들이 海外 유심(USIM)을 購買해서 이런 問題를 解決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一部 스마트폰은 特定 國家의 一部 通信社 유심과 互換이 되지 않는 境遇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seok1xxx님이 주신 事緣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內容 編輯).

휴대전화의 네트워크 접속 정보를 담은유심(USIM)
携帶電話의 네트워크 接續 情報를 담은유심(USIM)

安寧하세요. 궁금한 게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좀 오래된 모델인 LG G7(제가 쓰다 물려줌)을 쓰고 있는데, 이番에 美國으로 家族 旅行을 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심을 미리 사 두려고 하는데, 갤럭시나 아이폰이 아닌 LG폰은 互換이 되지 않는다고 쇼핑몰에 公知가 되어 있더군요. 예전에 제가 G7을 쓸 때는 分明 美國 유심을 넣어 잘 썼던 것 같은데 只今은 안된답니다. 쇼핑몰 管理者에게 問議는 한 狀態인데 그냥 注文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通信社는 AT&T가 美國에서 잘 터진다고 해서 그거 생각하고 있습니다. 너무 답답한데 助言을 付託드립니다.

유신가 端末機의 互換, 問題는 使用 周波數

安寧하세요 저희 記事에 關心을 주셔서 感謝합니다. 端末機와 唯心의 虎患 問題가 發生하는 理由는 各 通信社마다 조금씩 다른 周波數 領域을 利用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國內 LTE網의 境遇, SK텔레콤은 B(밴드) 1, 3, 5, KT는 B 1, 3, 8, LG유플러스는 B 1, 5, 7 周波數 領域을 利用하죠. 때문에 B 1, 3, 5, 7, 8을 모두 支援하는 LTE 端末機라면 國內 移動通信 3社의 唯心이 모두 互換됩니다. 海外 移動通信 環境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죠.

다만, 모든 端末機가 이렇게 다양한 周波數를 모두 支援하는 것은 아닙니다. 特히 求刑 端末機, 或은 特定 通信社 專用으로 出市된 端末機일수록 유심 互換性이 制限的이죠. 그리고 다양한 周波數가 互換되는 端末機를 利用하더라도 다양한 外部 狀況 때문에 一部 移動通信社의 唯心이 互換되지 않는 境遇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質問者님이 유심 購買를 考慮하신다는 美國 AT&T 通信使의 境遇, 現在로서는 애플 아이폰 시리즈를 除外한 다른 除朝辭의 端末機가 大部分 互換되지 않는 狀況입니다. 이는 AT&T 特有의 政策 때문입니다. AT&T가 2022年부터 3G 서비스를 中斷했는데, 以後부터는 데이터 뿐 아니라 音聲까지 LTE로 送受信하는 ‘VoLTE’ 技術을 支援하는 端末機로만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VoLTE를 支援하는 端末機라도 AT&T가 公式的으로 互換을 保障하는 目錄인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 包含되어 있지 않으면 서비스가 拒否됩니다. 그래서 美國 內에 出市된 端末機가 아니면 AT&T의 唯心이 互換되지 않는 境遇가 大部分이죠.

海外 유심 互換性 높은 아이폰, 그럼 다른 폰들은?

애플 아이폰 시리즈는 一部 國家(中國 等)를 除外하면 全 世界 거의 共通 斜陽으로 出市되기 때문에 韓國에 出市된 아이폰이라도 美國에 가져가서 AT&T를 비롯한 大部分의 現地 유심을 꽂아 正常的으로 利用이 可能합니다. 反面,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를 비롯한 안드로이드 端末機는 國家에 따라, 或은 移動通信社에 따라 조금씩 다른 斜陽으로 出市되는 境遇가 많기 때문에 韓國에 出市된 안드로이드 端末機는 美國 唯心이 互換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特히 AT&T 유심이라면 大部分 互換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리고 유심 販賣者들의 境遇, 유심 販賣 後 發生할 수 있는 互換性 問題를 最大限 回避하기 위해 利用者가 많고, 이미 互換性이 充分히 檢證된 端末機가 아니라면 유심 互換을 保障할 수 없다는 但書를 달아 유심을 販賣합니다. 質問者님이 利用하시는 G7을 비롯한 LG 端末機 中에서도 分明 互換이 되는 製品이 있겠지만 100% 이를 保障할 수 없으니 購買를 勸奬하지 않는 것이죠.

FrequencyCheck를 통한 端末機 및 移動通信社 周波數 支援 與否 確認

단말기와 각국 이동통신사의 지원 주파수를 확인할 수 있는 ‘FrequencyCheck’ 사이트 / 출처=IT동아
端末機와 各國 移動通信社의 支援 周波數를 確認할 수 있는 ‘FrequencyCheck’ 사이트 / 出處=IT東亞

이럴 때는 利用者가 直接 端末機의 辭讓 및 海外 移動通信社의 周波數 範圍를 確認 및 對照해가며 互換性을 가늠해 볼 수밖에 없습니다.

‘FrequencyCheck’같은 사이트에서 이를 確認할 수 있죠. 이곳에서 確認해 본 結果, 韓國 仕樣의 LG G7(G710N)은 B 1, 2, 3, 4, 5, 6, 7, 8, 12, 17, 20, 26, 28, 38, 39, 40, 41에 이르는 다양한 周波數 範圍를 支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LG G7에 적합한 美國 移動通信社는 어디일까요? 마찬가지로 FrequencyCheck에서 確認해 보니 Lycamobile과 Ting 通信社(B 2, 4, 12)의 支援 周波數 範圍가 LG G7과 100% 一致하며, T-Mobile과 Mint 通信社(B 2, 4, 12, 66, 71)의 境遇는 100% 周波數 範圍가 一致하지는 않지만 큰 不便 없이 利用할 程度의 互換性을 期待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質問者님이 美國 유심을 購買한다면 이들 4곳(Lycamobile, Ting, T-Mobile, Mint) 移動通信社의 유심 中 하나를 選擇하는 것이 無難할 것 같습니다.

不安하다면 海外 데이터 로밍 서비스 利用 考慮할 만

다만, 앞서 말한 것처럼 유심 販賣者가 質問者님이 가진 端末機의 完全한 互換을 保障하지 못하는 境遇라면 購買에 多少 不安感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海外에 나가서 端末機에 유심을 꽂았는데도 모바일 네트워크 接續이 되지 않는다면 큰 狼狽이기 때문이죠.

이 때는 유심 購買 代身 現在 韓國에서 利用하고 있는 移動通信社에서 提供하는 海外 데이터 로밍 서비스를 利用하는 것이 그나마 無難한 選擇입니다. 大略 1日 1萬원 前後의 費用이 들기 때문에 유심 購買 對備 經濟性은 떨어지지만 유심을 갈아 끼우지 않아도 되고, 海外 移動通信社 中 가장 적합한 모바일 네트워크로 自動 連結되므로 端末機 互換性 問題에서도 比較的 자유롭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結果 있기를 바랍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이나 서비스의 選擇, 或은 利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pengo@it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