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먹거리+IT] 風紀農場 김보형 代表, “紅蔘에 타겟을 담았습니다”

[먹거리+IT] 風紀農場 김보형 代表, “紅蔘에 타겟을 담았습니다”

[IT東亞 권명관 記者] 全世界的으로 '食糧'에 對한 需要는 꾸준히 늘어나며, 斜陽 産業으로 여겨졌던 農水畜産業界 對한 關心은 持續的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關心을 土臺로 品質 改善, 生産性 向上 等 農水畜産業界 다양한 ICT 技術을 融合하는 試圖도 꾸준히 增加했다. 더불어 農水畜産業이 1次 産業이 아닌 製造와 서비스를 結合한 6次 産業으로 發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서울市는 이러한 時代의 흐름에 맞춰 國內 最初로 農食品(Food?Agri Tech)分野 스타트업 支援을 위한 創業保育센터 '서울먹거리創業센터'를 設立했다. 지난 2016年 12月 開館한 서울먹거리創業센터는 2021年 3分期 基準 累積賣出額 760億 원, 投資誘致額 266.8億 원, 일자리創出 618名 等의 成果를 올렸다.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운영성과(2021년 3분기 기준), 출처: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서울먹거리創業센터 運營成果(2021年 3分期 基準), 出處: 서울먹거리創業센터

參考로 지난 2020年 12月, 서울먹거리創業센터는 規模를 擴大해 最大 70個 入住企業을 受容할 수 있는 서울市 강동구에 位置한 江東그린타워 8層과 9層으로 擴張 移轉했다. 最近 트렌드에 맞춰 오픈키친을 映像 撮影에 容易하도록 再構成했으며, 食品 基本 成分을 分析할 수 있는 R&D랩실, 映像 撮影을 위한 미디어룸 等도 마련했다.

푸드위크 2021에 참가한 서울먹거리창업센터 공동관의 모습, 출처: 서울먹거리창업센터
푸드위크 2021에 參加한 서울먹거리創業센터 共同館의 모습, 出處: 서울먹거리創業센터

서울먹거리創業센터의 가장 큰 長點은 入住企業의 意見을 反映해 必要로 하는 部分을 解決해주는데 集中하는 '네트워크'다. 코로나19로 因해 오프라인 展示會, 販賣 行事 等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을 위해 販路開拓을 多角化했고(유통 大企業 協業 및 크라우드펀딩 支援 等), 單純히 새로운 먹거리를 開發하는 스타트業 以外에도 食品 디자인, 弘報 映像 撮影, 特許 出願 等 異種 企業을 連繫 支援한다. 센터와 入住企業이 서로 情報를 共有하고, 必要로 하는 것을 더해 시너지 效果를 내기 위한 努力이다.

이에 IT동아는 우리네 먹거리와 IT 技術을 融合해 새로운 꿈을 꾸고 있는 서울먹거리創業센터 入住 스타트업을 만나 現場의 생생함을 담은 그들의 목소리와 함께 實際 겪고 있는 어려움 等을 傳하고자 한다. 아래는 紅蔘에 健康 機能 食品 原料를 配合해 紅蔘 健康 食品을 開發한 風紀農場 김보형 代表의 인터뷰다.

풍기농장 김보형 대표, 출처: IT동아
風紀農場 김보형 代表, 出處: IT東亞

紅蔘에 ‘消費者 타겟’을 담았습니다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먼저 風紀農場에 對해 紹介를 付託한다.

김보형 代表(以下 金 代表): 風紀農場은 紅蔘을 다루는 業體다. 高麗 人蔘의 본 고장인 풍기는 土地, 地形, 氣候 等 人蔘 栽培의 最適地로 꼽히는 地域이다. 他 地方에서 生産한 人蔘 對備 香이 剛하고, 사포닌 含量이 높은 것이 特徵으로, 品質 좋은 風紀 人蔘에 健康 機能 原料를 配合한 健康 機能 人蔘을 開發하고 있다.

IT東亞: 人蔘에 追加로 健康 機能 原料를 넣었다는 뜻인가.

金 代表: 맞다. 消費者의 年齡, 性別, 用途 等에 맞춰 製品을 開發했다. 女性을 對象으로 開發한 ‘더 레이디(The Lady) 스틱’은 食藥廳에서 健康 機能 食品 原料로 告知한 ‘가르시니아’를 配合한 스틱型 紅蔘 製品이다. 가르니시兒는 體脂肪 分解에 도움을 주는 印度産 열매로 다이어트에 效果가 있다고 알려진 原料다. 다만, 過多 攝取 時 短期間에 體脂肪 分解 效果를 얻을 수는 있지만, 同時에 免疫力 減少, 營養分 消失 等 副作用을 經驗할 수 있다. 이에 免疫力을 높일 수 있는 紅蔘에 가르니시兒를 適切하게 配合해 副作用은 줄이고, 體脂肪 分解 效果는 그대로 얻을 수 있도록 製品을 開發했다.

풍기농장 진한홍삼 ‘더 레이디 스틱’, 출처: 풍기농장
風紀農場 진한紅蔘 ‘더 레이디 스틱’, 出處: 風紀農場

IT東亞: 適切한 配合? 曖昧한 表現이다.

金 代表: 하하. 가장 많이 苦悶한 部分이다. 가르시니아는 體脂肪 分解 效果는 분명하지만, 高含量 攝取 時 副作用이 나타난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苦悶하다가 떠올린 것이 吸收率이다. 吸收率을 높이면, 適正 容量 以上을 넣지 않아도 充分히 效果를 얻을 수 있지 않나. 이에 가르니시兒를 液狀 形態로 製造해 紅蔘과 配合했다.

熱에 弱한 가르니시兒는 大部分 粉末 形態로 들여오는데, 粉末 形態의 가르니시兒는 흰色의 無色無臭로 다른 食材料와 配合해도 맛을 헤치지 않는다. 하지만, 熱을 加해 液相으로 製造하면 맛이 變한다. 끈끈한 粘性이 생기면서, 色깔로 노란빛으로 바뀌고, 맛은 달달해지면서 비릿해진다. 卽, 旣存 食材料와 配合 時 맛이 變할 수 있다.

吸收率을 높이기 위해 液相으로 製造해야 하는데, 紅蔘과 配合하면 맛이 變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配合 比率을 찾기 위해 努力했다.

시제품 개발 과정, 출처: 풍기농장
試製品 開發 過程, 出處: 風紀農場

IT東亞: 紅蔘 本然의 맛을 살리기 위한 配合 比率 以前에 副作用을 防止하기 위한 含量도 찾아야 하지 않나.

金 代表: 맞다. 副作用 防止에 正말 많은 時間을 消費했다. 2019年 5月부터 製品을 開發하고, 2020年 7月 風紀農場을 創業했으니… 1年 以上 製品 開發에 時間을 割愛한 셈이다.

實際로 우리나라에서 가르니시아 副作用 事例는 正말 많다. 다이어트를 願하는 女性은 短期間에 살을 빼려고 平素보다 食單을 줄이고, 運動을 하면서, 攝取 許容 限界値에 가까운 가르니시兒를 含量 製品을 먹기 때문이다. 食事量 調節만으로도 몸의 均衡에 問題가 생길 수 있는데, 攝取하지 않던 가르니시兒를 最高値로 먹으니 副作用을 겪을 수밖에 없다. 頭痛, 心臟 두근거림 等 苦痛을 呼訴한다.

때문에 食藥處度 가르시니아를 넣은 製品 許可를 잘 안내준다. 消費者 不滿 申告가 많이 들어오니 當然한 措置다.

이에 製品을 開發하면서 韓醫師를 찾아갔고, 가르니시兒와 거의 같은 效果를 내는 ‘麻黃’과 比較하며 適正 比率을 찾았다. 參考로 體脂肪 分解 效果와 函게 입맛을 떨구는 麻黃은 韓醫師 處方이 없으면 攝取할 수 없는 韓藥材다.

最終 製品을 完成한 뒤, 食品醫藥品安全處(以下 식약처)로부터 ‘製品을 生産해도 괜찮다’는 答辯을 얻고 나서 風紀農場을 創業했다. 紅蔘 本然의 맛을 살리며, 가르니시兒를 粉末이 아닌 液相으로 製造해 體內 吸收率을 높이고, 副作用을 防止한 製品이 ‘더 레이디 스틱’이다.

풍기농장 사무실에서 촬영한 진한홍삼, 출처: IT동아
風紀農場 事務室에서 撮影한 진한紅蔘, 出處: IT東亞

IT東亞: 實際 效果를 얻은 顧客 事例가 있는지.

金 代表: 첫 試製品을 선보인 뒤, 博覽會, 女性 동호外, 販促 行事 等을 통해 體驗團을 運營했다. 平素와 똑같이 食事하면서 더 레이디 스틱을 攝取하고 變化를 測定했다. 한달 程度 지난 뒤 1.5~2kg의 減量 效果를 確認했다.

다만, 아무래도 다이어트는 相對的일 수밖에 없다. 다른 다이어트 製品이 더 좋은 效果를 얻을 수 있다. 食單을 줄이고, 運動을 竝行하면서 體重 減量을 더 높일 수도 있고. 하지만, 이것 하나만큼은 約束할 수 있다. 더 레이디 스틱은 韓醫師를 통해 檢證받고 食藥處를 통해 인정받은, 副作用 없는 製品이라는 點이다. 平素 食單을 그대로 維持하면서 減量 效果를 얻을 수 있다고 自負한다(웃음).

제게 紅蔘은 日常이었습니다

IT東亞: 스타트업을 創業한 理由가 궁금하다.

金 代表: 음… 어릴 때부터 ‘언젠가는 내 事業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自營業을 하시는 아버지의 影響을 많이 받았다. 어렸을 때부터첫째인 내게 自然스럽게 事業하시면서 어려웠던 일이나 좋았던 일을 얘기하셨는데, 그런 對話를 통해 ‘내 일’, ‘내 事業’을 생각하기 始作했다.

처음부터 創業한 것은 아니다. 첫 職場은 證券社에서 始作했다. 大學校도 會計學을 專攻했고. 그런데 언젠가 出産 休暇를 떠난 職員이 돌아오지 못하는 狀況을 보면서 ‘아, 어쩌면 나도 安全한 狀況은 아니구나’라고 現實을 自覺했다. 公債 人員도 漸漸 줄고…, 어느 瞬間 精神 차리고 보니 創業 아이템을 찾고 있는 나를 發見했다(웃음).

IT東亞: 證券社 職員이 紅蔘을 開發했다는 이야기인가(웃음).

金 代表: 하하. 태어날 때부터 아팠었다. 태어난지 3日만에 인큐베이터 안에서 手術을 받았다. 心臟과 食道에 問題가 있었는데, 當時 死亡 確率은 90%였다고 하더라. 태어나자마자 手術臺에 오른 셈이다. 病院에서 어머니에게 結果가 나올 때까지 狀態를 알려주지 않아, 3個月 뒤에야 確認할 수 있었다고 하더라. 그 때부터 父母님께서 健康 食品을 많이 챙겨주셨는데, 내게는 그저 當然한 日常이었다.

定期的으로 病院을 訪問해 檢査하고 治療도 받았었고. 事實 父母님께서 仔細한 事情을 알려주시지 않아 어릴 때는 다른 사람들도 모두 나와 같이 사는 줄 알았다. 中學校에 올라가서야 알게됐다. 돌이켜보면 아버지께서 運動을 참 많이 시키셨다(웃음).

2020년 6월 풍기 방문 사진, 출처: 풍기농장
2020年 6月 風紀 訪問 寫眞, 出處: 風紀農場

첫 職場에서 創業을 생각하며,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苦悶에 자연스럽게 運動, 健康을 떠올린 理由다. 그러다 慶北 영주시 풍기읍에 사는 大學校 親舊를 통해 謝過, 人蔘 農事 이야기를 듣고 조금씩 方向을 잡았다. 直接 人蔘 工場에 찾아가 見學하고, 人蔘 競賣부터 紅蔘 製造 過程, 濃縮液 製造 過程 等을 겪으며 創業을 準備했다. 錦山, 江華島, 風紀, 紅蔘 工場, 競賣場, 人蔘 市場 等… 참 많이 돌아다녔다.

IT東亞: 會社에 다닐 때가 그립지는 않은지.

金 代表: 只今이 재미있다. 勿論, 재미가 밥 먹여주지는 않는다(웃음). 많이 배우고 있고, 每 瞬間 努力하면서 지내고자 한다. 다행스럽게도 豫想보다 많이 찾아주신다. 2020年 11月 상하이 國際輸入 博覽會, 2020年 11月 워싱턴 販促戰, 2021年 1月 美國 라스베가스 消費財展, 2021年 2月 두바이GUL FOOD 博覽會, 2021年 5月 中國 하우커우시 國際 消費財 展示會 等 海外에서 製品을 선보였다. 問議도 많이 들어오고.

2021년 2월 두바이GUL FOOD 박람회 당시 사진, 출처: 풍기농장
2021年 2月 두바이GUL FOOD 博覽會 當時 寫眞, 出處: 風紀農場

韓國 飮食이 免疫力에 좋다는 認識이 世界에 퍼지면서, 김치, 人蔘, 紅蔘 等에 關心이 많다. 스타트업을 위한 政府 支援 事業을 통해 製品을 선보일 수 있는 機會도 많이 있고, 多幸이라고 생각한다. 美國 流通 業體 한 곳과 契約도 맺었다. 아직 製品 大部分 韓人타운으로 들어가고 있지만, 指標는 꾸준히 右上向을 그리고 있다.

IT東亞: 이제 始作인 셈이다.

金 代表: 2021年 5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國內에서도 正式 販賣를 始作했다. ‘더 레이디 스틱’ 以外에도 高含量(26mg 以上)의 진세노사이드를 넣은 ‘더 프리미엄(The Premium) 스틱’, 꿀물처럼 타 먹을 수 있는 ‘紅蔘靑’, 料理할 때 맛을 낼 수 있는 ‘드레싱 소스’, 男性을 위한 ‘더 젠틀맨 스틱’ 等도 開發했다.

풍기농장 ‘진한홍삼’, 출처: 풍기농장
風紀農場 ‘진한紅蔘’, 出處: 風紀農場

가장 最近 開發한 ‘더 젠틀맨 스틱’은 肝 機能 回復과 疲勞 回復, 宿醉 回復 等에 重點을 둬 헛個 꿀을 配合 紅蔘 스틱이다. 配合 比率도 完成했고, 製品 디자인(패키지 디자인)도 끝마쳤다. 앞으로도 紅蔘을 活用해 다양한 健康 機能 食品을 선보이고자 한다. 製品을 購買한 消費者 意見도 反映해 旣存 製品도 改善해나가고 있고… 風紀農場이 만들고 있는 ‘津한 紅蔘’에 많은 關心을 付託드린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