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會 敎科書는 이 時代의 거울|週刊東亞

週刊東亞 550

..

社會 敎科書는 이 時代의 거울

  • 최진규 忠南 誓令高等學校 國語 敎師·‘敎科書로 배우는 統合論述’ 著者

    入力 2006-08-28 10:07: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회 교과서는 이 시대의 거울
    統合敎科 論述은 말 그대로 個別 敎科의 斷片的인 知識이 아니라 全體 敎科를 아우르는 包括的인 知識을 묻는 問題를 出題합니다. 卽 問題 狀況의 理解 與否와 分析 能力, 그리고 背景 知識을 活用한 論證 過程을 살펴봄으로써 受驗生의 學業成就 能力을 評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統合敎科 論述에 對備하기 위해서는 敎科 間의 連繫學習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特히 論爭의 端初와 解決 方案을 提供하는 社會 敎科는 더욱 重要합니다.

    只今까지 發表된 主要 大學의 例示問項을 살펴보면 몇 가지 共通點을 發見할 수 있습니다. 먼저, 旣存의 哲學 텍스트를 中心으로 한 指紋 分析과 論理的 글쓰기에서 더 나아가 敎科書의 基本 槪念 및 原理를 다양한 問題 狀況에 適用하고 있습니다. 서울대가 發表한 2008年 統合敎科 論述 1次 例示問項(人文系列)의 境遇 數學Ⅰ 敎科書와 關聯된 두 番째 例示問項을 除外하고 첫 番째, 세 番째, 네 番째 例示問項이 모두 社會 敎科 內容을 活用하고 있습니다. 1次와 달리 2次 例示問項(人文系列)은 社會, 歷史, 文學, 美術 等 敎科統合型 問題가 多數 出題됐습니다. 延世大는 各種 圖表와 統計資料를 利用해 數理的 聯想을 社會問題와 관련지어 論理的으로 敍述할 것을 要求했으며, 고려대는 資源 枯渴, 核廢棄物, 黃沙와 地球溫暖化 等 環境과 關聯해 問題 狀況을 分析하고 豫測하여 代案을 摸索하도록 했습니다.

    아래 例示文은 서울大 統合敎科 論述 1次 例示問項 가운데 세 番째 問項 提示文의 一部分입니다. 두 提示文 모두 高等學校 社會 敎科書에 나온 內容으로 提示文 (가)는 228쪽, 提示文 (나)는 229쪽에 있습니다.

    (가) 市場이 恒常 效率的인 資源 配分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獨寡占의 橫暴 環境汚染의 被害, 公共財의 生産 不足 等이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政府는 이러한 市場 失敗를 解決하기 위해 民間의 經濟 活動에 介入해 왔다. 環境 保護를 爲한 規制, 公企業을 통한 特定 事業의 運營, 獨寡占과 不公平 去來에 對한 人 許可를 特定한 業者에게만 내주기도 하는데, 이는 企業間의 過度한 競爭 房子, 資源의 效率的 利用, 共의 重鎭 等을 위해서이다. - 中略 -

    (나) 政府 規制는 本來의 趣旨와는 달리 여러 가지 副作用을 招來하기도 한다. 企業 競爭力의 弱化, 企業과 政府의 癒着, 官僚 集團의 利己主義와 不正·腐敗 等이 바로 그것이다. 1980年代 以後 世界 여러 나라들은 國民 生活과 企業 活動의 自律性을 保障하기 위해 規制 緩和를 持續的으로 推進하고 있다. 이는 民間의 能動的 參與와 自發的 創意가 實現될 때 持續的인 經濟 成長이 可能하다는 事實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英國의 例를 들어보자. 19世紀 世界 第一의 競爭力을 保有하였던 英國은 20世紀 들어 所謂 ‘英國病’이라 불리게된 持續的인 生産性의 下落과 輸出 市場의 縮小를 經驗하였다. - 中略 -




    以外에도 두 個의 提示文이 더 있는데 第詩文 (다)는 高等學校 經濟 敎科書를, 提示文 (라)는 캐리 폴랴니(Kari Polanyi)의 著書 ‘巨大한 變換’을 活用했습니다. 첫 番째 論題의 內容은 ‘(가), (나), (다), (라)를 立場에 따라 2個의 그룹으로 나누고 그렇게 나눈 理由를 論述하시오’입니다.

    提示文 (가)와 關聯해 敎科書에는 政府가 經濟活動을 規制한다는 內容이 담겨 있고, 提示文 (나)는 政府 規制 緩和가 經濟成長에 肯定的으로 作用한다고 說明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論題에서 要求한 2個 그룹과 關聯해 答案을 作成한다면 提示文 (가)는 市場 自律이 낳은 環境汚染, 公共財 不足 等으로 인한 政府 介入의 必要性을 들어 自律的인 市場 運營의 否定的인 側面을, 提示文 (나)는 英國 政府의 改革政策을 事例로 들어 政府 介入을 줄이고 市場의 自律的 機能에 맡기는 肯定的인 側面을 敍述하면 됩니다.

    論述은 基本的으로 論爭을 前提로 하는 만큼, 受驗生들은 社會 敎科에서 다루는 內容(政治, 經濟, 社會, 文化 等)李 時代的 狀況과 關聯된 다양한 이슈로 收容될 수밖에 없다는 現實的 限界에도 注目할 必要가 있습니다. 社會 敎科 가운데서도 選擇科目(倫理, 社會文化, 法과사회 等)보다 10學年 共通必須 科目인 道德, 共通社會, 國史 敎科書는 모든 學生들이 배운다는 點에서 出題의 衡平性과 當爲性에 적합하다는 點도 반드시 留念해야 합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