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G 次期 社長 最終 候補 이番 週 發表…방경만·허철호·권계현·이석주 4人 壓縮|週刊東亞

週刊東亞 1427

..

KT&G 次期 社長 最終 候補 이番 週 發表…방경만·허철호·권계현·이석주 4人 壓縮

지난해 連結 基準 營業利益 1兆1679億 원으로 前年 對比 7.9% 減少, 株價 浮揚 等 내?외부 課題 山積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4-02-19 17:25:1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KT&G 차기 사장 후보에 오른 권계현 전 삼성전자 부사장, 방경만 KT&G 수석부사장, 이석주 전 AK홀딩스 사장, 허철호 KGC인삼공사 사장(왼쪽부터 가나다순). KT&G 제공

    KT&G 次期 社長 候補에 오른 권계현 前 삼성전자 副社長, 방경만 KT&G 首席副社長, 이석주 前 AK홀딩스 社長, 허철호 KGC人蔘公社 社長(왼쪽부터 가나다順). KT&G 提供

    國內 1位 담배 業體 KT&G를 이끌 次期 社長 候補가 4名으로 壓縮됐다. KT&G 社長候補推薦委員會(사추위)는 次期 社長 候補로 內部에서는 방경만 KT&G 首席副社長(53), 허철호 KGC人蔘公社 社長(57), 外部에서는 권계현 前 삼성전자 副社長(60), 이석주 前 AK홀딩스 社長(55) 等 4名을 確定했다고 16日 밝혔다.

    KT&G 理事會는 2015年부터 KT&G를 이끌어온 백복인 社長이 4連任에 나서지 않기로 하면서 지난해 12月 支配構造委員會를 構成한 뒤 ‘支配構造委員會-社長候補推薦委員會-株主總會 承認’의 3段階 選任 節次를 進行 中이다. 이에 따라 사추위는 1月 31日 1次 쇼트리스트 8名(社外 4名, 社內 4名)을 選定했으며 이 中 4名을 다시 추렸다. 사추위는 이들 候補者를 對象으로 이番 週 深層 인터뷰를 進行한 뒤 最終 候補 1人을 確定해 公開한다. 以後 次期 社長 選任은 3月 末 열리는 定期株主總會를 거쳐 最終 決定된다.

    最終 候補에 오른 이들 가운데 內部 人士인 방경만 KT&G 首席副社長은 KT&G 總括部門張으로 백복인 現 社長과 같이 理事會 社內理事 2名 中 1名이다. 美國 等 海外事業을 總括하는 글로벌本部長, 事業副文章 兼 戰略企劃本部長 等을 歷任했다. 허철호 KGC人蔘公社 社長은 KT&G 大邱本部長, 남서울本部長을 지냈으며 2022年 3月부터 KT&G 子會社인 KGC人蔘公社 社長을 맡아 왔다. 外部 人士 中 권계현 前 삼성전자 副社長은 外交官 出身으로 삼성전자에서 無線事業部 東南亞PM그룹長 兼 西南亞PM그룹長(全無), 中國總括 副社長 等을 지냈다. 이석주 前 AK홀딩스 社長은 濟州航空 社長을 거쳐 2022年까지 AK홀딩스 社長을 맡았다. 外部 人士인 權 前 社長과 李 前 社長은 담배 및 人蔘事業에 對한 經驗이 없다.

    內部 2人·外部 2人 4巴戰

    3月 末 任期가 끝나는 백복인 現 社長은 KT&G 公採 出身으로 9年間 會社를 이끈 最長壽 專門經營人(CEO)이다. 在任 期間 글로벌 담배企業인 PMI와 15年 長期契約을 따내 電子담배(NGP) 事業의 競爭力을 높이고, 海外事業을 强化하며 賣出을 끌어올렸다는 評價를 받아왔다. 이를 발板으로 4連任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으나 1月 10日 “KT&G의 글로벌 톱 티어 跳躍과 變化를 위해 새로운 리더십이 必要할 때”라며 이番 任期를 끝으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理事會에 傳達했다고 한다.

    KT&G는 2002年 韓國담배人蔘公社에서 使命이 바뀌며 民營化된 所有分散企業이다. 民營化 以後 選任된 社長 4名 모두 內部 出身으로, 現 백복인 社長의 4連任 可能性도 擧論됐다. 하지만 싱가포르系 行動主義펀드 FCP(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가 KT&G의 收益性 惡化, 株價 下落 等을 問題 삼으면서 制動이 걸렸다.



    KT&G는 지난해 賣出額이 5兆8724億 원으로 歷代 最高를 찍었으나 營業利益은 1兆1679億 원으로 前年 對比 7.9% 減少했다.

    FCP는 1月 10日 KT&G에 財團의 議決權 活用 問題를 指摘하며 KT&G 監査委員會에 會社를 相對로 이달 10日까지 損害賠償 訴訟을 提起하라고 要求했다. KT&G가 지난 10餘 年間 自社株 1085萬 株를 燒却?賣却해 株主價値 提高에 活用하지 않고 傘下 財團·基金에 無償 讓渡해 會社에 損害를 끼쳤다는 것이다. 損害額은 活用된 自己株式 數에 KT&G 最近 株價인 週當 9萬600원을 適用해 1兆 원 假量으로 産出했다. 그러나 KT&G 理事會 및 監査委員會는 自己株式 處分과 關聯해 理事의 注意義務 違反이 認定될 可能性이 높지 않다는 外部法律專門家의 意見을 參考하여 蘇 提起를 하지 않기로 決意했다. 이에 따라 FCP는 直接 로펌을 選任해 株主代表 訴訟에 着手한 狀態다. KT&G 側은 “公益法人과 勤勞者의 福利厚生 增進 目的으로 自社株 一部를 出演했으며, 理事會는 關聯 法令 等 適法한 節次에 따라 關聯 案件을 議決했다”고 밝혔다.

    KT&G에 불어 닥친 內憂外患은 이것만이 아니다. 백복인 社長 在任 時節 불거진 經營 關聯 이슈가 줄지어 드러나기 始作했다. 內部에서는 經營陣을 둘러싼 豪華 出張과 不法 政治資金 支援 疑惑 같은 여러 爭點이 불거졌다. 外部에서는 1兆 원 單位 大型 訴訟에 휘말린 가운데, 이와 別途로 1兆5000億 원이 넘는 美國 長期預置金마저 못 받을 수 있다는 憂慮가 나왔다.

    먼저 社外理事 外遊性 豪華出張 疑惑은 KT&G 前?現職 理事들이 每年 會社돈 數千萬 원을 들여 外遊性 出張을 떠났다는 內容이다. KT&G로부터 비즈니즈席 航空券과 高級 호텔 宿泊料, 食代 및 交通費 等을 받은 一部 社外理事들이 그 돈으로 그리스?이탈리아·이집트 等에서 크루즈 遊覽船 觀光을 했으며, 配偶者를 데려간 社外理事도 있었다는 指摘이다. 이와 關聯해 KT&G는 “規定에 따라 社外理事의 關聯 業務 遂行을 支援했으며 同行한 배우자는 個人 費用을 들여서 갔다”는 立場을 내놓았다.

    담배 規制 緩和·賣出 增大 目的으로 2017年 多數 國會議員에게 ‘쪼개기 後援’ 方式으로 不法 政治資金을 提供했다는 疑惑도 나왔다. 쪼개기 後援은 政治資金法上 後援金 提供이 禁止된 企業이나 團體, 協會들이 職員들 이름을 빌려 10萬 원 以下 少額을 後援하는 行爲다. KT&G는 職員 213名을 動員해 1名當 10萬원씩 匿名으로 2130萬 원을 後援한 것으로 알려졌다. KT&G는 “會社는 該當 事案에 對해 알고 있는 바가 없다”는 立場이다.

    또한 美國에서 經營上 重大 失策으로 美 法務部와 食品醫藥局(FDA) 調査를 받고 있다는 點도 다시 불거졌다. KT&G는 “美國 內 販賣 中인 담배製品의 規制 遵守 現況에 對한 美國 政府의 包括的 文書提出命令에 따라 諸般 資料를 提出하고 關聯 質疑에 答辯을 提供하는 等 調査에 誠實히 應하고 있으며, 關聯하여 法規 違反 事項에 對한 通報나 制裁를 받은 事實이 없다”고 밝혔다. 이와 關聯해 KT&G가 美國 保健當局에 不正確한 書類를 提出하고, 任意로 情報를 變更했다는 內容의 內部 文件이 公開되기도 했다.

    一角에서는 美 當局 調査 結果에 따라 KT&G가 美國 州 政府에 낸 長期預置金 1兆5400億 원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다는 觀測까지 나온다. KT&G는 “에스크로에 預置金은 各 州의 法令에 따라 會社가 預置한 것인 바, 該當 法令上 州政府가 會社에 特定 類型의 損害賠償을 命하는 法院의 確定 判決 或은 그러한 損害賠償에 關하여 會社와 州政府 間에 締結된 合意가 없는 限 預置日로부터 25年이 超過한 時點에 會社에게 返還되도록 規定되어 있다”며, “現在까지 會社와 關聯한 問題가 發生한 바는 없으므로, 會社는 納付時期에 따라 2025年부터 各 金額을 順次的으로 返還받을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AI 烈風 또 다른 受惠 HD現代일렉트릭

    오랜 不振 딛고 反騰한 中華圈 證市… 홍콩 ELS 損失도 縮小 展望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