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리美嚴’을 아십니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120

..

베이스볼 비키니

‘중리美嚴’을 아십니까

‘팀 成跡은 中堅手 成績 따라간다’는 俗說 2017年에도 如前

  • | 황규인 동아일보 記者 kini@donga.com

    入力 2018-01-02 18:05:3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17년 골든글러브를 수상한 KIA 타이거즈 중견수 로저 버나디나. [동아일보]

    2017年 골든글러브를 受賞한 KIA 타이거즈 中堅手 로저 버나디나. [東亞日報]

    ‘중리美嚴’은 ‘中堅手 프리미엄’의 줄임말로, 普通 골든글러브 施賞式(골든글러브) 시즌이 되면 인터넷 野球팬 커뮤니티에 登場하기 始作합니다. 元來 골든글러브 外野手 部門은 座·右翼手, 中堅手 區分 없이 가장 뛰어난 活躍을 보인 外野手 3名에게 줍니다. 하지만 中堅手 한 名이 꼭 ‘遑急掌匣’을 받아간다고 해서 이런 表現이 登場한 것입니다. 

    2017年에도 로저 버나디나(34· KIA 타이거즈)가 골든글러브를 受賞하면서 中里美嚴을 이어갔습니다. 그런데 事實 버나디나는 中里美嚴보다 ‘우리美嚴’(優勝 프리미엄)을 누렸다고 보는 게 옳습니다. 2017年 最高 中堅手를 뽑아보라면 버나디나보다 박건우(28·두산 베어스)를 꼽는 팬이 훨씬 많을 테니까요. 

    基本的인 打擊 記錄인 OPS(出壘率+長打力)만 봐도 박건우가 1.006(全體 5位)으로 버나디나(0.913)보다 높았습니다. OPS는 안房 球場의 影響을 많이 받는 記錄. 박건우는 ‘打者들의 무덤’이라 할 수 있는 서울 잠실야구장을 안房으로 쓰면서 ‘도핑 前歷 없이’ 이런 打擊 成跡을 남겼습니다. 

    OPS 1.0을 넘으면 흔히 最優秀選手(MVP)級 活躍을 펼쳤다고 評價합니다. 박건우는 MVP級을 넘어 ‘歷代級’이었습니다. 21世紀 들어 OPS 1.0을 넘긴 中堅手는 박건우가 처음입니다. 全體 外野手 가운데서는 이 期間 OPS 10位. 

    打率 0.366 亦是 21世紀 中堅手 가운데 가장 높은 記錄이고, 全體 外野手 中에서는 3位입니다. 중리美嚴이 없더라도 外野手 골든글러브를 꼭 받았어야 할 選手가 拍手만 치다 施賞式場을 빠져나온 셈입니다.



    그나저나 中堅手는 다른 外野手하고 뭐가 다르기에 中里美嚴이라는 表現까지 存在하게 된 걸까요.

    中堅手는 빠른 발이다

    2017년 한국 프로야구 중견수 가운데 OPS(출루율+장타력)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보인 박건우(두산 베어스). [동아일보]

    2017年 韓國 프로野球 中堅手 가운데 OPS(出壘率+長打力)에서 가장 좋은 成績을 보인 박건우(두산 베어스). [東亞日報]

    ‘센터라인’은 아시죠. 野球에서 센터라인은 捕手, 2壘手, 遊擊手, 中堅手를 한꺼번에 일컫는 말. 이들이 野球場 가운데를 지키며 守備에서 中心을 잡아줘야 하기 때문에 생겨난 表現입니다(참고로 1·3壘手나 座·右翼手는 코너라는 表現을 씁니다). 

    그런 理由로 ‘野獸’를 攻擊手와 守備手로 나누면 이들은 守備手에 더 가까운 存在입니다. 特히 中堅手는 10年 前과 比較할 때 더욱 그런 存在가 됐습니다. 그러니까 中堅手의 任務가 바뀐 것입니다. 

    2005~2007年 韓國 프로野球에서 中堅手로 出場한 打者가 記錄한 OPS는 平均 0.736(3位)이었습니다. 이는 野球에서 代表的인 攻擊手라 할 수 있는 1壘手 指名打者 다음으로 높은 記錄. 2015~2017年이 되면 이 順位는 6位(0.755)로 내려갑니다. 이番에는 代表的인 守備手라 할 수 있는 捕手, 遊擊手 다음으로 낮은 記錄입니다. 

    選手 面面을 봐도 中堅手 스타일이 變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0年 前에는 제이 데이비스(48·當時 한화 이글스), 朴在鴻(45), 이택근(38·以上 當時 현대 유니콘스), ‘큰’ 이병규(44·當時 LG 트윈스)처럼 팀 看板級 打者가 中堅手로 나서는 일도 많았습니다. 이들을 가장 잘 說明하는 낱말은 ‘호타준족(豪打俊足)’이었습니다. 

    이제는 中堅手 하면 박해민(28·三星 라이온즈), 이대형(35·kt 위즈), 이종욱(38·NC 다이노스) 같은 ‘쌕쌕이’ 스타일이 먼저 떠오릅니다. 이들은 如前히 ‘駿足’이지만 OPS 變化에서 알 수 있듯 ‘호타’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면 왜 中堅手가 攻擊手에서 守備手로 바뀌었을까요. 이는 得點 環境 變化와 關聯이 있습니다. 2005~2007年 韓國 프로野球는 팀當 平均 4.27點을 記錄했습니다. 10年이 지난 다음에는 5.41로 1.14點이 높아졌습니다. 野球에서 點數가 많이 난다는 건 長打가 늘어났다는 뜻이고, 그러면 外野 守備의 重要度는 더욱 올라가게 마련입니다. 

    外野手에게 必要한 力量은 두 가지. 하나는 공을 빨리 쫓아가는 것, 나머지 하나는 그 공을 잡아 빨리 내야로 되돌려주는 것입니다. 공을 빨리 쫓아가려면 當然히 발이 빨라야 합니다. 내야로 공을 되돌려주는 건 발과 어깨가 競合을 벌이는 領域. 이番에도 發이 이깁니다. 美國 메이저리그 硏究 結果에서도 알 수 있듯, 어깨가 强한 外野手보다 浦口가 빠른 外野手가 내야로 공을 더 빨리 되돌려주기 때문입니다. 

    要컨대 中堅手에게 第一 重要한 力量은 ‘빠른 발’, 卽 駿足人 겁니다. 타고투저가 甚한 韓國 프로野球에서는 內野手人 2壘手보다 中堅手가 守備에서 더 重要한 포지션이 됐습니다. 2窶籔 平均 OPS(0.771)가 中堅手(0.755)보다 높다는 게 그 證據입니다. 2壘手 쪽으로 땅볼을 많이 치는 왼손 打者가 늘어난다는 點을 勘案하면 더욱 재미있는 結果입니다.

    中堅手는 센터다

    그럼 ‘守備 스펙트럼(Defensive Spectrum)’이라는 表現은 아시나요. 세이버메트릭스(野球 統計學)의 아버지로 불리는 빌 제임스가 考案한 守備 스펙트럼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指名打者-1壘手-左翼手-右翼手-3壘手-中堅手-2壘手-遊擊手-捕手-投手.’ 

    이것은 野球에서 攻擊이 重要한 포지션이 더 앞쪽에 나오도록 野球選手 포지션 10個를 整理한 結果物입니다. 세이버메트릭스 硏究 結果에 따르면 第2次 世界大戰 以後 이 順序는 거의 變한 적이 없습니다. 反面 2017年 韓國 프로野球는 두 가지에서 差異가 납니다. 

    먼저 1壘手가 指名打者보다 攻擊力이 더 重要한 포지션입니다. 事實 이건 2000年代 中·後半에도 그랬습니다. 이는 그때부터 韓國 프로野球에서 ‘붙박이 指名打者’를 活用하는 팀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아 생긴 일입니다. 이호준(42·前 NC), 홍성흔(42·前 두산) 程度를 例外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中堅手와 2壘手의 자리가 바뀝니다. 타고투저 時代를 맞아 모두가 打擊 記錄을 끌어올리기 바쁠 때 中堅手는 제자리를 거의 벗어나지 못한 까닭입니다. 바꿔 말하면 中堅手가 守備 中心으로 變化했는데 여기에 攻擊까지 잘한다면 錦上添花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7年 포스트시즌(PS)에 進出한 5個 팀 中堅手가 記錄한 OPS는 平均 0.805로 脫落 팀(0.738)보다 10% 가까이 높았습니다. 守備가 第一 重要한 砲手 亦是 PS 進出 팀 0.706, PS 失敗 팀 0.673으로 PS 進出 팀 砲手가 打擊 成績이 더 좋았지만 그 差異는 5%로 中堅手의 折半 水準이었습니다. 遊擊手는 PS 進出 失敗 팀이 0.761로 오히려 5강팀(0.755) 記錄보다 높았습니다. 

    그러니까 中堅手 成跡에 따라 어떤 팀은 잘나갔고 어떤 팀은 못 나갔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2017年 韓國 프로野球에서 中堅手는 中里美嚴을 받을 만한 포지션이었습니다. 타고투저가 이어지는 한 繼續 그럴 蓋然性이 높습니다. 이런 時代에 박건우가 이렇듯 ‘安寧하지 못한’ 待遇를 받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理由입니다. 

    그래서 여쭤봅니다. ‘여러분 應援 팀의 中堅手는 安寧하십니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