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核心 參謀 조지연 vs 親朴 首長 崔敬煥, 판勢는?|신동아

尹 核心 參謀 조지연 vs 親朴 首長 崔敬煥, 판勢는?

[2024 總選_ 뜨겁다, 뜨거워 選擧區 15곳] 慶北 慶山

  • 장영훈 동아일보 記者

    jang@donga.com

    入力 2024-04-04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힘 조지연(왼쪽). 무소속 최경환. [조지연 네이버 블로그, 뉴스1]

    國民의힘 조지연(왼쪽). 無所屬 崔敬煥. [조지연 네이버 블로그, 뉴스1]

    ‘霸氣와 貫祿’ ‘尹(尹) 核心 參謀와 親朴(親朴槿惠) 首長’ ‘執權 與黨 프리미엄과 無所屬 個人技’.

    숱한 修飾語를 낳고 있는 慶北 慶山 選擧區가 뜨겁게 달아올랐다. 國民의힘 單數公薦을 받은 大統領室 行政官 出身 조지연 候補와 無所屬으로 5線에 挑戰하는 前 經濟副總理 최경환 候補의 兩者 對決이 이뤄지면서 大邱·慶北(TK) 最大 關心 選擧區로 浮上한 것. 3月 5日 慶山市가 選擧 嚴正 中立을 强調하는 公職者 敎育을 實施하는 等 特別 警戒令까지 내릴 程度다. 조현일 慶山市場은 國民의힘 所屬이다.

    두 候補는 나이와 性別, 政治 經歷 等 모든 面에서 克明한 對照를 보인다. 初盤 판勢는 認知度에 힘입은 崔 候補 쪽이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하지만 單數公薦을 받은 조 候補가 國民의힘 支持層 結集에 나서면서 갈수록 豫測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輿論도 적지 않다. 特히 平均年齡이 45.3歲인 慶山은 大學 都市이자 都農複合 都市라는 點에서 民心을 豫斷하기 어렵다. 本格的인 選擧戰에 들어가면 새로운 樣相이 펼쳐질 것이라는 展望이 조심스럽게 나오는 理由다.

    조 候補는 朴槿惠 政府 靑瓦臺 代辯人室 勤務 以後 尹錫悅 大統領이 2021年 政治에 처음 뛰어든 뒤부터 메시지를 總括하고 補佐해 온 核心 參謀로 꼽힌다.

    조 候補는 腐敗한 政治를 淸算하는 政治 革新과 힘 있는 젊은 일꾼임을 내세워 票밭을 누비고 있다. 그는 大型 아웃렛 誘致와 夜間 緊急 保育 및 돌봄 서비스를 提供하는 統合키움센터 設立, 夜間과 休日에도 어린이 診療가 可能한 달빛어린이病院 建立, 敎育發展特區 및 敎育國際化特區 誘致 等을 主要 公約으로 發表했다. 조 候補는 “앞으로 政治 革新의 先鋒將이 될 것”이라며 “새로운 人物로서 國民의힘 總選 勝利에 寄與하겠다”고 强調했다.



    崔 候補는 慶山에서 내리 4選을 한 重鎭이다. 2000年代 慶山 發展을 牽引했다는 評價를 받으며, 支持層이 相當하다. 慶山 發電의 再始動을 걸겠다며 밑바닥 票밭 다지기에 餘念이 없다. 그는 ‘慶山 經濟 르네상스 時代’를 열겠다며 3兆 事業 誘致, 3萬 일자리 創出, 30萬 人口 自足都市를 達成하겠다는 公約을 내걸었다. 2月 25日 열린 캠프 開所式에 서청원·박인상·김광림·盧喆來·이우현·이완영·현기환 前 議員과 우병우 前 靑瓦臺 民政首席 等 親朴 人士들이 大擧 參席하면서 勢를 誇示했다. 崔 候補는 “21代 國會에 初選 議員 4年間 地域 發展이 멈춰 서면서 經産을 위해 한 番 더 뛰어달라는 市民의 부름을 받아 마지막 남은 힘을 쏟기로 했다”고 말했다.

    中央日報가 한국갤럽에 依賴해 輿論調査 公表禁止(4月 4日 以後) 移轉인 3月 11∼12日 慶北 慶山市 有權者 5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輿論調査 結果, 無所屬 최경환 候補 42%, 조지연 國民의힘 候補 32%였다. 이 調査는 無線 電話 面接 方式으로 實施됐으며 응답률은 12.6%,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 ±4.4%p다. (仔細한 內容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照.)



    2024 總選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