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랑야랑]손잡은 尹, 팔뚝질 曺 / 첫 單獨 外交 vs 버킷리스트 | 채널A 뉴스
[與랑야랑]손잡은 尹, 팔뚝질 曺 / 첫 單獨 外交 vs 버킷리스트
2024-05-18 19:02 政治

[앵커]
Q1. 與랑野랑, 政治部 李賢在 記者 나와 있습니다. 첫番째 主題 볼까요. 尹錫悅 大統領과 曺國 代表 보이는데, 두 사람이 뭘 했다는 겁니까?

손잡은 尹 大統領, 팔 흔든 曺國 代表입니다.

오늘 尹 大統領과 여야 指導部가 모두 5·18 民主化運動 記念式에서 '임을 爲한 行進曲'을 불렀는데요.

노래 부르는 모습이 사뭇 달랐습니다.

Q2. 왜 이렇게 노래하는 모습들이 다른거죠?

事實 손을 잡을지 팔을 흔들지 딱 定해진 姿勢는 없습니다.

尹 大統領만 봐도 취임 첫해에는 유가족 손을 잡았다가 작년에는 팔을 흔들었고요.

올해에는 다시 손을 잡았습니다.

大統領室에 물어보니까 "특별한 意圖는 없고 사회자의 말에 따라 손을 잡은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Q3. 다른 參席者들은 어떻게 했나요?

國民의힘과 民主黨 指導部도 서로 손을 잡았습니다.

黃祐呂, 李在明, 秋慶鎬, 朴贊大 兩黨 代表와 院內代表들이 나란히 서서 손을 잡고 노래를 따라 불렀습니다.

李俊錫 改革新黨 代表는 팔을 흔드는 參席者들 사이에서 두 손을 모으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Q4. 與野 關係가 아주 차가운 줄 알았는데, 이렇게 손 잡은 모습 보니까 보기 좋네요.

以前에는 안 그랬습니다.

Q5. 그래요?

지난해 어땠는가 보면, 김기현 當時 國民의힘 代表와 이재명 民主黨 代表가 바로 옆에 서 있긴 한데 손을 안 잡았죠.

再昨年에도 이준석 當時 國民의힘 代表와 박지현, 尹昊重 當時 민주당 非對委員長은 각자 팔을 흔들었습니다.

22代 國會 開院을 앞두고 5·18 記念行事에서까지 냉랭한 雰圍氣를 티 낼 必要는 없겠죠.

行事에서 손만 잡는 게 아니라, 실제 與野가 머리를 맞대는 모습을 국민들은 보고 싶겠죠.

Q6. 다음 主題 보겠습니다. 첫 單獨外交 代 버킷리스트. 文在寅 前 大統領 回顧錄이 나오면서 金正淑 女史의 印度 單獨 訪問 論難이 다시 水面 위로 떠올다고요?

네. 金正淑 女史는 2018년 11月, 印度를 單獨 訪問했습니다.

令夫人이 外交 次元에서 해외 訪問할 수도 있지만, 김 女史는 大統領 없이 靑瓦臺 料理師까지 帶同해 대통령 專用機를 탔습니다.

出張 計劃書에 없던 유명 觀光地 타지마할까지 방문하면서, 외교가 아니라 '버킷리스트'에 담아뒀던 인도 觀光하러 간 거 아니냐는 국민의힘 批判이 나왔죠.

Q. 文 前 大統領이 回顧錄에 뭐라고 說明했나요?

文 前 大統領은 "인도 訪問 招請이 왔는데 일정상 갈 수 없어 김 女史를 代身 보냈다"라며 "우리나라 令夫人의 첫 單獨 外交"라고 치켜세웠습니다.

그러면서 "세계 外交舞臺에서 국가 頂上이 못 가는 곳은 배우자가 役割 分擔해서 가는데, 지금 令夫人 問題 때문에 안에서 內助만 하라는 건 참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김건희 女史가 問題가 많아 영부인 役割을 제대로 못 하고 있다고 우회적으로 逆攻에 나선 거죠.

Q7. 그런데 金正淑 女史 印度 訪問건은 檢察 搜査 中이지 않나요?

맞습니다.

지난해 12月, 國民의힘 所屬 李鍾培 서울市議員이 김정숙 女史를 업무상 橫領·背任, 職權濫用 嫌疑로 검찰에 告發했습니다.

金 女史의 印度 訪問에 예산 3億 7千萬 원이 들었는데, 대통령 專用機 띄우는 데만 2억 5千萬 원이 들었거든요.

金 女史가 職權을 濫用해 세금을 浪費했다는 主張입니다.

該當 告發 件은 지난 1月, 서울중앙지검 刑事 1部에 配當돼 현재 搜査 中입니다.

Q8. 當時 靑瓦臺나 민주당은 問題 없다고 하지 않았나요?

關聯 指針이 없어서 문제도 없다는 게 당시 靑瓦臺의 說明이었습니다.

大統領 專用機에 대통령 없이 令夫人이 탄 적이 한 番도 없다 보니 정해진 原則이 없다는 겁니다.

다만, 金 女史가 搭乘한 대통령 專用機에 대통령 揮帳이 걸렸던 건 훈령 違反이라는 指摘이 있습니다.

大統領 工高에 따르면 대통령 標章은 대통령이 搭乘하는 航空機에만 사용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搜査 結果가 나오면 진실이 드러날 겁니다.

"退任 後 잊히겠다"던 문 前 大統領, 退任 2年 만에 回顧錄으로 또다시 政治權 論難의 한복판에 섰습니다. (다시논란)
[채널A 뉴스] 購讀하기

이시각 主要뉴스

댓글
댓글 0個

  • 첫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