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桐 엔리케(D. Henrique, 1578~1580)

스페인 포르투갈史

桐 엔리케(D. Henrique, 1578~1580)

桐 세바스티앙의 죽음으로 王位 繼承 問題가 擡頭되었다는 事實은 앞에서도 밝혔지만, 未婚이었던 그에게는 兄弟도 後孫도 없었다. 그 때문에 그가 成年에 達하지 못했을 때 攝政職을 맡았던 작은할아버지이며 樞機卿인 桐 엔리케가 64살의 高齡으로 王位를 繼承했다.

동 엔리케(D. Henrique, 1578~1580) 본문 이미지 1

앞의 家計도(家系圖)를 보아 알 수 있듯이, 桐 마누엘은 4男 1女의 子息을 두었다. 그러나 1578年에는 오직 洞 엔리케만이 生存해 있었다. 64살의 高齡으로 병들어 있었고, 宗敎的인 理由로도 後孫을 가질 수 없는 處地였기 때문에, 그가 죽으면 東 마누엘의 孫子, 孫女 中에서 누군가가 王位를 이어받게 되어 있었다. 스페인의 王과 結婚한 도나 이사벨의 아들 펠리페 2歲, 크라討議 修道院長 桐 안토니오 1) , 그리고 桐 두아르트의 딸인 브라幹事의 工作 婦人인 도나 카타리나가 後繼者의 物望에 올랐다.

이들 中 王位에 가장 接近한 人物은 도나 카타리나였고, 洞 엔리케도 그렇게 되기를 바랐으며, 國民들의 마음도 그쪽으로 기울어졌다. 이러한 事實을 눈치챈 스페인의 펠리페 2世는 포르투갈 人 賣國奴 크리스토房 드 모우라(Cristovao de Moura)를 시켜 賂物 攻勢와 虛僞 宣傳을 捏造하여 포르투갈 人들이 스페인 王을 支持하도록 하는 運動을 展開했다. 意見도 九九했고, 樞機卿인 엔리케는 너무 늙었기 때문에 王國의 相續者를 選出하는 任務를 떠맡고 싶어하지 않았다.

새롭게 擡頭된 問題는 自國 內에서 後繼者를 選出하여 獨立을 維持하느냐, 아니면 스페인의 王에게 王位를 넘겨줌으로써 이베리아 半島의 統一을 이루느냐 하는 重大한 일이었다. 桐 안토니오와 도나 카타리나 두 候補者는 獨立을 選擇하는 데 意見이 一致되었다. 그러나 貴族들의 立場은 달랐다. 그들은 이미 알카세르키비르 戰鬪에서 捕虜들의 몸값을 支拂하느라 財政的인 損失이 많았기 때문에 스페인 王을 支持함으로써 그들의 職責, 財産, 그리고 身分을 保障받기를 願했다.

펠리페 2世는 매우 富裕하고 强力한 勢力을 構築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돈 많은 부르주아 階層도 貴族들과 함께 스페인 王을 支持했다. 理由는 카스티야 王國과의 陸路 交通이 開放되면 交易이 더욱 促進될 것이고, 그 當時 가장 莫强한 勢力을 갖춘 스페인 艦隊의 保護를 받아 東洋과 브라질로 마음 놓고 進出할 수 있다는 利點과, 또 그 當時 絶頂에 達해 있던 스페인 支配下의 中央아메리카의 은 生産地에 더욱 가까이 接近하게 되리라는 期待 때문이었다.

그러나 都市의 小市民 階層, 水攻人, 그리고 漁民들은 스페인으로부터 獨立된 生活을 願했다. 이러한 對立된 狀況 속에서 東 엔리케는 合法的인 方法으로 平和的인 解決을 위해 努力했다. 그러나 펠리페 2世는 擧論의 餘地도 없이 自身이 포르투갈 王國 의 主人임을 主張하며 洞 엔리케의 協助 要請을 拒絶했다. 1579年, 리스본에서 聖職者, 貴族, 그리고 國民 代表들이 10名의 判斷者를 選出하여 누가 王位에 適格者인지를 判斷하려 했으나, 國民 代表들의 拒否로 數字를 늘려 40名의 判斷者를 選出했다. 그러나 이 方法도 形式的인 것에 不過했다.

이어서 열린 아메이링 宮廷 會議에서 펠리페 2世는 많은 支持票를 얻고 있었다. 그러나 리스본의 代表였던 페보 모니스(Febo Moniz)는 스페인의 王이 포르투갈의 王位에 오르면 어떠한 狀況이 展開될 것인지를 說明하여 反對 意思를 强力히 表明했다. 結局 이 會議에서도 아무런 決定을 내리지 못하고 말았다. 桐 엔리케는 宮廷 會議가 繼續되는 中에 後繼者를 결정짓지 못하고 죽고 말았다. 그의 遺言狀에도 그 問題에 對해서는 아무런 言及이 없었다.

한便, 2名의 포르투갈 候補者들 中 브라幹事의 工作 夫人은 貴族들이 펠리페 2世를 支持하고 나섰기 때문에 協助者도 없었고, 國民들 亦是 그女의 統治가 貴族의 支配를 의미한다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에 窮地에 몰리기 始作했다. 그러나 東 안토니오는 國民들의 많은 支持를 얻었다. 桐 엔리케에게 큰 好感을 얻지 못했던 그는 한때 國外로 追放 命令을 받기도 했지만, 엔리케가 죽자 산타렝과 다른 都市들에서 王으로 推戴되었다.

한 宗敎 意識에서 舊아르다(Guarda)의 主敎는 그를 '王國의 守護者'라고 불렀다. 參席者들 中의 한 사람은 칼 끝에 손手巾을 감아 흔들며, "포르투갈의 王은 桐 안토니오이시다."라고 외쳤다. 國民들도 그를 열렬히 歡迎했다. 며칠 後, 그가 리스본에 入城하자 많은 貴族들은 도망쳤고, 市民들은 그를 따뜻하게 맞이했다. 세투발에 있던 5人의 臨時 政府 代表들은 이것을 革命의 始作으로 알고 밤中에 배를 타고 스페인의 아이아몬트로 逃走했다. 그들은 스페인 君의 保護를 받으며 카스트로 마링에서 펠리페 2歲가 포르투갈의 合法的인 王임을 宣言하고 크라討議 修道院長人 桐 안토니오를 賣國으로 看做했다. 스페인 軍隊는 卽時 國境을 넘어 포르투갈에 侵入해 들어왔고, 그들은 별다른 抵抗 없이 리스본을 向해 進軍해 갔다.

桐 안토니오는 軍士를 募集했으나, 많은 都市와 마을들이 그를 王으로 認定은 했지만 積極的인 協助는 보이지 않았다. 그는 不得已 奴隸 와 農奴들을 解放시켜 주는 條件으로 그들을 徵集하여 組織한 少數의 軍隊로 1580年 8月 25日에 리스본으로 몰려드는 侵入者들과 맞섰다. 그러나 알칸타라(Alcantara) 戰鬪에서 포르투갈 軍은 慘敗를 當하여 펠리페 2歲가 포르투갈의 主人이 되었다. 桐 안토니오는 北쪽으로 避身하여 繼續 抵抗했지만, 스페인 王은 그의 목에 莫大한 賞金을 걸고 그를 生捕하거나 죽이라고 했다. 1581年에 東 안토니오는 國外로 逃走하여 傳統的인 스페인의 敵對 國家들인 英國과 프랑스에 支援을 要請했다.

많은 歷史家들은 1383~1385年의 危機와 1578~1580年의 事件을 다음과 같이 比較하고 있다. 卽, 前者의 境遇는 國內의 不溫한 情勢로 허약해진 카스티야 王國의 挑戰을 물리치고 메스트리 드 아비스가 凱歌를 올렸지만, 後者의 境遇는 이미 安定된 政治 風土와 經濟的 豐饒 속의 스페인의 포르투갈을 征服한 相反되는 結果를 招來했다는 것이다.

出處

提供處 情報

<세계 각국사="" 시리즈=""> 스페인ㆍ포르투갈史. 이베리아 半島에 자리잡은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유럽 勢力의 南進 政策, 아프리카 勢力의 北進 政策, 그리고 地中海 東部 沿岸 勢力의 西晉 政策에 따라 歷史 以來 수많은 外來 勢力의 侵略을 받아야 했다. 이 冊은 어떤 支配的 學說이나 理論의 綜合的 批判 속에서의 技術보다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을 綜合的으로 理解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入門書이다. 오랜 時間을 함께 해온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歷史를 一目瞭然하게 敍述하고 있다. 仔細히보기

본 콘텐츠의 著作權은 著者 또는 提供處에 있으며, 이를 無斷 利用하는 境遇 著作權法 等에 따라 法的責任을 질 수 있습니다.
外部 著作權者가 提供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立場과 다를 수 있습니다.

位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