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과회상

두산百科

과회상

[ reminiscence 陰性듣기 , 過回想 ]

要約 學習 直後보다도 일정한 時間이 經過한 後에 더 많이 생각해 낼 수 있는 現象.

記憶 改善·潛在的 記憶이라고도 한다. 學習 直後에 배운 內容을 가장 많이 記憶하는 것이 普通이고, 時間이 지나감에 따라 잊어버려 생각해내기가 어렵게 된다. 그러나 記憶材料와 그 밖의 條件에 따라서는 學習 直後보다도 어느 程度 時間이 지난 後에 再生(再生)李 잘되는 境遇가 있다. 이 現象을 實驗的으로 實證한 사람은 P.B.밸러드인데, 그 結果는 學習 後 2∼3日에 最大의 과회상을 나타내고, 또 成人보다도 兒童에 많이 나타나며, 學習의 程度가 不完全할 때, 또 材料가 興味 있는 것에 나타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學習 數分 後에 나타나는 것도 있었고, 數週日 後에 나타나는 것도 있었다. 材料도 無意味어(無意味語) 等 興味가 없는 말에 나타나는 例도 있었다.

과회상이 일어나게 되는 原因에 對하여 學習活動은 그 直後에 禁止作用이 일어나기 때문에 直後의 再生이 抑制된다는 說과, 學習 後에 배운 內容을 整理하고 組織해야 하는 時間이 있어야 하므로 直後에는 記憶해 내는 일이 유리하지 않다는 說이 있다.

逆參照項目

忘却

카테고리

두산百科의 著作權은 doopedia(두산百科)에 있습니다.
著作權法의 保護를 받는 著作物로 無斷 轉載 및 複製를 禁하고 있습니다. 著作物 利用許諾 問議하기

位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