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危險한 理由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危險한 理由

[寄稿] 스크린 리터러시 敎育 必要할 때

KBS 2TV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이하 슈돌)가 最近 視聽率 15%臺 前後를 記錄해 同時間帶 프로 가운데 最强 자리를 굳히고 있다. 關聯 動映像이나 댓글, 出演한 嬰幼兒들의 人氣 順位가 높아 乘勝長驅한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그러나 公營 放送社의 이 같은 프로그램이 드리운 그늘이 짙어 그에 對한 苦悶, 卽 스크린 미디어 리터러시(Screen Media Literacy)에 對한 考察이 必要한 時點이다.

嬰幼兒, 어린이가 父母와 出演하는 形態의 슈돌이 지닌 肯定的인 側面이 存在한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이 지닌 危險性도 스크린 市廳이나 娛樂 게임 놀이가 嬰幼兒의 心身에 미치는 影響을 綜合的으로 考慮하는 觀點에서 點檢해야 한다.

스크린 미디어가 嬰幼兒와 어린이에게 미치는 影響을 總體的 觀點에서 接近할 境遇 슈돌에 潛在된 否定的인 側面은 다음과 같다. 첫째, 出演 어린이들이 프로그램 撮影 過程에서 判斷 未熟 等으로 인해 잘못된 認識을 지닐 수 있다. △自身이 다른 어린이에 비해 특별하다고 여기거나 △室內 撮影技師의 存在感이 무엇인가에 對한 疑問과 함께 平等 意識에 否定的 認識을 지닐 수 있고 △聖人의 재미를 위한 속임數와 같은 企劃 演出로 인해 잘못된 知識을 注入받을 可能性도 憂慮된다. 어린 時節에 갖게 되는 價値觀이 成長 以後에도 큰 影響을 미친다는 點에서 嬰幼兒와 어린이의 藝能 프로그램 固定出演에는 細心한 配慮가 必要하다. 다른 側面이지만 이 프로그램에 出演하는 大部分 父母가 演藝人 等 有名人으로, 一般人의 職業과 달라 階層 間 違和感을 造成할 憂慮도 적지 않다.

이 프로그램이 주는 間接的 效果도 考慮해야 한다. 嬰幼兒나 어린이는 TV에 自身과 同年輩가 出演하면 强한 視聽欲求를 보인다는 點을 考慮할 때 슈돌은 嬰幼兒, 어린이 TV 視聽 制限 必要性에 逆行한다. 特히 嬰幼兒, 어린이가 家庭에서 TV를 視聽할 때는 父母의 役割이 決定的인데, 父母가 슈돌의 人氣만을 보고 그 危險性을 輕視할 可能性이 커진다. 父母가 이런 프로그램을 視聽할 境遇 子女도 함께 視聽하면서 TV의 危險性에 露出된다. 最近 스마트폰이 大衆化되면서 保護者가 嬰幼兒를 달래기 위해 장난감 代用으로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일이 흔히 目擊되는데, 이는 警戒해야 할 現象이다.

嬰幼兒나 어린이는 TV와 같은 스크린미디어를 可及的 적게 利用하는 게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科學的 知識이다. 이런 點에서 嬰幼兒가 固定出演하는 프로그램이 放映되고 그 人氣가 크다면 TV 等 스크린미디어를 警戒해야 한다는 大衆의 意識을 약화시킬 憂慮가 크다. 大衆으로 하여금 귀여운 嬰幼兒가 出捐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무슨 問題냐는 생각을 하게 만들 수 있다.

미국소아과학회가 1998年부터 勸奬한 어린이의 스크린 露出 時間 基準을 보면 이런 憂慮가 根據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學會는 滿 2歲 以下 어린이는 TV 等 모든 電子 미디어를 利用해서는 안 되고, 萬 2~5世는 하루 2時間 以上 電子 미디어를 利用할 境遇 健康을 해치므로 父母가 아이의 視聽 時間을 統制해야 한다고 主張해왔다. 또한 學校에서 태블릿을 學習用으로 利用할 境遇에도 하루 2時間 以內로 制限할 것을 强調하고 있다. 어린이의 TV 利用 時間을 制限하는 理由는 TV의 빛과 映像, 音響이 어린이의 頭腦 發達에 否定的인 影響을 미치고, 長時間 TV 視聽으로 인해 肉體的 運動이 制限되어 肥滿 危險이 커질 可能性이 있기 때문이다.

男女老少를 莫論하고 누구나 다양한 스크린 미디어를 複合的으로 利用하는 現實을 考慮하면, 모든 스크린 미디어를 綜合的으로 硏究하는 姿勢가 絶對的으로 必要한 時點이다. 最近 論難이 된 게임中毒論을 두고 게임業界 等 一部는 게임의 肯定的인 效果가 있고, 게임의 惡影響이 부풀려졌다는 點 等을 들어 反撥하지만, 모든 스크린 미디어가 잘 利用하면 藥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毒이 된다는 常識에 立脚해서 모든 構成員이 더 積極的으로 疏通하려는 姿勢를 가지는 것이 重要하다.

最近 世界保健機構(WHO)가 게임中毒을 오는 2022年부터 疾病으로 分類키로 한 原因은 嬰幼兒, 어린이의 TV 視聽 制限, 스마트폰 利用 等 스크린을 利用한 미디어가 汎濫하고 있는 現實과 直結되어 있다. 미디어 利用 硏究는 倫理的 理由로 인한 實驗 制限과 같은 限界 때문에 自然科學에서와 같이 딱 떨어지는 結果를 얻기 어려운 側面이 있다. 이런 點은 TV가 一般化 된 뒤 그 有·無害論에 對해 數十 年 間 論難이 繼續되다가 結局 TV 프로그램 等級制로 定着했다는 點을 살피면 쉽게 理解할 수 있다. 分野가 다르지만, 담배 有·無害論度 數十 年 間 甲論乙駁이 이어지다가 오늘날 담배의 有害함은 公知의 事實이 되었다. 게임도 마찬가지로 現在보다 좀 더 精巧化된 硏究 方法, 例를 들어 人工知能이나 빅데이터 活用과 같은 技法을 應用할 境遇 過去에 비해 좀 더 科學的인 硏究結果를 얻을 可能性이 크다.

이런 點을 考慮할 때 스크린 미디어와 關聯한 政府의 綜合的인 接近政策이 必要하다. 政府는 全體 關聯部處가 머리를 맞대고 國民에게 最高의 서비스를 提供한다는 姿勢로 臨해야 할 것이다. WHO의 게임中毒 決定에 對해 게임物 審議를 위한 게임物管理委員會를 傘下 機構로 두고 있는 文化體育관광부가 保健福祉部와도 對立角을 세우고 있는 모습은 目不忍見이다.

스크린 미디어가 갖는 肯定的 效果는 情報化 技術 發達에 따라 確認되고 있지만, 그 否定的인 側面에 對해서는 汎社會的인 接近 努力이 不足한 實情이다. 政府 有關部署와 게임業界, 스마트폰 生産業體, TV 等 各種 映像 미디어業體가 同參해서 共同硏究하고 對策을 講究하는 努力이 必要하다. 嬰幼兒나 어린이, 靑少年의 境遇 自己 意思 表現이나 그것을 貫徹할 行動이 成人에 비해 매우 不足하다. 西歐에서는 子女의 肖像權, 私生活 保護 等에 對한 社會的 認識이 變하고 그에 對한 對處가 活潑한데 비해 우리의 境遇 未洽하다.

最近 國內外 慈善團體 等이 寄附 活性化를 目的으로 未成年者 等의 肖像權, 私生活 問題 等이 提起될 憂慮가 있는 映像을 濫發하는 傾向을 보이는 것도 憂慮된다. 이런 點을 考慮해서 公營放送의 境遇 嬰幼兒 프로그램이 成長期 兒童에 미치는 影響, 兩極化가 深刻한 社會的 現實 속에서 階層 間 違和感 造成 可能性 等을 精巧하게 接近해 公共에 미칠 惡影響을 줄이는 프로그램 製作을 위해 努力하고 廣告도 더 神經을 쓰는 姿勢가 切實히 要求된다.

이 記事의 購讀料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追加
+10,000 원 追加
-1,000 원 追加
-10,000 원 追加
10,000
決濟하기
一部 인터넷 環境에서는 決濟가 圓滑히 進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預金主 프레시안協同組合(後援金)]으로 計座移替度 可能합니다.
고승우

前 한겨레 副局長, 前 漢城大 兼任敎授.

全體댓글 0

登錄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