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스즈미야 하루히 - 나무위키

스즈미야 하루히

최근(最近) 수정(修正) 시각(時刻):
스즈미야 하루히
?宮 [1] ハルヒ | Haruhi Suzumiya
attachment/suzum...
attachment/스즈미야 ...
원작(原作) [2]
애니메이션
생일(生日)
10월(月) 8일(日) [3]
성별(性別)
신장
158cm
체중(體重)
44kg [A]
혈액형(血液型)
AB [A]
소속(所屬)
SOS단(團) / 단장(團長)
별자리/지지(支持)
성우(聲優)

1 . 개요(槪要) 2 . 정보(情報)
2.1 . 정체(正體) 2.2 . 신상(身上) 2.3 . 성격(性格)
3 . 캐릭터성(性) 4 . 인기(人氣) 5 . 발현(發現)된 능력(能力) 모음 6 . 기타

1. 개요(槪要) [편집(編輯)]

東中出身、?宮ハルヒ。ただの人間には興味ありません。この中に宇宙人、未?人、異世界人、超能力者がいたら、あたしのところに?なさい。以上。
히가시중(中) 출신(出身), 스즈미야 하루히. 그냥 인간(人間) 에게는 흥미(興味) 없습니다. 이 중(中)에 우주인(宇宙人) , 미래인(未來人) , 이세계인(二世界人) , 초능력자(超能力者) 가 있다면, 저에게로 오십시오. 이상(以上).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주인공(主人公) .

과의 연애(戀愛)라인은 겉으로는 큰 변화(變化)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작중(作中)의 다른 여성(女性)들과 비교(比較)하면 확실(確實)하게 쿈이 이성(理性)으로 여기고 있음이 빈번(頻繁)하게 드러난다. [9] 히가시 중학교(中學校) 출신(出身)으로 키타고등학교(高等學校) 에 입학(入學)했는데, 작중(作中)에서 나온 최초(最初)의 대사(臺詞)가 바로 상술(詳述)한 자기소개(自己紹介).

입학(入學)한 지 얼마 안 되어 '이상(異常)한 부서(部署)'를 갈망(渴望)하며 키타 고등학교(高等學校) 의 모든 부서(部署)에 임시(臨時)로 가입(加入)하였으나, 곧 실망(失望)하여 모두 때려치우고 만다. 그러던 중(中) 우연히(偶然히) 나눈 과의 대화(對話)가 계기(契機)가 되어 자신(自身)이 '직접(直接)' 이상(異常)한 부서(部署)를 만들기로 결심(決心). 쿈을 끌어들인 것은 물론(勿論), 부원(部員)으로 나가토 유키 혼자 남아있던 문예부(文藝部)를 접수(接受)해 부실(不實)로 삼고, 서예부(書藝部)의 아사히나 미(美)쿠루 와 같은 학년(學年) 9반(班)의 코이즈미 이츠키 를 데려와 SOS단(團) 을 완성(完成)한다.

2. 정보(情報) [편집(編輯)]

2.1. 정체(正體) [편집(編輯)]

이 문서(文書)에 스포일러 가 포함(包含)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文書)가 설명(說明)하는 작품(作品)이나 인물(人物) 등(等)에 대(對)한 줄거리, 결말(結末), 반전(反轉) 요소(要素) 등(等)을 직(職)·간접적(間接的)으로 포함(包含)하고 있습니다.
사실(事實) 그 정체(正體)는 세계(世界)를 창조(創造)한 창조신이자(創造神利子) 현인신(賢人神)이다. 즉(卽), 작품(作品)의 세계관(世界觀)에서 신(新) 에 해당(該當)하는 존재(存在)다. [10] ' 자신(自身)이 원(願)하는 것을 실현시킨다. '는 터무니없는 현실(現實) 조작(造作) 능력(能力)을 가지고 있다. [11] 더 명확(明確)하게는 세계(世界)의 정보(情報) 조작(造作) 능력(能力)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기관(機關) 이라든가 미래인(未來人) 같은 지구적(地球的) 규모(規模)는 물론(勿論)이고 정보통합사념체(情報統合思念體) , 광역대우주존재(廣域大宇宙存在) (천개영역(千個領域))같은 전(全) 우주적(宇宙的)인 관심(關心)도 한몸에 받고 있다.

하루히의 기분(氣分)이 안 좋아지면 폐쇄공간(閉鎖空間) 이 생기고, 더욱 심해지면 신인(新人) 이 나타나 공간(空間)을 부수며 세계(世界) 재구축(再構築) 작업(作業)에 들어간다. 이를 해소(解消)하기 위해서는 하루히의 기분(氣分)이 다시 좋아지거나, 코이즈미 이츠키 와 같은 기관(機關)의 초능력자(超能力者) 들이 직접(直接) 들어가 신인(新人)을 처리(處理)해야 한다.

하지만 하루히의 능력(能力)은 상시(常時) 발동(發動)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평소(平素)에는 세계(世界)도 정상적(正常的)인 균형(均衡)을 유지(維持)하고 있다. 이는 코이즈미 이츠키의 말에 의(依)하면 정작 하루히 자신(自身)이 아이러니하게도 기발(奇拔)한 언동(言動)에 비해 상식적(常識的)인 정신(精神)을 유지(維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쿈이 하루히에게 SOS단(團) 정(情) 알려주면서 "니가 평소(平素)에 생각한대로 여기 SOS단(段)은 정말(正말) 이상(異常)한 사람들만 모였다." 라고 진실(眞實)을 알려주자, "뭐라고? 지금(只今) 장난하냐?" 라면서 재미없는 농담(弄談) 취급(取扱)하고 믿어주질 않았다.

즉(卽), 하루히가 비일상(非日常)을 찾아다니는 것은 여고생(女高生) 특유(特有)의 변덕(變德)이자 일종(一種)의 관종(關種) , 컨셉질 이었기 때문이다. 불가사의(不可思議)한 것을 무의식(無意識) 중(中)에는 계속(繼續) 부정(否定)하고 SOS단(團) 멤버들과 함께 재미있고 즐거운 학교생활(學校生活)을 하는 일상적(日常的)인 삶이 지속(持續)되기를 원(願)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세계(世界)가 일상적(日常的)인 삶이 지속(持續)되는 것이다. 말은 저렇게 하지만 마음 속 한 켠에선 '에이, 아무리 그래도 진짜(眞짜)로 그런 일이 있을 리(理)가 없겠지? ' 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비일상(非日常)을 바라면서도 이성적(理性的)인 태도(態度)로 비일상(非日常)을 부정(否定)한다는 점(點)은 쿈과 닮았다고 볼 수 있다. 쿈과의 차이점(差異點)은 '내심(內心)' 비일상(非日常)을 꿈꾸되 평화로운 일상(日常)이 이어지는 것을 싫다고 여기진 않는 쿈과 달리 특별할 것 없는 일상(日常)에 거부감(拒否感)을 품고 적극적(積極的)으로 비일상(非日常)을 찾아다닌다는 것이다.

한편(한便) 아사히나 미(美)쿠루는 '하루히의 힘은 세계(世界)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일어나게 되어있었던 초자연적(超自然的) 현상(現象)을 무자각적(無自覺的)으로 발견(發見)하는 능력(能力)' 이라고 평가(評價)하고 있다. 그리고 그에 대(對)한 생각을 상세(詳細)하게 설명(說明)해준 것이 나가토 유키였다. 정보통합사념체(情報統合思念體) 의 목적(目的)을 생각해보면, 하루히의 능력(能力)에 관(關)한 견해(見解)는 상당히(相當히) 여러 가지가 있다고 추정(推定)된다.

하루히의 능력(能力)에 의(依)한 변화(變化)는 영화(映畫) 촬영(撮影)에서 샤미센 이 말한다든가 하는 사소(些少)한 것들이 많지만, 아사히나 미(美)쿠루 가 강력(强力)한 특수공격(特需攻擊)을 시전(時前)한다든가, 가을 벚꽃 이 만개(滿開)한다든가, 세차운동(歲差運動) 이 살짝 비틀리는 결코(決코) 사소(些少)하지 않은 결과(結果)를 초래(招來)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代表的)인 것으로는 작품(作品)의 시작점(始作點)으로 추정(推定)되는 정보폭발(情報爆發) 이다.

SOS단(團) 단원(團員)들도 하루히가 바라던 대로 우주인(宇宙人) =나가토, 초능력자(超能力者) =코이즈미, 미래인(未來人) =미(美)쿠루가 모여서 만들어진 것이다. 하지만, 정작 하루히 본인(本人)은 이 사실(事實)을 혼자만 모르고 있어서 어떻게 보면 따돌림을 당(當)하고 있다. NDS용(用) 게임 스즈미야 하루히의 직렬(直列) 을 해 보면 뼈저리게 느껴진다. 여담(餘談)으로 스스로의 만족(滿足)을 거듭할수록 보이는 능력(能力)의 쇠퇴(衰退)가 작중(作中)에서 거론(擧論)되었는데, 경악편(驚愕便)에서 무의식(無意識)으로 하루히가 직접(直接) 개입(介入)해 사건(事件)을 해결(解決)하면서 하루(下樓)히는 능력(能力)이 쇠퇴(衰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진화(進化)하고 있을 가능성(可能性)이 제시(提示)되었다. [12]

2.2. 신상(身上) [편집(編輯)]

작중(作中) 묘사(描寫)에 의(依)하면 키, 몸매, 외모(外貌) 등(等)의 외형적(外形的)인 부분(部分)에서 어디 하나 부족(不足)하지 않은 미소녀(美少女) . [13] 의 평(坪)에 의(依)하면 슬(瑟)렌더 인데, 나올 곳은 나와있다. 헤어스타일은 당초(當初) 허리까지 내려오는 롱헤어 [14] 였으나 쿈에게 지적(指摘)당한 이후(以後) 현재(現在)처럼 잘랐다. 이유(理由)는 명확(明確)하게 설명(說明)되어 있지 않다.

학업성적(學業成績)이 우수(優秀)하고 [15] 신체능력도(身體能力度) 높아 운동(運動)도 잘하는 팔방미인(八方美人). 입학(入學) 직후(直後) 각종(各種) 운동부(運動部)에서 가입(加入) 권유(勸誘)가 들어왔었을 정도(程度)다. 게다가 작중(作中)에서 언급(言及)된 것만으로 요리(料理), 악기연주(樂器演奏), 가창력(歌唱力), 초상화(肖像畫) 그리기 등(等)의 다양한 재능(才能)을 가지고 있다. 그야말로 엄친딸(엄親딸) . 여담(餘談)이지만 이외(以外)에도 오타쿠 관련(關聯) 지식(知識)도 풍부(豐富)하다.

그런데 이상(異常)하게도 이것 외(外)의 신상(身上) 정보(情報)는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특히(特히) 가족(家族)이라든가 집에서의 개인(個人) 생활(生活)이라든가. 작품(作品)이 쿈의 서술(敍述) 중심(中心)으로 흘러간다는 것도 이유(理由)지만 [16] 사생활(私生活)의 영역(領域)에서는 다들 어딘가 비밀(祕密)이 많은 SOS단(團) 의 멤버들만큼이나 미스터리의 존재(存在)다. 혹은(或은) 반대(反對)로 그냥 지극히(至極히) 평범(平凡)하다는 반증(反證)일 수도 있지만. 작중(作中)에서 '부모(父母)와 함께 야구장(野球場)에 갔었다'라는 회상(回想)이 나오는 걸로 보아 신(神)이든 뭐든 어쨌든 평범(平凡)하게 부모님(父母님)과 함께 살고 있는 듯하며, 경악(驚愕)에 따르면 2층(層)집의 2층(層)에 방(房)이 있는 모양(模樣)이다.

요리(料理)를 꽤 잘 한다. 어머니가 요리(料理)를 지독(至毒)하게 못하기 때문이라는 듯. 초등학교(初等學校) 때부터 밥은 자기(自己)가 지었다고. 쿈은 이걸 먹고는 '어머니가 해준 저녁밥보다 맛있다'면서 감격(感激)의 눈물을 흘릴 뻔했다.

2.3. 성격(性格) [편집(編輯)]

유아독존(唯我獨尊) , 방약무인(傍若無人) , 독불장군(獨不將軍) , 저돌맹진(豬突盲進) 이다. 심리학적(心理學的)으로 분석(分析)하면 감정(感情)의 기복(起伏)이 심(甚)하고 정서불안정(情緖不安定)을 보여주는 경우(境遇)도 있다. 때문에 미모(美貌)와 운동신경(運動神經)에도 불구(不拘)하고 교내(校內)에서는 최고순위(最高順位)의 기피인물(忌避人物)이다. 언제나 재미있는 것을 찾아나서며 당연히(當然히) 따분한 것을 싫어한다. 윗사람에 대(對)한 예절(禮節)이나 격식(格式)을 전혀(全혀) 갖추지 않는 점(點)도 특징(特徵). ' 경어(敬語)를 전혀(全혀) 안 쓰고 반말(半말) 을 쓴다'는 점(點)을 특징(特徵)으로도 들 수 있으나, 일본어(日本語)의 존댓말(尊待말)과 반말(半말) 개념(槪念)이 한국어(韓國語)와는 미묘(微妙)~하게 다른 부분(部分)이 있어서 100% 그대로 인식(認識)하기는 좀 무리(無理)가 있다. 그러나 일본어(日本語)의 특징(特徵)만은 아닌 게, 애니 1기(基)의 섬여행(旅行) (고도증후군(高度症候群)) 에서 초면(初面)인 저택(邸宅) 주인(主人)과 만났을 때의 대사(臺詞)를 보면 그야말로 거침이 없다. 아무리 일본(日本)이라도 초면(初面)에 손윗사람에게 저런 태도(態度)를 취(取)하지는 않는다. 이런 식(式)의 언동(言動)은 천진난만(天眞爛漫)한 어린이에게도 보이는 만큼 '정신적(精神的)으로 미성숙(未成熟)한 증거(證據)'로 볼 수 있을지도. 그래도 필요(必要)할 때면 '예의(禮儀)바른 고등학생(高等學生) 캐릭터'를 연출(演出)할 줄도 안다. 정보(情報) 조사(調査)를 위해 아사쿠라 료코 가 살던 건물(建物)의 관리인(管理人)과 대화(對話)할 때 등(等).

사실(事實) 이런 행동(行動)은 중학교(中學校) 때부터 이미 시작(始作)되고 있었다. 운동장(運動場) 전체(全體)에 수수께끼의 낙서(落書)를 해서 지역(地域) 신문(新聞)에 기재(記載)된다거나 여러 남학생(男學生)의 고백(告白)을 무차별적(無差別的)으로 승낙(承諾)하지만 타니구치 曰, 최단(最短) 5분(分), 최장(最長) 1주일(週日) 만에 전원(全員) 차 버렸다. 키타고(他故)에 들어와서도 여전(如前)해서, 체육시간(體育時間)에 남학생(男學生)들의 시선(視線)에는 신경(神經)도 쓰지 않고 갑자기 교실(敎室)에서 탈의(脫衣)를 시작(始作)한다던가 학교(學校)의 모든 클럽에 하나씩 체험입부(體驗立部)했다가 결국(結局) 아무 곳도 가입(加入)하지 않는 등(等)의 행동(行動)을 한다. 다만 SOS단(團) 을 만들어 만족(滿足)한 건지 이후(以後) 상당히(相當히) 안정(安定)된 모습이다.

기행(紀行)을 시작(始作)한 계기(契機)는 어린 시절(時節) 부모(父母)의 손에 이끌려 야구(野球) 경기(競技)를 보러 갔을 때. 그 곳에 모인 수많은 사람들을 보고 자신(自身)이 너무 작다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렇게 많은 사람들조차도 전(全) 인류(人類)에 비하면 너무나 적은 수(數)라는 것을 실감(實感)하고, 자신(自身)이 여태까지 가장 재미있게 살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事實)은 아무것도 아닌 평범(平凡)한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그렇기에 재미있는 것 을 찾아다니기로 결심(決心)한 것이다. 이때 하루히의 대사(大使)도 야구장(野球場) 관중(觀衆)을 인간쓰레기(人間쓰레기)로 표현(表現)하는 등(等), 그 성질(性質)은 초딩(初딩)때도 여전(如前)했던 모양(模樣)이다.

우주인(宇宙人) 이나 초능력자(超能力者) 같은 신기(神奇)한 존재(存在)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런 것이 간단히(簡單히) 발견(發見)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야말로 모순(矛盾). 연애(戀愛)에 있어서도 상당히(相當히) 부정적(否定的)인 견해(見解)를 보여주었지만 정작 본인(本人)은 에게... 소설(小說) 매(每) 권(卷)마다, 애니 매(每) 편(篇)마다 도둑고양이 마냥 플래그를 꽂고 쿈과 엮이려는 여성진 전원(全員)을 그때그때 견제(牽制)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권(卷) 우울편(憂鬱篇)과 분열(分列)-경악편(驚愕便)에서 하루히가 무의식적(無意識的)으로 저지른 터무니없는 세계급(世界級) 짓도 원인(原因)은 질투(嫉妬). 그러니 정확(正確)하게는 조금씩 함락(陷落)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3. 캐릭터성(性) [편집(編輯)]

스즈미야 하루히의 캐릭터성(性)을 한 마디로 정의(定義)하자면 비일상(非日常) 적(敵)인 것을 꿈꾸며 물불 안 가리고 추진(推進)하는 천재(天才) & 다혈질(多血質) & 엄친딸(엄親딸) & 팔방미인(八方美人) & 독불장군(獨不將軍) & 괴짜(怪짜) & 천상천하(天上天下) 유아독존(唯我獨尊) . 자신(自身)이 그토록 밀어붙이고 싶은 것이라면 뭐든지 도덕(道德) 관념(觀念)과 상식(常識)을 깨고 기행(奇行) 을 하고 보는 비현실적(非現實的)인 행동력(行動力)의 소유자(所有者)에 극도(極度)로 활달(豁達)한 괴짜(怪짜) 캐릭터이며, 그나마 상식인인(常識人人) 주변인(周邊人)이 하루히의 어거지를 커버하고 있다.

하루(下樓)히는 성추행(性醜行) , 월권(越權) 을 하면서 의 심기(心氣)를 긁는다. 하루히의 방종한 성격(性格)은 하루히가 나쁘다는 이 아니다. 원래(元來) 그렇다. 하루히의 감정(感情)이 세계멸망(世界滅亡) 을 부르고, 이를 저지(沮止)하려는 주변인(周邊人)들이 개입(介入)하는 설정(設定)이다. 하루(下樓)히는 처음부터 세계구(世界區)의 민폐(民弊)와 재앙(災殃)을 끼치도록 기획(企劃)된 캐릭터다.
"그러니까요, 나는 스즈미야 씨(氏)가 변화(變化) 능력(能力)을 발휘(發揮)하지 못하게 하고 싶어요. 그렇게 하면 당신(當身)도 두려움에 떨 필요(必要)가 없을 겁니다."

타치바나 쿄코는 기도(祈禱)하듯 손을 모았다.

"우리는 자신(自身)의 이익(利益)을 생각하는 게 아니에요. 코이즈미 씨(氏)를 보면 알겠지만, 스즈미야 씨(氏)를 계속(繼續) 돌보는 건 무척 힘이 듭니다. 하지만 사사키 씨(氏)라면 그렇지 않을 거에요. 전(前) 진심(眞心)으로 세계(世界)의 안정(安定)을 바라고 있어요."

- 타치바나 쿄코 에게 스즈미야 하루히의 불안정(不安定)한 심리상태(心理狀態)로 인한 폐쇄공간(閉鎖空間) 현상(現象)을 디스하면서 한 대사(臺詞). #
이 작품(作品)의 세계관(世界觀)에서 하루히는 재앙(災殃) 이다. 물론(勿論) 작품(作品)은 평범(平凡)한 고등학생(高等學生) 이 하루히란 재앙(災殃)과 사랑을 하고 재앙(災殃)을 해결(解決)하는 로맨스다. 쿈과 사랑을 하기 이전(以前)의 하루(下樓)히는 언제 터질 지 모를 재앙(災殃) 그 자체(自體)다.

위의 성격(性格)으로 인해 주변(周邊) 인물(人物)들은 당연히(當然히) 막대(莫大)한 대미지를 받고 있다. 그렇지만 늘 이렇게 민폐(民弊) 투성이인 것은 아니다. 특히(特히) SOS단(團) 을 결성(結成)하고 어느 정도(程度) 욕구(欲求)가 채워진 뒤에는 꽤나 얌전해졌으며, 자신(自身)의 소중(所重)한 단원(團員)들이 아프거나 곤란해지면 단장(丹粧)으로서 솔선(率先)해서 돌봐주러 나설 정도(程度)였다. 그러나 여전히(如前히) 정기적(定期的)으로 발작(發作)을 일으키는 듯 하다. SOS단(團) 의 멤버들은 하루히의 심기(心氣)를 건드리기 어려운 상황(狀況). 다만 이는 '시나리오적(敵)으로 원작(原作)이 장기화(長期化)되면서 트러블 메이커의 포지션을 담당(擔當)하게 되었다'는 근본적(根本的)인 문제점(問題點)이 있다. 자주 언급(言及)되고 있지만, 사실(事實) <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憂鬱) >에서 이미 사실상(事實上) 완결(完結)된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 스즈미야 하루히의 한숨 >과 동일(同一)한 내용(內容)의 애니메이션 2기(期)에서는 영화(映畫)를 찍는답시고 미(美)쿠루에게 차갑고 쓰레기 둥둥 떠다니는 연못(蓮못)에 몸을 던지라 하질 않나, 러브신에 도움이 된다고 술을 마시게 하고 몸을 가누지 못하는 미(美)쿠루의 머리를 계속(繼續) 치질(痔疾) 않나. 끝내 폭발(暴發)한 쿈이 그걸 지적(指摘)하니 "미(美)쿠루는 내 장난감이야!" 라고 대답(對答)할 정도(程度)로 심(甚)했다. 이 때 쿈은 코이즈미 이츠키 가 말리지 않았다면 하루히를 주먹으로 치려고 했었다. 특히(特히) 단편(短篇)에서 이런 경향(傾向)이 자주 나타난다. 가장 심각(深刻)한 것은 만화(漫畫)판인데, 더 이상(以上)의 자세(仔細)한 설명(說明)은 생략(省略)한다.

이러한 민폐(民弊)가 모두 쿈을 위(爲)한 것이 되면 병든 사랑 이 돼버린다. 자신(自身)이 관심(關心) 있는 한 남자(男子) 의 등(等)에 그 남자(男子)가 관심(關心) 있는 여성(女性) 의 가슴이 닿자 [17] 그 날 바로 그 관심(關心) 있는 한 남자(男子)와 자신(自身)만 남기고 세계(世界)를 리셋시켜 버리려고 하는 것이 1권(卷)의 후반(後半) 내용(內容)이다.

4. 인기(人氣) [18] [편집(編輯)]

인기투표(人氣投票) 수상(受賞) 이력(履歷)
[ 펼치기 · 접기 ]
2008 - 스즈미야 하루히
2008 - 스즈미야 하루히
작품(作品) 자체(自體)가 신드롬이었던 만큼 주인공(主人公)인 하루히도 그 인기(人氣)가 하늘을 찔렀는데, 바탕이 되는 그녀(그女)의 캐릭터성(姓)은 기행천지인(奇行天地人) 4차원(次元) 계(系)와 정상적(正常的)인 지성인(知性人)의 면모(面貌)가 섞인 혁신(革新) 자체(自體)였다. 그 덕(德)에 담당(擔當) 성우(聲優) 히라노 아야 까지 덩달아 대박(大박).

이렇게 인기(人氣)가 많은 이유(理由)는 하루(下樓)히라는 캐릭터가 너무나 비상식적(非常食的)이고 특이(特異)하면서 , 능력면(能力面)으로도 일상(日常)에 존재(存在)하기 힘든 이상적(理想的)인 먼치킨 여성(女性)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신(新)'이라는 표현(表現)이 붙는다는 것부터가 방증(傍證)이고 특이(特異)한 사고(思考)들( 중(中)2병(甁) ?)은 어린애 같다는 점(點)에서 천연(天然) 속성(屬性)과 맥락(脈絡)이 크게 비슷하다. 그러면서도 고압적(高壓的)이고 츤데레 이기(利器) 때문에, 완전히(完全히) 오덕(五德) 취향(趣向)의 속성(屬性)들이 결합(結合)된 캐릭터라 볼 수 있다. 창작물(創作物)에서는 성격(性格)이 수정(修正)되는 경우(境遇)도 있는데, 일부(一部) 동인지(同人誌) 에서는 터무니 없을 정도(程度)로 순진(純眞)한 천연(天然) 캐릭터가 된다거나, 얀데레 가 된다거나 베리에이션이 다양(多樣)하다. 그래서 츤데레 붐의 기원(起源)으로 인식(認識)되는 경우(境遇)가 많은데 사실(事實) 츤데레라는 속성(屬性) 자체(自體)는 전(前)부터 상당히(相當히) 확고(確固)했었다. [19] 다만 애니의 대성공(大成功)에 의(依)해 대중(大衆)에 크게 인지(認知)되었다는 부분(部分)을 고려(考慮)한다면 저 인식(認識)은 크게 틀리지 않은 평가(評價)라고 할 수 있다.

남주인(男主人) 도 1인칭(人稱) 시점(時點)에서 서술(敍述)하느라 열심히(熱心히) 마음을 숨기지만 츤데레 [20] 가 거의 확실(確實)하다. 쿈 x 하루히 커플은 츤데레끼리 만나면 주변(周邊)사람들 머리 쥐어뜯게 만드는 커플이 탄생(誕生)한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좋은 사례(事例). 얼른 둘 다 데레로 전환(轉換)해주었으면 하는 게 하루히 팬들의 소망(所望)이라고. 처음에 그것은 멀고 먼 이상향(理想鄕) 이었지만, 스즈미야 하루히의 경악(驚愕) 이 나온 지금(只今) 볼 때 드디어 희망(希望)이 보인다! [스포일러] 이러한 인기(人氣)에도 1권(卷) 이후(以後)로 서브캐릭터들의 비중(比重)이 점차(漸次) 늘어나며, 하루(下樓)히는 조연(助演)으로 격하(格下)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憂慮)도 나오고 있었다. 1권(卷)의 완결성(完結性)이 너무 높아서 다른 매력(魅力)이 발산(發散)되기 힘들고, 타 캐릭터들의 비밀(祕密)을 몰라야 하기 때문에 트러블 메이커가 주요(主要) 속성(屬性)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인기(人氣) 덕(德)에 이름이 비슷한 캐릭터들이 풍평피해(風評被害)를 입기도 했다. 스즈미야 하루카 카미사카 하루히 는 당시(當時) 이름으로 검색(檢索)하면 자료(資料)를 찾기 힘들 정도(程度)였다. 심(甚)하면 '스즈'만(萬) 쳐도 스즈미야 하루히가 나오고는 했는데, 대표적(代表的)인 케이스가 《 소녀왕국(少女王國) 표류기(漂流記) 》의 스즈 . 물론(勿論) 한창 인기(人氣)가 있을 때의 이야기고, 2015년(年) 기준(基準)으로 구글 이미지 검색(檢索)에 '스즈'를 검색(檢索)하면 아마네 스즈하 스즈야 , 스즈시나 유리코 가 훨씬 많이 나온다. 후지오카 하루히 같은 경우(境遇)는 애니메이션이 완전히(完全히) 동시기(同時期)에 방영(放映)해서 농담(弄談)삼아 엮였는데, 사실(事實) 이쪽은 등장작품(登場作品)이 각각(各各) 남성향(男性向) 라이트 노벨과 소녀만화(少女漫畫)로 주소비층(主消費層)이 겹치지 않아 풍평피해(風評被害)라고 하기엔 애매(曖昧)한 편(便)이다.

여담(餘談)으로 하루히가 머리 자르기 전(前)의 장발(長髮) 버전 모습을 더 선호(選好)하는 팬들도 은근(慇懃)히 존재(存在)한다. 이들은 하루히가 머리만 안 잘랐어도 안티가 되지 않았을 거라고 말하기도 한다. [22] 이처럼 작품(作品) 하나를 깊게 파지 않는 라이트 팬덤이 주도(主導)하는, 작품(作品) 외적(外的)인 인기투표(人氣投票)나 모에 토너먼트 에서는 빠와 까의 충돌(衝突) 덕(德)에 그 많은 전성기(全盛期) 하루히 팬덤의 존재(存在)에도 불구(不拘)하고, 고점(高點)과 저점(邸店)을 왔다갔다하는 예측(豫測) 못할 행보(行步)를 자주 보여줬다.

사실(事實) 모토계(界)에서 하루히 시리즈의 에이스는 2006년(年) 애니화(火) 당시(當時)에는 하루히가 맞았지만, 그로부터 1년(年) 정도(程度)가 지난 2007년도(年度) 중반(中盤)에 이르면 나가토 유키 로 완전히(完全히) 굳어졌었다. 그래서인지 모에 토너먼트 8룡(龍) 이 활개하던 당대(當代)에는 유키가 주로(主로) 다른 진영(陣營)의 저격(狙擊) 타겟이 되는 경우(境遇)가 많았다. 이 때문에, 하루(下樓)히는 당대(當代) 모토의 팀킬 내전(內戰) 에서 유독(唯獨) 강(剛)한 모습 [23] 을 보였다. 당시(當時) 투표(投票)에서 빠와 까가 전부(全部) 많고, 타 진영(陣營)에서 유키를 가장 저격(狙擊)하기 쉬운 방법(方法)이 바로 하루히를 지지(支持)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루히가 캐릭 자체(自體)의 화력(火力)으로 정규(正規) 시즌 등(等)에선 샤나 급(級)의 무시무시한 성적(成跡)을 올리다가도, 결선(決選)에서 신기(神奇)할 정도(程度)로 업셋을 많이 당(當)한 [24] 케이스가 많았다.

그래도 그녀(그女)의 역량(力量)이 어디 간 것은 아니었으며, 2010년(年) 열린 최모토 의 번외편(番外便)이라 할 수 있는 슈퍼모에토너먼트 에서는 한국(韓國) 대회(大會)에서 처음으로 결승(決勝)까지 올라가는 저력(底力)을 보였다. 나머지 세 명(名)의 결승(決勝) 멤버( 미사카 미(美)코토 , 오리하라 이자(利子)야 , 카제(除)하야 쇼타(他) )가 모두 1-2년차(年次) 신인인 불리(不利)한 상황(狀況) 속에서도, 제일(第一) 많은 득표수(得票數)를 뽑아내며 아직 화력(火力)이 죽지 않았음을 입증(立證)했다. 물론(勿論) 결과(結果)는 2010년(年) 들어 급격(急激)한 성장세(成長勢)를 타고 있던 그 미코토를 700표차(票差) 로 털었음에도, 같은 편(便)의 쇼타(他)가 이자야에게 800여표(餘票) 뒤쳐지면서 준우승(準優勝)(...)

5. 발현(發現)된 능력(能力) 모음 [편집(編輯)]

스즈미야 하루(下樓)히는 스스로 자각(自覺)은 못 하지만 바라는 것을 실현시키는 현실조작(現實造作), 아울러 세계(世界) 변혁(變革) 능력(能力)을 지니고 있다.
  • 우주인(宇宙人), 미래(未來)인, 초능력자(超能力者)가 있기를 바라고 이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함.
  • 3년전(年前) 봄, 정보(情報) 폭발(爆發)을 일으킴. 효과(效果)는 알 수 없음.
  • 폐쇄(閉鎖) 공간(空間)을 만들어 내고,현실세계 즉(卽) 우주(宇宙)를 재구축(再構築) 하거나 평행(平行) 우주(宇宙)를 만들어 기존(旣存)의 우주(宇宙)와 융합(融合).
  • 미(美)쿠루의 눈에서 응집광(凝集狂) 레이저, 분자(分子) 커터, 마이크로 블랙홀, 라이플 다트 등(等)이 발사(發射)됨.
  • 회색(灰色) 비둘기가 흰 비둘기가 되고 고양이 샤미센 [25] 이 인간(人間)의 말을(乙)하게 함.
  • 세차(洗車) 축(軸) 변화(變化)로 지구(地球)의 세차운동(歲差運動)이 미묘(微妙)하게 뒤틀림.
  • 가을에 벚꽃이 만개(萬個).
  • 시간선(時間選) 전체(全體)에 간섭(干涉)해 미래(未來)나 과거(過去)에 시간단층(時間斷層)을 만들어 현재(現在)와 차단(遮斷)하거나, 시간(時間)을 잘라내서 무한대(無限大)로 루프하고, 미래(未來)로 가는 행위(行爲)도 가능(可能).(작중(作中)에서 하루히 본인(本人)이 직접간(直接間) 것은 아니지만, 후지와라를 미래(未來)로 추방(追放)하고, 쿈을 수(數) 년후(年後)의 미래(未來)로 워프시킨 시점(時點)에서 가능(可能)하다고 판단(判斷)됨)
  • 자신(自身)의 아바타인(人) 스포일러 를 창조(創造).
  • 하루히가 존재(存在)를 부정(否定)하면 그 존재(存在)가 얼마나 강(强)한힘을 지녔든, 초(初) 고도(高度)의 과학력(科學力)을 지닌 세력(勢力)이든 사라져서 없던 존재(存在)가 됨. (작중(作中)에서 유키가 하루히의 힘으로 1년(年) 범위(範圍) 한정(限定)이기는 하지만 우주(宇宙)를 개편(改編)했을 때 정보통합사념체(情報統合思念體)가 하루히의 능력(能力)에 의(依)해 존재(存在)가 지워짐)

6. 기타 [편집(編輯)]

  • 애니메이션 1기(基)에서 하루히가 메인인 에피소드는 야마모토 유타카 가 연출(演出)을 담당(擔當)했으며 환상(幻想)이 깨졌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한편(한便)으로는 하루히 연출(演出)은 야마모토 유타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의견(意見)도 적지 않을 정도(程度)로 지지층(支持層)이 있기도 하다. 이 사람도 유아독존(唯我獨尊)에 독불장군(獨不將軍)이란 성격(性格)이 똑같다.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더 연출(演出)이 잘 됐을지도 모른다.
  • 애니 방송(放送) 이후(以後) 작화(作畫) 기술(技術)이 발전(發展)한 덕분(德分)에, 2008년(年) 7월호(月號) 뉴타입 표지(表紙)에 정말(正말) 멋지게 리마스터된 하루히가 등장(登場)했다.
  • 참고(參考)로 스즈미야 하루히의 자기소개(自己紹介) 대사(大事) 중(中) 일부(一部)가 한국어(韓國語) 더빙판(版)에선 "우주인(宇宙人), 미래(未來)인, 외계인(外界人), 초능력자(超能力者)가 있다면"으로 바뀌었다. 원작(原作)의 이세계인(二世界人)을 외계인(外界人)으로 바꿔치기했으니 일단(一旦) 틀렸다. 그리고 일본출판물(日本出版物)과 번역물(飜譯物)을 자주 접(接)하는 사람들에게는 우주인(宇宙人)이나 외계인(外界人)이나 그게 그거로 보이겠지만, 90년대(年代) 이후(以後)의 한국(韓國) 출판물(出版物)에서는 우주인(宇宙人)은 우주(宇宙)에 나가본 지구인(地球人)을 뜻하는 말로 주로(主로) 쓰고, 외계인(外界人)은 지구인(地球人)이 아닌 지적(知的) 존재(存在)를 뜻한다. 애니맥스의 하루히 번역(飜譯)이 전체적(全體的)으로 퀄리티가 시망(諡望)이란 걸 생각하면 이쪽도 생각도 않고 번역(飜譯)하다가 틀렸다고 보는 쪽이 옳을지도 모르겠다.
  • 오덕판별(五德判別) 짤방(짤防) 의 주인공(主人公)이기도 하다.
    external/file2.i...
  • 2차(次) 창작(創作) 쪽에서는 해석(解釋)이 매우 다양해지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작가(作家)에 따라 츤데레 하루히, 순수(純粹) (천연(天然)) 하루히, 메가데레 하루히, 하라구로(九老) 하루히, 얀데레 하루히, 부끄럼쟁이 하루히 등(等) 정말(正말) 변화무쌍(變化無雙)하다.
  • 작중(作中)에서 하루히가 사용(使用)하는 기타는 이탈리아 기타사(社)에서 만든 몬디알 클래식이다. 이탈리아 기타사(社)는 이름과 달리 한국(韓國) 회사(會社)다
    아마네아이
  • 2019년(年) 11월(月), 섀도우버스 의 콜라보(콜라보)로 미(美)쿠루, 유키와 함께 굉장히(宏壯히) 오랜만에 얼굴을 비췄다. 리더 스킨은 세계(世界)를 조작(造作)하는 능력(能力)이라는 공통점(共通點)이 있는 네메시스로 배정(配定)되었다. [26]
  • 온라인 게임 테일즈 런너 에서 바다의 홍콩테런 교복(校服) 아이템이 하루히와 흡사(恰似)하다. #

[1] 실제로(實際로)는 존재(存在)하지 않는 가상(假想)의 성씨(姓氏)다. 여담(餘談)으로 현실(現實)에는 서늘할 량(輛)(?)자(字) 대신(代身) 방울 령(令)(鈴)자(字)를 사용(使用)하는 鈴宮 라는 성씨(姓氏)가 극소수(極少數) 존재(存在)한다. [2] 10-1권(卷) 표지(表紙)에 실린 일러스트. [3] 담당(擔當) 성우(聲優)인 히라노 아야 와 생일(生日)이 같다. [A] 4.1 4.2 <스즈미야 하루히의 당혹(當惑)>에서의 설정(設定) [6] 일본판인(日本版人) 히라노 아야의 연기(延期)에 비하면 다소(多少) 특색(特色)이 떨어졌던 탓에 국내(國內)에서는 반응(反應)이 매우 좋지 못했다. 작품(作品) 후반부(後半部)에는 어느 정도(程度) 개선(改善)되긴 했지만, 대신(代身) 톤이 종종(種種) 낮아졌던 탓에 역시(亦是) 호불호(好不好)가 갈린다. [7] 이쪽도 코나타(打) 와 동일(同一)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유미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憂鬱)에서 츠루야 를 맡고 있던 상태(狀態)다. 작중(作中)에서는 코나타가(他家) 따라하는 하루히 목소리와 광고(廣告)에 나온 하루히를 연기(延期)했는데, 호평(好評)을 받는 코나타(打) 역(驛)과는 달리 하루히 역(驛)은 발랄(潑剌)하다기보다는 딱딱한 연기(延期)톤으로 인(因)해 호불호(好不好)가 갈린다. [8] 더빙 당시(當時) 40대(代) 후반(後半)이었는데도 불구(不拘)하고 작중(作中) 삽입곡(揷入曲)인 God knows... Lost my music 을 직접(直接) 불렀다. [9] 사실(事實) 하루히나 쿈이나 둘 다 츤데레 인데다 쿈의 경우(境遇) 작품(作品)의 화자(話者)이다 보니 잘 드러나지 않는 것. 다만 결정적(決定的)인 장면(場面)에서는 빼도박도 못할 언급(言及)이 나온다. [10] 단(但), 이 해석(解釋)은 어디까지나 코이즈미가 속(屬)해있는 '기관(機關)'에서 하루히의 평가(評價)를 이렇게 내린 것이고, 나가토나 미(美)쿠루가 몸 담고 있는 세력(勢力)에서는 또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모양(模樣)이다. [11] 여기서 '실현시킨다'는 것은 단순(單純)한 실현(實現)을 넘어 근원(根源)을 조작(造作)해버리는 레벨로 세계변혁(世界變革)의 범위(範圍)에 들어간다. [12] 코이즈미의 말에 따르면 아예 확률(確率) 통계(統計)를 무시(無視)해 버리는 수준(水準)으로 코이즈미는 이런 하루히를 두고 신(神)을 뛰어넘었다라는 발언(發言)을 했다. [13] '난 이미 뒤를 바라보고 있었다. 길고 검은 생머리(生머리)에 머리띠를 하고, 반(半) 전원(全員)의 시선(視線)을 거만(倨慢)하게 받아내는 그 얼굴은 이 이상(以上) 없을 반듯한 이목구비(耳目口鼻)에 한 성깔(性깔) 할 듯한 크고 까만 눈, 그 눈을 이상(異常)하리만치 긴 속눈썹이 휘감고 있으며 옅은 분홍빛(粉紅빛)의 입술을 굳게 다문 여자(女子). 하루히의 하얀 목이 무척이나 눈부셨다는 걸 기억(記憶)하고 있다. 엄청난 미인(美人)이 그 곳에 있었다.' - 1권(卷)에서 묘사(描寫)된 하루히의 외형(外形). [14] 이를 이용(利用)해 요일(曜日)마다 헤어스타일을 변경(變更)하고 있었다. [15] 숙제(宿題)가 있으면 제때 꼬박꼬박 하는 편(便)이고, 수업시간(授業時間)에 수업(授業) 내용(內容) 외(外)에 다른 생각을 절대로(絶對로) 하지 않으면 따로 공부(工夫)를 하지 않아도 성적(成績)이 잘 나온다고 한다. [16] '스즈미야 하루히의~'으로 시작(始作)되는 시리즈라 스즈미야 하루히 중심(中心)으로 서술(敍述)될 것 같지만, 실제로(實際로)는 쿈의 입장(立場)에서 서술(敍述)되고 있다. 미래(未來)에서 혼자 온 요원(要員)인 미(美)쿠루는 그렇다 치더라도, 쿈의 경우(境遇) 집과 가족(家族), 친척(親戚)이 공개(公開)되었고, 코이즈미도(度) 기관(機關)의 동료(同僚)들이 공개(公開)되었으며, 나가토도(度) 동료(同僚) TFEI들과 집이 공개(公開)되었는데, 하루(下樓)히는 공개(公開)된 정보(情報)가 너무 부족(不足)하다. [17] 사진(寫眞) 폴더 관련(關聯)으로 일어난 우발적(偶發的)인 사고(事故)였지만... [18] 출처(出處): 영어(英語) 사이모에 위키 . [19] 참고(參考)로 츤데레 성격(性格) 자체(自體)의 기원(起源)은 시끌별 녀석들 모로보시 아타루 (남성형(男性型)) 혹은(或은) 메종일각(一角) 오토나시 쿄코 (여성형(女性型))로 보나, 지금(只今)처럼 모에 속성(屬性)으로써 확립(確立)된 때는 동급생(同級生) 타(他)나카 미사 로 보는 사람이 많다. 어느 쪽 모두 용어(用語)는 아직 확립(確立)이 되지 않았었지만. [20] 쿈은 미(美)쿠루랑 나가토와의 관계(關係)에도 상대(相對) 캐릭터에 1:1로 대응(對應)하는 모습을 보이는 매우 특이(特異)한 캐릭터이다. 미(美)쿠루에게는 데레데레, 나가토에게는 쿨데레. [스포일러] 여담(餘談)으로, 경악(驚愕) 후반부(後半部)에 쿈이 '미래(未來)로' 시간도약(時間跳躍)을 하는데, 대학생(大學生)이 된 하루히와 잠깐 조우(遭遇)하게 된다. 누군가와 같은 학교(學校)에 다니며 사귀고 있는데, "왜 거기도 네가……"라는 대사(臺詞)를 봐선 역시(亦是) 쿈과 사귀는 듯하다. 또 '쿈이 두명(名)'이라는 괴현상(怪現象)을 직접(直接) 목격(目擊)하고도 그냥 웃으며 "또 보자"고만 할 만큼 순(順)해졌다. [22] 이 때문인지 이러한 팬들은 긴머리를 유지(維持)하고 있는 소실(小室)의 하루히를 선호(選好)하기도 한다. [23] 다만 하루히가 진영(陳永) 내전(內戰)에서 강세(强勢)였던 건 마이너 대회(大會) 에 한정(限定)된다. 당장(當場) 하루히 시리즈가 현역(現役)이었던 06-12시즌 1세대(世代) 메이저 모토에서 대(對) 나가토전(展) 상대(相對) 전적(戰績)은 2:10 으로 처참히(悽慘히) 압살당한 수준(水準)이었다. [24] 하루히와 비슷하게 토너먼트에서 약세(弱勢)를 보이는 캐릭터는 후대(後代)의 유우(流寓)키 아스나 가 있지만, 아스나마저 그녀(그女)처럼 메이저 대회(大會) 8강(强) 이상(以上)에서 단(單) 1승(勝) (최모토 2006)에 그칠 정도(程度)는 아니었다. [25] 고양이 가죽으로 만든 샤미센 에서 따온 이름을 고양이에게 붙였다. 개에게 '보신탕(補身湯)'이라는 이름을 지어준 것과 동급(同級)의 센스(...) [2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著作物)은 CC BY-NC-SA 2.0 KR 에 따라 이용(利用)할 수 있습니다. (단(但), 라이선스가 명시(明示)된 일부(一部) 문서(文書) 및 삽화(揷畵) 제외(除外))
기여(寄與)하신 문서(文書)의 저작권(著作權)은 각(各) 기여자(寄與者)에게 있으며, 각(各) 기여자(寄與者)는 기여(寄與)하신 부분(部分)의 저작권(著作權)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百科事典)이 아니며 검증(檢證)되지 않았거나, 편향적(偏向的)이거나, 잘못된 서술(敍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直接) 문서(文書)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意見)을 원(願)할 경우(境遇) 직접(直接) 토론(討論)을 발제(發題)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  
  •  
  •  
  •  
  •  
  •  
  •  
  •  
  •  
  •  
  •  
  •  
  •  
  •  
  •  
더 보기
  • Operado por umanle S.R.L.
  • Hecho con ?? en Asuncion, Republica del Paraguay
  • Su zona horaria es GMT
  • Impulsado por the seed engine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is protected by hCaptcha and its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