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락교(落校) - 나무위키

락교(落校)

최근(最近) 수정(修正) 시각(時刻):
[ 펼치기 · 접기 ]
십자(十字)
화과(花果)
배추속
기타
가지
가지과(科) (고추속)
가지과(科) (가지속)
나팔꽃(喇叭꽃)과
천남성(天南星)과
범의귀과
박(朴)과
석죽(石竹)
비름과(비름科)
기타
미나
리목(梨木)
미나리과(科)
두릅나무과(科)
비짜
루(壘)목
비짜루과
수선화과(水仙花科)(부추속)
아욱과(아욱科)
국화(國花)
국화과(菊花科)
초롱꽃과(초롱꽃科)
콩과
버섯류(類)
기타
※: 과채류(果菜類), 견과류(堅果類), 곡류(穀類), 균류(菌類)이지만 채소(菜蔬)로 보기도 함
비가공(非加工) 식품(食品)/재배(栽培)물 기타 틀: 고기 · 곡물(穀物) · 과일 · 채소(菜蔬) · 해조류(海藻類) · 향신료(香辛料)
락교(落校) (ラッキョウ)
(염교, 돼지파(派))
Chinese onion, Chinese scallion
external/www.gbp...
external/oishini...
자른 줄기와 뿌리
학명(學名)
Allium chinense
G. Don, 1827
분류(分類)
분류군(分類群)
아스파라거스목(Asparagales)
수선화과(水仙花科)(Amaryllideceae)
부추속( Allium )
락교(落校)( A. chinense )

1 . 개요(槪要) 2 . 설명(說明) 3 . 맛 4 . 기타

1. 개요(槪要) [편집(編輯)]

수선화(水仙花) 과 부추아과(亞科) 부추 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옛날에는 백합과(百合科)로 분류(分類)되었다.

2. 설명(說明) [편집(編輯)]

일식(日蝕) 집이나 초밥(醋밥) 전문점(專門店)에 가면 소금, 설탕(雪糖), 식초(食醋) 등(等)에 절여진 락교가(落校歌) 생강(生薑) 초절임(初절임), 단무지 등(等)과 함께 통(桶)에 들어있는 것이 일반적(一般的)이다. [1] 마늘 과 비슷한 생김새 때문에 많은 이들이 마늘로 착각(錯覺)하지만 먹어보면 식감(食感)이나 맛이 완전히(完全히) 다르다. 대파(大破) 의 뿌리 부분(部分)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도 있는데 이 또한 잘못된 것. 락교(落校), 마늘, 대(大)파는 까지 부추속으로 같으나 다른 식물(植物)이다.

이름은 일본어명인(日本語名人) 辣?(ラッキョウ, 매운 부추)에서 비롯했다. 한국어(韓國語) 표기(表記)로는 '락교(落校)'가 일반적(一般的)으로 통용(通用)된다. 국립국어원(國立國語院) 일본어(日本語) 표기법(表記法) 에 따른 바른 표기(表記)는 사실(事實) '랏쿄'이다. [2] 일본어(日本語) 실제(實際) 발음(發音)은 [?a?k??k?o?ː]이므로 '랏쿄'보다는 '락(落)쿄ː'나 '락꾜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락교(落校)'라는 한글 표기(表記)를 발음(發音)할 경우(境遇) '교(校)'의 초성(初聲) ㄱ이 '락(落)'의 종성(終聲) ㄱ으로 인(因)해 된소리가 되므로 [락꾜]가(價) 된다. 저명성(著名性) 문제(問題)로 본 문서(文書) 작성(作成) 시(詩) 제목(題目)은 '락교(落校)'로 고정(固定)한다.

'돼지파(派) ' 또는 '염교 '라는 순(純)우리말 이름이 있지만, 엄밀히(嚴密히)는 종자(種子)가 살짝 다르기도 하며 사용(使用) 빈도(頻度)가 매우 낮다. 그 외(外)에도 중국(中國)에서는 ?(염교 해. 부추의 의미(意味)로도 쓰인다)나 ?(염교 교(校). 식물(植物) 전체(全體)는 ?子, 뿌리 부분(部分)은 ?頭라고 하는 듯)로 표기(表記)하고, 서구권(西歐圈)에서는 다양한 이명(名)이 있지만 일반적(一般的)으로 일본어(日本語)를 음차한(音借限) Rakkyo나 중국식(中國式) 쪽파라는 뜻의 Chinese Scallion 으로 부른다. 생선(生鮮)의 비릿한 맛을 잡아주며 새콤하다.

일반적(一般的)인 일식집(日食집)에서 제공(提供)하는 것처럼 상온(常溫)에 오래 두면 시원한 맛을 볼 수 없다. 냉장고(冷藏庫) 안에 넣어 시원하게 먹으면 아삭한 식감(食感) 이 살아나 더욱 맛있게 먹을수 있다. 또 일본(日本) 본토(本土)에서 락교(落敎)는 카레라이스에 곁들여먹기도 한다. 오히려 일본(日本) 본토(本土)에서는 스시보다는 카레라이스와 어울리는 음식(飮食)이라고 여길 정도(程度). [3] 실제로(實際로) 먹어보면 락교가(落校歌) 카레의 느끼함을 잘 잡아준다. 일본(日本)에서는 카레와 함께 무엇을 먹는가 두고 락교파(落敎派) vs 후(後)쿠진즈케 [4] 파(派)로 나뉠 정도(程度)다. 사실(事實) 한국(韓國)에서는 카레라이스와 어울리는 요리(料理)로 이미 김치가 있기에 락교(落校)와 같이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을 잘 못하는 경우(境遇)가 많다.

한국(韓國) 에서는 딱히 대량(大量) 재배(栽培)를 하지 않고 일식집(日食집) 외(外)에선 소비(消費)도 잘 되지 않는다. 중국(中國) 또는 일본(日本) 에서 수입(輸入)해오고 있으나, 제주도(濟州道) 에서 시험(試驗) 재배(栽培)에 성공(成功) 했다는 소식(消息)이 전(傳)해진 바 있다. 먹어서 응원(應援)하자! 로 불안감(不安感)이 증폭(增幅)된 일본(日本)에 역수출(逆輸出)까지 전망(展望)한다고.
마늘과 유사(類似)한 생김새와는 달리 줄기이기 때문에 식감(食感)은 아삭아삭하고 매운 맛은 거의 없다. 한국(韓國)에서는 일식(日蝕)의 영향(影響)을 받아 초절임(醋절임)의 형태(形態)로 접(接)할 수 있는데, 이 경우(境遇)에는 새콤쌉쌀하다. 소비자(消費者)가 직접(直接) 구(求)하는 방법(方法)은 마트의 반찬(飯饌)코너나 수출업체(輸出業體)의 통조림(桶조림) 정도(程度)가 있는데, 딱히 정(定)해진 외국(外國) 명칭(名稱)이 없다 보니 영문명(英文名)을 pickled Chinese leek 정도(程度)로 지어놨다. 대형(大型)마트의 경우(境遇) 회(回) 코너에 초생강(超生薑)과 같이 둔 경우(境遇)가 많다. 장아찌류(類)의 맛과 은근(慇懃) 비슷해서 이런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겐 잘 맞지 않을 수 있다.
6월(月) 6일(日) 은 일본(日本) 기념일(記念日) 협회(協會)가 지정(指定)한 락교의(落敎義) 날이다. # #

떴다! 럭키맨 의 주인공(主人公) 왕재수(王財數) 럭키맨 으로 변신(變身) 할 때 먹는 음식(飮食)이 락교인데 '럭키'와 발음(發音)이 비슷한 것을 노린 언어유희(言語遊戱) 다.

게임 마도(馬島)물어 시리즈 에서는 체력(體力) 회복용(回復用) 아이템으로 등장(登場)한다.

SNK 용호의 권(卷) 시리즈 로버트 가르시아 가 싫어한다고 한다. 어릴 적에 료(料) 사(社)카자키 가 자꾸 락교(落校)를 먹였기 때문.

쿠로미(美) 가 좋아하는 것이다. 한국(韓國)에선 TVA 방영(放映) 초기(初期)엔 적절(適切)한 로컬라이징 대상(對象)을 찾지 못했는지, '이거'라고 번역(飜譯)되다가 나중에는 '마늘 장아찌'라고 언급(言及)되었다.
[1] 한국(韓國)에서도 고급(高級) 스시야(視野)에서는 락교(落校)를 안 준다. 락교(落校)를 안 준다고 가끔 항의(抗議)하거나 비판(批判)하는 리뷰를 쓰는 사람도 있는데 이러면 웃음거리가 될 수 있으니 알아두고 가자. [2] 촉음(促音)을 'ㅅ' 받침으로 통일(統一)해서 표기(表記)하도록 규정(規定), 장음(長吟)은 무시(無視). [3] 카레라이스 외(外)에도 스튜 종류(種類)에 피클개념(槪念)으로 자주 곁들여 먹는다. 그래서 일본(日本)사람에게 한국(韓國)에선 락교(落校)를 회(回)나 초밥(醋밥)과 곁들여 먹는다고 하면 오히려 신기(神奇)해한다. 이 때문에 한국(韓國)에서도 오마카세 로 대표되는 고급(高級) 스시야(視野)에서는 락교대신(落交代新) 일본식(日本式)으로 가리(아(亞)마즈쇼가)를 준다. [4] 무를 간장(간醬)과 식초(食醋)에 절인 것. 한국(韓國)에서는 오복(五福)채 혹은(或은) 복신지(福信紙)라고도 부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著作物)은 CC BY-NC-SA 2.0 KR 에 따라 이용(利用)할 수 있습니다. (단(但), 라이선스가 명시(明示)된 일부(一部) 문서(文書) 및 삽화(揷畵) 제외(除外))
기여(寄與)하신 문서(文書)의 저작권(著作權)은 각(各) 기여자(寄與者)에게 있으며, 각(各) 기여자(寄與者)는 기여(寄與)하신 부분(部分)의 저작권(著作權)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百科事典)이 아니며 검증(檢證)되지 않았거나, 편향적(偏向的)이거나, 잘못된 서술(敍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直接) 문서(文書)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意見)을 원(願)할 경우(境遇) 직접(直接) 토론(討論)을 발제(發題)할 수 있습니다.

  • Operado por umanle S.R.L.
  • Hecho con ?? en Asuncion, Republica del Paraguay
  • Su zona horaria es GMT
  • Impulsado por the seed engine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is protected by hCaptcha and its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