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트럼프, 私席서 '金正恩, 機會 있으면 내 배에 칼 꽂을 X' 發言" | 聯合뉴스
뉴스 檢索語 入力 樣式

"트럼프, 私席서 '金正恩, 機會 있으면 내 배에 칼 꽂을 X' 發言"

送稿時間 2024-05-25 08:41

beta
세 줄 要約

共和黨 大選 候補로 內定된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이 '러브 레터'를 주고받은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에게 辱說을 써가며 不信을 表示했다는 發言이 나왔다.

트럼프 行政府에서 在任한 고든 손들런드 前 유럽聯合(EU) 大使는 24日(現地時間) 苞鱗폴리시 인터뷰에서 트럼프 前 大統領과 나눴던 對話를 紹介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그 X(fucker)은 機會가 있으면 내 배에 칼을 꽂을 것"이라고 一喝했다고 한다.

要約 情報 人工知能이 自動으로 줄인 '세 줄 要約' 技術을 使用합니다. 全體 內容을 理解하기 위해서는 記事 本文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提供 = 聯合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共有하기
URL이 複寫되었습니다.
本文 글字 크기 調整
김경희 기자
김경희 記者

트럼프 時節 EU 大使 손들런드 苞鱗폴리시 인터뷰

판문점서 악수하는 북미 정상
板門店서 握手하는 北美 頂上

[聯合뉴스 資料 寫眞. 再販賣 및 DB 禁止]

(워싱턴=聯合뉴스) 김경희 特派員 = 共和黨 大選 候補로 內定된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이 '러브 레터'를 주고받은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에게 辱說을 써가며 不信을 表示했다는 發言이 나왔다.

트럼프 行政府에서 在任한 고든 손들런드 前 유럽聯合(EU) 大使는 24日(現地時間) 苞鱗폴리시 인터뷰에서 트럼프 前 大統領과 나눴던 對話를 紹介했다.

그는 當時 트럼프 前 大統領과 같은 車에 同乘해 "大統領 閣下 率直히 말씀해 보시라"며 "金正恩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트럼프 前 大統領은 "그 X(fucker)은 機會가 있으면 내 배에 칼을 꽂을 것"이라고 一喝했다고 한다.

苞鱗폴리시는 트럼프 前 大統領의 發言에 對한 손들런드 前 大使의 要點은 트럼프 前 大統領이 金 委員長이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든 獨裁者들에게 公開的으로 稱讚을 아끼지 않지만 누구보다 판勢를 잘 알고 冷靜한 現實政治 觀點에서 國家安保에 接近한다는 것이었다고 傳했다.

손들런드 前 大使는 "트럼프는 푸틴을 全혀 좋아하지 않는다. 全혀"라며 "그는 公開的으로 푸틴을 稱讚하지만 正反對의 戰略을 驅使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그는 트럼프 前 大統領이 러시아의 侵攻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에도 有益할 것이라고 主張했다.

國防費 支出이 적은 北大西洋條約機構(나토·NATO) 同盟國을 저버리거나 푸틴 大統領을 公開 稱讚하는 行爲가 元來 目的을 이루기 위해 意圖的으로 演出된 反對 行動이라는 것이다.

손들런드 前 大使는 트럼프 前 大統領의 豫測不可能性 때문에 푸틴 大統領이 混亂에 빠질 수 있다며 이를 "벨벳 掌匣에 싸인(매우 섬세하게 다루는) 미치광이 理論(Madman theory)"이라고 主張했다.

미치광이 理論은 國際政治에서 相對가 自身을 非理性的인 相對로 認識하도록 誘導해 結局에는 協商을 유리하게 끌어내는 戰略을 말한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最近에도 自身의 社會關係網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러시아에 拘禁된 월스트리트저널(WSJ) 記者 에반 게르시코鼻値가 大選 前 풀려날 것이라며 "푸틴이 날 위해 그것을 할 것"이라고 主張한 바 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在任 時節 金 委員長과 兩極端을 걷는 關係를 이어왔다.

就任 初 그는 '火焰과 憤怒' 等 發言을 쏟아내며 金 委員長과 對立하다 하노이 會談 不發 以後에도 이른바 '러브 레터'라고 불리는 親書를 주고받으며 史跡 親分을 이어 왔다.

이 때문에 一角에서는 트럼프 前 大統領이 再執權할 境遇 北韓에서 또 다른 北美 會談의 모멘텀을 期待할 수 있다는 指摘이 提起된다.

kyungh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 Editor's Picks

映像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