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尹 "온國民이 풍요로운 未來로 나아가는 것이 五月 精神 繼承" | 聯合뉴스
뉴스 檢索語 入力 樣式

尹 "온國民이 풍요로운 未來로 나아가는 것이 五月 精神 繼承"

送稿時間 2024-05-18 10:32

이 뉴스 共有하기
URL이 複寫되었습니다.
本文 글字 크기 調整
곽민서 기자
곽민서 記者

就任 後 3年 連續 記念式 參席…노무현 前大統領 以後 처음

"光州의 뜨거운 連帶, 大韓民國 自由 繁榮 土臺…이제는 經濟 成長"

윤석열 대통령, 5·18민주화운동 기념사
尹錫悅 大統領, 5·18民主化運動 記念辭

(光州=聯合뉴스) 진성철 記者 = 尹錫悅 大統領이 18日 光州市 北區 國立5·18民主墓地에서 열린 第44周年 5·18民主化運動 記念式에서 記念辭를 하고 있다. 2024.5.18 [大統領室通信寫眞記者團] zjin@yna.co.kr

(서울=聯合뉴스) 곽민서 記者 = 尹錫悅 大統領은 18日 "온 國民이 幸福하고 豐饒로운 희망찬 未來로 나아가는 것이 五月의 精神을 이 時代에 올바르게 繼承하는 일이며, 光州의 犧牲과 눈물에 眞心으로 報答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光州 國立 5·18 民主墓地에서 열린 第44周年 5·18 民主化運動 記念式에 參席해 "1980年 5月 光州의 뜨거운 連帶가 오늘 大韓民國의 自由와 繁榮을 이룬 土臺가 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大統領室이 傳했다.

尹 大統領은 이 자리에서 "大韓民國이 五月의 精神으로 自由民主主義의 꽃을 활짝 피워내 國民 한 사람 한 사람이 世界 어느 나라와 比較해도 全혀 不足함이 없는 政治的 自由와 人權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또 다른 時代的 挑戰을 마주하고 있다"면서 "우리 社會의 政治的 自由는 擴張되었지만, 經濟的 自由를 누리지 못하는 수많은 國民들이 있다"고 指摘했다.

그러면서 "經濟를 빠르게 성장시켜 階層 移動의 사다리를 復元하고, 國民이 누리는 自由와 福祉의 水準을 더 높이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成長의 過失을 공정하게 나누고 社會的 弱者를 더욱 두텁게 保護해 國民 모두가 幸福한 '庶民과 中産層 中心 時代'를 열어가야 한다"고 强調했다.

아울러 尹 大統領은 "民主 英靈들의 崇高한 犧牲에 敬意를 표하며 그날의 아픔을 가슴에 묻고 默默히 五月의 精神을 이어온 5·18 民主化運動 有功者와 遺家族에게 慰勞와 感謝를 傳한다"라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就任 以後 3年 連續으로 5·18 民主化運動 記念式에 參席했다. 現職 大統領이 在任 期間 3年 連續으로 記念式에 參席한 것은 故 盧武鉉 前 大統領에 이어 두 番째다.

mskwa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 Editor's Picks

映像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