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이스라엘 政策 바꿀수도…바이든, 석달前 첫 警告했다"(종합) | 聯合뉴스
뉴스 檢索語 入力 樣式

"이스라엘 政策 바꿀수도…바이든, 석달前 첫 警告했다"(종합)

送稿時間 2024-05-12 21:36

beta
세 줄 要約

美國이 이스라엘에 가자지구 라派에서 全面戰을 벌일 境遇 武器 支援을 中斷하겠다고 '레드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조 바이든 大統領이 이미 석 달 前에 이 같은 方針을 이스라엘에 傳達했던 것으로 傳해졌다.

11日(現地時間)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하마스와 싸우는 이스라엘을 强力 支持해온 바이든 大統領이 이스라엘에 美國 政府의 政策 變更 可能性을 처음으로 言及한 것은 올해 2月 11日이었다.

바이든 大統領은 8日 CNN 放送과 인터뷰에서 이런 方針을 밝히면서 네타냐후 總理에게 美國이 過去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그랬던 것처럼 이스라엘도 가자지구에서 수렁에 빠질 危險이 있다고 警告했다고 말했다.

要約 情報 人工知能이 自動으로 줄인 '세 줄 要約' 技術을 使用합니다. 全體 內容을 理解하기 위해서는 記事 本文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提供 = 聯合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共有하기
URL이 複寫되었습니다.
本文 글字 크기 調整
신재우 기자
신재우 記者

빈라덴 等 言及하며 "美國이 했던 失手 하지마" 助言도

美警告에 이스라엘, 라파 地上戰 代身 標的攻擊 만지작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資料寫眞]

(서울=聯合뉴스) 신재우 記者 = 美國이 이스라엘에 가자지구 라派에서 全面戰을 벌일 境遇 武器 支援을 中斷하겠다고 '레드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조 바이든 大統領이 이미 석 달 前에 이 같은 方針을 이스라엘에 傳達했던 것으로 傳해졌다.

11日(現地時間)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하마스와 싸우는 이스라엘을 强力 支持해온 바이든 大統領이 이스라엘에 美國 政府의 政策 變更 可能性을 처음으로 言及한 것은 올해 2月 11日이었다.

바이든 大統領이 "그들(이스라엘)李 라파로 치고 들어간다면 그들이 只今까지 라파와 다른 都市들을 다루는 데 써 왔던 武器들을 提供하지 않을 것"이라고 方針을 公式化한 이달 8日보다 석 달이나 앞선 時點이었다.

바이든 大統領은 2月 11日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와의 通話에서 라派에서 地上戰을 해서는 안 된다고 剛하게 警告하면서 美國의 持續的인 支援은 이스라엘의 對應 方式에 달려 있다고 했다고 NYT는 傳했다.

美國이 처음으로 이스라엘을 威脅한 瞬間이었으나 白堊館은 兩國 頂上의 通話 後 配布한 公式 聲明에서 이 事實을 言及하지 않고 祕密에 부쳤다.

하지만 바이든 大統領은 그로부터 一週日도 되지 않아 美國과 이스라엘이 한 世代 만에 가장 深刻한 衝突로 치달을 수 있는 길로 向하게 됐다고 NYT는 報道했다.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長官이 2月 17日 바이든 大統領의 警告에도 不拘하고 라파 侵攻의 기운이 高調되고 있으며 人道主義的 災殃이 招來될 수 있다고 報告했기 때문이다.

美國 政府는 線을 긋지 않으면 안 된다고 判斷했고, 바이든 大統領은 約 3個月 뒤인 지난주 이스라엘로 向할 豫定이었던 爆彈 3千500個의 船積을 中斷시킨 데 이어 지난 8日에는 라파 地上戰이 벌어지면 다른 武器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公言하기에 이르렀다.

바이든 大統領은 8日 CNN 放送과 인터뷰에서 이런 方針을 밝히면서 네타냐후 總理에게 美國이 過去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그랬던 것처럼 이스라엘도 가자지구에서 수렁에 빠질 危險이 있다고 警告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비비(네타냐후 總理)에게 '우리가 했던 失手를 되풀이하지 말라. 우리는 빈 라덴을 잡고 싶었다. 우리가 新瓦르(하마스 指導者)를 잡을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또 "빈 라덴을 잡는 것은 말이 되지만 아프가니스탄을 統一하려는 것은 말이 안 됐고, 내가 보기엔 이라크에 核武器가 있다는 생각에 휘말린 것도 말이 안 되는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美國은 2001年 9·11 테러가 發生하자 테러 背後인 오사마 빈 라덴을 庇護한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政權을 相對로 '테러와의 戰爭'을 宣布, 탈레반을 權座에서 쫓아냈지만 潰滅시키지 못했다. 美國은 아프가니스탄 侵攻 20年 만인 2021年 쫓겨나다시피 아프가니스탄에서 撤軍했고 탈레반은 再執權했다.

美國은 2003年에는 大量殺傷武器(WMD) 疑惑을 提起하며 이라크를 侵攻, 사담 후세인 政權을 몰아냈으나 WMD는 찾지 못했고 2011年 이라크에서 軍隊를 撤收했다.

작년 10월 이스라엘에서 회담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昨年 10月 이스라엘에서 會談한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

[神話=聯合뉴스 資料寫眞. 再販賣 및 DB禁止]

美國 政府 當局者들과 分析家 等은 바이든 大統領의 決定은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며 이스라엘의 行動에 影響을 주기 위한 數個月間의 끈질긴 努力 끝에 나온 것이라고 傳했다.

네타냐후 總理는 2月부터 있었던 바이든 大統領과의 여러 次例 通話에서 라파 地上戰 灣流와 關聯해 "나는 그것을 支持할 수 없다. 그것은 엉망이 될 것"이라며 强行 意志를 꺾지 않았던 것으로 傳해졌다.

네타냐후 總理는 또 하마스의 가자지구 指導者인 野히아 新瓦르가 이스라엘의 侵攻을 願하고 있다고 主張했다고 한다.

NYT는 바이든 大統領은 가자戰爭 勃發 後 持續的으로 이스라엘의 攻擊 方式에 對한 憂慮와 指導部에 對한 挫折感을 드러냈다고 傳했다.

NYT에 따르면 그는 昨年 12月 12日 한 모금 行事에서는 이스라엘이 '無差別的인 爆擊'을 恣行했다고 말했고, 같은 달 23日에는 네타냐후 總理와의 電話 通話를 끊으면서 "할 만큼 했다(I'm done)"며 電話機를 세게 내려놓기도 했다.

가자地區 地上戰이 豫想보다 오래 이어지자 올해 2月 8日에는 記者들에게 가자지구 攻擊이 '度를 넘었다'면서 이스라엘을 批判했고, 3月 15日에는 척 슈머 民主黨 上院 院內代表가 네타냐후 總理의 辭任을 提案하는 演說을 하자 "좋은 演說"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가자국경 집결한 이스라엘군 탱크
가자國境 集結한 이스라엘軍 탱크

[EPA=聯合뉴스 資料寫眞. 再販賣 및 DB禁止]

이스라엘은 라파 地上戰을 公言한 지 3個月이 넘었지만 아직은 라派에서 制限的인 攻擊만 하고 있다.

美國 當局者들은 武器 支援 中斷 警告가 나온 後 이스라엘이 라파에 對한 全面的 攻擊을 自制하고 하마스 指導部에 對한 標的 攻擊 等 美國이 選好하는 方式을 檢討하고 있다는 몇 가지 徵候를 捕捉했다고 밝혔다.

존 커비 白堊館 國家安保疏通補佐官은 "우리는 라派에서 作戰을 할 수 없다고 말한 적이 없다"며 "우리가 그들(이스라엘)에게 말해 온 것은 方式이 重要하며, 우리는 라파를 박살 내는 地上戰과 侵入을 支持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withwi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 Editor's Picks

映像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