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都市再生> 新村, 젊음이 넘치는 大學街로 復活 꿈꾼다 | 聯合뉴스
뉴스 檢索語 入力 樣式

<都市再生> 新村, 젊음이 넘치는 大學街로 復活 꿈꾼다

送稿時間 2016-11-30 09:00

이 뉴스 共有하기
URL이 複寫되었습니다.
本文 글字 크기 調整

90年代 全盛期 누리다 衰退…大學과 連繫해 활기찬 靑年 文化 空間으로

(서울=聯合뉴스) 최윤정 記者 = '90年代 學番들의 追憶 테마파크, 新村'. 지난 20年間 큰 變化 없이, 現在 40代들이 學生 時節에 즐겨 찾던 當時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고 해서 붙은 別名이다.

只今 신촌에서는 2000年代 以來 이어진 正體에서 벗어나 '젊음과 活力의 컬처 밸리'로 거듭나기 위한 都市再生 事業이 推進되고 있다.

연세대 等 大學이 많은 地域 與件을 勘案해 大學과 連繫해 활기찬 靑年文化를 만들고 商圈을 살리는 것이 目標다.

◇ 弘大에 밀려난 新村 = 代表的인 大學街이자 江北 主要 商圈이던 新村. 90年代 中盤까지 全盛期를 누린 신촌은 2000年代 들어 衰退하기 始作했다.

드라마 '應答하라1994'에서 신촌이 背景으로 나왔듯, 신촌은 最新 流行을 이끄는 핫 플레이스였다. 靑春과 浪漫이 가득한 新村만의 文化가 있었다.

신촌의 衰落은 90年代 後半부터 兆朕이 보였다. 大型 商業資本 浸透와 젠트리피케이션 弊害가 일찌감치 나타났다.

가게 主人들은 치솟는 賃貸料를 堪當할 수 없었고 大學生 等 靑年들도 주머니 事情이 負擔스러웠다.

연세로는 늘 車가 막혔고 報道는 비좁았다. 無分別한 商業化로 因해 新村 中心인 연세로는 大型 프랜차이즈 가게들이 늘어서 個性 없는 거리가 됐다. 안쪽으로도 술집과 모텔만 櫛比하기는 마찬가지였다.

相對的으로 低廉한 外郭 홍대로 가는 발길이 늘어나더니 이제는 아예 逆轉됐다.

역사 속으로 사라진 '훼드라'[연합뉴스 자료사진]
歷史 속으로 사라진 '훼드라'[聯合뉴스 資料寫眞]

2005年에는 新村 名物 禿수리茶房이 33年 만에 廢業하고 신촌문고와 녹색극장이 門을 닫는 等 傳統的 文化 空間이 사라지고 新村만의 멋은 稀微해졌다. 1980年代 學生運動에 參與했던 연세대生들의 本據地 役割을 했던 學舍酒店 '훼드라'는 2010年에 門을 닫았다.

大學과 學生들이 地域 共同體 一員이라는 認識이 흐릿해지고, 商人·住民들과 交流도 弱해졌다.

大學들이 寄宿舍와 便宜施設을 늘리며 學生들이 學校 밖으로 나오지 않은 影響이 있었다.

現在 新村 人口는 1980年 對比 40%가 줄었고 産業은 2003年 以來 11.8%가 減少했다. 建物은 80%가 竣工 20年이 넘었다.

地下鐵과 버스 乘下車 人員을 土臺로 調査한 訪問客 增加率은 2014年 基準으로 4年 前에 比해 5.9% 減少했다.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전과 2014년 개통 후[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촌 연세로 '大衆交通專用地區' 前科 2014年 開通 後[聯合뉴스 資料寫眞]

◇ 新村 復活을 꿈꾸다 = 몇 年 前부터 신촌에서는 復活을 위한 새로운 試圖가 이어졌다.

큰 契機는 2014年 연세로가 걷고 싶은 거리로 바뀌며 週中에는 버스만, 週末에는 아예 車가 다니지 않게 된 것이다. 週末에 빈 연세로에서는 다양한 文化行事가 펼쳐졌다. 서대문구와 商人들, 地域 文化藝術人들이 함께한 물銃 祝祭나 麥酒 祝祭 等 大規模 行事도 열렸다. 2014年 7月 물銃祝祭에 2萬 5千名이 雲集하며 신촌의 可能性을 보여줬다.

2016 신촌물총축제[연합뉴스 자료사진]
2016 新村물銃祝祭[聯合뉴스 資料寫眞]

新村 再生 希望은 2012年 홍익문고 事態에서부터 드러났다. '만남의 廣場'이던 홍익문고가 再開發로 退出당할 뻔했다가 市民과 政治權 關心 德에 艱辛히 살아남은 일이다. 2013年 1月에는 毒茶房이 文化空間으로 再오픈했다.

連帶 卒業生들을 中心으로 靑年 文化藝術人들이 新村 再生을 함께 꿈꾸며 行動에 나섰다. 연세로 車輛 統制를 契機로 이참에 새로운 신촌 文化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本格化됐다. 이들의 바람과 商圈 活性化를 願하는 商人들의 利害가 맞아떨어졌다.

이런 가운데 2014年 12月 신촌은 서울型 都市再生示範事業으로 選定됐다. 이어 昨年 4月에는 新村洞 自治會館에 都市再生支援센터가 門을 열었고 6月부터 地域 活動家를 育成하기 위한 都市再生아카데미를 運營, 4期까지 101名이 修了했다.

올해 2月에는 新村 都市再生 住民協議體가 發足했다. 地域 特性上 商人이 60%, 住民이 30%, 學生이 10%다. 3月에는 都市再生 活性化計劃 住民公聽會度 열렸다.

新村 都市再生活性化計劃은 서울市 協議와 都市計劃委員會 審議 等을 거쳐 年末께 告示될 豫定이다.

대학-신촌 지역연계수업 타운홀 미팅[서울시 제공=연합뉴스]
大學-신촌 地域連繫授業 타운홀 미팅[서울市 提供=聯合뉴스]

◇ 젊음이 가득한 大學街로 再起 = 신촌을 大學과 다시 連結하기 위한 大學-地域連繫 授業이 昨年 下半期부터 進行 中이다.

연세대, 이화여대, 명지專門對, 추계예대, 경기대 等 신촌 隣近 5個 大學 22個 學科가 公募를 통해 參與했다. 26個 授業 中 17個가 完了됐다.

煙臺 正門 옆 地下步道는 올해 7月 創作놀이센터로 거듭났다. 버려진 空間을 改造해 小公演場과 演習室, 세미나室 等을 造成했다. 이 空間에 서울創業카페 신촌店도 入店했다. 서울市와 連帶 創業支援團이 運營하며 創業컨설팅, 講演, 情報 共有를 한다.

창작놀이센터[서울시 제공=연합뉴스]
創作놀이센터[서울市 提供=聯合뉴스]

蒼天文化公園에는 來年 末 靑年藝術家들이 新村 祝祭 企劃 等을 하는 靑年文化前進基地가 造成된다.

住民自治會館 옆에는 藝術人들의 創作 레지던스人 文化發展소가 亦是 來年 末께 오픈한다.

靑年 創業 支援施設도 造成된다. 서울市는 '新·洪·合(신촌·弘大·합정)'을 묶어 靑年 創業人 住居 基盤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初 창천동 모텔村에 모텔 建物을 한 채 買入했다.

서울市는 30日 "신촌 發展을 위해서는 地域 住民, 商人, 生活人들과 協業하는 거버넌스가 圓滑하게 運營돼야 한다"며 "短時間 內 成果가 나오지 않는 再生事業을 끌고 가기 위해 품과 功을 들이는 忍耐心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신촌 거리공연[서울시 제공=연합뉴스]
신촌 거리公演[서울市 提供=聯合뉴스]

新村 都市再生事業 總括計劃家人 이제선 연세대 都市工學科 敎授는 "신촌은 地域 住民들의 都市再生 力量과 熱意가 매우 剛한 곳으로, 그 動力이 維持되도록 公共에서 支援을 잘 해주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李 敎授는 "早晩間 活性化計劃이 確定되면 바로 事業을 推進할 수 있도록 事業推進協議會 運營 規定이나 센터 役割 等을 미리 마련해야 하고 計劃 樹立 段階뿐 아니라 事業 執行 段階에서도 住民 意見을 꾸준히 反映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mercie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 Editor's Picks

映像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