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5年 後 소프트웨어 中心 自動車(SDV) 市場 規模 572兆 展望 - 아시아經濟
Dim領域

5年 後 소프트웨어 中心 自動車(SDV) 市場 規模 572兆 展望

뉴스듣기 스크랩 글字크기

글字크기 설정

닫기
印刷 RSS

삼정KPMG, 完成車 企業의 소프트웨어 中心 自動車(SDV) 戰略 提示
車輛 購讀 서비스로 '便宜性·多樣性·최신성' 追求
車輛 燃費 向上 및 消費者 便宜性 擴大로 SDV '負傷'

自動車 産業이 內燃機關車에서 電氣車로, 하드웨어 中心에서 소프트웨어 中心 構造로 바뀌는 大轉換期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向後 5年 뒤 소프트웨어 中心의 自動車(SDV, Software Defined Vehicle) 市場 規模가 4197億 달러(韓貨 約 572兆 원)에 이를 것으로 展望된다.


삼정KPMG는 23日 發刊한 ‘소프트웨어로 달리는 自動車, 完成車 業界가 꿈꾸는 未來‘ 報告書를 통해, SDV가 浮上하게 된 背景으로 ▲未來自動車 發展 方向性 ▲소프트웨어 基盤 統合型 制御 시스템 志向 ▲車輛 燃費(戰費) 向上 및 消費者 便宜性 擴大를 꼽았다.

SDV는 車輛의 主要 機能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驅動되는 自動車로, 그 價値와 核心 競爭力이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에 依해 決定되는 車輛을 意味한다.


SDV를 具現하기 위해서 次世代 電氣·電子 아키텍처, 하드웨어 플랫폼,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確保해야 한다. 次世代 電氣·電子 아키텍처는 車輛 機能을 中心으로 統合, 아키텍처를 簡素化하는 데 傍點을 두고 있으며, 分散型 制御 시스템보다 도메인 集中型(Domain), 領域 集中型(Zonal) 아키텍처를 志向하고 있다. 또한 自律走行 技術 高度化 및 AI 基盤 소프트웨어 活用이 頻繁해져 强力한 컴퓨팅 파워가 必要한 狀況에서 高性能 프로세서 基盤 하드웨어 플랫폼 마련도 重要하다.


報告書는 SDV 核心 競爭力으로 車輛用 運營體制(OS)를 提示했다. 서비스 追加·變更·削除를 支援하는 柔軟性이 要求되는 SDV를 完璧히 具現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確保가 必須的이며,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원활하게 作動하기 위해 車輛用 運營體制가 반드시 必要하기 때문이다.

한便, 報告書는 車輛用 OS를 中心으로 SDV 市場에 積極的으로 나서고 있는 完成車 製造社들의 對應 戰略을 提言했다.


먼저, 車輛用 애플리케이션의 利用 便宜性·多樣性·최신성에 基盤한 앱 生態系를 構築할 것을 注文했다. 車輛 내 顧客 經驗에 對해 增加하는 要求事項을 充足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利用하는 것처럼 必要한 時點에 애플리케이션 追加 및 削除가 容易해야 하고, 다양한 機能의 애플리케이션 提供을 통해 消費者가 必要로 하는 機能을 車輛에 搭載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인포테인먼트, 自律走行, ADAS, 車輛 內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等 모든 서비스에서 最新性을 維持하는 것도 SDV의 빠질 수 없는 條件이다.

현대차 콘셉트카 RN30

現代車 콘셉트카 RN30

AD
원本보기 아이콘

애플리케이션의 圓滑한 利用을 위해 完成車 企業은 車輛 購讀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起亞 커넥트 스토어(Connect Store)를 통해 EV9에 FoD 서비스를 適用했다. FoD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앱을 設置하듯이 顧客이 必要할 때마다 소프트웨어 機能을 選擇的으로 購買하도록 支援하고 無線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該當 機能을 利用할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完成車 中心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觀察되고 있는 가운데 協業 分野에 따른 戰略을 마련해야 한다. 于先, 소프트웨어 中心 協業 모델에서는 ‘소니-혼다 모빌리티’와 같이 IT 또는 콘텐츠 企業과 完成車 製造社가 合作함으로써 完成車 市場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提示하고 있다. 하드웨어 中心 協業 모델에서는 完成車 製造社가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 機器를 市場에 販賣하기도 하는데, 이는 車輛用 데이터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顧客 데이터로 더욱 個人化된 서비스를 提供하는 데 目的이 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및 國內 完成車 企業들도 SDV 開發에 本格的으로 뛰어들면서 全 世界的으로 人材 確保가 熾烈하다. 新規 力量을 確保하기 위해 스타트업 引受 時, 良質의 人力을 確保할 수 있으나 旣存 人力과 新規 人力 間 協業 環境 造成이 반드시 必要하다. 提携 또는 合作을 基盤으로 社外 力量을 活用 詩에는 各 社의 니즈를 充足시킬 수 있는 파트너社를 探索해야 할 뿐만 아니라 兩 社가 비전을 共有하는 過程이 充分히 이루어져야 한다.


신동준 삼정KPMG 自動車産業本部 本部長은 "소프트웨어 中心의 自動車(SDV)가 새로운 스마트 機器이자 또 다른 生活 空間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인포테인먼트 OS를 中心으로 구글과 애플이 車輛用 데이터에 漸次 깊숙하게 關與하고자 하는 狀況에서 完成車 企業은 自社 中心의 비즈니스 모델 樹立이 必要한 時點"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記者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수만과 상하이 동행한 미소년들…데뷔 앞둔 중국 연습생들? '허그'만 하는 행사인데 '목 껴안고 입맞춤'…결국 성추행으로 고발 음료수 캔 따니 벌건 '삼겹살'이 나왔다…출시되자 난리 난 제품

    #國內이슈

  • 관람객 떨어뜨린 카메라 '우물 우물'…푸바오 아찔한 상황에 팬들 '분노' [영상] "단순 음악 아이콘 아니다" 유럽도 스위프트노믹스…가는 곳마다 숙박료 2배 '들썩' 이곳이 지옥이다…초대형 감옥에 수감된 문신남 2000명

    #海外이슈

  • [포토] 광화문앞 의정부터 임시개방 "여가수 콘서트에 지진은 농담이겠지"…전문기관 "진짜입니다" [포토] '아시아경제 창간 36주년을 맞아 AI에게 질문하다'

    #포토PICK

  • 벤츠 신형 C200 아방가르드·AMG 출시 속도내는 中 저고도경제 개발…베이징서도 플라잉카 날았다 탄소 배출 없는 현대 수소트럭, 1000만㎞ 달렸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대통령실이 쏘아올린 공 '유산취득세·자본이득세' [뉴스속 용어]"이혼한 배우자 연금 나눠주세요", 분할연금제도 [뉴스속 그곳]세계문화유산 등재 노리는 日 '사도광산'

    #뉴스속OO

間隔處理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提供합니다. 集計 基準에 따라 最大 3日 前 記事까지 提供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