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서울 崇禮門

韓國民族文化大百科

서울 崇禮門

[ ─崇禮門 ]

異稱別稱 南大門
類型 遺跡
時代 朝鮮
性格 城郭門
建立時期·年度 1398年(太祖 7)
規模(面積) 1棟(177.82㎡)
所在地 서울特別市 中區 世宗大路 40(남대문로4街)
所有者 國有
管理者 文化財廳 崇禮門管理所
文化財 指定番號 國寶
文化財 指定日 1962年 12月 20日

正義

서울特別市 중구에 있는 朝鮮前期 에 築造된 서울都城의 城郭門. 國寶.

開設

崇禮門은 朝鮮時代 都城을 둘러싸고 있던 城郭의 正門으로, 一名 南大門(南大門)이라고도 하는데, 서울 都城의 四大門 가운데 南쪽에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1962年 12月 20日에 國寶로 指定되었고, 文化財廳 崇禮門 管理所에서 管理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2008年 2月 10日 午後 8時 40分 쯤에 放火로 인해 發生한 火災로 2層 樓閣의 90%, 1層 樓閣의 10% 程度가 消失되었다. 以後 2010年 2月에 崇禮門復舊工事를 始作한 以來 2013年에 完工되어 市民에게 公開되었다.

內容

서울 崇禮門은 1396年(太祖 5) 築造된 서울都城의 正門으로, 1398年(太祖 7) 2月에 竣工되었다. 그 뒤 1448年(世宗 29) 改修工事가 完了되었으며, 1961年부터 1962年 사이에 實施된 解體修理 때 發見된 上樑文(上樑文)에서 1479年(成宗 10)에도 大大的인 重修工事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建物은 正面 5칸, 側面 2칸의 重層建物이며, 花崗巖으로 構築한 虹霓型(虹霓形: 무지개模樣)의 누기(樓基)와 마름石築으로 이루어진 基層의 中央에 虹霓門이 있으며 板門에 鐵甲을 씌운 두 짝의 門이 달려 있다.

石築氣團 윗面에는 前돌로 쌓은 餘張(女墻: 城 위에 낮게 쌓은 담)을 돌리고 東西 兩쪽에 夾門을 한 個씩 두어 階段을 통하여 오르내릴 수 있게 하였으며, 門의 앞뒤 女裝 밑에는 石漏槽(石漏槽)를 4個씩 設置하였다. 基壇의 兩側에는 元來 城壁이 連結되어 있었으나, 1908年 길을 내기 위하여 헐어내어 現在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建物 內部의 아래層 바닥은 虹霓의 윗面人 中央間만이 우물마루日 뿐, 다른 칸은 흙바닥으로 되어 있고 위層은 널마루이다. 기둥은 모두 굵직한 두리기둥인데, 기둥뿌리에 나직한 下方(下枋)을 걸고 기둥머리에는 키가 큰 창방(昌枋)을 걸었다. 唱榜과 기둥 위에는 널찍하고 두툼한 平方을 돌리고 그 위에 恐怖를 올렸다.

恐怖는 기둥 위쪽과 建物의 앞뒷面 中央間에는 네 個씩, 다른 기둥 사이에는 두 個씩의 空間包(空間包)를 올렸고, 兩 側面에도 두 個씩의 空間包를 올렸으며 內外抛(內外包)가 모두 二出目(二出目)이다. 위層에는 기둥 사이의 中枋(中枋)과 창방 사이에 작은 窓(窓)이 나 있다.

恐怖는 外三出目칠포作(外三出目七包作), 내二出目오포作(內二出目五包作)이고 天障의 家口(架構)는 椽燈天障이다. 지붕은 아래위層 모두 겹처마로 사래 끝에는 土手(吐首)를 씌우고 추녀마루에는 雜商(雜像)과 龍頭(龍頭)를 올려놓았으며, 龍마루 兩끝에는 鷲頭(鷲頭: 매머리 模樣의 裝飾)를 올린 隅진閣 지붕으로 되어 있다.

또한 最近의 修理 結果, 元來는 八作지붕이었으며 아래위層의 살미檐遮의 下向을 막기 爲한 헛公衙가 後世의 添加物임이 밝혀져 除去되었고, 栱包 사이의 包壁(包壁)도 土壁(土壁)으로 內外면을 丹靑하여 연화 또는 唐草紋 等이 그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 亦是 後世의 工作임을 알게 되어 除去되었다.

한便 扁額의 筆者에 關해서는 여러 가지 說이 있으나, 『芝峯類說(芝峰類說)』에는 讓寧大君(讓寧大君)이 쓴 것이라고 記錄되어 있다. 이 城門의 隸字(禮字)는 五行에 配置하면 불[火]李 되고 五方(五方)에 配置하면 南쪽을 指稱하는 말인데, 다른 問議 扁額이 가로쓰임이나 崇禮門이 세로로 쓰여 있는 것은 숭례의 두 글字가 불꽃 廉[炎]을 의미하여 景福宮을 마주보는 冠岳山의 火山(火山)에 對하는 것이라 한다.

崇禮門은 서울에 남아 있는 木造 建物 中 가장 오래된 것이었다. 그러나 2008年 2月 10日 午後 8時 40分 쯤에 發生한 火災로 崇禮門의 2層 樓閣의 90%가 全燒되고, 1層 樓閣의 10% 未滿이 消失되었다. 多幸히 基盤 石築은 火災事故로부터 安全하였다. 火災 以後 2010年 2月 着工式을 擧行하고 崇禮門復舊工事 作業을 始作하였다. 復舊工事는 約 3年의 期間을 거친뒤 2013年 5月 4日 復舊記念式을 擧行하고 市民에게 公開되었다.

意義와 評價

이 建物은 典型的인 多包樣式의 建物로 創建年代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堅實한 木造建築物의 手法을 보이고 있는 韓國建築史上 重要한 建物의 하나였다.

參考文獻

  • 『서울의 文化財』1(서울特別市 時事編纂委員會, 京仁文化史, 2011)
  • 『文化財對官 1』國寶1(韓國文化財保護協會, 大學當, 1986)
  • 『韓國建築史』(윤장섭, 動名詞, 1973)
  • 『南大門修理報告書』(서울特別市敎育委員會, 1966)
  • 文化財廳(www.cha.go.kr)

關聯이미지 68

서울 숭례문 전경

서울 崇禮門 前景 1988年 以前에 撮影된 서울 崇禮門 全景이다.

이미지 갤러리

出處: 韓國民族文化大百科

1 / 68

위 이미지에 對한 權利는 出處사이트 揭示者에게 있으며, 이를 無斷 使用할 境遇 法的 責任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著作權은 著者 또는 提供處에 있으며, 이를 無斷 利用하는 境遇 著作權法 等에 따라 法的責任을 질 수 있습니다.
外部 著作權者가 提供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立場과 다를 수 있습니다.

位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