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月蝕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月蝕

달이 地球의 그림자에 들어오는 現象
( 皆旣月蝕 에서 넘어옴)

最近의 皆旣 月蝕

2014年 4月 15日 皆旣 月蝕

2014年 10月 8日 皆旣 月蝕

2015年 4月 4日 皆旣 月蝕

2015年 9月 28日 皆旣 月蝕

月蝕 (月蝕 [1] , 英語 : Lunar eclipse 루너 이클립스 [ * ] , 文化語 : 달가림)은 地球 의 그림자에 들어와 보이지 않는 現象이다. 月蝕은 太陽 - 地球 - 달의 位置로 配列될 때 일어나게 되며 이때 달의 位相은 보름달인 望이 된다. 月蝕은 달이 地球의 본 그림자 속에 들어갈 때 觀測되는 皆旣 月蝕 ( 文化語 : 옹근月蝕)과 달이 地球의 본 그림자와 半 그림자 사이에 位置할 때 觀測되는 部分 月蝕 으로 나뉜다. 이 때, 地球의 그림자에 들어간 달表面에서는 皆旣 日蝕 이 일어난다. 月蝕은 一 年에 2番 以上은 일어난다. 月蝕은 地球의 밤인 곳 어디에서나 볼 수 있기 때문에 月蝕이 자주 觀測된다. 古代 그리스 時代에 아리스토텔레스는 月蝕이 일어날 때의 그림자가 地球의 그림자이며, 이것은 地球가 둥글다는 證據라고 하였다. [2]

붉은 달 編輯

皆旣月蝕이 일어날 때 달이 붉은色으로 보이게 되는 것은 地球 大氣에 依한 散亂 때문인데, 太陽에서 나온 빛 中 波長이 짧은 푸른 빛이 散亂되고 結果的으로 波長이 긴 붉은 빛이 달에 反射되기 때문이다. 그와 同時에 月蝕이 일어날 때 달의 位相이 이지러지는 方法은 普通 初生달이나 上弦달과는 全혀 다른 模樣이다. [2]

 
月蝕을 찍은 連續 寫眞.

過去의 月蝕 編輯

기타 編輯

  • ' 太陽 - 地球 - 이 서로 一直線 狀態가 되었을 때 보름달 이 뜨게 된다. 太陰曆 보름 (月令 15日)때마다 때마다 月蝕이 發生하지 않는 까닭은, 地球하고 달의 公轉 軌道가 約 5度 程度 삐뚤어져 있기 때문이다.
  • '태양 - 地球 - 달'李 正確히 一直線이 됐을 때에만 月蝕이 일어난다. 이는 日蝕 의 境遇에도 마찬가지이다.
  • 地球의 본 그림자에 달의 全部가 들어갈 때 皆旣月蝕이 發生하게 되는데, 이때 달이 붉은빛으로 보이는 까닭은, 地球의 大氣圈 에 散亂된 플라스마 가 달에 反射가 되는데, 이는 太陽에서 나오는 일곱 빛깔( ) 中에서 빨간色의 波長 이 가장 길기 때문이다.
  • 月蝕은 比較的 넓은 地域에서 觀測이 可能하며, 日蝕 보다 더 자주 發生하는데다가, 進行 時間도 比較的 길다(보통 50分~最大 2時間 40分 程度 持續).
  • 月蝕은 맨눈으로도 볼 수 있지만, 望遠鏡 같은 光學器具를 使用하면 더 精密한 觀測이 可能하다.

같이 보기 編輯

各州 編輯

  1. “月蝕” . 2018年 7月 8日.  
  2.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 〈컴퓨터·環境·尖端·地球科學 - 宇宙-地球-起牀 - 宇宙의 神 - 日蝕과 月蝕〉
  3. 이철형(大韓民國 서울) (2020年 4月 17日). “皆旣月蝕인지 모든 밤하늘을 判別할 수 없어 아직 美確實”. 《月蝕 直接 두 눈으로 確認함》.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