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거북이야기 > 敎育 및 硏究 - 全南海洋水産科學館

바다거북은 爬蟲類에 屬하는 海洋動物로 팔다리 모두 지느러미 形態를 가지고 있는 것이 特徵이에요
國內 發見되는 바다거북은 總 3種!
푸른바다거북, 붉은바다거북, 매부리바다거북이며 形態에 따라 쉽게 區別할 수 있어요.

푸른바다거북

特徵 등은 푸른色 바탕에 灰褐色 또는 津한 褐色을 띠며, 露宿되어 감에 따라 등甲에 不規則한 放射狀의 褐色 무늬가 나타난다. 各 비늘板의 가장자리는 黃白色 또는 靑灰色의 띠가 둘러진 個體가 많다. 배는 大槪 黃白色이며, 네 다리의 밑面은 黑褐色 무늬가 있다. 큰 個體는 甲板의 길이가 120cm에 이르기도 하지만 普通은 100cm 以下이며, 몸무게도 150kg 程度다. 産卵期는 5月 下旬-8月이며 每年 1-6回에 걸쳐서 産卵한다. 한 番에 120餘 個의 알을 모래沙場에 구덩이를 파고 낳는다. 알은 지름이 34-45mm이며, 自然 狀態에서 孵化하는 데 40-50日 所要된다.
分布 太平洋과 印度洋의 熱帶 및 亞熱帶, 溫帶 海域에 널리 分布하며 우리나라에서는 東海岸과 南海岸 周邊에 찾아온다. 海草가 많고 잔잔한 얕은 바다에서 棲息한다.
먹이 어릴 때는 지렁이, 甲殼類, 水棲昆蟲, 海藻類 等을 다양하게 먹지만 成體가 되면 主로 海藻類를 攝食한다.

붉은바다거북

特徵 最大 213cm까지 成長하며, 몸무게는 135kg 程度다. 등껍질은 赤褐色, 배껍질과 咽喉部는 黃褐色, 목은 黃色이다. 네 다리의 윗面은 등껍질과 같은 色이며, 앞뒤 兩 側面의 色은 가운데 部分보다 軟하다. 주둥이는 짧고 끝이 鈍하며 위턱의 앞 끝部分은 날카로운 갈고리 模樣으로 굽어 있다. 앞 이마版은 작고 雙으로 되어 있지 않으나 크며, 길이와 넓이가 같다. 붉은바다거북의 壽命은 大略 47-67年이고, 17-33年에 性 成熟에 到達한다. 繁殖率이 매우 낮아, 암컷은 繁殖期 동안 約 4倍의 알을 낳고, 以後 2年에서 4年 동안은 散亂하지 않는다.
分布 大西洋, 引導해, 太平洋, 地中海에 걸쳐 넓게 分布한다. 繁殖地 또한, 다른 바다거북에 비해 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로리다의 境遇는 붉은바다거북의 最大 繁殖地로 1年에 67,000個 以上의 알 구덩이가 發見될 程度로 많은 個體가 繁殖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먹이 雜食性으로 다른 바다거북에 비해 比較的 다양한 먹이를 攝取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主로 蹼足類, 쌍각류, 十各類 等의 下等 無脊椎動物을 攝食한다. 이 外에도 海面動物, 珊瑚, 바다조름, 다모류, 말미잘, 두족류, 晩覺類, 完足類, 魚類, 海藻類, 管다발植物 等도 飽食하며, 大洋을 移住하는 동안에는 해파리, 軟體動物, 浮遊하는 알(어류), 오징어 等을 攝食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부리바다거북

特徵 바다거북科의 爬蟲類. 등甲길이 80∼110cm, 몸무게 60∼85kg. 등甲 色깔은 黃褐色이나 茶褐色이다. 여러 個의 등甲이 겹쳐져 있는 것과 주둥이가 鰐魚처럼 날카로운 形態를 띠는 것이 特徵이다. 이런 주둥이는 珊瑚礁가 많은 地域에서 棲息하는 먹잇감을 잡아먹는데 유리하다. 바닷속에서 生活하지만 産卵 때는 海邊으로 올라와 모래 구덩이를 파서 알을 낳는다. 季節的으로 特別한 産卵 時期가 없고, 普通 2~3年마다 産卵한다. 産卵 時期에는 2~3週 걸러 1~7回 産卵하는데, 70~250個의 알을 낳는다.
分布 主要 分布地는 印度洋, 太平洋, 大西洋의 熱帶와 亞熱帶 海域이며, 珊瑚礁에 棲息한다.
먹이 主로 조개나 게, 성게, 물고기, 海面, 해파리 따위를 먹는다.

Memory: 2.25MB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