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財閥家 子女들의 近況 ‘팩트 체크’|여성동아

ISSUE

財閥家 子女들의 近況 ‘팩트 체크’

정세영 記者

2024. 03. 13

그룹 經營을 念頭에 두고 차근차근 스펙 빌드업에 熱 올리는 後繼者가 있는가 하면, 適性을 찾아 다양한 分野에서 活躍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MZ世代 財閥家 子女들의 最新 近況을 取材했다.

Part 1
아버지 뒤이은 後繼者 코스

롯데그룹 辛東彬 會長의 長男
신유열 專務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은 膝下에 1男 2女를 뒀다. 辛東彬 會長의 長男 신유열 專務는 2020年 日本 롯데홀딩스에 部長으로 入社했다. 그間 超高速 昇進을 거듭해 지난해 年末 專務 昇進과 더불어 롯데地主에 新設된 未來成長실 室長 및 롯데바이오로직스 글로벌戰略室長을 겸하며 그룹 次期 後繼者로서의 立地를 다지고 있다.

神 專務의 발자취를 들여다보면 아버지와 놀라울 程度로 닮아 있다. 그는 1986年 辛東彬 會長이 英國의 노무라증권 支社에서 勤務하던 當時 런던에서 태어났다. 日本 有名 私立學校인 아오야마 가쿠人에서 初中高等學校를 卒業한 뒤 게이오大에 進學했으며, 아버지의 母校인 美國 컬럼비아大學校에서 MBA를 修了하고 經營學 碩士를 받았다. 神 專務 亦是 辛東彬 會長이 勤務했던 노무라증권에서 2008年 첫 社會生活을 始作해 2020年까지 勤務했다. 그리고 같은 해 日本 롯데홀딩스 部長으로 入社해 本格的인 經營 行步를 始作했다.

神 專務는 2022年 롯데케미칼 日本 支社의 常務로 자리를 옮겼다. 이듬해 日本 롯데파이낸셜 最大株主인 롯데스트레티직인베스트먼트(LSI) 共同代表로 選任됐고, 2024年 定期 任員 人事에서 專務로 昇進하며 처음으로 韓國 롯데에서 活躍하게 됐다. 그間 辛東彬 會長이 海外 出張, 海外 企業 總帥와의 만남 等 重要한 자리에 아들을 帶同해 承繼 構圖를 對外的으로 드러낸 만큼, 異變이 없는 한 神 專務가 그룹을 물려받을 可能性이 더욱 높아진 狀況. 아버지의 行步를 따른 그가 어떤 經營을 펼칠지 궁금해진다.

SK그룹 최태원 會長의 長女
최윤정 副社長

膝下에 1男 3女를 둔 최태원 SK그룹 會長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館長은 現在 熾烈한 離婚 訴訟을 벌이고 있다. 多少 複雜한 狀況에서 崔泰源 會長의 長女 최윤정 SK바이오팜 事業開發本部長(副社長)이 最近 그룹 內 最年少 任員 타이틀을 달며 이슈가 됐다.

1989年生인 崔 本部長은 中國 베이징國際高等學校를 거쳐 美國 시카고大學校 生物學科를 卒業했다. 學生 때 腦科學硏究所 硏究員으로 活動하거나 美國 하버드대 物理化學硏究所 및 國內 한 製藥 會社의 인턴으로 勤務하며 차근차근 實務 經驗을 쌓았다. 2015~2017年에는 글로벌 컨설팅 企業 베인앤드컴퍼니에서 일했으며 2017年 SK그룹에 入社했다. 當時 職責은 SK바이오팜 經營戰略室 戰略팀 選任 매니저로 代理級이었는데, 2年 뒤 休職을 宣言하고 美國 스탠퍼드大學校에서 生命情報學 碩士學位 過程을 밟으며 專門性을 높였다. 2021年 7月 SK에 復職한 그는 글로벌投資本部 戰略投資팀을 이끌며 本格的으로 리더 資質을 보여줬다.



지난해 SK바이오팜 戰略投資팀長으로 昇進하며 入社 6年 만에 任員 배지를 달았다. 特히 그가 맡고 있는 바이오 分野는 SK그룹의 未來를 左右할 만한 核心 事業이라 어떤 方式으로 그룹을 이끌어나갈지 歸趨가 注目된다.

농심그룹 신동원 會長의 長男
신상열 常務

長子承繼 原則을 維持하고 있는 농심그룹이 신상열 농심 常務를 中心으로 3世 經營에 始動을 걸고 있다. 事實 신상열 常務는 長孫 프리패스에 힘입어 일찌감치 농심 後繼者 자리를 굳혔다. 2024年 任員 人事를 통해 新事業을 陣頭指揮하는 자리로 올라선 것.

現在 농심은 신춘호 創業主의 長男인 신동원 會長이 이끌고 있다. 次男 신동윤 會長은 系列社 율촌화학, 3男 신동익 副會長은 메가마트와 其他 系列社를 各各 물려받았다.

神 常務는 膝下에 1男 2女를 둔 신동원 會長의 長男이다. 美國 컬럼비아大學校 卒業 直後인 2019年 농심에 經營企劃팀 平社員으로 入社했으며, 代理와 部長을 거쳐 2021年 購買擔當 常務로 任員에 올랐다. 當時 나이 28歲로 最年少 任員 昇進이었다.

농심은 지난해 末 斷行한 組織改編에서 未來事業室을 出帆하고 未來事業室長에 神 常務를 임명했다. 未來事業실은 新事業 發掘을 위한 引受合倂과 新規 事業 等 未來 事業 포트폴리오를 꾸리는 業務를 擔當한다. 未來 事業은 신동원 會長이 2021年 7月 就任과 同時에 發表한 비전, ‘뉴(NEW) 농심’의 核心이다. 現在 推進 中인 健康機能食品(健機食) 引受合倂(M&A) 等 新 常務가 맡고 있는 未來 事業이 成果를 보인다면 經營 承繼도 빨라질 展望.

농심 關係者는 “아직 健機食 引受合倂에 對한 方向이 잡혀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千戶엔케어 引受 失敗 以後 適當한 賣物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오너 經營 承繼 關聯해서도 아직 定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오리온 담철곤 會長의 長男
淡서원 常務

淡서원 常務는 오리원그룹 長子承繼 基調에 따라 담철곤 會長에 이은 後繼者로 有力하게 꼽힌다. 1989年生인 담 常務는 담철곤 會長의 1男 1女 中 첫째로, 美國 뉴욕大學校 커뮤니케이션學科를 卒業하고 베이징大學에서 經營學 碩士(MBA)를 取得했다. 2020年 카카오의 人工知能(AI) 技術 基盤 子會社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勤務하다 2021年 7月 오리온에 經營支援팀 首席部長으로 入社했다. 또 入社 後 1年 5個月 만인 2023年 定期 任員 人事를 통해 經營管理擔當 常務로 超高速 昇進했다. 이를 두고 一角에서는 오리온의 後繼 構圖가 長男으로 굳어진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담 常務는 오리온 入社 直後부터 世間의 注目을 받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AI 物流 시스템 構築을 위한 業務協約 締結 過程에서 物流 先進化 作業을 主導한 것으로 評價받았기 때문. 現在는 中長期的 事業戰略을 樹立하고 新事業을 發掘하는 役割을 하고 있다.

最近 오리온이 事業 領域을 擴大함에 따라 담 常務는 未來 먹거리인 바이오 事業에서 主導的인 役割을 할 것으로 觀測된다. 바이오 事業은 旣存 食品 事業과의 시너지 效果가 크고 事業 포트폴리오 擴張에 도움이 돼 뚜렷한 經營 成果가 날 수 있는 分野다.

30代 젊은 任員인 담 常務는 職員들과 隔意 없이 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運動을 좋아하고 自己 管理에 徹底하며 疏脫한 性格이라고. 지난해 初 豫想치 못한 昇進 人事로 담 常務의 프로필 寫眞이 必要했던 刹那, 自身이 가지고 있던 寫眞을 弘報팀에 보낸 것이 現在 公式 프사로 活用되고 있다. 格式을 갖춘 슈트 차림이 아닌, 블랙 목폴라 니트를 입고 善한 微笑를 짓고 있는 모습이 담 常務의 疏脫한 性格을 代辯한다.

牙山財團 鄭夢準 理事長의 長男
鄭基宣 副會長

現在 HD현대그룹을 이끌고 있는 主役은 바로 鄭基宣 副會長이다. 膝下에 2男 2女를 둔 鄭夢準 理事長의 長男으로, 2009年 現代重工業에 財務팀 代理로 入社해 2022年 3月, 13年 만에 登記理事를 달았다. 그는 2021年 社長을 거쳐 지난해 11月 副會長 자리에 올라 莫强한 責任을 지게 됐다. 1988年 鄭夢準 牙山財團 理事長이 政界에 進出한 後 專門經營人 體制로 運營되던 현대그룹이 事實上 다시 오너 經營 體制에 突入한 셈. 現在 HD現代그룹은 未來 먹거리로 水素·自律運航 事業에 邁進하고 있다. 鄭 副會長은 이를 陣頭指揮하며 世界 市場 攻掠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 그룹의 核心 事業인 朝鮮, 石油化學, 建設機械 分野에 AI와 親環境 價値를 椄木해 革新을 일으킬 可能性이 높다고.

Part 2
適性 찾아가겠습니다!

三星그룹 이재용 會長의 외동딸 
이원주 氏

膝下에 1男 1女를 둔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의 막내딸 이원주 氏는 2004年生으로 올해 20歲다. 現在 시카고大學校에 在學 中인 그가 最近 美國 非政府機構(NGO) 團體 ‘글로벌 시카고 시몬스 센터’에 인턴으로 入社했다는 消息이 들려왔다. 職員 3名에 인턴 4名으로 이뤄진 글로벌 시카고 시몬스 센터는 全 世界를 舞臺로 活動하는 非營利團體, 慈善家, 社會的企業家 및 비즈니스 커뮤니티 파트너를 有機的으로 連結하는 곳이다.

現在 該當 團體 홈페이지에 原州 氏의 英語 이름 매디슨 리(Madison Lee) 인턴에 對한 紹介 글이 올라와 있는데 그 內容이 興味롭다. ‘서울에서 왔고,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現在 시카고大學校에서 데이터科學을 專攻하는 2學年 學生’이라고 쓰여 있다. 또 ‘늘 내가 屬해 있는 社會와 地域에 對해 肯定的인 影響을 끼치기 爲해 最善을 다했으며, 다니던 高等學校 안팎에서 地域社會 奉仕 團體 活動에 參與해왔다’고 自身을 紹介하고 있다.

原州 氏의 將來를 앞서 豫見하긴 無理지만, 그가 經營 一線에 나설 可能性은 낮다는 意見이 支配的이다. 李在鎔 會長은 2020年 5月 經營權 承繼 過程에서 發生한 遵法義務 違反 行爲에 對해 謝過하며 子息들에게 會社 經營權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못 박은 바 있다. 李在鎔 會長과 前 否認 임세령 大象그룹 副會長 사이에는 이원주 氏 外에 아들 이지호 氏가 있는데, 이지호 氏 亦是 캐나다에서 學業에 邁進 中이다.

新世界 鄭有慶 總括社長의 맏딸 
문서윤 氏

이명희 會長 外孫女이자, 신세계백화점을 運營하는 鄭有慶 新世界 總括社長의 맏딸인 문서윤氏는 女同生 문서진 氏와 함께 美國 컬럼비아大學校에 在學 中이다. 아버지는 문성욱 新世界인터내셔날 副社長이다.

좀처럼 大衆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어머니와 對照的으로 活潑한 SNS 活動을 이어가고 있는 庶尹 氏는 平素 패션 等 文化에 關心이 많다고 한다. 庶尹 氏의 인스타그램 팔로어는 8萬 名 以上으로 웬만한 셀럽을 凌駕한다. 이런 인싸力 때문일까. 그가 걸 그룹 데뷔 秒읽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推測이 提起되고 있다. 理由인즉 SNS 計定에 演藝奇劃社 더블랙레이블 練習生과 찍은 寫眞을 업로드한 것. 寫眞의 背景이 演習室人 까닭에 마치 걸 그룹 團體 寫眞 같은 雰圍氣를 자아낸다. 實際 더블랙레이블에서 올해 上半期 새로운 걸 그룹 데뷔를 準備하고 있어 이 같은 主張에 더욱 힘이 실린다. 具體的인 事項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萬一 庶尹 氏가 演藝界에 데뷔한다면 ‘財閥家 子女 아이돌 1號’가 되는 셈이다. 한便 더블랙레이블에는 네이버 創業者 李海珍 글로벌投資責任者(GIO)의 아들 ‘로렌’ 이승주 氏도 所屬돼 있다.

오뚜기 함영준 會長의 장녀 
함연지 氏

아마 大衆과 가장 接點이 많았던 財閥 2歲를 꼽으라면 膝下에 1男 1女를 둔 오뚜기 함영준 會長의 딸 함연지가 아닐까. 뮤지컬 俳優인 그는 ‘햄蓮池’라는 유튜브 채널을 運營하며 約 46萬 名의 購讀者를 거느리고 있다. 대원외고 卒業 後 뉴욕大 티시藝術學校에서 演技를 專攻한 뒤 뮤지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노트르담 드 파리’ 等의 作品에 出演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2019年 유튜브를 통해 疏脫한 ‘財閥 딸’의 日常을 紹介하곤 했는데, 한 달 前 突然 유튜브 活動을 中斷했다. 그동안 大衆에게 보여준 夫婦의 生活이나 家族 이야기, 오뚜기 製品 紹介 콘텐츠를 中斷하고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보는 時間을 갖겠다”는 것. 한便 最近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美國 最大 規模 食品 博覽會 ‘윈터 팬시 푸드 쇼(WFFS) 2024’에 參席한 事實이 알려지면서 一角에서는 드디어 經營 一線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推測이 나오고 있다. 이에 對해 오뚜기 側은 “個人的인 參觀이었다”고 線을 그었지만, 過去 함연지는 유튜브에서 “美國 市場에 韓國 飮食을 어떻게 하면 잘 알릴 수 있을지 苦悶”이라고 밝힌 바 있다. 自稱 ‘라면집 딸’의 行步에 關心이 注目된다.

#신유열 #淡서원 #신상열 #鄭基宣 #최윤정 #이원주 #문서윤 #함연지 #財閥後繼者 #여성동아

寫眞 뉴시스 뉴스源
寫眞出處 글로벌시카고시몬스센터 홈페이지 농심그룹 롯데그룹 오리온 HD現代 SK그룹 인스타그램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