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 한 마디로 나락 보내는 ‘나락퀴즈쇼’|여성동아

ISSUE

말 한 마디로 나락 보내는 ‘나락퀴즈쇼’

金慶洙(@人文學的개소리) 밈評論家

2024. 03. 13

論難을 유머로 승화시킨 인터넷 콘텐츠에 對하여.

요즘 ‘나락’이라는 單語의 人氣가 尋常찮다. 佛敎에서 地獄을 일컫는 나락은 再昨年부터 인터넷 밈으로 쓰이기 始作했다. 이 밈은 아프리카TV 等 인터넷 放送 BJ가 視聽者에게 트집 잡힐 發言을 하면, “나락行” “나락 갔다” 等 弄談調의 댓글이 달리는 것에서 出發했다.

2020年 初盤에는 “나락도 落이다”라는 文句가 새겨진 다양한 굿즈가 큰 사랑을 받았다. 비슷한 時期 유튜브 ‘피식大學’의 看板 콘텐츠 ‘나락퀴즈쇼’가 放映되며 나락은 日常에서 흔히 쓰이는 單語가 됐다.

피식大學의 ‘나락퀴즈쇼’는 마치 地獄에 온 듯한 시뻘건 背景의 스튜디오에서 進行된다. 觀衆은 없다. 잔뜩 人相을 찌푸린 MC 金玟秀가 連거푸 게스트에게 곤란한 質問을 던진 뒤 對答을 재촉한다. 예컨대 運動 유튜버 말王에게 “다음 中 가장 싫어하는 運動을 고르시오!”라고 質問한 뒤 “①3.1 運動, ②黑人 民權 運動, ③勞動者 人權 運動, ④ 女性 運動” 等으로 선지를 주는 式이다. 問題가 될 對答이 나오는 瞬間 카메라는 周圍 사람의 歎息 어린 表情을 捕捉한다. MC는 게스트의 解明 機會를 剝奪하고, 비슷한 패턴으로 여러 質問을 反復한다. 마지막으로 MC는 “사람은 누구나 失手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失手가 그 사람을 代辯하지는 않습니다”라는 클로징 멘트를 하며 쇼를 끝낸다. 댓글에는 게스트가 한 對答만 모은 뒤, 그 發言이 마치 政治的 性向인 듯 包裝한 弄談이 베스트로 올라와 있다.

‘나락퀴즈쇼’는 始作할 때 “Cancel Culture: 有名人이나 公的 地位가 있는 사람이 論爭이 될 만한 行動이나 發言을 했을 때, SNS나 인터넷 커뮤니티 等을 통해 大衆의 攻擊을 받고 地位나 職業을 剝奪하려는 캠페인의 對象이 되는 現象, 卽 나락”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揷入해 이 쇼가 캔슬 컬처를 諷刺한 쇼라는 것을 알린다. ‘나락퀴즈쇼’의 諷刺는 怜悧하다. 캔슬 컬처 自體보다 SNS에서 캔슬 컬처가 생기는 메커니즘을 캐리커처로 그려내기 때문이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 바이럴 計定에 업로드된 글에는 論難이라는 單語가 反復된다. ‘요즘 論難이 되는 A.jpg’ 式이다. 정작 論爭거리가 될 만한 內容이 없어 보여도 누군가 論爭을 벌이고 있다면 好奇心이 생긴다. 論難이 아닌 것도 論難이라고 부르는 瞬間 事件化되는 것과 비슷한 脈絡이다.



記事나 콘텐츠 題目에 論難이라는 單語가 자주 登場한다. 남의 집 싸움 구경이 가장 재밌는 法, ‘論難’이라는 題目을 지으면 곧장 照會數가 치솟기 때문이다. 照會數와 좋아요는 個人에게는 快感을, 廣告 計定에는 돈을 안겨준다. 有名人을 둘러싼 論難도 大部分 照會數를 올리고자 有名人의 行動이나 發言을 元本 脈絡과 相關없이 잘라내서 剝製하는 方式으로 生産된다. 演藝人은 些少한 失手라도 常識의 基準에서 벗어나면 곧장 論難거리가 된다. 解明의 機會도 주어지지 않는다. 最近 뉴진스의 민지에게 생긴 칼국수 論難도 비슷한 方式으로 展開되었다.

一般人도 얼마든지 剝製와 身上 털기로 那落에 갈 수 있다. SNS에서 24時間 뒤 사라지는 스토리만 올리는 이의 數가 漸次 늘어나는 것은 自身이 過去에 업로드한 글로 인해 那落으로 갈 수도 있다는 恐怖 때문이다. 또 政治的 意見을 드러낸 瞬間 本人이 책임져야 할 部分이 커지기도 했다. 本人과 政治的 意見이 다른 이에게 孫絶을 當할 覺悟도 해야 한다. 우리 時代는 나락이 日常化된, 萬人에 依한 萬人의 나락人 時代가 되었다.

MZ世代가 ‘나락퀴즈쇼’에 歡呼하는 것은 那落에 對한 恐怖 때문 아닐까. 이 쇼는 일부러 論爭이 될 만한 對答을 겨냥해 質問을 던진 뒤, 억지로 答辯해야 하는 雰圍氣를 개그 코드로 삼는다. MC의 表情은 게스트의 對答을 論難 對象으로 만들기 爲해 雙心지를 켜고 있는 社會를 壓縮한다.

‘나락퀴즈쇼’의 게스트가 말王이나 김계란, 忠州맨처럼 얼굴이 알려진 延燔人(演藝人과 一般人 境界에 있는 有名人)이거나 인플루언서人 點도 눈여겨봐야 한다. 아이돌이나 映畫俳優가 那落으로 가면 그들이 出演한 廣告나 映畫에 數十億 원의 違約金을 물어야 한다. 그들의 責任이 莫大하기에 웃을 수 없다. 反面 年半人과 인플루언서는 巨大 資本과 距離가 멀지만 人氣는 높다. 那落에 가더라도 演藝人처럼 亡할 일이 없다. 那落에 갈 만한 對答을 해도 그저 웃어넘길 수 있다. 이처럼 ‘나락퀴즈쇼’는 瞬息間에 那落으로 갈지도 모른다는 不安感에 숨구멍을 틔워주며, 那落에 가도 괜찮다는 慰勞를 우리에게 건네고 있다.

#피식大學 #나락퀴즈쇼 #여성동아

寫眞出處 유튜브 피식大學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