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중근 부영 會長의 착한 서프라이즈|여성동아

ISSUE

이중근 부영 會長의 착한 서프라이즈

金明熙 記者

2024. 03. 25

故鄕 마을 住民과 初等學校 同窓生들에게 1億 원씩 나눠줘 話題가 됐던 이중근 會長이 이番에는 職員 出産奬勵金 支援에 나섰다. 李 會長의 착한 서프라이즈에 담긴 속뜻은 무엇일까.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앞줄 가운데)이 2023년 1월생 쌍둥이를 둔 직원 가족에게 출산장려금 2억 원을 지급하면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중근 富榮그룹 會長(앞줄 가운데)李 2023年 1月生 雙둥이를 둔 職員 家族에게 出産奬勵金 2億 원을 支給하면서 記念 撮影을 하고 있다.

“부영의 ‘사랑으로(아파트 브랜드名)’가 찐이었네요.” “나라가 할 일을 부영이 하네요.” “부영 公採 언제 뜨나요?”

富榮그룹이 지난 2月 5日 始務式에서 職員들에게 出産奬勵金을 支給했다는 消息이 알려지자 職場人 匿名 커뮤니티 ‘블라인드’는 하루 終日 이 얘기로 들썩였다. 그도 그럴 것이 부영은 이날 2021年 以後 태어난 職員 子女 70名에게 1人當 1億 원씩 總 70億 원을 支給했다. 2021年과 2022年 年年生 子女를 둔 職員, 2023年 雙둥이 子女를 낳은 職員은 各各 2億 원을 받았다. 부영은 앞으로 태어날 職員 子女에게 1億 원씩 줄 計劃이다. 셋째를 낳는 境遇 出産奬勵金 또는 專用面積 60㎡ 規模의 永久賃貸住宅 提供도 約束했다.

民間 企業에서 職員에게 億臺 出産奬勵金을 支援하는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이에 對해 富榮그룹 關係者는 “이중근 會長의 未來世代를 위한 통 큰 結晶이자 低出産 問題解決을 위한 努力의 一環”이라고 밝혔다. 83歲의 老齡 이중근 會長은 始務式이 끝난 뒤 記者들과 卽席 백브리핑을 갖고 低出産 問題 解消를 위해 다른 企業도 同參해달라는 뜻을 밝혔다. 以後 錦湖石油化學 박찬구 會長이 7男妹를 키우는 20代 夫婦에게 1億 원을 快擲한 데 이어 올해부터 會社 次元에서 첫째 出産 時 500萬 원, 둘째 1000萬 원, 셋째 1500萬 원, 넷째 2000萬 원의 祝賀金을 주기로 했다. 쌍방울그룹度 올해 1月 1日 以後 子女를 出産한 5年 以上 勤續者에게 첫째 3000萬 원, 둘째 3000萬 원, 셋째 4000萬 원의 出産奬勵金을 支給하는 政策을 導入했다.

企業이 職員에게 出産奬勵金을 支給하더라도, 政府가 支給 形式에 따라 所得稅나 贈與稅 等을 賦課할 境遇 實支援額은 크게 줄어들 수 있다. 이에 이중근 會長은 政府에 稅制 惠澤을 提案했고, 政府는 企業이 職員에게 支給하는 出産奬勵金은 全額 非課稅, 職員 子女에게 支給하는 奬勵金은 10% 贈與稅를 賦課하기로 方針을 定했다. 當初 職員 子女 名義로 1億 원씩 支給했던 부영은 職員에게 주는 方式으로 形式을 바꾸는 것을 檢討 中이다.

脂肪 消滅·低出産 問題에 特히 關心 갖고 支援

지난해 채널A와 동아일보가 주최한 에이팜쇼 2023 고향사랑 특별관에서 기부식을 진행한 이중근 회장.

지난해 채널A와 동아일보가 主催한 에이팜쇼 2023 故鄕사랑 特別館에서 基腐蝕을 進行한 이중근 會長.

1941年 全南 順天에서 태어난 이중근 會長은 建設業을 통해 富를 일군 自手成家 企業人이다. 順天에서 初中高等學校를 마치고 건국대 政治外交學課에 入學했으나 生計가 어려워 中退했다. 以後 建設業에 뛰어들어 浮沈을 거듭하다 1983年 三振엔지니어링을 設立해 賃貸아파트 建設로 成功 발板을 마련한 뒤 會社 이름을 富榮으로 바꿨다. 지난해 經濟 매거진 ‘포브스코리아’가 發表한 韓國 50代 富者 順位에서 11億2000萬 달러(約 1兆5000億 원)의 資産을 保有, 29位에 랭크됐다.



이중근 會長의 破格 善行은 이番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6月 故鄕 順天 운평리 280餘 家口 住民에게 居住 期間에 따라 稅金을 控除하고 2600萬~9000萬 원을 個人 通帳으로 入金했다. 동산초와 順天中, 순천고 同窓生들에게 最大 1億 원, 親戚과 軍 動機들에게도 적게는 5000萬 원부터 많게는 10億 원까지 골고루 나눠줬다. 李 會長이 故鄕 知人들에게 준 金額은 現金만 1400億 원, 膳物 等 物品을 包含하면 2400億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富榮그룹 關係者는 “모두 會長님이 私財를 털어 나눠준 것이라 會社 任職員들도 全혀 모르고 있다가 言論 報道를 통해 뒤늦게 알게 됐다“고 밝혔다. 當時 이 會長은 살면서 因緣이 됐던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現金 善行을 베푼 것으로 알려졌다. 寄附 對象을 故鄕 마을로 특정한 것은 地方 消滅에 對한 問題意識 때문이었다고 한다. 故鄕을 떠나지 않고 지켜온 이들에 對한 그 나름의 感謝 表示였던 셈이다. 그러나 이때까지만 해도 이 會長의 善行을 삐딱하게 보는 視線이 存在했다. 李 會長은 2020年 會社돈 橫領 및 背任 等의 嫌疑로 懲役 2年 6個月에 罰金 1億 원을 宣告받았다. 2022年 刑期가 滿了됐지만 ‘5億 원 以上 橫領·背任 等의 犯罪를 저지를 境遇 刑執行 終了日로부터 5年間 就業을 制限’하는 特定經濟犯罪加重處罰法 條項에 따라 就業이 制限된 狀態였다. 따라서 이 會長이 經營 復歸를 위해 赦免을 노리고 ‘꼼수 先行’을 펼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光復節 特別赦免을 통해 經營 一線에 復歸한 李 會長의 行步를 보면 社會 貢獻에 對한 眞情性이 엿보인다. 그는 赦免 以後에도 個人 或은 會社를 통해 카이스트 寄宿舍 리모델링 費用 200億 원, 外國人 留學生 83名에게 奬學金 3億4000萬 원, EBS 社會 貢獻 프로그램 ‘나눔 0700’에 10億 원, 大韓赤十字社에 3億 원 等을 寄附하며 꾸준하게 善行을 이어오고 있다. 무엇보다 故鄕 마을 住民들에게 돈을 나눠주거나 國內 大學에 在學 中인 外國人 學生들을 위해 奬學金을 支給하고 職員들에게 出産奬勵金을 支援하는 것에는 地方 消滅, 低出産 等 韓國 社會 根本을 威脅하는 問題들에 對한 깊은 憂慮와 省察이 담겨 있다.

李 會長의 3男 1女 모두 아이 셋씩 낳아

이중근 회장은 캄보디아에 태권도 훈련센터를 건립하는 등 태권도 국제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중근 會長은 캄보디아에 跆拳道 訓鍊센터를 建立하는 等 跆拳道 國際化에도 功을 들이고 있다.

이중근 會長의 人生 旅程을 살펴보면, 企業인 外에도 여러 흥미로운 履歷들이 눈에 띈다. 于先 建國大 中退 學歷에 머무르지 않고 50代 後半 獨學 行政學社 學位를 取得한 데 이어 高麗大 大學院에서 行政學 碩博士 學位를 取得했다. 올 2月에는 ‘公共賃貸住宅 關聯法의 違憲性 및 改善 方案에 對한 憲法的 硏究’로 고려대에서 法學 博士 學位까지 받으며 老益壯을 보여주었다. 日帝强占期 歷史를 記錄한 ‘美名(未明) 36年 12,768日’, 1945年 光復부터 6·25戰爭 直前까지를 다룬 ‘光復 1775日’, 1950年 6月 25日부터 休戰協定까지를 記錄한 ‘6·25戰爭 1129日’ 等 歷史書를 出刊하고 韓國自由總聯盟 拷問과 대한노인회 會長으로 活躍하기도 했다.

李 會長은 否認 나길순 女史와의 사이에 長男 이성훈 富榮그룹 副社長과 長女 이서정 부영 常務, 次男 이성욱 前 富榮파이낸스 理事와 三南 이성한 映畫監督 兼 富榮엔터테인먼트 代表 等 3男 1女를 두고 있다. 4男妹가 모두 子女를 3名씩 出産해 12名의 손주를 얻었다. 부영의 政策으로 보자면 4子女 모두 永久賃貸住宅을 받을 資格을 갖춘 셈이다. 創業主가 80代에 접어들면 後繼 構圖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부영은 例外다. 이중근 會長이 持株會社 格인 (週)부영의 持分을 93.79% 保有, 莫强한 支配體制를 維持하고 있기 때문이다. 李 會長 外에 맏아들 이성훈 副社長이 (週)부영의 持分 2.18%를 保有하고 있을 뿐, 다른 子女들의 株式 保有 現況은 微微하다.

이중근 會長의 善行은 支援 範圍나 規模 面에서 先例가 없었던 터라 더 놀랍고 반갑다. 다음 벼락 先行의 對象이 누가 될지에도 自然스레 關心이 쏠린다. 이에 對해 富榮그룹 關係者는 “現在 會社 次元에서 準備 中인 건 없다”면서도 “會長님이 會社를 통해서가 아니라 個人的으로 여러 活動을 眞情性 있게 해온 만큼 앞으로도 좋은 일이 있지 않을까 期待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중근 #出産奬勵金 #여성동아

寫眞提供 富榮그룹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