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비몬스터, ‘眞짜리얼最終’ 公式 데뷔합니다!|여성동아

CULTURE

베이비몬스터, ‘眞짜리얼最終’ 公式 데뷔합니다!

윤혜진 客員記者

2024. 04. 22

‘프리 데뷔’를 거쳐 歌謠界에 正式으로 첫발을 내딛는 方式이 아이돌 데뷔 公式으로 完全히 자리 잡은 가운데, 이 같은 過程을 거쳐 지난해 11月 데뷔했던 YG 걸 그룹 베이비몬스터가 4月 1日 또 한 番 ‘公式 데뷔’해 話題다. 

길고도 길었던 베이비몬스터 데뷔 과정.

길고도 길었던 베이비몬스터 데뷔 過程.

‘데뷔’의 辭典的 意味는 ‘일정한 活動 分野에 처음으로 登場함’이다. 그러나 數年 前부터 放送社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나 奇劃社에서 自體 製作하는 데뷔兆 確定 리얼리티의 數字가 크게 늘면서 K-팝 神에 ‘쌩’ 新人의 登場이 오히려 흔하지 않아졌다. 꼭 서바이벌 出身이 아니더라도 에스엠壘키즈 같은 企劃社別 公開 練習生도 많아서다. 그러다 보니 프로필 公開 後 先公開 싱글曲을 통해 어느 程度 팬덤을 形成하고 머지않은 時期 안에 正式 데뷔하는 方式이 自然스러운 手順이 됐다. 世上에 나올 準備를 하면서 同時에 話題性을 이어가는 것이다.

요즘은 事情이 또 달라졌다. K-팝 아이돌들의 音盤 販賣量, 海外 차트 進入 成跡 等 各種 記錄이 全般的으로 上向되면서 아예 프리 데뷔 期間을 길게 잡고 活動도 더 다양하게 하는 便이다. 그래야 公式 데뷔했을 때 注目시킬 한 放을 터뜨릴 수 있다. SM엔터테인먼트 3.0時代의 첫 走者인 라이즈는 지난해 9月 4日 데뷔 싱글앨범 ‘Get A Guitar’ 發表 前 프롤로그 싱글曲 ‘Memories’로 먼저 SBS ‘人氣歌謠’와 엠넷 ‘KCON LA 2023’에 出演했다. 話題 몰이 끝에 첫 싱글앨범은 初動 101萬6849張 販賣로 밀리언셀러를 記錄했다. 지난해 3月 데뷔한 싸이커스도 데뷔에 앞서 練習生 그룹 ‘케이큐 펠라즈 2’로 活動했다. 엠넷 ‘KCON 2022 JAPAN’, 같은 所屬社 先輩 그룹 에이티즈의 美洲 투어 오프닝 舞臺 等에 서며 全 世界 K-팝 팬들에게 눈圖章을 찍은 結果 데뷔 12日 만에 ‘빌보드 200’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NCT 멤버를 뽑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 9月 結成된 日本 現地化 그룹인 NCT 위시는 더 스케일이 크다. NCT 爲始依 正式 데뷔 舞臺는 지난 2月 21日 日本 도쿄돔에서 열린 ‘SMTOWN LIVE 2024 SMCU PALACE @TOKYO’였고, 데뷔 前인 지난해 이미 日本 9個 都市에서 24回에 걸친 프리 데뷔 투어를 돌았다. 올 4月 10日에는 데뷔 50日 만에 ‘아시아 스타 엔터테이너 어워즈’에서 첫 新人賞을 거머쥐었다. 데뷔 前 音樂放送 出演부터 팬 미팅, 콘서트까지 데뷔人 듯 데뷔 아닌 프리 데뷔의 領域이 漸漸 더 커지고 있다.

完全體 活動 基準으로 데뷔일 再定義韓 YG 베이비몬스터

NCT 위시는 프리 투어 첫 공연지인 도쿄에서부터 8000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NCT 위시는 프리 투어 첫 公演知人 도쿄에서부터 8000名의 觀客을 動員했다.

지난해 11月 6人組로 데뷔했다가 올 4月 1日 7人組로 ‘公式 데뷔’韓 YG엔터테인먼트의 걸 그룹 베이비몬스터는 앞서 말한 프리 데뷔 擴大 버전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 아예 公式 데뷔일을 變更했다. 베이비몬스터는 韓國 國籍의 아현(17)·라미(16)·로라(15), 泰國 國籍의 파리打(18)·치키타(15), 日本 國籍의 루카(22)·餓死(18)로 構成된 多國籍 걸 그룹이다.

梁鉉錫 總括 프로듀서는 지난 3月 18日 베이비몬스터의 첫 番째 미니앨범 ‘BABYMONS7ER’ 트랙 리스트 紹介 映像에 出演해 “베이비몬스터의 正式 데뷔는 미니앨범으로 본다”며 “팬을 直接 찾아가는 여러 이벤트, 公演을 생각하고 있다. 7人組 完全體 첫 活動이다. 여러분들도 더 큰 소리로 베이비몬스터를 應援해주시길 付託드린다”고 말했다. 이는 健康上의 理由로 休息을 取했던 韓國人 멤버 兒峴의 合流를 基準으로 베이비몬스터 데뷔일을 再定義韓 셈이다. 이 때문에 다른 여섯 멤버의 팬들 사이에서는 “都大體 데뷔를 몇 番 하느냐” “굳이 그럴 必要가 있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지난 3월 데뷔 1주년을 맞은 싸이커스는 데뷔 전부터 SBS ‘더 플레이어: K-POP 퀘스트’와 케이콘, 자체 예능 콘텐츠 등에서 끼를 내보였다.

지난 3月 데뷔 1周年을 맞은 싸이커스는 데뷔 前부터 SBS ‘더 플레이어: K-POP 퀘스트’와 케이콘, 自體 藝能 콘텐츠 等에서 끼를 내보였다.

嚴密히 말하면 베이비몬스터는 2023年 11月 27日 데뷔한 게 맞다. 지난해 1月 베이비몬스터가 世上에 알려진 以後 타임라인을 쫓아가보면 5月 프리 데뷔曲 ‘DREAM’을 發表했고, 9月 데뷔로 알려졌다가 미뤄진 끝에 11月 27日 스스로 데뷔앨범이라 稱한 디지털싱글앨범 ‘BATTER UP’을 發賣했다. 베이비몬스터는 이 앨범으로 ‘써클차트 뮤직 어워즈 2023’에서 ‘올해의 新人賞 글로벌 스트리밍 部門’ 賞을 받았다. 該當 部門 賞은 지난 2022年 12月과 2023年 11月 사이 데뷔한 아티스트 中 첫 音源 發賣 後 30日 동안 가장 높은 글로벌 스트리밍 回數를 記錄한 팀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一角에서는 베이비몬스터가 4月 1日을 ‘公式 데뷔’라 한다면 이 賞을 返納해야 한다는 意見도 나왔다.

勿論 베이비몬스터는 新人賞을 返納하는 K-팝 初有의 事態를 만들지 않았다. 그렇다면 梁鉉錫 總括 프로듀서는 왜 굳이 ‘公式 데뷔’란 表現을 使用했을까. 베이비몬스터는 YG가 2016年 블랙핑크 데뷔 以後 7年 만에 선보인 걸 그룹이다. YG로선 오랫동안 공들인 베이비몬스터를 ‘리틀 제니’로 불리는 核心 멤버 아현 없이 꾸리기엔 아쉽고, 그렇다고 베이비몬스터를 公開한 지 1年이 다 되어가는 狀況에서 더 時間을 끌 수도 없었을 터다. 베이비몬스터 關聯 消息이 나올 때마다 YG의 株價가 요동쳤다.

무엇보다 各各 數千 對 1의 競爭率을 뚫고 YG 練習生으로 拔擢되어 치키타를 除外하곤 約 6年 가까이 練習生 生活을 해온 멤버들의 決定이 있었다. 멤버들은 公式 데뷔日로 定한 4月 1日 라운드 인터뷰를 갖고 데뷔일 變更에 對한 各自의 생각을 밝혔다. 로라는 “以前부터 우리 데뷔일은 아현이가 參與한 앨범을 낼 때로 하자는 생각을 當然하게 하고 있었다”면서 “우리의 意見을 受容해준 會社에 感謝하다. 兒峴의 合流로 더 完璧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兒峴을 支持했다. 라미 亦是 “아현이를 기다려주는 게 맞고, 變更하는 게 負擔感을 덜어주는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현은 “心理的으로 조금 힘들었고, 仔細하게는 說明하기 어렵지만 負擔感이 컸다”면서 “함께하게 되어 幸福하다”고 和答했다. 아직 ‘베이비’이긴 해도 YG 特有의 패밀리十二 빛났다.

그間의 神祕主義 YG 스타일과 달리 베이비몬스터는 公式 데뷔일 첫 스케줄로 新人으로선 異例的인 라운드 인터뷰를 擇했다. 그만큼 自身 있고 보여줄 게 많다는 意志의 表現이기도 하다. 實際로 公式 데뷔曲 ‘SHEESH’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公開 10日 만에 1億 뷰를 達成해 K-팝 걸 그룹 데뷔曲 最短 1億 뷰 新記錄을 세웠다. 앞서 公開한 ‘Stuck In The Middle’과 ‘BATTER UP’까지 1億 뷰 뮤직비디오가 벌써 3篇째. 元祖 유튜브 퀸 블랙핑크를 잇는 새 유튜브 퀸의 誕生이라 할 수 있다. 이 氣勢를 몰아 베이비몬스터는 아시아 5個 地域 팬 미팅 투어와 日本 最大 音樂 페스티벌인 ‘서머소닉 2024’ 等 글로벌 팬들을 만나러 갈 計劃이다.

‘眞짜最終리얼’ 데뷔한 베이비몬스터는 지난해 新人賞을 받았지만 올해 7人組 完全體로 다시 新人賞을 받고 싶다는 抱負를 밝혔다. 7人組 베이비몬스터에게 新人賞이 또 주어질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場面을 보고 싶긴 하다. 데뷔한 지 十數 年이 흘렀어도 그해 눈에 띄는 活躍을 한 俳優에게 늦깎이 新人賞을 안겨주는 演技 施賞式처럼 發見의 기쁨이 있는 眞짜 값진 新人賞 受賞 場面 말이다. 그렇다면 各種 記錄 競爭이 조금은 줄고 어린 아이돌들이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K-팝 神에 발을 내디딜 수 있지 않을까. 參考로 올봄 데뷔한 걸 그룹들의 平均 나이를 살펴보면 베이비몬스터 17.7歲, 아일릿 18.6歲, 캔디샵 16.7歲, 리센느 16.6歲, 유니스는 無慮 15.7歲다.

#베이비몬스터 #아현 #BABYMONS7ER #여성동아

寫眞 出處 베이비몬스터·싸이커스·NCT위시 SNS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