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危險 狀況에선 勤勞者가 作業 拒否權 行使, 安全을 위한 포스코건설의 體系的 시스템|여성동아

ISSUE

issue

危險 狀況에선 勤勞者가 作業 拒否權 行使, 安全을 위한 포스코건설의 體系的 시스템

글 강현숙 記者

2021. 06. 01

産業 現場에서의 安全은 곧 生命이며, 이는 한 家族을 넘어 社會의 幸福과도 直結된다. 포스코건설이 安全을 最優先의 價値로 삼아 體系的이고 스마트한 시스템을 運營하는 理由다.

현장의 안전관리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 상황판.

現場의 安全管理 狀況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 狀況板.

포스코건설은 ‘安全해서 幸福한 with POSCO’ 슬로건 아래 事故 없이 일할 수 있는 現場을 만들기 爲해 다양한 安全 活動을 積極 實踐 中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건설은 全 任職員들이 安全 活動은 모두가 當然히 해야 하고, 스스로 해야 하며, 모두를 爲한 것이라는 意識을 갖도록 敎育을 强化하고 있다. ‘더불어 함께 發展하는 企業市民’이라는 經營理念을 바탕으로 單純한 契約關係가 아닌 人間的인 觀點에서 職員을 케어하며, 勤勞者別 責任 人員을 指定해 持續的으로 行動을 觀察하고 있다. 最近에는 協力社 職員을 包含해 누구든지 現場에서 不安全한 狀態를 目擊하거나 不安全한 作業을 要求받을 境遇 申告가 可能하도록 ‘安全申聞鼓’ 制度도 新設했다. 또한 勤勞者가 不安全한 狀況이 發生해 作業을 進行할 수 없다고 判斷될 境遇 ‘作業拒否權’을 行使하도록 하고 있다.

얼마 前 勞使가 合意한 安全 最優先 價値 實現 및 全 任職員의 安全 遵守 同參을 爲한 ‘無災害 達成 인센티브 制度’도 눈길을 끈다. 上半期 中 前 會社에 重大 災害가 發生하지 않을 境遇 50萬원, 下半期에도 繼續 重大 災害가 생기지 않으면 追加로 1百萬원을 支給한다는 內容이다. 持續的인 動機 附與를 위해 半期別로 分割 支給할 豫定이다.

4個 分野의 安全管理 綜合改善對策 마련

포스코건설은 重大 災害 제로(Zero)化를 目標로 4個 分野의 安全管理 綜合改善對策度 마련했다. 于先 첫 番째 分野인 ‘세이프티 엔지니어링(Safety Engineering)’은 設計 段階부터 危險 要素를 없애기 위한 努力으로, 技術安全 專門組織을 運營하는 것이 포인트다. 이를 爲해 基本 設計 段階부터 安全性 確保를 위한 設計 基準을 마련하고, 效果가 檢證된 스마트 安全技術을 모든 事業場에 導入할 計劃이다. ‘세이프티 매니지먼트(Safety Management) 高度化’는 危險 作業을 密着 管理하고 協力社와 함께 安全經營 體系를 構築하는 것이 核心 內容이다. 作業大氣 制度(Hold Point)를 施行해 施工 安全性이 確保되지 않은 狀況에서는 勤勞者의 作業이 進行되지 않도록 하며, 重大 災害 發生 頻度가 높은 空宗에 對해서는 管理責任者를 指定해 特別 安全管理를 實施하기로 했다.

勤勞者의 不注意와 失手에 依한 事故에 對備해 ‘페일 세이프 시스템(Fail-Safe System)’도 適用된다. 이를 위해 포스코建設에서는 法定 安全管理費와는 別途로 安全 인프라 構築을 위한 豫算을 追加로 擴大 編成했다. 告訴(高所, 높은 곳) 作業 等 重大 事故 可能性이 높은 場所에는 2重 防護措置를 하고, 工事用 裝備·資材 等의 構造 安全性 强化를 위해 設計·製作 檢收 節次 等의 措置도 實行 中이다.

效率的인 安全經營을 위해 ‘安全專擔 組織도 擴大 改編’했다. 安全保健센터 擔當任員은 室長級에서 本部長級人 CSO(最高安全責任者)로 格上됐고, 旣存 安全保健企劃그룹과 安全保健診斷그룹 等 2個 部署로 構成된 安全保健센터는 企劃·敎育·點檢·技術을 擔當하는 4個 部署로 늘어났다. 이와 함께 施工과 設計 等 技術職群 職員을 對象으로 安全資格 取得 프로그램도 運營된다.



스마트 技術을 適用한 빈틈없는 安全管理

포스코건설의 安全管理 시스템이 4次 産業革命에 발맞춘 新技術로 스마트하게 變貌하고 있다. 最尖端 IT 技術을 活用해 作業 環境을 根本的으로 安全하게 만들려는 努力이다. 于先 사내 인트라넷에 分散돼 있던 契約, 工事 日程, 安全, 疏通管理시스템을 統合한 ‘포스원(POSONE)’ 構築이 눈에 띈다. 이를 통해 安全管理者가 作業 始作 前과 過程 中에 點檢할 項目을 指定하면 勤勞者가 安全基準을 充足한 後 作業을 進行할 수 있게 했다. 포스원 接續 權限이 있는 工事 關係者들만 情報를 共有해 保安에도 神經을 썼다.

이와 함께 事物인터넷(IoT) 技術을 融合한 統合型 安全管理시스템인 ‘스마트 세이프티 솔루션(Smart Safety Solution)’을 모든 建設 現場에 適用해 安全에 萬全을 期하고 있다. 于先 타워크레인에 設置된 360度 카메라를 통해 現場의 高危險 狀況, 不安全한 勤勞者 行動, 不當 侵入 等 不安 要素가 發見되면 關係者에게 알람이 가고 近處 또는 全 勤勞者들에게 警告 放送과 함께 安全守則 遵守 메시지가 卽刻 發送된다. 多國籍 勤勞者들이 많은 現場 特性을 反映해 飜譯 機能도 갖추고 있으며, 中國語와 베트남語로도 送出된다. 타워크레인 카메라로 보기 어려운 곳은 드론을 띄우고, 地下 같은 外部에서 잘 보이지 않는 場所에는 이동형 스마트 映像 裝備로 安全死角地帶를 살펴 安全에 빈 구멍이 없도록 했다. 또한 現場 내 墜落事故 危險이 있는 開口部에 센서를 附着해 開口部가 非正常的으로 열리거나 닫히면 擔當 管理者의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가고, 隣近 勤勞者에게도 警告音이 보내진다. 이렇듯 카메라, 드론, CCTV, 場所別 센서 等으로 모은 現場 곳곳의 情報는 스마트폰에 搭載된 ‘스마트 狀況板’을 통해 實時間으로 確認해 安全措置를 卽刻 指示할 수 있다.

製作支援&寫眞提供 포스코建設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