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얌전한 아이였는데…” 日 總理에 爆發物 던진 기무라 류지는 누구?|週刊東亞

週刊東亞 1385

..

“얌전한 아이였는데…” 日 總理에 爆發物 던진 기무라 류지는 누구?

[Who’s who] 中學生 時節 말 없고 얌전한 스타일… 잇따른 前現職 總理 被擊으로 日 衝擊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3-04-17 15:46:06

  • 글字크기 설정 닫기
    4월 15일 일본 와카야마현 와카야마시에서 선거 유세 중이던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향해 사제 폭발물을 던진 24세 남성 기무라 류지가 제압된 채 바닥에 엎드린 상태로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AP]

    4月 15日 日本 와카야마縣 와카야마시에서 選擧 遊說 中이던 기시다 후미오 總理를 向해 私製 爆發物을 던진 24歲 男性 기무라 류지가 制壓된 채 바닥에 엎드린 狀態로 警察에 逮捕되고 있다.[AP]

    “이 사람이다!” “뭐 하는 거야!”

    4月 15日 한 靑年의 突發 行動에 日本 列島가 衝擊에 휩싸였다. 아베 新潮 前 日本 總理의 被擊 死亡 9個月 만에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를 向한 爆發物 테러가 恣行된 것이다. 테러 容疑者 기무라 류지(24)는 4月 17日 威力에 依한 業務妨害 協議로 檢察에 送致됐다. 現地 言論에 따르면 류지의 이웃住民들은 그를 “普通의 靑年”으로 記憶했다.

    기무라는 4月 15日 午前 11時 30分頃 30㎝ 길이의 銀色 桶을 기시다 總理에게 던졌다. 當時 기시다 總理는 와카야마縣 와카야마시 사이카자키 港口 隣近에서 衆議院 補闕選擧에 나선 自民黨 候補를 위한 거리演說을 準備 中이었다. 該當 物體가 約 50秒 後 暴發했으나 기시다 總理는 警護員들의 保護를 받으며 避身해 無事했다. 다만 現場에 있던 30代 男性 警察官 等 2名이 輕傷을 입었다. 기무라가 두 番째 爆發物을 꺼내려는 瞬間 現場의 漁夫 等 周邊 사람들이 그를 制止했고, 以後 警察이 逮捕했다. 事故 發生 當時 기무라와 기시다 總理 사이의 距離는 10m에 不過했다.

    기무라는 逮捕될 때 날 길이가 13㎝인 칼과 라이터, 餘分의 爆發物 等을 들고 있었다. 現地 言論은 기무라가 여러 狀況에 對備해 테러를 準備한 것으로 보인다고 分析했다. 기무라는 警察 調査 過程에서 “辯護士가 오면 이야기하겠다”며 默祕權을 行使한 것으로 알려졌다.

    日本 搜査 當局은 現場에서 入手한 爆發物을 調査하는 한便 當時의 情況과 周邊人 陳述 等을 綜合해 犯行動機를 分析하고 있다. NHK에 따르면 기무라가 던진 爆發物은 쇠파이프 爆彈日 可能性이 높다. 導火線을 利用해 桶 內部의 火藥이 터지도록 하는 爆發物로 인터넷에 떠도는 情報를 參考해 製作할 수 있다고 한다.



    기무라를 아는 周邊 사람들은 그의 行動이 놀랍다는 反應이다. ‘눈에 띄지 않는 얌전한 스타일’이었다는 理由에서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기무라의 初等學校, 中學校 同級生은 그에 對해 “初等學生 때는 밝고 리더십이 있었는데 中學生이 되더니 갑자기 누구와도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回想했다. 기무라의 다른 中學校 同級生度 NHK에 그를 “中學生 時節 말이 없고 얌전해 눈에 띄는 類型이 아니었다”며 “뉴스로 事件을 報告 ‘或是 同級生일까’라는 생각이 들어 卒業앨범을 보고 알았다”고 말했다. 기무라의 한 이웃은 “아버지가 밤中에 警察이 出動할 만큼 큰 소리로 혼내도 抵抗하지 않고 얌전히 있었다”고 記憶했다.

    한便 기무라는 지난해 9月 24日 가와니시 市議會가 開催한 是正報告會에 參席해 市議員의 給與 等에 對해 質問하는 等 政治에 關心을 가져왔던 것으로 보인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