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同盟 格上해 美 ‘次世代 電子全體界’ 導入해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354

..

韓美同盟 格上해 美 ‘次世代 電子全體界’ 導入해야

우크라이나 戰爭 敎訓 ‘制空權’ 重要性… NGJ로 北 防空望 無力化 可能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8-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미 해군 주도로 개발 중인 ‘차세대 전자전체계(NGJ)’ 개념도. [사진 제공 · 미 해군]

    美 海軍 主導로 開發 中인 ‘次世代 電子全體界(NGJ)’ 槪念도. [寫眞 提供 · 美 海軍]

    옛 蘇聯의 軍事 格言에 “結局 敵陣에 旗발을 꽂는 것은 步兵”이라는 말이 있다. 제아무리 尖端 航空機와 미사일이 하늘을 날아다니는 時代가 와도 敵을 制壓해 降伏을 받아내는 最後 主役은 步兵이라는 얘기다. 蘇聯 歷史를 살펴보면 地上軍의 重要性을 强調한 이 格言은 結果的으로 半은 맞았고 半은 틀렸다. 地上軍에 對한 過度하고 삐뚤어진 執着 때문에 蘇聯軍이 망가졌다 해도 過言이 아니기 때문이다.

    蘇聯軍 後身인 러시아軍도 地上軍 盲從에서 벗어나지 못한 탓에 1990年代 以後 拙戰을 면치 못하고 있다. 現在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은 開戰 6個月 만에 攻守(攻守)가 바뀐 形局이다. 우크라이나軍은 러시아軍이 占領한 自國 領土 헤르손과 자포리자 等 南部戰線을 主戰場(主戰場)으로 定하고 엄청난 火力 攻勢를 퍼붓고 있다.

    러시아 後方까지 打擊하는 우크라이나軍

    미군의 현용 전자전기(電子戰機) 
EA-18G 그라울러. [뉴시스]

    美軍의 現用 電子電氣(電子戰機) EA-18G 그라울러. [뉴시스]

    러시아 後方 벨고로드株와 크림半島 一帶도 우크라이나軍의 打擊 對象이다. 우크라이나는 戰術彈道미사일과 드론, 航空機 等을 利用해 7月 末 세바스토폴의 러시아 海軍基地 本部廳舍를 始作으로 3週에 걸쳐 크림半島에 있는 主要 空軍基地와 指揮所, 補給廠을 連打했다. 러시아 本土 벨고로드週 後方 깊숙한 곳의 러시아 空軍 飛行場과 普及창이 同時에 焦土化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는 特殊部隊 電力부터 드론, 戰鬪機, 로켓, 彈道미사일까지 加用한 모든 資産을 總動員하고 있다. 크림半島와 러시아 本土의 遠距離 標的을 美國이 提供한 것으로 보이는 에이打킴스(ATACMS) 戰術彈道미사일이나 自國産 흐림(Hrim)-2 미사일, Tu-141 無人偵察機를 改造한 自爆型 無人機, 特殊部隊로 打擊하는 式이다. 헤르손과 자포리자, 돈바스 前線과 같이 比較的 가까운 곳의 러시아軍은 M141 ‘하이마스(HIMARS)’와 M270 多聯裝 로켓砲(MLRS)에서 發射되는 長距離 誘導로켓 誘導型 多聯裝 로켓砲(GMLRS), 戰術 航空機인 MIG-29와 Su-24, Su-25 等을 投入해 攻擊하고 있다. 特殊部隊를 除外하면 모두 하늘에서 날아오는, 다시 말해 레이더로 捕捉 可能한 武器들이 러시아軍 戰略施設을 連日 强打하는 셈이다. 그럼에도 世界 最强으로 宣傳된 러시아軍 防空武器들은 이렇다 할 活躍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直說的으로 말하자면 러시아軍 防空시스템은 事實上 開店休業 狀態다.

    앞서 指摘한 것처럼 러시아軍은 옛 蘇聯軍처럼 徹底히 地上軍 中心의 敎理를 따른다. 蘇聯軍은 軍宗(軍種)에 序列을 두고 戰鬪指揮權과 進級 優先權, 豫算 配定에 差等을 뒀다. 序列 1位는 戰略로켓群, 2位는 陸軍, 3位는 방공군, 4位는 空軍, 5位가 海軍이었다. 이런 序列에 따라 航空 作戰도 陸軍이 主導했다. 西方 國家에선 空軍이 航空 作戰을 專擔하는 게 常識이지만, 蘇聯은 陸軍이 多層 防空全力을 갖추고 이를 방공군이 補助하는 形態의 敎理를 擇했다. 이에 따라 蘇聯 陸軍은 小口徑 機關砲부터 미사일에 이르기까지 제帶別 防空武器를 開發했다. 有效 射距離와 高度別로 多層防空시스템을 構築한 것이다. 假令 近距離 標的은 14.5㎜ 重機關銃과 23·37·57㎜ 機關砲가 맡고 步兵 携帶用 地對空미사일, 車輛·裝甲車 搭載 地對空미사일이 겹겹이 防空望을 構築해 機動部隊를 따라다니는 式이었다.



    ‘퉁구스카’ 等 求刑 防空體系가 러시아 主力

    러시아군의 ‘판치르-S1’ 복합 방공체계. [위키피디아]

    러시아軍의 ‘판치르-S1’ 複合 防空體系. [위키피디아]

    最近 들어 防空시스템 性能이 높아지면서 物量 爲主의 蘇聯式 防空 敎理는 많이 簡素化됐지만, 러시아軍은 如前히 西方 國家에 비해 촘촘한 防空시스템을 갖고 있다. 現在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러시아軍의 基本 戰鬪 單位인 ‘大隊戰術團(BTG)’은 戰車와 裝甲車 72臺를 中心으로 自走砲 6門, 多聯裝로켓 6門으로 構成된 2個 砲兵隊와 機關砲·미사일 하이브리드 防空車輛 6臺로 이뤄진 防空砲隊를 갖추고 있다. 1個 正規 BTG에 편제된 車輛 142代 中 6臺가 防空車輛인 것이다. 數量은 決코 적지 않지만 問題는 電力의 質的 水準이다.

    裝備 普及 狀態가 좋은 精銳 部隊에는 新型 防空體系 ‘판치르-S1’ ‘토르’가 配置됐지만 如前히 러시아軍의 主力은 求刑 ‘퉁구스카’ ‘五司’ ‘스트렐라’다. 이들 武器體系의 具體的 스펙은 제各各이지만 大體로 20㎞ 以內 距離의 空中 標的을 맡는다. 遠距離·高高度 空中 目標物은 BTG의 上級 除隊 ‘聯合軍(CAA)’에 砲隊 또는 大隊 單位로 配屬된 中長距離 防空資産의 몫이다. 一名 ‘부크’ 시리즈나 ‘S-300’ ‘S-350’ 等 防空武器가 配屬돼 40~150㎞ 거리의 空中 標的을 制壓한다. 現在 러시아軍 防空 武器體系의 카탈로그 데이터만 보면 그야말로 물샐틈없는 對空 防禦가 可能하다. 그런데 問題는 러시아軍이 7月부터 우크라이나軍의 空中 攻擊에 제대로 對應조차 못 한 채 悽慘하게 깨지고 있다는 點이다.

    러시아는 客觀的으로 우크라이나를 壓倒하는 空軍力을 保有하고 있다. 그럼에도 現在 戰場의 制空權은 우크라이나가 掌握하고 있다. 러시아軍의 主要 防空資産은 大部分 破壞됐고 生存한 一部 前歷도 레이더를 끈 채 숨어 다니기에 汲汲한 實情이다. 7月 初 우크라이나軍은 하이마스와 GMLRS 前歷을 組合해 러시아 防空資産을 破壞했다. 7月 下旬부터는 MIG-29 戰鬪機에 裝着된 美國産 臺(對)레이더 미사일(ARM)인 AGM-88 ‘高速 대방사 미사일(HARM)’로 러시아軍을 制壓하고 나섰다. HARM은 傳播 방사원(放射原)을 追跡해 레이더를 破壞하는 武器다. 우크라이나 戰線에서 러시아軍 레이더는 켜는 족족 破壞되고 있다. 
     HARM의 射距離는 90㎞에 不過하기에 러시아軍이 射距離 150~400㎞인 S-300·S-400 防空시스템으로 쉽게 制壓할 수 있을 듯했다. 問題는 防空시스템의 레이더를 24時間 내내 稼動할 순 없다는 點이다. 게다가 美軍 衛星과 偵察機가 러시아 防空시스템의 運用 狀況을 實時間 監視하고 있다. 러시아軍에 防空資産이 分明 存在하는데 제 役割을 못 하고 숨기 汲汲한 狀況인 것이다. 結局 侵攻軍人 러시아軍이 戰場 各地에서 우크라이나 戰鬪機와 헬기의 攻襲에 시달리는 ‘攻守 逆轉’이 벌어졌다.

    우크라이나 戰爭에서 韓國이 새겨야 할 전훈(戰訓)은 制空權 掌握의 重要性이다. 北韓과 中國은 옛 蘇聯軍 敎理를 模倣하면서도 더 촘촘한 防空望을 運用하고 있다. 그렇기에 韓國軍은 强力한 防空網 制壓 能力을 갖추는 데 많은 關心을 갖고 投資해야 한다. 當場 美軍만 하더라도 防空網 制壓 能力을 높이고자 心血을 기울이고 있다. 걸프戰 以後 美軍이 遂行한 軍事作戰은 大部分 敵 防空望을 制壓하는 것으로 始作됐다.

    美 電子電氣로 一方的 攻勢 可能

    러시아 서부 벨고로드주의 석유 저장시설이 4월 1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군 헬기의 공격으로 불타고 있다. [뉴시스]

    러시아 西部 벨고로드注意 石油 貯藏施設이 4月 1日(現地 時間) 우크라이나軍 헬기의 攻擊으로 불타고 있다. [뉴시스]

    이처럼 軍事作戰의 主要 戰果를 航空 電力이 차지하는 美軍이 攻襲에 앞서 가장 먼저 投入하는 電力이 電子電氣(電子戰機)다. 電子電氣는 말 그대로 電子戰을 遂行하는 航空機다. 쉽게 말해 敵의 電子裝備, 그中에서도 레이더 無力化에 特化된 武器體系다. 電子電氣는 平時에 敵의 地上·空中·海上 配置 레이더가 放射하는 電波를 蒐集, 分析한다. 有事時 敵 레이더와 同一한 妨害 電波로 監視網을 攪亂하기 위해서다. 레이더는 電波가 表迹에 反射돼 돌아온 反射波를 分析하는 式으로 敵을 찾는다. 리시버에 돌아온 反射波가 애初에 自己가 쏜 電波의 反射波가 아니라면 標的 데이터를 算出하는 것이 不可能하다. 電子電氣 攻擊에 當한 레이더 스크린은 그야말로 새까맣게 뒤덮인다. 이처럼 레이더 먹통으로 防空資産의 눈이 먼 敵에게 攻擊을 퍼부을 수 있다. 美軍이 只今까지 敵을 相對로 一方的 戰鬪를 벌일 수 있었던 要因이 바로 電子電氣人 것이다.

    美軍이 現在 運用하는 EA-18G 그라울러는 現存하는 最强 電子電氣다. 그라울러의 核心은 AN/ALQ-99 電子戰 포드로 144㎞ 안에 있는 거의 모든 敵 레이더를 먹통으로 만들 수 있다. 美軍은 여기에 滿足하지 못해 次世代 電子全體界(NGJ) 開發에 나섰다. NGJ는 旣存 포드보다 먼 距離에서 더 强力한 電子 攪亂 能力을 確保하고자 고대역(High-band)·중대역(Mid-band)·저帶域(Low-band) 시스템으로 나눠 開發되고 있다. 이 中 AN/ALQ-99를 代替할 主力 중대역 시스템인 NGJ-MB가 7月 美 海軍에 納品됐다. 現在 實戰 投入에 앞서 最終 調律 作業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NGJ-MB의 射距離는 旣存 電子戰 시스템의 2.5倍에 達한다. 360㎞ 距離 內 多種多樣한 敵 레이더를 同時에 攪亂할 수 있다. 攪亂 距離 안에 S-300이나 S-400, 부크나 판치르 等 어떤 防空시스템이 있어도 電子電氣 1臺로 모두 잠재울 수 있다는 얘기다.

    美軍은 이 시스템과 聯動해서 使用하고자 ‘射距離 延長兄 次世代 臺레이더 미사일(AARGM-ER)’도 開發했다. 射距離가 旣存 HARM의 3倍가 넘는 300㎞에 達하고 스텔스 設計로 敵 防空시스템에 探知되지도 않는다. 現在 이들 시스템 開發은 美 海軍이 主導하고 있다. 美 議會는 지난해 7月 F-15EX 等 戰鬪機 플랫폼에도 NGJ와 AARGM-ER 패키지를 統合할 수 있도록 準備하라며 空軍에 書翰을 보내기도 했다. 美 空軍은 아직 F-15EX에서 NGJ를 運用할지 與否를 決定하지 않았다. 이미 F-15EX에 ‘이글 手動·能動型 警告 및 生存體系(EPAWSS)’라는 强力한 自體 防禦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굳이 追加 費用을 들이면서까지 NGJ를 搭載할 必要性을 못 느끼기 때문이다. 다만 守勢的 防禦 裝備인 EPAWSS와 달리 NGJ는 攻擊的인 裝備로 用途가 다르다. 議會의 壓迫도 相當해서 美 空軍이 NGJ를 完全히 外面할 순 없는 狀況이다.

    NGJ로 西海上 北·中 電力 攪亂 可能

    美 空軍 F-15EX에 NGJ 시스템 統合이 決定되면 韓國 空軍도 F-15K 性能 改良 過程에서 NGJ 導入을 推進해야 한다. F-15K에서 NGJ를 運用하면 北韓 全域은 勿論, 西海 上空이 大部分 攪亂 可能 範圍에 들어간다. 北韓이나 中國軍 戰鬪機와 레이더, 軍艦이 NGJ 四거리에서 敵對的 行動을 取하는 瞬間 눈이 멀고 韓國軍의 一方的 攻擊 對象이 된다는 뜻이다. F-15K의 NGJ는 그 어떤 武器보다 强力한 戰略的 抑制力을 提供할 것이다.

    勿論 NGJ는 戰略資産이기에 韓國軍 導入이 쉽지 않겠지만 最近 國際 情勢를 보면 希望은 있다. 美國은 濠洲에 EA-18G를 販賣하고 核潛水艦까지 提供하겠다며 오커스(AUKUS) 레짐을 出帆한 바 있다. 韓國도 韓美同盟을 格上하는 한便, 美國의 印度·太平洋 戰略에 對한 寄與를 擴大할 必要가 있다. 最近 濠洲와 필리핀의 政權交替로 느슨해진 反中(反中) 同盟 補完 必要性을 美國에 어필한다면 NGJ 導入도 不可能한 일이 아니다. 特히 NGJ를 導入하기로 한 濠洲가 美國의 反中 同盟에서 漸漸 뒷걸음질치고 있는 狀況은 韓國에 좋은 機會다. 政府와 軍 當局은 美國의 NGJ 戰力化 狀況을 銳意注視하면서 새로운 ‘게임 체인저’를 손에 넣을 수 있도록 邁進해야 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