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二次電池 業界 올해 話頭는 技術進步… 三星SDI 時價總額 너무 싸”|주간동아

週刊東亞 1423

..

“二次電池 業界 올해 話頭는 技術進步… 三星SDI 時價總額 너무 싸”

量的成長에서 質的成長 段階로 進入, 美國 IRA 細部 法案 受惠 企業 注目할 만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4-01-17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경제 유튜브 채널 ‘김지훈의 훈훈한주식’ 김지훈 대표. [박해윤 기자]

    經濟 유튜브 채널 ‘김지훈의 薰薰限株式’ 김지훈 代表. [박해윤 記者]

    “電氣車 産業 成長率이 鈍化된 것은 맞지만 産業 自體 成長이 멈춘 것은 아닙니다. 올해 二次電池 關聯 企業은 産業 側面에서 只今까지 量的成長에서 벗어나 質的成長 段階로 접어들 것이고, 株價 側面에서는 種目 間 差別化가 일어날 展望입니다.”

    2023年 韓國 證市는 ‘二次電池注意 해’라 해도 過言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 烈風의 中心에 에코프로가 있었다. 지난해 1月 2日 11萬 원에서 出發한 에코프로 株價는 株式市場 閉場日인 12月 28日 64萬7000원에 去來를 마치며 年初 對比 株價 上昇率 528.16%를 記錄했다. 또 지난해 7月에는 場中 한때 153萬9000원까지 치솟아 1400% 넘는 上昇率을 보이기도 했다. 美國 뉴스레터 서비스 모닝브루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2023年 블룸버그의 世界 臺·中堅企業 價格收益(PR) 指數에 包含된 2567個 種目 中 收益率이 가장 높았다.

    하지만 現在 二次電池週 投資 展望은 그리 밝지 않다. 지난해 3分期부터 世界 電氣車 需要가 鈍化되면서 二次電池 關聯 企業의 實績이 惡化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코프로, 三星SDI, 에코프로비엠, LG에너지솔루션 等 二次電池 關聯 代表 企業의 株價는 1月 8日 現在 지난해 終價 基準 最高價 對比 -50~-30%를 記錄하고 있다. 經濟 유튜브 채널 ‘김지훈의 薰薰限株式’ 김지훈 代表를 1月 8日 만나 지난해와는 달라져야 할 올해 二次電池週 投資戰略에 對해 물었다.

    美 IRA 海外憂慮機關 指定, 韓國엔 機會

    지난해 二次電池週 烈風이 대단했다. 올해는 어떤 모습일까.

    “다들 올해 二次電池 業種이 어렵다고 말하지만 電氣車 産業 自體의 成長性이 꺾인 것은 아니다. 더욱이 1月 1日부터 美國 政府의 인플레이션 減縮法(IRA) 細部 法案인 海外憂慮機關(Foreign Entity of Concern·FEOC) 指針 施行에 따라 새롭게 受惠를 받는 企業이 登場하면서 그동안 注目받지 못했던 밸류체인에서 强勢를 보이는 種目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 올해는 ‘포스코의 해’가 되지 않을까 操心스레 豫測해본다. 지난해 에코프로가 二次電池 賣出이 急激히 增加하며 株價가 急騰했던 것처럼 올해 포스코도 二次電池 賣出이 처음 反映되기 때문이다. 特히 포스코는 마진率이 50%를 넘는 리튬 事業 賣出이 實績에 反映될 豫定이라 期待가 더욱 크다.”



    美國 IRA 細部 法案인 FEOC 受惠를 받는 밸류체인은 어디인가.

    “美國은 배터리 部品과 核心 鑛物 原産地 要件을 充足하고 北美에서 最終 組立된 電氣車를 對象으로 最大 7500달러(藥 988萬 원) 稅額控除(補助金) 惠澤을 提供한다(표 參照). 이 惠澤을 받으려면 배터리 部品은 2024年부터, 배터리에 들어가는 核心 鑛物은 2025年부터 FEOC에서 調達하면 안 되는데, 美國 政府는 지난달 事實上 모든 中國 企業을 FEOC로 規定했다. 이에 따라 稅額控除 惠澤을 받는 車種이 43種에서 19種으로 크게 줄었고, 當場 올해부터 二次電池 4大 核心 素材(兩極財·陰極材·分離膜·電解液) 가운데 中國産 分離膜과 電解液을 쓰면 稅額控除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國內 企業에 市場 擴大 機會가 찾아왔다.”

    注目해야 할 分離膜 企業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國內 1位, 더블유氏피가 2位 企業이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生産 物量의 80% 程度를 SK온에, 더블유氏피는 80% 以上을 三星SDI에 納品한다. 두 企業의 生産能力 差異가 2倍 以上 나기는 하지만 그렇다 해도 株價 側面에서 더블유氏피가 相當히 低評價돼 있다. 2024年 營業利益이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980億 원, 더블유氏피는 650億 원 程度로 豫想되는데 時價總額 差異는 엄청나다. 1月 8日 基準 前者는 5兆9000億 원, 後者는 1兆6000億 원이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2022年 赤字에서 2023年 黑字로 轉換돼 사람들의 期待가 크지만 投資者 立場이라면 每年 꾸준히 成長하는 더블유氏피가 더 나을 수 있다. 分離幕은 二次電池에서 陽極과 陰極의 直接的인 接觸을 막으면서 微細한 氣功 사이로 리튬이온만 통과시키는 役割을 하는데, 全體에서 比重이 11~13% 程度다. 全體의 40%를 차지하는 兩極財에 비해 比重이 적다 보니 그동안 無視된 側面이 있는데, 지난해 基準 15兆 원이던 市場이 2030年에는 28兆 원까지 커질 展望이다.”

    相對的으로 低評價 企業 注目

    FEOC 受惠를 받는 代表的인 電解液 企業은.

    “電解液은 陽極과 陰極 사이에서 리튬이온이 移動하는 連結 通路 役割을 하는데 그동안 틴츠, 캡켐, 궈타이화룽 等 中國 企業의 글로벌 市場占有率이 70%를 넘었다. 電解液은 두 가지 特徵이 있다. 于先 使用 期限이 3個月로 定해져 있어 現地 生産이 유리하고, 新規 業體 進入이 거의 없다. 그래서 只今 國內 1位 電解液 企業 엔켐이 美國 內 生産施設을 急激히 늘리고 있다. 現在 2萬t인 生産能力을 2025年 30萬t까지 늘릴 計劃이다. 2等 企業인 動畫企業 子會社 動畫일렉트로라이트도 마찬가지다. 美國 테네시州에 設立한 工場이 올해 1分期부터 稼動에 들어가 年 8萬t을 生産할 豫定이다. 分離膜과 마찬가지로 電解液 企業도 兩極財 會社 株價가 엄청나게 오를 때 注目받지 못했다. 하지만 ‘업황을 가장 빠르게 反映하는 것이 株價’라는 말처럼 11月부터 株價가 上昇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分離膜과 電解液 外에 떠오를 밸류체인이 있을까.

    “실리콘 陰極材 生産 企業이다. 現在 一般的으로 使用하는 黑鉛 陰極材는 價格은 싸지만 에너지 密度가 낮고 效率이 떨어지며 忠放電 速度가 느리다는 短點이 있다. 실리콘 陰極材는 그런 黑鉛 陰極材의 短點을 補完했지만 價格이 비싸 2億 원臺 高級 車輛인 포르쉐 타이칸에만 適用됐다. 그런데 最近 대주電子材料가 生産하는 실리콘 陰極材가 이런 하이엔드 車種이 아니라 SK온이 納品하는 픽업트럭에 適用되며 大衆化 길을 열었다. 現在 실리콘 陰極材 事業을 하겠다고 나선 企業이 많은데, 이는 該當 市場이 커질 것임을 斟酌할 수 있는 모습이다. 따라서 실리콘 陰極材 會社인 대주電子材料, 실리콘 陰極材의 부피 膨脹을 줄여줄 CNT(炭素나노튜브) 挑戰재를 만드는 나노新素材도 注目하면 좋겠다.”

    올해 二次電池 業種 展望이 어두운 것은 電氣車 캐즘과 關聯 있다. 앞으로 電氣車 市長은 어떻게 變化해갈 것으로 보나.

    “캐즘(chasm)은 新製品이 出市됐을 때 얼리어답터에 依해 形成되는 初期 市場과 酒類 市場 사이에서 一時的으로 需要가 停滯된다는 意味로, 現在 電氣車는 大衆化에 들어서기 위한 前提 條件인 走行距離, 充電 인프라, 交替 費用, 安定性 가운데 走行距離를 除外하곤 不足한 部分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現象은 어느 産業에서나 나타나는 것이고, 앞으로는 性能 좋은 電氣車가 大勢였던 過去와 달리 合理的인 價格帶의 新車들이 나오면서 더 많은 消費者의 選擇을 받을 것으로 豫想된다. 現 展望으로는 2024年 17~25種, 2025年 35~50種의 新車가 쏟아져 나와 電氣車의 市場 浸透率이 높아질 것으로 期待된다.”

    國內 二次電池 배터리 企業들은 現 狀況에 어떤 對備를 하고 있나.

    “올해 各 企業 代表의 新年辭를 보면 對應策을 알 수 있다. 먼저 代表가 엔지니어 出身으로 바뀐 LG에너지솔루션(LG엔솔)은 이제 量的 擴張보다 技術 補完에 主眼點을 두고 技術 競爭力을 높이는 質的成長을 이루겠다고 했다. 亦是 代表가 半導體 엔지니어 出身으로 바뀐 SK溫度 배터리 産業의 本質은 技術 基盤 製造業이라며 化學 構成을 擴大해 글로벌 市場을 先導하는 製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三星SDI는 電氣車 普及率 增加에 따라 價格 競爭力 要求가 커지는 만큼 市場 變化에 先制 對應할 수 있는 原價 競爭力 確保를 强調했다. 結局 共通的으로 얘기하는 것이 技術進步다. LG엔솔이나 三星SDI는 分離幕을 液體에서 固體로 바꿔 安定性을 높이는 全固體 배터리를 도요타보다 3年 앞선 2027年까지 量産하겠다는 計劃이며, 이런 技術革新으로 先導 國家 地位를 繼續 누릴 것으로 期待된다.”

    三星SDI 밸류체인 浮刻될 한 해

    證券街에서 배터리 企業人 三星SDI를 올해 二次電池 業種 投資 톱픽으로 꼽기도 한다.

    “지난해 LG엔솔과 SK온이 積極的으로 北美 地域 投資設備 增設에 나설 때 三星SDI는 保守的인 立場을 取했다. 이것이 2024年 電氣車 需要 鈍化 얘기가 나오면서 相對的으로 잘했다는 評價를 받는 側面이 있다. 또 最近 에코프로비엠과 5年間 44兆 規模의 하이니켈 兩極材 供給 契約을 맺었는데 리튬 價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라 戰略的으로 잘했다고 認定받는 部分도 있다. 더욱이 三星SDI의 主力인 BMW나 볼보, 스텔란티스 等은 競技에 敏感하지 않은 하이엔드 車種이라 顧客社 效果를 보는 側面도 있다. 그런 狀況에서 時價總額을 보면 LG엔솔은 97兆 원, 三星SDI는 26兆 원이다. LG엔솔이 비싸다기보다 三星SDI가 너무 싸다고 말할 수 있다.”

    三星SDI 投資는 괜찮을까.

    “三星SDI는 올해 實績도 堅調할 것이다. 2024年 顧客社인 完成車 業體 스텔란티스가 新車를 쏟아낼 豫定이기 때문이다. 問題는 外國人投資者와 機關投資者가 三星SDI를 繼續 팔고 있다는 것이다. 三星SDI를 나쁘게 보기 때문이 아니라 二次電池 業種에 對한 否定的 視角이 澎湃해서다. 그래서 個人的으로 三星SDI에 納品하는 分離膜·電解液·兩極財·陰極材 會社 投資가 더 魅力的이라고 본다. 勿論 只今 當場 投資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電氣車 價格 反騰이 오거나 新車가 쏟아지고 消費者 反應이 나올 때가 機會가 될 것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AI 烈風 또 다른 受惠 HD現代일렉트릭

    오랜 不振 딛고 反騰한 中華圈 證市… 홍콩 ELS 損失도 縮小 展望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