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鰱魚級 潛水艇 이란에 輸出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740

..

北, 鰱魚級 潛水艇 이란에 輸出했다

2008年 가디르級 潛水艦은 北韓이 製作 … 反美 國家에 輸出하려고 存在 不正

  • 이정훈 동아일보 論說委員 hoon@donga.com

    入力 2010-06-07 09:5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北, 연어급 잠수정 이란에 수출했다

    1996年 9月 武裝間諜 26名을 태우고 江原 江陵市 강동면 安人眞理 海岸으로 浸透했던 北韓 상어級 潛水艦.

    主體를 내세우는 北韓이 韓國 따라 하기로 危機를 謀免하려고 한다. 지난 5月 24日 國防部 장광일 政策室長이 外信記者 懇談會를 열어 天安艦 事件을 說明하자, 28日 北韓 國防委員會 박임수 政策局長(對坐)李 平壤 인민문화궁전에서 北韓 國防委 歷史上 最初로 內外信 記者會見을 열고 “우리에겐 鰱魚級 潛水艇, 상어級 潛水艇이 없고 130t짜리 潛水艇도 없다”라고 主張한 것이다.

    이러한 記者會見을 한 것 自體가 그만큼 多急했기 때문이다. 宣傳戰의 一環인 만큼 하고 싶은 거짓말도 마음껏 쏟아냈다. ‘第3字’인 구글어스가 2006年에 찍힌 鰱魚級 潛水艇 寫眞을 公開했는데도 北韓은 이를 否認했다. 鰱魚級 潛水艇 實體를 中心으로 北韓의 潛水艦情 前歷을 整理해본다.

    구글어스에 찍혔는데도 오리발

    北韓이 保有한 가장 큰 潛水艦은 1500t인 로미오級(Romeo級)이다. 76.8m 길이의 이 潛水艦은 1940年代 蘇聯이 만든 타입-031 潛水艦을 原形으로 한다. 冷戰 時節 蘇聯은 核潛水艦 建造에 專力하면서 中國 等 同盟國에 在來式 潛水艦 建造技術을 提供했다. 1970年代 이 潛水艦을 乾燥하게 된 中國은 1973~74年 北韓에 4隻을 輸出했다. 冷戰 時節 나토(NATO·北大西洋條約機構)君은 타입-031을 조금씩 改良해 共産國家로 퍼져나간 이 潛水艦을 ‘로미오級’이라고 統稱했다.

    1975年부터 北韓은 咸鏡南道 新浦의 美讓渡 造船所에서 2年에 한 隻꼴로 이 潛水艦을 自體 建造하기 始作했다. 1985年 2月 20日 東海에서 事故로 한 隻을 잃어 現在는 22隻을 保有하고 있다. 러시아가 經濟難을 겪은 1990年代 中盤 北韓은 러시아로부터 로미오級 30餘 隻을 包含한 40餘 隻의 退役 潛水艦을 輸入했는데, 이는 로미오級 等의 附屬을 確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東海에 18隻, 西海에 4隻 配置된 로미오級은 重魚雷 發射管을 8個 갖고 있다.



    第2次 世界大戰이 끝난 後 蘇聯은 獨逸에서 가져온 U보트 技術을 土臺로 倍數 톤수 1600t에 길이 75.8m, 重魚雷 發射管 6個를 가진 타입-613 潛水艦을 만들었다. 이 潛水艦 亦是 조금씩 改良해 共産國家들에 퍼져나갔는데 나토軍은 이를 ‘위스키級(Whiskey級)’이라고 統稱했다. 北韓은 위스키級을 4隻 導入했으나 只今은 오래돼, 西海에 配置해놓고 訓鍊用으로만 이따금 使用한다.

    北韓이 가장 活潑히 使用하는 것은 1991年부터 建造하기 始作한 370t級(상어級) 潛水艇이다. 이 潛水艇은 1996年 9月 25日 江陵市 安人眞理 海岸에 坐礁함으로써 實體가 完全 公開됐다. 상어級은 韓美聯合司에서 붙인 別名인데, 北韓은 상어級 潛水艇을 26隻 程度 保有하고 作戰에 따라 適切히 東西海에 配置해놓고 있다. 상어級 潛水艇에는 4個의 重魚雷 發射管이 있다. 그러나 江陵으로 浸透한 상어級은 工作員 浸透가 主目的이어서 魚雷를 싣지 않았다.

    1998年 6月 22日에는 束草 앞바다에서 75t인 北韓의 유고級(Yugo級) 潛水艇이 그물에 걸려 亦是 實體가 드러났다. 이 潛水艇은 1965年 유고슬라비아에서 乾燥돼 共産國家로 傳播된 것이라 나토軍은 ‘유고級’이라는 別名을 붙였다. 크기가 너무 작아 重魚雷 發射管은 없다. 長距離 潛航度 할 수 없어 母船과 함께 다닌다. 北韓은 自體 製作한 이 潛水艇 2隻을 1997年 베트남에 輸出했다. 北韓은 이 潛水艇을 30餘 隻 保有하고 있다. 江陵 상어級 潛水艇 事件 때 生捕된 李光洙 氏는 “北韓은 로미오와 위스키級은 大型, 상어級은 重刑, 유고級은 小型이라 부른다”고 證言한 바 있다.

    이란에 빌린 돈 代身 潛水艇 供給

    李氏가 歸順한 뒤 北韓이 만든 潛水艇이 130t짜리 鰱魚級이다. 鰱魚級도 韓美聯合司가 붙인 別名으로, 北韓 이름은 아직 確認되지 않았다. 北韓이 이 潛水艇을 保有하게 된 데는 이란과의 負債關係가 作用했다. 2007年 2月 北韓과 이란의 高位官吏는 3國에서 만나 北韓이 이란에 지고 있는 負債 問題를 論議했다. 그해 5月 北韓의 김영일 外務省 副相이 이란을 訪問해 마누體르 某타키 外務長官과 같은 問題로 會談을 했고, 兩側은 北韓이 潛水艇을 供給해 負債를 갚는 方案을 決定했다고 한다.

    이란과 아라비아 半島 사이에는 우리 西海보다 幅이 좁은 페르시아 萬(걸프 萬)李 있는데 이곳 바다로 全 世界에서 消費되는 原油의 30~40%가 지나간다. 美 海軍 5艦隊가 核을 開發하는 이란을 攻擊하기 위해 이 바다로 들어오려면 幅 55km, 平均 깊이 150m인 호르무즈 海峽을 通過해야 한다. 이란 海軍 處地에선 이 海峽만 잘 막으면 美 5艦隊의 威脅을 最少化하고, 原油 輸送路를 끊어 西方世界를 壓迫할 수 있다. 이런 賤해(淺海)에서 航空母艦 等 受賞함을 攻擊하는 데는 小型 潛水艇이 絶對的으로 유리하므로 이란은 北韓에 製作을 依賴한 것이다.

    北, 연어급 잠수정 이란에 수출했다

    (危)北韓이 提供한 것으로 推定되는 이란 가디르級 潛水艦. (아래)北韓의 輸出用 130t 小型 潛水艇.

    이에 따라 北韓은 重魚雷 發射管 2門을 갖추고, 소나 探知를 避하도록 스텔스 塗料까지 바른 130t짜리 潛水艇을 開發했다. 이란은 自國民의 士氣를 올리려는 目的인 듯 이 潛水艇을 自體 製作한 것으로 꾸몄다. 2007年 11月 24日 이란의 下빌볼라 사이야이 將軍은 自體 製作한 가디르(Ghadir)級 潛水艇을 眞髓했다고 宣言했다. 이란에서는 시아派가 主流인데 시아派는 무함마드가 이맘 알리를 後繼者로 定한 12月 16日(헤지라力 基準) ‘이드 가디르’ 祝祭를 연다. 가디르는 이 祝祭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보인다.

    2008年 11月 25日 이란 國營 英語放送人 ‘프레스TV’에서 이란 國防部가 自國 技術로 製作한 카엠 潛水艇을 眞髓했다고 報道했다. 카엠은 가디르와 同型이기에 西方世界는 이 潛水艇을 가디르級이라고 統稱한다. 連이은 潛水艦 眞髓에 滿足한 듯 나자르 이란 國防長官은 이 TV에서 “이란은 모든 種類의 戰艦을 自體 供給할 수 있게 됐다” “이란은 戰略的인 地域인 페르시아 灣과 傲慢해(海)의 平和와 安保를 지키는 主力軍이다”라고 자랑했다.

    이란이 進水한 潛水艇의 提供國이 北韓이라고 判斷한 것은 우리만이 아니다. 日本 ‘교토통신’도 2008年 1月, 北韓은 이란이 願하는 潛水艇 4隻을 製作해 提供했을 可能性이 매우 높다고 報道했다. 以後 이란은 가디르級 潛水艇을 타고 對美(對美) 抗戰을 다지는 兵士들의 유튜브(動映像)를 만들어 돌리기도 했다. 한미연합사는 北韓이 이란 輸出을 契機로 乾燥한 鰱魚級을 自國 海軍에도 10餘 隻 供給해 東西海에 配置한 것으로 보고 있다.

    韓國의 失手는 北韓이 西海로는 潛水艇을 浸透시키지 않으리라는 固定觀念을 갖고 警戒作戰을 하다 虛를 찔렸다는 것이다. 北韓은 天安艦 沈沒에 成功함으로써 이란 等 友好國에 鰱魚級 潛水艇을 더 輸出할 機會를 잡았다. 그러나 韓國이 北韓의 所行임을 科學的으로 밝혀내면서 世界的인 壓迫을 받게 됐다. 經濟가 어려운 北韓이 이러한 壓迫을 被害 反美國家들에게 繼續 鰱魚級 潛水艇을 輸出하려면 어떻게든 鰱魚級의 存在를 否定해야 한다. 이런 事情을 理解하면 北韓 國防위가 코미디 같은 記者會見을 연 까닭을 理解할 수 있을 것이다. 이란과 北韓은 潛水艇 커넥션과 거짓말 共同體를 形成하고 있다.

    韓美 聯合 西海岸 對潛 作戰은

    “張保皐, 北韓 基地 앞에 埋伏했다 나오는 潛水艦 攻擊”


    北, 연어급 잠수정 이란에 수출했다

    韓國 海軍이 保有한 1200t 場보고 潛水艦.

    天安艦 事件 膺懲을 위한 韓美 聯合對潛(對潛)作戰이 美 海軍 7艦隊의 航空母艦 戰團이 參與한 가운데 豫想보다 이른 6月 上旬부터 始作될 展望이다. 美國이 積極性을 보이는 理由는 美國도 潛水艦 防禦가 쉽지 않아 골머리를 앓기 때문이다.

    韓國 海軍이 保有한 1200t의 場보고 潛水艦은 2004年 림팩 訓鍊에서 존 C. 스테니스 核航母를 包含한 水上艦, LA級 核推進 潛水艦 等 相對한 40餘 隻 모두에 假想 魚雷를 명중시켰다. 그러고도 自身은 한 番도 探知되지 않는 奇跡을 이뤘다. 림팩 訓鍊에서 韓國 潛水艦이 宣傳한 것은 오래된 眞實이지만 2004年 結果는 想像外였다. 그래서 생긴 別名이 ‘퍼펙트 場보고’.

    림팩 訓鍊을 통해 美 海軍은 小型 潛水艦이 海底 地形이나 渦流(渦流)를 利用해 埋伏하면 水上艦, 潛水艦이 아무리 소나를 稼動시켜도 探知할 수 없음을 確認했다. 以後 이 潛水艦을 찾아내는 技術과 戰術 開發에 全力을 기울였다. 美國은 垈地(對地) 攻擊 미사일을 搭載한 核推進 潛水艦만 保有하고 있다. 그런데 덩치가 크고 소리도 커 張保皐 같은 小型 潛水艦에 먼저 探知돼 埋伏 攻擊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이를 避하기 위한 對策 마련에 苦心하고 있다.

    이 解法을 찾아내지 못하면 美 海軍은 이란을 膺懲하기 위한 페르시아 灣 進入作戰을 할 수 없다. 反面 韓國은 天安艦 事件으로 西海에서 强力한 對潛作戰을 해야 하는 處地가 됐다. 訓鍊 파트너로는 서로가 最高이기에 兩國은 豫想보다 빨리 西海 對潛訓鍊을 하게 된 것이다.

    韓國은 場보고級 外에 鰱魚級과 비슷한 돌고래 潛水艇을 保有하고 있다. 이 潛水艦情들이 한 篇이 되고 韓美聯合 受賞함이 또 한 篇이 돼 攻防(攻防)하는 訓鍊을 해보는 것이다. 美國의 LA級 潛水艦과 우리의 場보고 돌고래가 맞붙는 잠對潛(潛對潛)展 練習, 韓美 水上艦과 韓美 潛水艦情이 한 篇이 돼 小型 潛水艦情을 追跡하는 訓鍊도 해볼 수 있다.

    最高의 對潛戰은 相對 潛水艦 基地 앞에 埋伏했다가 敵 潛水艦이 나올 때 潛水艦으로 攻擊하는 것이다. 海軍 豫備役들은 國家 指導部가 許諾만 해주면 場보고級 潛水艦이 西海의 비파곶, 東海의 次號 等 北韓 潛水艦 基地 앞으로 浸透해 있다 北韓 領海 밖으로 나온 北韓 潛水艦情을 쥐도 새도 모르게 擊沈할 수 있다고 自信한다. 이러한 訓鍊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란 膺懲 問題로 苦悶하는 美國과 北韓 膺懲으로 苦悶하는 韓國의 事情이 西海 聯合對潛 訓鍊을 낳았다. 世界 戰略家들의 關心이 西海로 쏠릴 수밖에 없다. 이 訓鍊이 定例化되면 韓中日 頂上會談에서 우리의 懇曲한 要請을 拒否했던 中國도 매우 不便해질 것이다. 訓鍊 中인 潛水艦은 어디든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