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歷代 最弱體 ‘푸른 도깨비’ 反轉카드 있나|주간동아

週刊東亞 1077

..

스포츠

歷代 最弱體 ‘푸른 도깨비’ 反轉카드 있나

韓國 WBC 代表팀 海外派 起用 失敗, 選拔 資源 不足으로 危機

  • 이경호 스포츠동아 記者 rush@donga.com

    入力 2017-02-27 14:15:2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野球 歷史는 2006年 以前과 以後로 나뉜다. 美國 메이저리그는 2006年 野球의 世界化를 외치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을 처음으로 開催했다. 월드컵처럼 各國 最高 選手들이 자국을 代表해 雌雄을 겨루는 世界的인 스포츠 이벤트가 目標였다. 以前까지 野球는 眞正한 世界 最强을 가리는 國際大會가 없었다. 籠球의 境遇 美國이 1992 바르셀로나올림픽 때부터 大學代表팀이 아닌 美國프로籠球(NBA) 리그 特級 選手들로 代表팀을 構成해 A매치가 始作됐다. ?

    反面 野球는 美國 메이저리그 側이 올림픽 期間 中 시즌이 中斷되는 것에 反對해 眞正한 意味의 國家對抗戰이 없었다. 1938年부터 野球월드컵이 열리고는 있지만 아마추어가 中心인 大會다. 美國은 올림픽에 마이너리그 選手들을 派遣했고, 日本도 아시아競技大會에 社會人野球代表팀을 내보내고 있다.

    그러나 美國은 野球의 世界化라는 目標와 國家對抗戰이 갖는 興行力을 抛棄하지 않았다. 2006年 始作돼 4年 週期로 열리는 WBC는 世界野球소프트볼聯盟(WBSC)까지도 世界 最高 大會로 公式 認定했다. 2006年 第1回 WBC 當時 韓國은 메이저리그 所屬 選手를 모두 動員하고 現役 監督 4名이 코칭스태프로 參與하는 等 全幅的인 支援 속에서 國家代表팀을 構成했다. 그 結果 世界 最强으로 꼽히던 美國을 7-3으로 꺾는 等 突風을 일으키며 4强 神話를 達成했다. 蹴球의 ‘붉은 惡魔’처럼 野球 代表팀은 ‘푸른 도깨비’라는 멋진 愛稱도 얻었다.



    메이저리거는커녕 海外波濤 드물어

    2006年 WBC의 成功은 KBO리그 中興으로 連結됐다. 2006年 年 300萬 名 남짓이던 프로野球 觀衆은 WBC를 치른 이듬해 400萬 名을 넘어섰다. 2008 베이징올림픽 金메달, 2009 第2回 WBC 準優勝이 잇따르자 700萬 名을 突破했다. 觀客의 增加는 제9구단 NC 다이노스, 第10球團 kt 위즈의 創團과 光州, 大邱, 慶南 昌原의 野球場 新築 等으로 이어졌다.



    KBO의 中興을 가져온 2006年 代表팀의 成功은 海外派와 國內 選手의 適切한 調和 德分이었다. 當時 最終? 엔트리 31名 가운데 朴贊浩(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서재응(LA 다저스), 최희섭(보스턴 레드삭스), 김병현과 김선우(異常 콜로라도 로키스) 等 5名이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에서 뛰고 있었다. 日本리그 지바롯데 마린스 所屬이던 이승엽도 代表팀에 合流해 最高 前歷을 꾸렸다. 準優勝을 達成한 2009年 大會에서는 海外派가 크게 줄었다. 메이저리그에서 韓國 選手가 大擧 離脫한 時點이었다. 그러나 日本리그 야쿠르트 스왈로스 임창용이 主戰 마무리로 活躍했고, 메이저리그 클리블랜드 인디언스 추신수도 힘을 보탰다.

    하지만 2013年 WBC에서 韓國 代表팀은 첫 競技에서 네덜란드에 慘敗하며 1라운드 脫落이라는 受侮를 겪었다. 當時 代表팀엔 메이저리그 選手가 單 한 名도 없었다. 海外派는 日本리그 오릭스 버팔로스 所屬이던 이대호뿐이었다. 2017年 WBC 代表팀은 歷代 最弱體라는 憂慮가 따르고 있다. 큰 힘을 보탰던 海外派는 迂餘曲折 끝에 合流한 메이저리그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오승환 한 名뿐이다.

    추신수(텍사스 레인저스)는 팀이 反對해 合流하지 못했고, 김현수(볼티모어 오리올스)는 主戰競爭을 위해 代表팀 選拔을 固辭했다. 他者 中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뜨거운 活躍을 펼친 강정호(피츠버그 파이어리츠)는 代表팀의 主戰 遊擊手이자 中心 打者 候補였지만 飮酒運轉 事故로 除外됐다. ‘김인식號’는 果然 世界 野球의 壁을 넘을 수 있을까.

    2006年 4强, 2009年 準優勝을 達成한 ‘國民監督’ 김인식 監督은 悲觀的인 憂慮와 어려움 속에서도 希望을 찾아가고 있다. 2月 22日 日本 오키나와에서 轉地訓鍊을 마무리한 金 監督은 “選手 選拔부터 어려움이 컸다. 그러나 이제 훌훌 털고 訓鍊을 했다. 國內에서 처음 열리는 WBC다. 네덜란드 팀은 메이저리그 選手가 大擧 合流한다. 그래서 가장 警戒하고 있다. 一旦 첫 番째 目標는 2라운드 進出”이라고 말했다.



    選拔 不足, 左腕과 불펜으로 克服

    現在 代表팀을 바라보는 가장 걱정스러운 視線은 先發投手 不足이다. 2000年代 中盤부터 代表팀 에이스 구실을 해온 류현진(LA 다저스), 김광현(SK 와이번스), 윤석민(KIA 타이거즈) 3名이 同時에 代表팀에서 빠진 건 처음이다. 모두 負傷과 再活 等으로 함께하지 못했다.

    그러나 金 監督은 양현종(KIA)과 장원준(두산 베어스) 等 左腕 投手 2名을 選拔 主軸으로 삼고 차우찬(LG 트윈스), 원종현(NC), 임창용(KIA), 장시환(kt) 等 불펜投手의 活用을 極大化하는 戰術을 準備하고 있다. 차우찬은 리그에서는 先發投手지만 WBC에서 競技 中盤 失點을 막는 키 플레이어 구실을 맡을 展望이다. 特히 輿論의 非難 속에서도 不法 海外遠征 賭博으로 罰金刑을 받은 오승환을 選拔해 마무리 任務를 맡겼다.

    特히 네덜란드와 中南美國家 打者들에게 生疏한 스리쿼터 스타일(사이드암과 오버핸드의 中間 形態)의 원종현, 언더스로 임창용과 우규민(三星 라이온즈), 사이드암 심창민(三星) 等 潛水艦 投手를 積極 活用하는 불펜 野球를 펼칠 計劃이다. 投手 交替 타이밍에서 最高 能力을 認定받고 있는 선동열 投手코치의 任務가 重要한 理由다.

    WBC는 3月 6日 開幕한다. 韓國이 屬한 A組는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1라운드를 치른다. A組에서 最强 팀으로 꼽히는 네덜란드는 아메리칸리그 올스타와 遊擊手 실버슬러거賞을 받은 山더르 步하르츠(보스턴), 안드렐톤 시몬스(LA 에인절스), 디디 흐레호리위스(뉴욕 양키스), 요나炭 스호프(볼티모어), 有릭손 프로파르(텍사스) 等 現役 메이저리그 스타가 大擧 合流했다. 步하르츠와 스호프는 시즌 20홈런 以上을 記錄하는 强打者다. 에이스 릭 밴덴헐크(릭 판 덴 휘르크)는 2013~2014시즌 三星에서 優勝을 이끌었고 日本 소프트뱅크 호크스에서 活躍 中이다. 時速 150km 以上 빠른 공을 던지고 韓國 打者들을 잘 안다는 强點이 있다.

    같은 A組에 屬한 臺灣은 메이저리그 選手가 大擧 不參한다. 그러나 千官位(지바롯데), 궈진린(세이부 라이온스) 等 日本리그에서 뛰고 있는 投手들을 警戒해야 한다. A組 마지막 팀 이스라엘은 처음으로 本選 舞臺에 進出한 팀이다. 지난해 9月 美國 브루클린에서 열린 豫選 4兆 競技에서 1位를 차지했다. 大部分 全盛期가 지났지만 메이저리그 出身 11名이 所屬된 다크호스 팀이다. 김시진 WBC 代表팀 戰力分析팀長은 “지난해 9月 戰力分析팀이 브루클린에 派遣돼 選手들을 觀察했지만 以後 빅리그 出身으로 選手가 大擧 交替됐다”고 診斷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