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東發 리스크에 美 인플레이션 憂慮 擴散|週刊東亞

週刊東亞 1437

..

中東發 리스크에 美 인플레이션 憂慮 擴散

美國 企業 ‘利潤 主導 인플레이션’에 全 世界 觸角

  • 김유미 키움證券 投資戰略팀長

    入力 2024-04-2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중동발(發)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면서 미국의 인플레이션 둔화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동아DB]

    中東發(發) 地政學的 리스크가 커지면서 美國의 인플레이션 鈍化가 어려울 것이라는 展望이 擴散되고 있다. [東亞DB]

    中東發(發) 地政學的 리스크가 커지면서 國際油價 變動性이 擴大되고 있다. 이스라엘이 4月 19日(現地 時間) 이란 中部 空軍基地 周邊을 攻擊한 後 擴戰 憂慮가 커진 것이다. 이란은 反擊에 나섰지만 節制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스라엘과 全面戰을 避하고 있다. 이스라엘 政府가 自國 內 强勁派의 支持를 얻기 위해 追加 措置를 取할 可能性을 排除하기 어려운 만큼 當分間 中東 事態 向方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인플레이션 되살아나나

    이番 中東 事態가 西方의 介入이나 이란의 호르무즈海峽 封鎖 等으로 이어질 可能性은 낮아 보인다. 美國 조 바이든 政府 立場에서는 大選을 앞두고 中東發 地政學的 리스크로 인플레이션 憂慮가 長期化되는 것이 負擔이다. 인플레이션을 解決하지 못했다는 理由로 조 바이든 大統領 支持率이 下落勢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란 立場에서도 西方國家들의 經濟制裁와 政治的 不安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中東 事態 長期化는 願치 않을 것이다. 이란이 制限的 水準에서 이스라엘에 報復한 것을 보면 이를 斟酌할 수 있다.

    地政學的 리스크가 커지면서 美國의 인플레이션 鈍化가 어려울 것이라는 展望이 擴散되고 있다. 特히 1970年代 後半 前例를 考慮할 때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政策金利 引下 亦是 當分間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當時 物價가 一時的으로 安定돼 연준이 金利를 낮췄는데 以內 인플레이션이 深化됐다. 特히 地政學的 리스크 等으로 國際油價 急騰勢가 이어지면서 物價上昇 壓力이 加重됐다(그래프1 參照).

    最近 狀況도 當時와 많이 類似하다. 먼저 두 境遇 모두 急激한 인플레이션이 發生했다. 原資材 價格 上昇幅이 擴大됐고, 그 衝擊이 商品 및 서비스 價格으로 빠르게 轉移돼 廣範圍한 인플레이션 壓力으로 이어졌다. 더 나아가 物價 衝擊을 緩和하기 위한 政府의 介入이 오히려 인플레이션 問題를 惡化한 點도 비슷하다.

    國際決濟銀行(BIS)은 最近 인플레이션의 東人은 1970年代와 根本的으로 다르며 對應 部分에서도 過去와 差異를 둬야 한다고 主張한다. 過去에는 單位勞動費用(ULC)李 인플레이션의 主要 動因으로 作用했지만 最近에는 單位利潤(UP)李 이를 代身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의 主要 動力이 ‘勞動費用’에서 ‘企業 利潤’으로 바뀌었다는 分析이다.



    이는 이른바 ‘利潤 主導 인플레이션’으로 불린다. 油價 上昇 等으로 原價 負擔이 커진 가운데 企業이 價格을 引上해 마진을 높인 것이 인플레이션에 影響을 미쳤다는 視角이다(그래프2 參照). 獨寡占 形態의 産業이 擴散하면서 企業의 價格 決定力이 커졌고, 이에 物價上昇을 理由 擴大 機會로 活用했다는 指摘이다. 美國 캔자스시티 聯邦銀行은 “2021年 인플레이션의 60%가 企業 利益 때문에 發生했다”고 分析했다. 조지프 스티글리츠 美國 컬럼비아대 敎授도 “1960∼1980年 企業의 마크업(mark-up·價格 引上)은 限界費用보다 平均 26% 높았지만 2021年에는 72%나 높았다”고 말했다.

    주 | 미국 소비자물가는 1982=100 기준 [자료 | 블룸버그,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週 | 美國 消費者物價는 1982=100 基準 [資料 | 블룸버그, 키움證券 리서치센터]

    制動 걸리는 價格 轉嫁

    實際로 2021年 以後 供給網 蹉跌 等으로 生産費用이 늘어났지만, 여러 企業이 이를 뛰어넘는 價格 引上을 斷行하면서 實績은 오히려 改善됐다. 美國 政府의 財政支出 擴大로 家系의 超過 貯蓄이 크게 늘었고, 資産價値가 크게 上昇한 것도 企業의 價格 引上을 容易하게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勞動力 需給의 餘裕가 줄어든 가운데 企業利益마저 늘어나면서 短期的으로 賃金 上昇 壓力을 주기도 했다.

    美國의 인플레이션 問題에서 注目할 點은 企業이 최종재 價格 引上을 통해 늘어난 原價 負擔을 消費者에게 轉嫁할 수 있을지 與否다. 以前과 달리 企業의 價格 轉嫁 壓力은 制限的일 것으로 보인다. 企業이 費用 增加를 家計에 轉嫁하려면 家計 消費 餘力이 받쳐줘야 하고, 인플레이션 期待心理 亦是 擴散될 必要가 있다. 하지만 그間 家計의 超過 貯蓄이 相當 部分 消盡됐으며 實質 購買力 및 賃金 上昇率도 鈍化되고 있다. 家計의 消費 餘力이 弱化되고 있는 셈이다. 家計 純資産이 늘어났지만 그中 株式 比重이 높아진 點도 變數다. 資産 價格 變動性이 커지면서 消費가 不安定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美國에서는 大選을 앞두고 利潤 主導 인플레이션을 批判하는 雰圍氣가 造成되고 있다. 大選의 主要 爭點으로 인플레이션이 擡頭되며 關聯 政策에 關心이 集中되는 雰圍氣다. 이에 企業의 利潤 追求 行態를 非難하는 輿論이 造成되면서 企業의 價格 引上을 制約할 수 있다.

    最近 美國에서는 時間當 賃金上昇率이 鈍化되고 있고, 파트타임 勞動者 雇傭 및 永久 解雇者 數가 增加 趨勢를 보이고 있다. 勞動市場에 龜裂 兆朕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 狀況에서 企業의 마진 毁損 憂慮가 커진다면 勞動市場 鈍化 速度가 빨라질 수 있다. 美國 物價는 勞動市場과 密接한 聯關性을 가진다. 이에 勞動市場 鈍化가 聯準이 注視하는 根源 個人消費支出(PCE) 物價 鈍化를 强化할 수 있다. 언제든 金利引下 期待가 다시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