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製品 企劃·製作 全過程 經驗…實務能力 向上”|스포츠동아

“製品 企劃·製作 全過程 經驗…實務能力 向上”

入力 2021-12-03 05:45: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韓國産學協力學會가 主催한 ‘第2回 創意革新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에서 大賞을 受賞한 同意科學大 ‘멈춰조’팀. 강민재, 박중훈, 金成願 指導敎授, 이동경, 金炯旿. 寫眞提供 l 韓國産學協力學會

産學協力學會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 同意科學大 對象

大學生들 專攻知識 實際 適用 經驗
同意科學大 ‘멈춰조’ 팀 對象 選定
脫附着 自動 動作感知 브레이크 開發
乳母車 外 쇼핑카트 等 活用 可能
韓國産學協力學會가 2日 ‘第2回 創意革新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 施賞式을 開催했다. 韓國産學協力學會가 主催하고, 創業振興院, 韓國創業保育協會, 韓國工學敎育認證院, 産學協同財團이 後援하는 行事다. 韓國産學協力學會는 大學과 産業體間 産學連繫 敎育, 硏究, 事業 活動과 關聯된 實踐的인 模範事例를 發掘하고, 그 成果를 共有 및 擴散해 産學協力活動의 活性化를 促進하고 있다.

‘創意的 綜合 設計’ 캡스톤 디자인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은 工學系列 學生들에게 産業現場에서 부딪칠 수 있는 問題들을 解決할 수 있는 能力을 길러주기 위해 作品을 企劃, 設計, 製作하는 全 過程을 經驗하게 하는 敎育 過程을 말한다. 卽 産業 現場의 需要에 맞는 技術 人力을 養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創意的 綜合 設計’라고도 불린다.

學部 課程에서 學習한 專攻理論을 바탕으로 製品 및 서비스를 企劃, 設計, 製作하는 全 過程을 經驗함으로써, 産業 現場의 需要에 적합한 創意的 設計 技術 人力을 輩出하기 위한 것이다. 産學協力 敎育課程의 가장 最頂點에 있는 敎育 프로그램으로 評價 받는다.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를 통해 學生들은 企劃, 設計, 製作, 發表 等의 製品 開發 全 過程을 直接 經驗함으로써 課題의 企劃 能力, 創意性과 實務 能力, 融合的 思考 能力, 自己主導的 問題 解決 過程을 통한 問題 解決 및 協業 力量을 開發할 수 있다. 또 이런 一連의 活動이 主로 産業體와 連繫돼 遂行되는 境遇가 많기에 産學協力 活性化에 端初가 될 수 있다.

권양구 韓國産學協力會長은 “캡스톤 디자인 競進大會는 우리 大學生들이 學校에서 배운 專攻知識을 實生活에 直接 利用되거나 商品化 하는 方法을 實際로 經驗함으로써 實務能力을 向上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敎育經驗”이라고 했다.

大賞 受賞作인 ‘脫附着型 自動 動作感知 브레이크 乳母車’. 寫眞提供 l 韓國産學協力學會



“學校에서 배운 技術로 日常問題 解決”
이番 大會는 코로나19 危機 狀況으로 遠隔學習이 普遍化 되고 高品質의 個人 맞춤型 敎育에 對한 社會的 要求도 增加함에 따라 學生들의 創意革新 力量과 挑戰精神을 갖춘 人材 養成의 機會를 마련하고자 企劃했다. 코로나19街 낳은 뉴노멀時代 敎育 環境에 발맞춰 유튜브와 줌 等의 플랫폼을 活用했으며, 9月 17日부터 豫選을 始作해 本選 審査를 거쳐 2日 受賞作을 發表했다.

對象은 同意科學大 ‘멈춰조’팀(동의과학대 機械系列 이동경, 박중훈, 강민재, 金炯旿)李 選定됐다. 이 팀이 만든 ‘脫附着型 自動 動作感知 브레이크 乳母車’는 旣存 乳母車에 脫附着이 可能한 裝置다. 乳母車 利用 中 不注意로 發生할 수 있는 安全事故를 미리 遮斷해 嬰幼兒 乳母車 事故率을 줄이고자 하는 學生들의 아이디어로 製作했다. 손잡이에서 손이 떨어지는 것을 마이크로 센서가 感知해 브레이크 시스템이 卽時 作動하도록 돼 있다.

金成願 指導敎授는 “본 裝置는 使用者들의 便宜를 위해 센서와 브레이크를 脫附着이 可能한 타입으로 製作해 旣存 乳母車에도 利用할 수 있다는 長點을 가지고 있다”며 “脫附着이 可能하므로 乳母車뿐 아니라, 쇼핑카트 및 運搬裝備와 같은 여러 製品群에도 活用할 수 있다”고 했다.

受賞者인 이동경氏는 “學校에서 배운 知識과 技術을 活用해 日常에서 마주했던 크고 작은 問題를 直接 解決할 수 있는 機會였다. 特히 캐티아(CATIA)를 活用한 3D形象設計, 工作機械應用實習 時間을 통한 形象 프레임 製作, 3D 프린트實習을 통한 部品 製作 等 設計 및 加工實習, 電氣電子實習에서 익힌 多樣한 技術들이 이番 프로젝트를 통해 充分히 發揮됐다”며 “大會 期間 함께한 同僚들과 指導敎授님에게 感謝하다”고 所感을 傳했다.

정정욱 記者 jjay@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