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임태희 京畿道敎育監 “敎育으로 世上 흐름 先導하는 力量 키워야”
어린이 뉴스
  •  임태희 京畿道敎育監 “敎育으로 世上 흐름 先導하는 力量 키워야”
  • 어린이東亞 取材팀
  • 2024-03-24 11:44:00
  • 인쇄프린트
  • 글자 크기 키우기
  • 글자 크기 줄이기
  • 공유하기 共有하기
  • URL복사

共同體的 人性·健康韓 關係性 키우는 데 邁進

實效性 있는 敎權保護시스템 構築 努力

敎育發展特區, 特色 지닌 學校 育成 契機


임태희 敎育監은 “人性敎育과 새로운 世界를 創造해 나가는 데 必要한 基礎 力量을 키우기 위해 學校의 役割이 그만큼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京畿道敎育廳 提供


"디지털 大轉換이 中心이 되는 未來社會는 變化의 幅이 漸次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들이 살아갈 世上은 아무도 經驗하지 못한 世上일 것입니다. 敎育을 통해 世上의 흐름을 先導할 수 있는 力量을 키우는 것이 景氣敎育의 基本입니다."


임태희 京畿道敎育監은 最近 本誌와 인터뷰에서 學校가 敎育의 基本이고, 가장 重要한 敎育活動의 場이라고 確信했다. 時代가 變해도 바뀔 수 없는 人性敎育과 새로운 世界를 創造해 나가는 데 必要한 基礎 力量을 키우기 위해 學校의 役割이 그만큼 重要하다는 것.


임 敎育監은 "디지털 흐름과 새로운 네트워크를 敎育에 結合시켜 學生들이 좋은 與件에서 다양한 敎育을 이뤄가도록 플랫폼을 構築했다"고 말했다.


京畿敎育廳은 人工知能(AI) 基盤 敎授學習 플랫폼(下이러닝) 運營을 통해 △學習診斷 △맞춤型 授業 △補充學習 等 學生 個別 맞춤型 學習을 進行하고 있다. 現在 示範運營을 마치고, 많은 學校에서 하이러닝을 活用한 學生 맞춤型 敎育을 통해 敎室의 變化를 가져오고 있다는 評價다.


이와 함께 地域의 敎育力量을 結合하고, 共有型 地域敎育協力 플랫폼을 構築하기 위해서도 邁進하고 있다. 地域 맞춤型 京畿共有學校에서 學生 特性에 맞는 맞춤敎育과 學習 機會를 保障하는 學校밖 敎育活動을 擴大함으로써 '더 넓고, 더 깊고, 더 좋은' 敎育 實現을 위해 努力하고 있는 것. 다음은 林 敎育監과의 一問一答.

 
임태희 敎育監은 學生들이 더 넓고, 깊고, 願하는 배움을 이룰 수 있도록 京畿共有學校의 機能과 役割을 强化한다는 方針을 밝혔다. 京畿道敎育廳 提供


-學生들의 人性涵養을 重要한 課題로 꼽았는데, 具體的으로 一線學校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運營 中인가?

景氣敎育은 基本 人性과 基礎 力量을 갖춘 未來人材를 키우고자 努力 中이다. 基本 인성은 사람이 幸福하게 살아가기 위한 條件이다. 人性敎育은 幼稚園·初等學校 時期가 가장 重要하기 때문에 日常 속 實踐과 體驗으로 人性敎育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다. 學校敎育課程 連繫 人性敎育으로 日常 속 바른 人性을 내면화하고, 實踐과 體驗 中心의 人性敎育으로 學生들이 人性 德目을 體化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 學校 人性敎育 브랜드 만들기'를 運營하고 있다. 學校別 特色을 살린 實踐 課題를 브랜드로 選定해 體驗 中心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家庭과 學校가 協力해 學生들의 바른 人性을 涵養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特히 人性敎育은 學校·家庭·地域社會가 모두 關心을 기울여야 한다는 指摘인데?

勿論이다. 이를 爲해 京畿敎育廳은 成長段階別 人性敎育과 學父母敎育을 擴大해 學校·家庭·地域社會와 協力해 人性敎育 實踐을 擴大하고 있다. 特히 體育은 疏通과 協力이 이뤄지는 가장 좋은 人性敎育이다. △登校길 아침 運動 △學校스포츠클럽 △아빠와 함께하는 體育活動 等 人性敎育 中心의 身體活動과 敎育課程으로 健康하고 幸福한 成長을 돕고 있다. 家族과 함께하는 體育活動으로 體力도 키우고, 共同體的 人性과 健康한 關係性을 키우는 人性敎育을 擴大한다는 方針이다.


-實效性 있는 敎權保護시스템 構築을 위해서도 努力 中이라고 들었는데?

京畿敎育廳은 敎育活動 保護 綜合對策이 現場에서 實質的으로 安着할 수 있도록 14個 部署가 參與하는 推進團 構成을 마치고, 지난 1月 1日 敎育活動保護支援팀을 新設했다. 敎育活動保護支援팀은 △推進團 및 實務協議會 運營 △事業推進 履行 點檢·評價 △部署 間 協力體制 마련 △現場 疏通 等 實效性 있는 敎育活動 保護 對策을 마련해 支援한다. 敎育活動 保護 對策이 完璧할 수 없지만, 安心하고 敎育活動을 할 수 있는 最小限의 安全網이라고 본다. 또한 △圈域別 景氣敎權保護센터 擴大 推進 △敎育活動 侵害 關聯 法律·行政?心理相談 △핫라인 원스톱 支援 △景氣敎育法律支援團 法律 諮問 및 受任料 支援 △兒童虐待 申告 對應 敎育監 意見書 提出 等의 政策을 迅速하게 推進 中이다. 學校에서 變化를 體感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한 結果라 볼 수 있다. 


-正當한 敎育活動 中에 벌어진 일에 對해서는 機關에서 對應한다는 方針인가?

于先 事案이 發生하면 一次的으로 學校가 對應하고, 法的 領域으로 擴大될 때는 敎育支援廳과 敎育廳이 對應하고 있다. 이를 위해 敎職員法律支援擔當이 新設돼 敎權侵害 等 敎職員 重大民願事項에 對해 初期 段階부터 現場 密着 法律 支援·對應하고, 機關 次元의 專門的 法律支援을 통해 敎職員 保護에 나서고 있다. 또 敎員賠償責任保險 保障 範圍를 擴大해 敎員이 安心하고 敎育活動에 專念할 수 있도록 支援하고 있다. 辯護士 選任料를 先支給하고, 被害 補償 서비스도 擴大하고자 한다. 法的 安全網 안에서 보다 實質的이고, 先制的으로 敎權 保護를 하겠다는 意志이다.


‘더자람 프로젝트’ 施行… 學生 맞춤型 成長 支援


-最近 學生들의 마음健康 增進을 위한 努力도 必要하다는 指摘인데? 

2020年 以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非對面授業이 長期間 이어짐에 따라 學習·體力·社會性·情緖的 缺損이 發生한 學生들이 많다. 位(Wee)클래스 相談 件數도 2020年 對比 3倍 以上 增加했다. 코로나19 以後 學生들의 心理·情緖的 安定에 對해 더 關心을 기울여야 할 때임을 確認했다. 急激한 社會 變化에 따른 人性敎育 不在도 學生들의 마음健康에 더욱 神經 써야 할 理由이다. 京畿道敎育廳은 學生들의 均衡 있고 健康한 成長을 위해 다양한 政策을 推進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初等下校 3·4學年을 對象으로 擔任敎師 中心의 △學習 支援(Teaching) △體育活動 支援(Health) △社會性 및 心理?情緖 支援(Emotion)을 통해 學生 個別 맞춤型 成長을 支援하는 ‘더(T?H?E) 자람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 또 精神健康專門家 學校訪問 事業과 찾아가는 學父母 敎育 等을 繼續 이어감으로써 學生의 心理·情緖的 回復 支援에 注力할 方針이다. 


-靑少年들이 바른 正體性을 確立하고, 共同體에 對한 責任感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家庭과 함께하는 敎育의 必要性도 重要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爲해 京畿道敎育廳이 選定한 142곳의 特別敎育履修機關은 學校暴力과 敎權 侵害, 學校生活 不適應 等으로 特別敎育이 必要한 學生과 保護者를 對象으로 프로그램을 運營 中이다. △個別相談과 集團相談型 敎育 △憤怒調節 訓鍊을 비롯한 人性敎育 △社會奉仕活動 連繫 等 特別敎育履修機關의 學生 맞춤型 敎育은 懲戒 받은 學生의 問題를 解決하고, 學校 復歸 後 適應力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學生과 함께 하는 父母敎育은 健康한 父母 役割을 再正立하고, 子女 理解도를 높임으로써 家庭敎育 重要性 認識과 學校暴力 再發 防止 等에 큰 役割을 하고 있다. 以外에도 地域 敎育支援廳에서는 家族 心理 回復 프로그램을 運營함으로써 家族의 心理 問題를 支援한다. 學生健康體力評價(PAPS)를 바탕으로 學生主導 健康體力 管理 프로그램을 施行하고, 地域 保健所 및 體力認證센터와 協力해 學生健康과 幸福한 삶을 支援하는 健康드림學校를 運營하고 있다. 


-最近 農漁村 學齡人口 減少에 따른 小規模 農村學校의 廢止를 克服해야 한다는 必要性이 提起되고 있다. 이를 解決할 수 있는 方案을 提示한다면?

京畿 楊州市 南面에 位置한 상수초등학교의 學生 數는 2015年 44名에서 올해 90名으로 約 2倍 以上 늘었다. 廢校 危機를 克服하면서 지난해 末에는 '農漁村 참 좋은 學校'로 選定됐다.이러한 變化에는 敎職員의 自律的인 努力이 크게 寄與했다고 본다. 農村 地域 人口減少에 따라 學校 競爭力을 길러야 한다는 共感帶가 있었고, 여러 努力을 기울여 劃期的인 變化를 이뤄낸 것이다. 學校·敎師·學父母 間의 信賴가 小規模 農村學校를 모두가 바라는 꿈의 學校로 만든 것이다. 더 좋은 敎育을 위해 自律的으로 努力하는 上水草의 모습에서 地域敎育 發展의 方向을 確認할 수 있었다. 


敎育發展特區 指定…特化된 學校로 거듭 期待


-道內 敎育發展特區 指定을 통해서도 시너지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고?

于先 敎育部의 敎育發展特區에 該當되는 競技도 8個 市·郡(金浦市·高陽市·동두천시·楊州市·파주시·抱川市·加平郡·漣川郡)에 對해 積極 支援할 計劃이다. 지난해 11月 敎育部의 敎育發展特區 推進計劃 試案 發表 後 8個 市·郡과 緊密하게 疏通해 協力한 結果, 最近 1次 示範地域 公募에 高陽·楊州·東豆川 3個 地域이 選定됐다. 이 3個 地域은 敎育部와 地方時代委員會 等 政策專門家들은 勿論 擔當 部署, 敎育支援廳과 連繫해 安定的 定着을 支援할 計劃이다. 1次 示範地域에 選定되지 않은 坡州·抱川·漣川, 1次 公募를 申請하지 않은 金浦·加平 地域을 對象으로는 敎育發展特區 2次 公募 申請을 準備할 計劃이다. 또 8個 市·郡 特色에 맞는 敎育發展特區 맞춤型 모델을 發掘해 推進團을 構成함으로써 自體 推進 狀況을 共有하고, 컨설팅 等을 實施하는 等 市·郡을 積極 支援할 豫定이다. 敎育發展特區는 窮極的으로 地域의 敎育資源과 各 地方政府들이 學校와 머리를 맞대고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地域이 가지고 있는 最高의 資産과 結合시켜 最高의 敎育的 모델을 만들도록 努力하겠다. 이러한 努力과 支援이 結合한다면 地域의 小規模 學校는 學齡人口 減少에 따른 廢止를 克服하고 오히려 더욱 많은 學生이 찾는 特色 있는 學校로 거듭날 것이다.


-地域 特色을 살린 敎育課程 樹立을 위해서는 어떤 努力을 하고 있나?

現在 道內 31個 地域에서 景氣共有學校를 運營 中이다. 學生이 더 넓고 더 깊고, 願하는 배움을 이룰 수 있도록 地域과 協力해 다양한 敎育 機會를 提供하고 있는 것이다. 地域의 敎育資源을 基盤으로 學校에서 배우기 어려운 部分을 채워주고, 學生이 希望하는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다. 나아가 敎育 懸案 解決 및 未來社會를 對備하기 위해 京畿共有學校 特化모델을 硏究·開發하고, 6個 先導敎育支援廳을 選定해 運營하고 있다. 特化모델은 人口減少·過密學級 等 地域 懸案을 解決하고, 4次 産業時代와 氣候危機 等 未來社會를 對備하는 身手요 프로그램을 開發함으로써 學生의 未來 力量을 키우는 地域 맞춤 共有學校 모델이다. 特化모델 硏究·開發(R&D) 先導敎育支援廳은 光州河南·金浦·城南·龍仁·李蕆·坡州 等 6個 敎育支援廳이다. 이곳에서는 △半導體·AI(IT) △小規模 學校·過密學級 解消(人口地形 變化) △分離敎育·人文哲學(人性) △文化藝術 特化모델(藝術) 等 다양한 特化모델 共有學校를 硏究·開發한다. 京畿道는 物的 資源, 人的 資源이 豐富한 長點을 가지고 있다. 學生들이 願하는 敎育과 成長에 必要한 敎育이 다(多) 可能한 것이다. 더 넓고 더 깊고 더 좋은 敎育이 이루어질 때 公敎育이 갈 길을 제대로 갈 수 있다. 學生이 더 넓고, 더 깊고, 願하는 배움을 이룰 수 있도록 地域의 積極的인 協力과 더불어 京畿共有學校의 機能과 役割을 强化하도록 努力하겠다.


-未來世代 어린이들에게 傳하고 싶은 메시지는?

敎育은 個人과 社會의 삶의 에너지이고 生命이고 希望이다. 大韓民國은 敎育의 힘으로 이만큼 發展해 올 수 있었다. 작은 틈새 사이로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울 수 있는 條件만 된다면 敎育은 어두운 狀況을 슬기롭게 열어가는 데 役割을 할 수 있다. 京畿道는 그런 役割을 할 수 있는 力量을 가진 분들의 總集結이다. 그렇기에 京畿道가 敎育의 希望을 열고, 敎育의 새로운 에너지를 열어갈 것임을 確信한다. 特히 올해 景氣敎育은 學校 現場에 注目해 實質的으로 敎室 授業이 變化하는 元年으로 삼고자 한다. 敎育 方向을 바로 세우고, 學校 안팎으로 敎育이 새롭게 變化하도록 모든 力量을 集中하겠다. 景氣敎育을 위해 持續할 것, 中斷할 것, 새롭게 할 것 等을 꼼꼼하게 챙기면서 一身우일신(日新又日新)의 姿勢로 景氣敎育의 挑戰과 變化에 함께하겠다. 


▶公共政策部 양정원



▶어린이東亞 어린이東亞 取材팀 kids@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어린이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어린이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지단
  • 댓글쓰기
  • 로그인
    • 어동1
    • 어동2
    • 어동3
    • 어동4
    • 어솜1
    • 어솜2
    • 어솜3

※ 商業的인 댓글 및 도배성 댓글, 辱說이나 誹謗하는 댓글을 올릴 境遇 任意 削除 措置됩니다.

더보기

NIE 예시 답안
시사원정대
  • 단행본 배너 광고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