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內燃機關車 같은 묵직함… ‘아우디 Q4 e트론’ 價格은 아쉬워|EV라운지

內燃機關車 같은 묵직함… ‘아우디 Q4 e트론’ 價格은 아쉬워

濟州=이건혁 記者
入力 2022-11-02 10:23:00 업데이트 2023-05-09 10:07:38
아우디의 신형 전기차 Q4 e트론이 제주도 내 도로를 달리고 있다. 아우디코리아 제공아우디의 新型 電氣車 Q4 e트론이 濟州島 內 道路를 달리고 있다. 아우디코리아 提供

아우디가 國內 市場에 새로 선보인 電氣車 Q4 e트론을 한 마디로 表現하자면 內燃機關車 같은 電氣車라고 說明할 수 있다. 아우디를 包含한 獨逸 完成車 브랜드들이 追求해왔던 安定的인 走行 性能을 앞세워 消費者들의 注目을 받고 있다.

아우디 Q4 이트論은 폭스바겐그룹과 함께 開發한 電氣車 專用 플랫폼 MEB를 適用한 車輛이다. 小型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으로 戰場(앞뒤 길이)은 4590㎜, 높이 1640㎜다. 戰場 4515㎜, 全高 1580㎜인 제네시스의 電氣車 GV60보다 크다. 室內 空間을 左右하는 휠베이스(앞뒤 바퀴 사이의 길이)가 2765㎜로 GV60(2900㎜)보다 짧지만, SUV다운 디자인이 適用된 만큼 室內 空間이 좁지는 않았다. 普通 體格의 成人 男性이 뒷座席에 搭乘해도 머리나 다리 空間에 餘裕가 있는 만큼 4人乘 패밀리카로 遜色이 없었다.

車輛 全面部에는 아우디 브랜드의 特徵인 8角形 그릴이 널찍하게 자리를 잡았다. 空氣疫學的 디자인이 反映된 前面 및 側面 라인들度 語塞하지 않았다. 아우디의 內燃機關 車輛에 비해 多少 뭉특한 印象을 줬지만, 空氣 抵抗 計數(cd) 0.28로 높은 效率을 達成했다. 보다 날렵한 印象의 Q4 스포트백 e트론의 空氣 抵抗 係數는 0.26으로 더 낮았다.

제주도의 한 카페에 전시된 Q4 스포트백 e트론. 제주=이건혁기자 gun@donga.com濟州島의 한 카페에 展示된 Q4 스포트백 e트론. 濟州=이건혁記者 gun@donga.com

지난달 25日 Q4 e트론을 타고 濟州島 約 67㎞ 區間을 施僧했다. 부드럽게 出發한 車輛은 以內 運轉者에게 內燃機關 아우디 車輛과 비슷하게 단단하면서도 묵직한 走行 感覺을 傳해줬다. 後輪 驅動 車輛으로, 最高 出力 150kW(킬로와트)의 電氣 모터를 搭載하고 있다. 最高 速度는 時速 160㎞로 制限돼 있고, 停止 狀態에서 時速 100㎞까지 到達(제로백)하는데 8.5秒가 걸린다. 빠른 加速力, 꿀렁거리는 느낌의 브레이크 等 電氣車의 特徵을 最少化했다. 外部 騷音이 잘 遮斷돼 貞淑함이 强化된 點도 印象的이었다. 濟州島의 特性上 바람이 隨時로 强하게 불었음에도 바람 소리가 거의 들어오지 않았다. 아우디 關係者는 “內燃機關을 選好하는 消費者들도 Q4 e트론에는 쉽게 適應할 수 있도록 設計했다”고 紹介했다.

計器板, 中央部 畵面,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等은 運轉者 親和的으로 設計됐다. 特히 HUD는 車線 離脫 與否, 앞 車輛과의 間隔, 走行 經路 標示 等을 다양하고 立體的으로 傳達해줘 다른 完成車 브랜드의 HUD에 비해 滿足感이 컸다. 다만 全面部 造作 버튼들의 機能을 直觀的으로 알기 어려워 造作에 不便했던 點은 多少 아쉬웠다.

아우디 Q4 e트론 내부. 제주=이건혁 기자 gun@donga.com아우디 Q4 e트론 內部. 濟州=이건혁 記者 gun@donga.com

82kWh(킬로와트시)의 배터리를 搭載한 Q4 e트론은 複合 戰費 1kWh當 4.3㎞, 1回 充電 時 走行距離 368㎞다. 함께 出市된 Q4 스포트백 e트론의 戰費는 1kWh當 4.1㎞, 1回 充電 時 走行距離 357㎞. 하지만 實際 走行 時에는 이보다 效率的으로 에너지를 消耗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우디 側은 “Q4 이트론 亦是 다른 電氣車처럼 回生 制動을 活用하고, 正俗 走行을 하면 戰費가 向上되는 側面이 있다”고 했다.

走行 性能과 效率, 多樣한 便宜裝置 等을 勘案했을 때 아우디 Q4 e트론은 輸入 電氣車 中 높은 完成度를 갖춘 車輛이다. 이 때문에 價格 側面에서 아쉬움이 크다. Q4 e트론은 △基本 5970萬 원 △프리미엄 모델 6670萬 원이다. 하지만 겨울철 走行 距離가 常溫 對備 70% 以上이 되어야 하는 環境部 引證 基準을 滿足하지 못하면서 國庫 補助金 對象에서 除外됐다. 다만 함께 出市된 Q4 스포트백 e트론은 國庫 補助金의 50%를 받을 수 있어 相對的으로 價格 競爭力이 있다. Q4 스포트백 e트론 △基本 6370萬 원 △프리미엄 7070萬 원이다.

濟州=이건혁 記者 gun@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