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늙지 않는 뷰티 필터, 果然 아름다운가 | IT | DBR
Top

생각하는 디자인

늙지 않는 뷰티 필터, 果然 아름다운가

  • 전체 메뉴보기 메뉴 닫기
  • 이벤트
  • 顧客센터
  • DBR SNS
  • PDF 다운로드
  • 폰트 사이즈 조절
  • 스크랩

    스크랩

    메모入力

  • Article at a Glance

    스마트폰 카메라 앱을 통해 사람들이 自由롭게 本人의 얼굴을 願하는 대로 補正하는 ‘뷰티 필터’가 商用化됐다. 그러나 이는 外貌의 微微한 部分까지 神經 쓰고 執着하게 되는 身體異形障礙(Body Dysmorphic Disorder)를 誘發할 수 있다. 最近 나이, 性別, 人種 等을 바꾸는 필터가 出市되기도 했는데 이러한 필터는 特定 集團을 嘲弄한다는 憂慮를 낳기도 한다. 뷰티 필터를 提供하는 앱은 機能에 對해 價値中立的으로 敍述하고, 뷰티 필터를 選擇이 아닌 基本 設定으로 두는 UI/UX는 止揚해야 한다.



    純粹한 마음을 지닌 靑年 도리언은 畫家가 그려준 自身의 肖像畫를 바라보며 생각한다.

    “그림 속 내 모습이 참 아름답구나. 歲月이 흐르고 나는 漸漸 늙어 가겠지만 그림 속 나는 如前히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維持하겠지. 正反對라면 얼마나 좋을까! 내가 젊음을 간직하고, 이 그림이 나 代身 늙어준다면 내 靈魂이라도 바칠 텐데!”

    도리언의 懇切한 바람대로 그는 젊음을 維持하게 됐고, 代身 肖像畫 속 도리언이 늙어 가게 된다.

    오스카 와일드의 長篇小說 『도리언 그레이의 肖像』은 나이 듦을 두려워한 主人公 도리언의 이야기를 다룬다. 늙지 않는 外貌를 熱望해 肖像畫 속 自身을 부러워했던 도리언처럼 우리도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갖기 위해 여러 가지로 努力한다. 요즘 많이 使用되는 ‘뷰티 필터’ 技術은 스마트폰으로 撮影 時 外貌를 젊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補正해 주는데 판타지 같기만 했던 小說 속 이야기가 現實이 되는 느낌이다.


    늙지 않는 外貌로 큰 힘을 얻다

    젊음을 維持하게 된 도리언은 社交界에서 有名해진다. 그가 옷을 입는 方式, 말하고 行動하는 스타일, 甚至於 그가 意圖하지 않은 些少한 것들까지 사람들이 따라 하면서 流行이 됐다. 도리언은 自身이 갖게 된 社會的 地位를 몸소 實感했고, 마치 ‘皇帝’가 된 듯한 느낌이 들었다. 남들이 부러워할 外貌를 갖게 된 도리언은 哲學, 藝術, 宗敎, 歷史 等 多方面에서 知的인 사람이 되려 努力한다.

    20240115_114236


    멋진 헤어스타일, 彈力 있는 皮膚, 運動으로 鍛鍊된 몸, 세련된 化粧 等으로 잘 가꿔진 外貌는 그 사람의 行動에 自信感을 더해 준다. 이는 周邊 사람들에게도 魅力으로 作用해 일을 할 때도 좋은 成果로 이어진다. 美國 스탠퍼드대 硏究陣은 이와 關聯한 實驗을 進行했는데 假想環境에서 ‘魅力的인’ 아바타를 附與받은 使用者는 그렇지 않은 使用者에 비해 더 親密하게 行動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키가 큰’ 아바타를 附與받은 使用者는 그렇지 않은 使用者보다 더 自信感 있게 協商한다는 事實을 確認했다. 1 이렇게 自身의 外形을 어떻게 認知하느냐에 따라 行動에 變化가 생기는 現象을 日常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를 ‘프로테우스 效果(Proteus Effect)’라 한다.

    누구나 自身의 外貌에 아쉬운 部分이 있기 마련이고 이 때문에 萎縮되는 境遇도 있다. 하지만 뷰티 필터를 使用하면 클릭 몇 番으로 매끈한 皮膚, 도톰한 입술, 또렷한 눈매, 날카로운 턱線 等을 가질 수 있다. (그림 1) 아침에 얼굴이 좀 붓더라도 상관없고, 化粧이나 다이어트의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뷰티 필터 中 가장 有名한 것은 올해 틱톡에서 나온 볼드글래머(Bold Glamour)인데 使用者가 얼굴을 세게 흔들고, 잡아당기고, 얼굴 一部가 가려지는 狀況에서도 使用者의 얼굴을 잘 認識하고 필터가 감쪽같이 適用돼서 큰 話題가 됐다. 現在 該當 필터는 해시태그 照會 數 10億 回를 넘어설 程度로 큰 人氣를 모으고 있는 中이다.


    補正된 모습이 實際 모습과 달라도 될까

    한便, 도리언은 조금씩 늙어가는 肖像畫 속 自身의 모습을 보게 된다. 現實 속 自身은 젊고 빛나는데 그림 속 自身의 모습은 더럽고 凶測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그림이 代身 늙어준다고 생각하니 알 수 없는 快感이 느껴지다가도 自身의 靈魂이 傷해간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무엇보다 누군가 이 그림을 보고 祕密을 알아차릴까 봐 戰戰兢兢하며 恒常 不安해 한다. 結局 도리언은 肖像畫를 帳幕에 덮어 아무도 못 보게 숨겨 놓는다.

    20240115_114245


    한便으로 뷰티 필터 使用에 對한 憂慮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인플루언서는 “필터를 벗으면 내 自身이 못생겨 보인다. 필터를 쓴 모습과 實際 내 모습을 볼 때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2 또 다른 인플루언서는 필터를 使用한 모습이 自身의 모습과 너무 다르다며 필터를 禁止시켜야 한다고 主張했다. 3 (그림 2) 필터 使用者들 亦是 “필터를 使用하지 않은 寫眞을 올리는 게 부끄럽다” “필터를 使用하고 난 後부터 내 實際 입술이 너무 얇게 느껴져 執着이 심해졌다” “필터 使用 後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이 역겹게 느껴졌고, 이中 턱을 없애는 手術을 苦悶 中이다”라며 필터 使用에 對한 後遺症을 呼訴했다. 4

    하지만 이에 對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침에 나가기 前에 化粧하는 것과 別般 다를 게 없다. 온라인 世界로 가기 前에 디지털 化粧을 하는 것일 뿐”이라는 意見이다. 5 이에 對해 專門家들은 뷰티 필터로 인해 使用者들이 非現實的인 아름다움을 追求하게 되고 實際 自身의 모습과 比較하며 自尊感이 弱化될 危險이 있다고 말한다. 6 또한 外貌의 微微한 部分까지 神經 쓰고 執着하게 되는 身體異形障礙(Body Dysmorphic Disorder)가 誘發될 수 있는데 이는 곧 成形 中毒으로 이어지고 憂鬱症과 社會的 孤立, 나아가 精神疾患으로까지 이어질 危險이 있다고 警告한다. 7

    一角에서는 뷰티 필터를 SNS의 놀이 文化 程度로 보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視角도 있다. 8 勿論 가끔 재미로 이것을 使用하는 것은 큰 問題가 아니겠지만 未成年者 使用者나 自尊感이 낮은 使用者들이 持續的으로 필터를 使用할 境遇에는 自身의 外貌가 充分하지 않다는 생각과 믿음이 자리 잡을 수 있다.


    아름다워졌는데 왜 不安하고 憂鬱할까

    도리언은 肖像畫가 下人들의 눈에 띄지 않을까 恒常 勞心焦思했다. 自身에게 큰 힘을 膳賜해 준 이 肖像畫가 언제부턴가 極度로 싫어졌고, 甚한 不安과 憂鬱症에 시달렸다. 그리고 自身의 人生을 망가뜨린 肖像畫 畫家를 죽이기까지 한다. 마지막으로 肖像畫까지 없어지면 自身은 모든 苦痛으로부터 解放될 것이라 생각한다. 도리언은 肖像畫를 없애기 위해 나이프를 움켜쥐고 그림을 힘껏 찔렀다!

    도리언의 房 안에서 찢어질 듯한 悲鳴 소리가 들리자 下人들은 房 안으로 들어갔고 도리언은 늙고 야윈 모습으로 칼에 찔려 죽어 있었다. 그리고 그림 속의 도리언은 언제 그랬냐는 듯 젊을 때의 빛나는 모습을 하고 있었다.


    外貌를 아름답게 해주는 뷰티 필터는 왜 使用者들을 不安하고 憂鬱하게 만들까. 아름다움을 바라보는 視角에 對해 한番 생각해 볼 必要가 있다. 뷰티 필터를 使用하면 얼굴이 갸름해지고, 皮膚 톤이 밝아지고, 눈이 커지고, 코는 오뚝해지고, 눈썹이 津해진다. 使用者 立場에서는 이런 생각이 든다. “內 外貌는 아름답다고 하기엔 얼굴이 크고, 皮膚는 어둡고, 눈이 작고, 코도 낮고, 눈썹은 듬성하구나”라는 否定的인 생각이 들 수 있다. 아름다움은 主觀的인 價値이다. 하지만 필터는 그들이 任意로 定한 基準에 맞춰 얼굴을 劃一的으로 아름답게 變形시키고 있다. 結局 이에 符合하지 않는 사람들의 外貌는 어떤 式으로든 變形될 수밖에 없고, 大部分의 사람은 瑕疵가 있는 外貌를 가진 셈이 되는 것이다.

    20240115_114258


    아름답게 바꿔주는 필터 外에도 살찐 모습, 다른 人種의 모습, 나이 든 모습, 못생긴 얼굴 等으로 바꿔주는 필터 等도 出市됐는데 이 亦是 論難이 되고 있다. 例를 들어, 關心과 興味를 目的으로 自身의 살찐 모습 9 , 人種을 바꾼 모습 10 , 나이든 모습 11 , 못생겨진 얼굴 等의 필터링된 寫眞을 올리는 境遇가 있는데 이는 特定 集團에 嘲弄으로 느껴질 수 있어 意圖 與否와 關係없이 侮辱的이거나 傷處가 될 수 있다. 一例로 한 인플루언서가 老人 필터를 使用한 自身의 모습을 끔찍해 하는 映像을 업로드했는데 12 그女를 羨望하는 어린 使用者에게 아름다움에 對한 偏向되고 歪曲된 基準을 심어줄 수 있다는 點에서 多少 不適切했다고 생각한다.

    結局 뷰티 필터를 통해 늙고 살찌고 처진 것은 醜惡한 것, 그리고 젊고 날씬하고 탱탱한 것은 바람직한 것이라는 偏向된 認識이 使用者들에게 隱然中에 자리 잡게 할 危險性이 있다. 肖像畫 속 自身의 모습을 견디지 못했던 도리언처럼 필터를 씌우지 않은 自身의 모습을 수치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더 나은 外貌를 통해 自信感과 좋은 氣分을 얻기 위해 始作했던 뷰티 필터가 오히려 自愧感과 憂鬱症이라는 逆效果로 되돌아오게 된 것이다.


    外貌至上主義를 부추기는 社會,
    우리에게 必要한 것은

    도리언은 사실 때 묻지 않은 純粹한 靑年이었다. 그랬던 그가 어쩌다 이런 悲劇의 主人公이 됐을까. 그의 옆에는 헨리라는 年上의 親舊가 있었는데 世上의 理致, 人生의 價値觀 等에 對해 助言하며 도리언에게 많은 影響을 줬다.

    “도리언, 자네의 그 빼어난 外貌로 못할 일은 아무것도 없어. 이 世上은 자네의 것이 될 거야. 아름다움은 껍데기에 不過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런 따분한 이야기에 젊은 날들을 浪費하지 말고 그냥 자네의 삶을 즐기도록 하게.”

    도리언의 悲劇에는 헨리의 이 같은 꼬드김이 決定的인 役割을 했다.

    SNS 世上이 우리를 부추기고 있다. 필터를 씌운 우리의 모습에 照會 數, 좋아요, 댓글들이 늘어나고, 이는 곧 揭示物마다 점수화돼 서로 比較하게 만드는 스트레스를 준다. 雰圍氣가 이렇다 보니 自身의 實際 모습은 덜 보여주게 되고, 呼應과 讚辭를 더 끌어낼 수 있는 필터를 習慣처럼 使用하게 된다. 이것이 우리를 支配하는 SNS 文化의 부추김이자 서비스가 意圖하고 디자인한 方向이다.

    서비스 내 카메라에 뷰티 필터 機能을 基本 設定(디폴트)해 놓은 것도 問題다. 틱톡의 境遇 使用者가 필터를 選擇하지도 않은 狀況에서 自動으로 使用者의 얼굴을 補正해서 論難이 됐다. 13 使用者들은 該當 서비스가 明示的 同意 없이 自身의 얼굴을 歪曲시켜 보여줬고, 이 機能을 解除하기도 어렵게 디자인했다는 點에서 不快해 했다. 14 이를 爲해 구글의 ‘머티리얼 디자인’ 指針은 필터 機能을 基本으로 非活性化시킬 것을 勸奬하고 있고 自社의 스마트폰(Pixel) 카메라에도 필터 機能을 基本으로 非活性化시켰다. 企業 立場에서는 自動으로 實行되는 필터 機能이 카메라 性能을 좋아 보이게 만들 수 있어 當場은 유리했겠지만 使用者 立場에서 더 올바른 方向이 무엇인지 苦悶하고 디자인을 決定한 것이다.

    20240115_114307

    ‘뷰티(Beauty) 필터’ ‘補正(補正) 앱’과 같은 用語에도 問題가 있다. 이 用語에는 필터를 통해 ‘아름다워지다’ ‘바르게 고치다’라는 意味가 담겨 있는데 필터를 쓰기 前의 實際 外貌가 좋지 않다는 認識을 隱然中에 줄 수가 있다. 이를 爲해 머티리얼 디자인에서는 더 價値中立的인 單語인 ‘리터치(Retouch, 손질)’라는 用語를 提案하고 있고(그림 4) 15 現在 使用되는 用語 中에 ‘얼굴 필터’ ‘AI 필터’ 等도 相對的으로 價値中立的이라 無難해 보인다. 서비스 내 필터가 作動되고 있는 境遇에는 이를 透明하게 表示하고, 萬若 基本 設定일 境遇에는 使用者에게 미리 同意를 받아야 하며, 使用者가 解除하고 싶을 때는 언제든지 끌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럽 國家에서는 뷰티 필터의 危險性을 深刻하게 보고 필터 使用을 規制하기 始作했다. 노르웨이에서는 廣告나 인플루언서의 揭示物에서 필터 等을 使用해 이미지나 映像을 補正할 境遇 이 事實을 밝히지 않으면 不法이다. 이에 발맞춰 英國과 프랑스 等 다른 國家에서도 비슷한 法案을 推進 中에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뷰티 필터에 對한 論難이 커지자 成形手術을 부추기는 뷰티 필터를 禁止시키기도 했다. 16 하지만 專門家들은 이렇게 필터 使用을 規制하는 것만으로 필터의 副作用을 막는 것에는 限界가 있을 것이라 指摘한다. 17

    20240115_114317


    비누 等 洗面用品으로 有名한 도브(Dove)社는 ‘外貌와 身體에 對한 自尊感’을 向上시키기 위한 캠페인(Self-Esteem Project)을 2004年부터 進行해왔다. 18 그中 ‘身體를 歪曲하는 디지털 필터 使用을 中斷하고 돌아서자’는 #TurnYourback 캠페인이 하나의 例인데 많은 이가 同參하고 있다. 이 캠페인에서는 우리가 缺點이라고 생각하는 特徵들이 우리의 個性이고 이를 드러내는 것이 眞正한 ‘勇氣이자 魅力(Bold Glamour)’임을 일깨워주고 있으며 家庭과 機關에서 使用할 수 있는 敎育 道具(Confidence Kit)를 無料로 配布하고 있다. 19 이 캠페인은 2023年 칸 國際廣告祭에서 미디어部門 그랑프리를 受賞했다. 20

    도브의 피르多우스 엘 魂살리 副社長은 “自身의 모습을 歪曲하면 自身의 마음도 歪曲된다”고 말했다. 小說 속 도리언과 現代를 사는 우리 모두에게 適用되는 말이다. 日常에서 가볍게 使用하는 뷰티 필터가 우리의 價値觀에 否定的인 影響을 끼칠 수 있음을 記憶하고 온라인 世上의 부추김에 眩惑되지 않도록 각별한 努力과 注意가 必要하다. 아름다움의 價値는 우리 本然의 모습에서 비롯된다.
    • 윤재영 | 홍익대 디자인學部 敎授

      筆者는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RISD)에서 視覺디자인 學事를, 카네기멜론대에서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碩士와 컴퓨테이셔널디자인(Computational Design) 博士 學位를 받았다. 以後 실리콘밸리에서 UX디자인 吏胥妻로 勤務했다. 株 硏究 分野는 使用者 經驗(UX), 인터랙션 디자인(HCI), 行動 變化를 위한 디자인 等이며 現在 韓國硏究財團의 支援을 받아 使用者를 誘引하고 眩惑하는 UX디자인에 關한 硏究를 遂行하고 있다. 著書로 『디자인 트랩』이 있다.
      ryun@hongik.ac.kr
      이 筆者의 다른 記事 보기
    人氣記事
Good Content Service kocca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