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超大型 콘퍼런스를 學生 힘만으로 열며… | 리더십 | DBR
Top

超大型 콘퍼런스를 學生 힘만으로 열며…

안찬호 | 84號 (2011年 7月 Issue 1)
  • 전체 메뉴보기 메뉴 닫기
  • 이벤트
  • 顧客센터
  • DBR SNS
  • PDF 다운로드
  • 스크랩

    스크랩

    메모入力

  •  
    編輯者註 DBR 이 世界 톱 經營大學院의 생생한 現地 消息을 傳하는 ‘MBA 通信’ 코너를 連載하고 있습니다. 名門 經營大學院에서 工夫하고 있는 젊고 有能한 DBR 通信員들은 世界的 碩學이나 有名 企業人들의 命講演, 現地 産業界와 學校 消息을 傳합니다.
     
    學生會가 主導하는 北美 最大의 아시아 콘퍼런스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의 아시아 學生會는 지난 20年間 每年 하버드 法學大學院 및 行政大學院의 아시아 學生會와 共同으로 아시아 비즈니스 콘퍼런스를 主催해왔다. 筆者는 올해 비즈니스스쿨 아시아 學生會議 共同 議長으로 이 콘퍼런스를 主導하는 役割을 맡았다.
     
    하버드의 아시아 비즈니스 콘퍼런스는 北美 地域에서 열리는 아시아 關聯 콘퍼런스 中 가장 規模가 크다. 70餘 名의 著名한 演士들과 900餘 名의 參加者가 모여 아시아 經濟의 向後 展望 및 비즈니스 環境의 變化 等에 關해 討論한다. 올해 4月 1∼2日 이틀間 치러진 콘퍼런스의 總 豫算은 約 5000萬 원이다. 이 豫算을 모두 學生會에서 執行할 程度로 學生會가 主導해야 할 일이 많다.
     
    하버드 學生會는 콘퍼런스가 열리기 約 6個月 前부터 콘퍼런스 準備를 擔當할 30餘 名의 비즈니스스쿨 및 法學 大學院 學生들을 募集한다. 이들은 會議 主題를 選定하고, 어떤 名詞를 招請할 것인지 論議하기 始作한다. 該當 招請 演士와 個人的 親分이 있는 사람은 누구인지, 그를 어떻게 모셔올지에 關한 深度 깊은 論議가 이뤄진다.
     
    이때 學生會 議長이 擔當하는 役割은 擧論되는 主題가 콘퍼런스 主題에 맞는지를 決定하고, 招請하고자 하는 名詞가 該當 콘퍼런스의 主題에 符合하는지를 點檢하는 일이다. 하버드의 네트워크를 使用해 最大限 그 主題에 맞는 有名 演士를 많이 動員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올해 아시아 學生會 멤버 中 아시아 國富펀드의 投資 트렌드에 對한 섹션을 만들고자 하는 學生들이 몇몇 있었다. 筆者는 過去 베인 앤드 컴퍼니에서 일했던 옛 同僚, 싱가포르 投資機關 테마섹에서 만났던 最高 人事擔當者의 推薦 等을 통해 싱가포르 國富펀드인 싱가포르 投資廳 美洲 地域 社長인 앤토니 림을 涉外하는 데 成功했다.
     
    콘퍼런스 開催가 다가올수록 暫時도 쉴 틈이 없는 나날이 이어졌다. 보스턴에 所在한 主要 學校, 企業, 金融會社, 政府機關에 있는 하버드 同門들에게 이番 콘퍼런스를 弘報하고, 企業들의 스폰서를 要請해야 했다. 參加者들의 日程 및 動線을 把握해 連絡을 取하고 案內 標識板을 만드는 일도 相當한 時間을 要求했다.
     
    콘퍼런스 데이
    2011 年 4月 2日 土曜日 저녁 8時. 筆者는 하버드 캠퍼스 內 가장 큰 講堂인 버든 홀(Burden Hall)에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學長인 니틴 노리아 博士를 맞이했다. 이제 몇 分 後면 지난 몇 個月間의 努力이 結實을 보기 始作한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떨렸다.
     
    노리아 博士가 世界 經濟에서 차지하는 아시아의 役割에 關해 簡單한 言及을 한 後 이채욱 仁川空港公社 社長이 登場했다. 이채욱 社長은 ‘空港을 再定義하다’라는 主題로 基調演說을 했다. 韓國 公企業 社長이 하버드대에서 演說한 건 이番이 처음이다. 그는 公企業에 民間企業의 經營 技法을 導入해 仁川空港을 開港 10年 만에 世界 最高 空港으로 成長시킨 能力을 認定받아 招請됐다.
     
    李 社長은 無味乾燥한 公企業의 組織文化와 雰圍氣를 어떻게 바꿨는지를 說明하는 데 오랜 時間을 割愛했다. 公企業의 特性上 報告 및 決裁 體系가 民間企業에 비해 複雜할 수밖에 없다. 그는 다양한 報告書 等을 없애거나 決裁 過程을 簡素化하고, 職員들의 成果에 따라 補償해주는 補償 시스템을 稼動하면서 組織이 活氣를 띠게 됐다고 說明했다. ‘서비스 分野의 世界 最高 空港’이라는 仁川空港 固有의 브랜드 이미지를 創出해 停滯된 國內 航空 需要의 限界를 突破했다는 內容도 强調했다.
     
    李 社長의 演說에서 흥미로웠던 點은 聽衆들이 仁川空港의 變身이라는 主題보다 이채욱 社長의 個人的 얘기에 더 많은 關心을 표했다는 事實이다. 卽 經驗이 많은 經營者가 젊은 經營學徒들에게 向後 어떻게 處身해야 할지 꼼꼼히 助言하는 部分에서 훨씬 많은 拍手喝采가 이어졌다. 이채욱 社長은 줄곧 肯定的 思考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그는 “나는 運이 좋은 사람이라는 肯定的인 思考 方式을 가지고 일을 하고 處身하면 正말 그 韻(luck)李 찾아와 成功할 수 있다”고 거듭 말했다.
     
    以外에도 맥킨지 앤드 컴퍼니의 아시아 太平洋 地域 會長인 고던 오어는 日本 大地震을 言及하며 아시아 地域의 連帶와 凝集力 結集을 促求했다. 인도네시아 財務長官 出身으로 世界銀行 副總裁를 맡고 있는 스리물리아니 博士는 本人의 出生 國家만 생각하지 말고 世界 全體를 眺望할 줄 아는 더 큰 國家觀을 가지라고 助言했다. 얼마 前 史上 最大規模의 企業公開(IPO)를 斷行한 판公傷 중국농업은행 副總裁는 農業銀行의 企業公開 經驗을 說明하며 앞으로 中國이 國際 金融市場에 몰고 올 變化들을 豫告했다.
     
    콘퍼런스를 통해 배운 點
    世界的인 名士들을 招請해 그들의 識見과 智慧를 들을 수 있다는 건 크나큰 榮光이었다. 個人的으로 배운 點은 크게 2가지였다.
     

     

    첫째, 自信感이다. 콘퍼런스에 參加한 演說者들은 大部分 世界 各國의 長官과 CEO들이었다. 不過 몇몇 學生들이 이런 演士를 招聘해 많은 사람의 높은 期待에 걸맞은 콘퍼런스를 準備할 수 있을지 半信半疑했던 게 事實이다. 그러나 우리는 해냈다. 900名의 參加者들을 統率하고, 그들에게 좋은 배움의 機會와 記憶을 膳賜했으며, 演士들끼리 서로의 知識과 經驗을 共有할 수 있는 場을 마련했다.
     
    둘째, 리더십의 本質을 좀 더 具體的으로 理解할 수 있었다. 리더십은 他人의 動機를 理解하고 그들이 願하는 動機를 附與할 줄 아는 데서 나온다. 콘퍼런스 組織委員會는 會社가 아니다. 비록 筆者가 議長을 맡긴 했지만 筆者는 準備위에서 活動하는 다른 同僚 學生들에게 賃金을 주는 商社가 아니라 同僚 學生일 뿐이다. 準備위에서 일하는 學生들의 動機는 많이 달랐다. 自身이 關心 있는 分野의 名詞를 만나 네트워크를 넓히려는 學生, 타 單科大의 學生들과 親分을 맺으려는 學生, 인턴십을 求할 때 履歷書에 이 經驗을 넣으려는 學生 等 正말 다양했다. 이런 다양한 學生들 個個人에게 걸맞은 動機를 附與하고, 그들의 自發的 協助와 參與를 이끌어내는 일은 쉽지 않았다. 이를 위해 東奔西走하는 동안 어느 瞬間 筆者의 리더십 力量이 크게 成長했다는 點을 皮膚로 느낄 수 있었다.
     
    社會에 進出한 後에도 이 程度 큰 規模의 콘퍼런스를, 收益에 對한 걱정 없이 치를 만한 機會는 쉽게 오지 않을 것 같다. 이러한 經驗을 膳賜해준 콘퍼런스 組織委員會, 하버드 아시아 學生會,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 큰 感謝를 표한다. 2012年 아시아 콘퍼런스에 演士로 參與하고 싶은 DBR 讀者들이 계시면 언제든 躊躇 말고 筆者에게 連絡을 달라는 말씀도 드리고 싶다.
     
    안찬호 하버드대 經營大學院 Class of 2012 cahn@mba2012.hbs.edu
     
    筆者는 美國 펜실베이니아대에서 金融學을 專攻했다. 하버드에 오기 前 컨설팅會社 베인 앤드 컴퍼니의 싱가포르 및 샌프란시스코 地點에서 勤務했다. 2011年 여름에는 홍콩 私募펀드 클리어워터 캐피탈(Clearwater Capital)에 서머 인턴으로 勤務할 豫定이다
     
    하버드대 經營大學院(HBS) 은 1908年 設立된 世界 最高의 經營大學院이다. 經營學 碩士(MBA) 課程 外에 經營學 博士, 高位 經營者 過程(Executive Program) 等 3個 過程을 運營한다. MBA 過程에는 每年 900名의 新入生들이 들어온다. 하버드 經營大學院을 理解하려면 特有의 ‘케이스 메소드(Case Method)’ 敎育을 理解해야 한다. 理論이 아니라 實際 企業에서 일어날 수 있는 狀況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배워나가는 시스템이다. 하버드대 經營大學院은 1920年代 케이스 스터디를 核心 敎育 過程으로 삼은 以後 80年이 넘도록 이 方式을 固守하고 있다.
     
     
    人氣記事
Good Content Service kocca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