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家族企業 資産을 管理하는 運用社… 韓國型 모델 時急 | 經營戰略 | DBR
Top

DBR mini box I: ‘패밀리 오피스’ 글로벌 現況

家族企業 資産을 管理하는 運用社… 韓國型 모델 時急

  • 전체 메뉴보기 메뉴 닫기
  • 이벤트
  • 顧客센터
  • DBR SNS
  • PDF 다운로드
  • 폰트 사이즈 조절
  • 스크랩

    스크랩

    메모入力

  • 家業으로 일군 財産을 維持하려면 이를 위한 管理도 必須다. 最近 몇 年 새 새로운 投資處를 통해 富를 쌓은 高額 資産家가 많아지면서 이들의 資産管理 方式에도 關心이 모아지고 있다. 代表的인 例인 ‘패밀리 오피스(Family Office)’는 超高額 資産家들이 個人 資産을 運用하고 管理하기 위해 設立한 別途의 資産運用社를 뜻한다.

    패밀리 오피스의 起源은 200餘 年 前 獨逸-유대系 血統의 로스차일드 家門(Rothschild Family)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金融 産業을 통해 莫大한 富를 蓄積한 로스차일드 家門은 執事를 두어 資産을 體系的으로 管理하도록 했고 이것이 패밀리 오피스의 嚆矢가 됐다.

    패밀리 오피스는 主로 美國과 유럽에서 發展해 왔으며 家族企業의 資産 增殖과 家業 承繼를 위한 手段으로 活用됐다. 最近에는 홍콩과 싱가포르 等 아시아로 패밀리 오피스가 擴散되고 있다. 全 世界 곳곳에 設立된 패밀리 오피스의 運用 資金만 2000兆 원에 이르는 것으로 推定된다. 이는 私募펀드와 벤처캐피털의 運用 資金을 넘어서는 規模다.

    홍콩은 政府와 金融圈이 앞장서 世界 有數한 패밀리 오피스를 積極的으로 誘致하고 있고, ‘아시아 金融허브’로 떠오른 싱가포르에서도 몇 年 새 패밀리 오피스 設立 붐이 일고 있다.

    1年 前 業務上 싱가포르를 訪問했을 때 資産運用社 代表를 만난 적이 있었다. 重刑 SUV 購入費가 4億 원에 達하고 30坪臺 아파트의 月 賃貸料가 1000萬 원에 이른다고 했다. 이렇게 高物價의 居住 環境에도 不拘하고 싱가포르에 全 世界 符號가 몰리는 理由가 무엇일지 궁금했다. 싱가포르 金融當局人 通貨廳(MAS)에 따르면 싱가포르 內 패밀리 오피스는 2020年 約 400곳에서 올해 2月 基準 872곳으로 두 倍 以上 急增했다. 이는 싱가포르 政府가 2020年부터 金融 活性化 對策의 하나로 施行 中인 ‘可變資本企業(VCC)’ 制度가 큰 影響을 미쳤다. 이 制度를 통해 싱가포르에서 資金을 運用하는 法人은 法人稅, 所得稅 等을 免除받고 公示 義務나 承認 節次 없이 各種 金融商品에 投資할 수 있다.

    20240311_130414


    金融市場·産業 全般에 肯定的 效果

    이처럼 글로벌 패밀리 오피스를 自國에 幼稚하게 되면 많은 投資者가 모이게 돼 金融市場에 肯定的인 役割을 할 수 있고 現地 企業에 對한 投資도 活性化된다. 그뿐만 아니라 稅務나 會計 等 業界에도 附加的인 價値를 創出할 수 있어 産業 全般에 肯定的 效果가 期待된다.

    패밀리 오피스는 크게 싱글 패밀리 오피스(SFO), 멀티 패밀리 오피스(MFO), 假想 패밀리 오피스(VFO)로 나뉜다. 싱글 패밀리 오피스는 個人 持分으로 設立돼 特定 家門에만 맞춤型 資産管理 서비스를 提供한다. 主로 財團이나 信託, 헤지펀드 等의 形態로 運營된다. 代表的인 例가 스웨덴 발렌베리 財團이다. 이 財團은 발렌베리 家門의 모든 持分을 갖고 있으며 中間 持株會社를 통해 各各의 企業을 支配한다.

    멀티 패밀리 오피스는 證券社, 保險社, 銀行 等 金融會社가 여러 資産家의 資産管理를 해주는 方式이다. 싱글 패밀리 오피스에 비해 運營 費用이 적고 여러 專門家를 活用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假想 패밀리 오피스는 情報 플랫폼을 통해 資産管理 서비스를 提供한다. 팬데믹 以後 非對面 環境에 關心이 많아지고 家門 構成員의 居住 地域이 다양해지면서 생긴 方式이다.

    旣存 金融 會社들도 프라이빗뱅킹 서비스를 통해 패밀리 오피스의 役割을 一部 遂行하고 있으며 金融 投資에 主로 集中하는 멀티 패밀리 오피스 形態를 取하고 있다. 이는 한 名의 資産家가 아닌 多數의 資産家를 誘致해 運營한다는 點에서 싱글 패밀리 오피스와 差異가 있다. 싱글 패밀리 오피스의 境遇 資産管理뿐만 아니라 家業을 이을 後繼者를 養成하고 管理하는 人的 資産 管理, 家業의 評判과 社會的 責任을 管理하는 社會的 資産 管理 等을 包括해 綜合的인 서비스를 提供한다.

    最近 全 世界 資産家들은 信託을 設定한 後 持株社 形態의 中間 會社를 設立해 外國에 패밀리 오피스를 두고 財産을 管理하는 方式을 많이 活用한다. 패밀리 오피스의 境遇 資産家 個人의 信念에 따라 投資 等의 活動을 할 수 있다. 美國에서는 패밀리 오피스들이 人工知能(AI)이나 블록체인 等 新技術에 積極的으로 投資하며 産業界에서도 높은 關心을 끌고 있다. 最近 ESG 經營이 이슈가 되면서 家業의 社會的 責任을 다하는 데도 集中하고 있다. 또 個人과 企業의 資産을 嚴格히 分離할 수 있어 家業 運營의 透明性을 높이는 役割도 한다.

    20240311_130428


    韓國, 財團과 信託 통한 運營 어려워

    海外에서 오랫동안 패밀리 오피스가 發達한 것과 달리 國內에서는 이제서야 패밀리 오피스 槪念이 자리 잡기 始作했다. 縫製人形 會社에서 始作해 2008年 綜合有線放送事業者인 씨앤앰을 賣却한 이민주 會長이 賣却 資金 1兆5000億 원을 管理하기 위해 세운 에이티넘파트너스가 패밀리 오피스의 始初로 꼽힌다. 化粧品 業體 카버코리아를 유니레버에 賣却한 이상록 前 會長이나 롯데그룹에 持分을 賣却한 허재명 前 日進머티리얼즈 社長 等도 패밀리 오피스를 2023年 設立했다.

    國內 패밀리 오피스가 아직 成熟하지 못한 것은 家業과 資産家에 對한 否定的인 社會的 認識과 더불어 稅制 等 制度的 限界 때문이다. 國內에서는 여러 制約 要件으로 因해 財團이나 信託을 通한 싱글 패밀리 오피스의 運營이 어려운 實情이다. 財團을 세워 패밀리 오피스를 運營하려 해도 公益財團은 議決權 있는 發行 株式 또는 出資 總額의 5% 未滿으로 保有할 때만 贈與稅가 免除된다. 따라서 財團을 通한 家業承繼는 事實上 不可能에 가깝다.

    信託의 境遇에도 信託 財産에 屬한 株式이 發行한 株式 總數의 15%를 超過했다면 그 超過分으로 議決權을 行使할 수 없다. 또한 韓國에서는 패밀리 오피스를 設立하려 해도 資本市場法上 資産運用을 하기 위한 金融業 라이선스가 必要하고, 法人 源泉所得에 對해 法人稅가 賦課되고, 稅後 所得의 配當 過程에서 다시 所得稅가 賦課되는 等 二重課稅 調整이 되지 않는다.

    그 結果, 國內의 싱글 패밀리 오피스는 個人 投資 會社나 資産運用社의 形態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資産家들은 프라이빗뱅커(PB)에 依存해 投資하는 境遇가 많은데 最近 잇따른 某 證券社 PB 職員의 逸脫 事件에서 보듯 事故 危險이 存在한다. 이런 制度的 限界 때문에 資産家들은 낮은 稅率 및 二重課稅 調整 等 稅制 惠澤 等이 있는 싱가포르에 패밀리 오피스를 세우기도 한다.

    20240311_130500


    規制 없애고 資産家에 對한 認識 바꿔야

    國內 패밀리 오피스 市場은 앞서 말했듯이 멀티 패밀리 오피스 形態로 證券社, 保險社, 銀行 等의 傳統 金融社들이 先導하고 있다. 다만 旣存 金融社들의 資産管理는 該當 會社 內의 商品 爲主 營業 方式에 局限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주먹九九式 運營이 아닌 패밀리 오피스라는 큰 그릇을 통한 統合的인 서비스가 切實하다. 이를 위해 所有主 觀點의 오너십 管理(Manage Ownership)와 企業의 成長을 支援하는 비즈니스 管理(Manage Business)로 나눠 패밀리 오피스를 體系的으로 管理하고 運營하는 시스템을 考慮해 볼 수 있다.

    패밀리 오피스는 單純한 資産管理뿐만 아니라 代를 이어 家族의 資産을 지키고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 等 社會的 責任을 통해 家門의 價値를 드높이는 役割을 遂行해야 한다. 패밀리 오피스 設立과 發展을 가로막는 不合理한 規制는 없애고 制度를 補完하는 한便 資産家에 對해 漠然히 否定的인 認識을 갖기보다 企業과 社會가 함께 發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高額 資産家와 젊은 企業家의 附加 패밀리 오피스를 통해 該當 資産 및 人力이 國內에 머물게 하고 該當 資金이 다시 健全한 投資 活性化로 이어질 수 있도록 制度的 補完 및 마중물이 必要한 時點이다.

    GettyImages-1952889153_[변환됨]
    • 김병국 | 三逸PwC 파트너

      筆者는 성균관대 經營學科를 卒業하고 2013~2016年 우리은행에서 專門契約職으로 勤務했다. 2002年부터 三逸PwC 딜 部門에서 企業實査, 價値評價 및 引受合倂(M&A) 去來 主觀을 擔當하고 있다. 現在 PwC의 오너십 基盤 서비스 플랫폼인 EPB(Entrepreneurial & Private Business Service) 센터에 所屬돼 있다. YTN, KDB生命, MG損保 等의 賣却 諮問을 遂行했으며 라임·옵티머스 等 펀드 實査, 우리金融持株 民營化, 現代商船, 海洋振興公社 設立 諮問 等 多數의 財務 實査를 進行했다.
      byungguk.kim@pwc.com
      이 筆者의 다른 記事 보기
    人氣記事
Good Content Service kocca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