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乳房癌 治療는 내 召命"|여성동아

LIFE STYLE

doctor

"乳房癌 治療는 내 召命"

金成願 대림聖母病院長

EDITOR 정혜연 記者

2019. 11. 19

女性이라면 한 番쯤 걱정해봤을 乳房癌. 最近 乳房癌을 素材로 한 小說을 펴내 話題를 모으는 金成願 대림聖母病院長에게 乳房癌에 對한 모든 것을 들었다.

癌은 遺傳性 疾患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父母가 癌에 걸려도 子息들은 健康하게 天壽를 누리기도 한다. 다만 乳房癌의 境遇 全體 乳房癌의 5~10%가 遺傳性이고, 家族歷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境遇에 비해 3倍 程度 發病率이 높다. 母系 乳房癌 發病 履歷이 있는 子女의 境遇 不安할 수밖에 없는 理由다. 豫防法은 없지만 遺傳子 檢査로 變異가 發見된 境遇 乳房癌 發病率이 높아지는데 追跡 檢査와 適切한 治療로 生存率을 높일 수 있다. 

20餘 年 동안 乳房癌 手術 分野에서 權威를 쌓은 金成願 대림聖母病院長은 漠然한 不安感을 誘發하는 乳房癌에 對해 正確한 情報를 쉽게 알리고자 지난 8月 小說 ‘시시포스의 後孫들’을 出刊했다. 넉 달 前 醫學 書籍 ‘乳房癌 希望 프로젝트’를 낸 적 있지만 小說은 처음이다. 遺傳性 乳房癌을 앓고 있는 主人公의 克服 過程을 다루면서 診斷과 確診, 遺傳性 乳房癌의 特徵, 檢査 方法과 時期, 手術과 抗癌 治療, 豫防的 乳房 切除術 等 一般人들이 궁금해하는 醫學 情報도 쉽게 녹였다. 그를 만나 小說을 쓰게 된 背景과 乳房癌에 對한 궁금한 이야기를 물었다.


유방촬영기 앞에서 환자를 돌보는 김성원 원장.

乳房撮影機 앞에서 患者를 돌보는 金成願 院長.

小說 ‘시시포스의 後孫들’을 出刊했는데 어떻게 冊을 쓰게 됐나요. 

乳房癌에 關한 相談과 敎育을 자주 하는데 患者들의 內容 習得 程度가 낮고, 한두 달 지나면 理解를 못 하는 問題가 있더라고요. 一般人들도 쉽게 理解할 수 있도록 實話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 안에 乳房癌 關聯 情報를 녹여 小說을 써봤습니다. 小說로 分類돼 있지만 플롯, 캐릭터, 劇的 緊張感 같은 것은 一般 小說에 비해 떨어지죠(웃음). 그러나 情報를 傳達하려는 目的을 가지고 最善을 다해 쓴 作品입니다. 

어떤 스토리인지 簡略한 紹介 付託드립니다. 

遺傳子 突然變異를 가진 한 女性이 乳房癌 診斷을 받고 手術과 治療를 하는 內容입니다. 乳房癌 診斷부터 抗癌, 手術, 放射線 治療 等 基本的인 內容을 軸으로 하고, 遺傳性 乳房癌이기 때문에 發病 前後로 벌어질 수 있는 여러 일들을 담았어요. 엄마나 女子 兄弟가 乳房癌으로 죽고, 男子 兄弟가 前立腺癌 診斷을 받으면 本人뿐 아니라 子女도 乳房癌에 걸릴 確率이 높아져 두려움을 느끼기 마련이거든요. 患者가 겪는 心理的 苦痛만큼 家族들이 겪는 苦痛도 크죠. 實際로 離婚하거나 自殺하는 일도 發生하는데 그런 이야기도 하고 싶었어요. 

지난해 여름 生을 마감한 患憂에게 靈感을 받았다고 하는데, 小說의 모티프가 됐나요. 

15年 前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勤務할 때 저를 찾아왔던 姊妹 患者였어요. 언니가 乳房癌 診斷을 받은 後 동생이 遺傳子 檢査를 했는데 變異가 있는 것으로 나왔어요. 1年 뒤 結局 동생도 乳房癌이 發病했죠. 둘 다 30代였는데 患憂會 活動도 熱心히 하고 克服 意志도 剛했어요. 언니는 多幸히 健康을 되찾았는데 동생은 3年 前에 再發했고 안타깝게도 지난해 死亡했다는 消息을 들었어요. 2015年 小說 草稿를 完成하고 가깝게 지내는 患者들에게 이메일로 보여드렸는데 그분이 答辯을 해주셨고, 序文에 그 內容을 담았어요. 冊 나오는 날짜를 그분의 生日로 맞춰 첫 番째 冊을 男便에게 獻呈했어요. 



乳房癌은 定期的으로 檢査하는 것 以外 豫防法이 없나요. 

遺傳子 變異가 있어도 乳房癌에 걸리지 않기도 합니다. ‘遺傳子 突然變異가 있는 사람은 無條件 乳房癌에 걸린다’고 하면 論議할 必要도 없이 節制하면 되죠. 하지만 그 確率이 40~80%고 仁宗과 肥滿度, 食餌 習慣 等에 따라 差異가 생기기 때문에 確實한 結論을 이야기 해줄 수 없어요. 遺傳子 檢査에 同意하지 않는 사람도 있거든요. 事實 疑心 患者라도 100% 遺傳子 檢査를 할 必要는 없어요. “우리 家族이 낙인찍히고, 아이들이 不安해하는 것이 싫다”고 拒否하는 境遇도 分明 있거든요. 本人이 判斷하는 것이고 醫師는 그 判斷을 도울 뿐이죠. 

그러면 家族歷이 있더라도 遺傳子 檢査를 반드시 할 必要는 없나요. 

遺傳子 檢査의 否定的 側面도 있거든요. 그래서 遺傳子 檢査를 비롯해 豫防術, 藥물 服用 等을 絶對的으로 勸하지는 않습니다. 그보다 患者와 相談할 때 當事者의 意思와 어떻게 家族을 管理해야 하는지 等에 神經을 쓰죠. 家族歷이 있는 女性이 遺傳子 檢査를 앞두고 두려움에 自殺한 境遇도 있어요. 遺傳子 檢査 相談 患者의 家族에게 미치는 影響까지 많이 苦悶할 수밖에 없죠. 

안젤리나 졸리처럼 外國에서는 乳房癌 遺傳子 變異가 있는 境遇 가슴 切除術을 받기도 하는데 實效性이 있나요. 

卵巢癌의 境遇 節制하면 死亡率이 낮아진다는 報告가 있어요. 40~45歲에 切除術을 하는 것이 效果的이죠. 勿論 節制하면 肺經이 빨리 오지만 5~10年間 호르몬 治療를 同伴하면 生活하는 데 問題는 없어요. 하지만 乳房癌 切除術과 發病率 減少의 相關關係에 對한 確實한 데이터는 없어요. 우리나라는 한쪽 乳房癌에 걸렸을 境遇 反對便을 除去하겠다고 하면 保險은 되는데, 그에 따른 死亡率을 보면 數値가 줄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마찬가지로 兩쪽 乳房 切除術이 死亡率을 낮춘다는 報告도 없죠. 勿論 乳房癌 患者들은 抗癌 治療를 다시 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本人이 安堵感을 느끼기 위해서라면 切除術 받는 걸 막지 않아요. 

몇 해 前 SBS 드라마 ‘嫉妬의 化身’에서 男子 主人公이 乳房癌에 걸려 關心이 높았는데 實際로 그런 境遇가 있나요. 

제가 該當 드라마 諮問을 했죠. 男性 乳房癌 患者도 1年에 1百 名假量 發生합니다. 그中에 20%는 遺傳子 變異가 있는 境遇예요. 一般 男性 가운데 乳房癌에 걸릴 確率은 0.1%에 不過합니다. 乳房癌 家族歷이 있는 家計의 男性은 乳房癌보다 前立腺癌 發病率이 一般 男性에 비해 높아요. 患者 가운데 딸이 乳房癌 確診 判定을 받고 아버지가 遺傳子 檢査를 했는데 陽性 判定을 받은 後 前立腺癌에 걸린 境遇가 있었어요. 


김성원 원장이 환자에게 유방 절제술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金成願 院長이 患者에게 乳房 切除術에 對해 說明하는 모습.

專攻을 乳房癌으로 選擇한 특별한 契機가 있나요. 

아버지께서 外科 醫師여서 1995年 서울大病院에서 레지던트를 앞두고 外科를 專攻으로 擇했어요. 어릴 때부터 아버지가 運營하시는 大林聖母病院에서 家業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클수록 外科 가운데서도 어떤 分野를 選擇해야 하는지 苦悶이 됐죠. 레지던트를 할 때 外科 中에서도 배를 여는 肝癌, 胃癌 手術이 第一 偉大해 보였어요. 乳房은 마이너리티였죠. 그러나 大林聖母病院 規模에서 잘할 수 있는 分野는 무엇인가 苦悶했고 乳房 分野를 特化할 수 있을 거란 確信이 들었어요. 乳房癌 患者 數도 漸漸 늘어나는 趨勢였는데 1990年代 1年에 3千 名에서 只今은 1年에 2萬 名, 앞으로 10年 뒤에는 4萬 名까지 늘어날 걸로 展望되고 있죠. 많은 患者를 돕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乳房을 專攻으로 擇했고, 누나가 둘이라 어릴 때부터 性向이 차분하고 女性과 어울리는 게 便하기도 했어요. 

乳房癌 患者 數는 빠르게 느는데 그만큼 治療法도 發展했는지 궁금합니다. 

1995年에 乳房癌을 誘發시키는 데 影響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BRCA 1,2 遺傳子가 發見됐는데 當時로서는 劃期的이었죠. 該當 遺傳子에 變異가 있으면 乳房癌 發病 確率이 높아지거든요. 그것만으로도 큰 進展이죠. 以後 關聯 檢査法과 豫防法에 硏究 焦點이 맞춰졌고 效果를 보이는 藥물이 나왔어요. 遺傳子 變異가 있는 사람에게만 效果를 나타내는 藥物로 特히 末期癌 患者에게 使用했을 때 好轉됐고, 3期 患者를 對象으로 硏究 中이에요. 危險因子에서 治療를 豫測할 수 있는 因子로 바뀐 것만 해도 다른 癌에 비해 큰 發展입니다. 요즘은 BRCA 1,2 遺傳子를 비롯해 80個 遺傳子 檢査를 해서 다른 原因 遺傳子를 찾고 있어요. 原因을 찾으면 乳房癌 治療에 더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國內 患者에 맞춘 乳房癌 突然變異 遺傳子 計算器를 開發했다고 들었는데 어떤 目的으로 使用할 수 있는 건가요. 

全國 規模의 遺傳性 乳房癌 硏究 團體인 KOHBRA(코브라)에서 總括責任을 맡고 있는데 그곳에서 硏究한 産物이에요. 一般 女性을 對象으로 危險 因子 情報 몇 가지를 넣으면 乳房癌에 걸릴 確率이 나오죠. 對象者 나이, 家族歷 等 多樣한 項目이 있어요. 元來 外國에서 많이 쓰는데 그 計算器가 우리나라에 맞지 않았어요. 外國은 乳房癌 發病率이 우리나라보다 높기 때문에 그 計算器에 우리나라 사람의 情報를 入力하면 確率이 過小評價되거든요. 그런 理由로 韓國人에 맞는 計算器를 開發했고, 2010年부터 여러 病院에서 使用되고 있어요. 

대림聖母病院長으로 赴任하고 5年을 맞았습니다. 그동안 어떤 變化가 있었나요. 

患者 手로 病院 現況을 評價할 순 없지만 赴任 以後 乳房癌 患者 診療 件이 25倍 程度 增加했어요. 事實 乳房癌만큼 ‘닥터 쇼핑’ 傾向이 큰 病도 드물죠. 患憂會度 이렇게 큰 境遇가 없어요. 서울大病院에 있을 때 評判이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大林聖母病院으로 옮기면 反應이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없었어요. 以後 議員級에서는 궁금症을 解消하지 못하고, 大學病院은 所見書가 없어서 갈 수 없는 患者群을 積極的으로 受容했어요. 또 當日 超音波 檢査, 當日 結果 確認과 組織 檢査 施行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適用해 患者들의 待機 時間을 劃期的으로 줄였어요. 乳房癌은 협진해야 할 科가 많은데 映像醫學科, 病理科, 外科, 內科, 精神科, 整形外科, 成形外科까지 모두 確保되어야 해요. 지난 5年間 關聯 팀을 꾸리기 위해 內實을 다졌고 只今은 乳房 專門 病院으로 자리를 잡았어요. 

마지막으로 乳房癌 發病을 豫防하기 위해 平素 어떤 努力이 必要한지 알려주세요. 

한 가지만 꼽으라면 運動할 것을 勸합니다. 乳房癌 發病 危險 因子로 肥滿이 꼽히거든요. 똑같은 몸무게라도 運動을 하는 사람은 乳房癌 發病 確率이 낮아요. 食習慣도 기름진 飮食을 止揚하는 것이 좋죠. 正말 基本的이지만 사람들이 잘 實踐하지 못해요. 그래서 ‘乳房癌 豫防에 좋다는 飮食’을 찾으시는데 그런 건 없습니다. 꾸준히 運動하면서 食習慣 管理를 하길 바랍니다.

寫眞 金度均 디자인 김영화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