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陸士 出身 軍部 리더와 乾達 出身 軍閥 間 權力鬪爭이 빚은 수단 內戰|週刊東亞

週刊東亞 1387

..

陸士 出身 軍部 리더와 乾達 出身 軍閥 間 權力鬪爭이 빚은 수단 內戰

쿠데타 ‘同志’ 사이 反目에 國內外 利害關係도 複雜… ‘프라미스 作戰’으로 韓 僑民 撤收 成功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3-04-2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우리 軍이 韓國에서 9000㎞ 떨어진 地球 反對便, 紛爭이 激化된 아프리카 手段에서 僑民 28名을 安全하게 救出하는 데 成功했다. 이番 ‘프라미스 作戰’은 內陸 各地에 孤立된 僑民을 수단 首都 하르툼의 集結地로 安全하게 데려온 뒤, 다시 東部 港口都市 포트手段을 經由해 國外로 脫出시키는 危險千萬한 作戰이었다. 外交部, 國家情報院 職員들은 現地에 오랫동안 構築한 人的 네트워크를 利用해 하르툼에서 800㎞나 떨어진 포트手段으로 僑民들을 탈출시켰다. 이 過程에서 軍은 萬一의 事態에 對備해 最精銳 對테러部隊 707特任段과 UDT/SEAL을 수단 現地에 展開시켜 ‘플랜 B’도 準備했다.

    정부군과 준군사조직 신속지원군(RSF)의 분쟁으로 포연에 휩싸인 수단 수도 하르툼. [뉴시스[

    政府軍과 準軍事組織 迅速支援群(RSF)의 紛爭으로 砲煙에 휩싸인 수단 首都 하르툼. [뉴시스[

    外交部·國防部·國精院 共助 快擧

    當初 計劃은 이웃 나라 지부티로 僑民들을 脫出시키는 것이었지만, 隣近에서 수檀君과 에티오피아君의 交戰이 벌어졌다. 여기에 지부티 飛行場도 世界 各國 輸送機로 북새통을 이루자 政府는 빠르게 計劃을 바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의 協助를 받아 포트手段에서 사우디 製茶를 經由하는 것으로 脫出 經路를 修正했다. 大統領室을 컨트롤타워로 삼아 外交部, 國防部, 國家情報院이 물샐틈없는 共助로 僑民을 安全하게 탈출시킨 快擧다.

    多幸히 韓國 僑民들은 安全하게 脫出했지만, 手段의 混亂은 이제부터 始作이라고 할 수 있다. 이番 수단 事態의 發端은 4月 15日 手段의 準軍事組織 迅速支援群(RSF)李 首都 하르툼에서 일으킨 쿠데타였다. RSF는 쿠데타 當日 大統領宮과 空港, 主要 政府機關을 비롯해 數도 全體를 完全 掌握했다고 宣言했다. 이에 手段 政府軍은 住民들에게 待避令을 내리고 數도 곳곳에 들어앉은 叛軍에 爆擊을 퍼붓기 始作했다. 하르툼에서 始作된 交戰은 漸次 手段 全域으로 擴大됐고, 며칠 만에 死傷者 數千 名이 發生할 만큼 激烈해지고 있다.

    政治的으로 不安定한 아프리카에서 쿠데타, 內戰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아프리카 指導를 살펴보면 異常한 點이 있다. 大多數 나라의 國境이 一直線인데, 이는 1884年 獨逸 主導로 西歐 列强이 모여 아프리카에서 利權을 分配한 ‘베를린 會談’의 産物이다. 原住民의 民族 構成이나 生活圈은 全혀 考慮하지 않은 一方的 境界 劃定이었다. 그 結果 國家의 行政 境界線과 不足 間 領域에 差異가 생겨났다. 여기에 鑛山 開發 같은 經濟 利權이 얽히고, 外部勢力까지 介入하면 紛爭이 생길 수밖에 없는 構造다.

    手段은 1956年 英國으로부터 獨立했지만, 植民當局의 離間질 政策으로 南北 地域이 서로 怨讐가 돼버렸다. 두 地域은 獨立 後 1972年까지 極甚한 內戰을 치렀다. 內戰 渦中인 1969年 자파르 무함마드 니메이리 將軍이 쿠데타를 일으켜 政權을 掌握했고 20年 가까이 長期 獨裁 體制를 構築했다. 그가 權力을 强化하는 過程에서 無理하게 이슬람 根本主義를 追求해 內戰과 쿠데타가 連이어 發生했다.



    民間人 虐殺 앞장서 獨裁者 눈에 든 ‘乾達’

    압델 파타흐 알부르한 수단 과도기 주권평의회 의장(왼쪽)과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 신속지원군(RSF) 지도자. [뉴시스]

    압델 파타흐 알부르한 수단 過渡期 主權評議會 議長(왼쪽)과 모하메드 艦團 多葛盧 迅速支援群(RSF) 指導者. [뉴시스]

    이 같은 混亂을 整理한 게 手段陸軍士官學校 出身 엘리트 軍人이던 오마르 알바시르였다. 1989年 쿠데타로 執權한 바시르는 1993年부터는 大統領과 軍 最高司令官을 兼任하며 絶對 權力을 휘둘렀다. 自身의 家臣그룹 外에는 모든 政黨과 勞動組合, 宗敎團體를 禁止시켰고, 反對派를 武力으로 찍어 누르기 위해 이슬람 原理主義 武裝團體 ‘잔자위드(Janjaweed)’를 創設했다. 이 民兵隊는 漸次 規模를 키워가며 暴動 鎭壓과 治安 維持를 名分으로 各地에서 虐殺, 掠奪, 强姦 等을 恣行했다. 잔자위드가 이番에 쿠데타를 일으킨 迅速對應軍, 一名 RSF의 前身이다. RSF를 이끄는 모하메드 艦團 多葛盧는 2021年 압델 파타흐 알부르한 過渡期 主權評議會 議長을 도와 쿠데타를 일으킨 人物이다. 부르恨과는 한때 政治的 同志였다. 부르한 議長이 수단 北部에서 태어난 陸軍士官學校 出身 正統 엘리트라면, 多葛盧는 隣接國 차드에서 移住해온 ‘乾達’ 出身이다.

    1973年生인 多葛盧는 초교 3學年까지 다니며 겨우 글을 뗐지만, 家庭形便이 어려워 더는 敎育을 받지 못했다. 駱駝를 치는 牧童으로 살다 洞네 젊은이들을 모아 갱團을 만들어 路上强盜로 먹고살던 人物이다. 그는 2003年 다르푸르 虐殺 때 잔자위드 民兵隊에서 民間人을 相對로 한 ‘人種淸掃’에 앞장서 바시르의 눈에 들었다. 以後 多葛盧는 바시르의 庇護 속에서 잔자위드를 수단 全國에 據點을 둔 大規模 民兵 組織으로 만들었다. 2013年 이 組織을 手段 情報機關 總情報局(GIS) 傘下 準軍事組織인 RSF로 改編했다.

    當初 RSF 兵力은 4000名 程度였지만 持續的인 세 擴張으로 10萬 名까지 規模가 커졌다. RSF는 리비아 內戰, 예멘 內戰에 參戰하면서 精銳 戰鬪兵을 確保했다. RSF는 다르푸르 地域의 主要 金鑛을 掌握한 데 이어, 最近 海外에 여러 페이퍼 컴퍼니를 차려 돈洗濯, 돈놀이를 할 程度로 厖大한 組織이 됐다. 一介 民兵隊로 出發한 組織이 이처럼 勢를 불린 背景에는 RSF로 軍部를 牽制하려던 오마르 大統領의 意圖가 크게 作用했다. 오마르가 忠犬으로 키운 RSF는 主人을 權座에서 끌어내리려 달려드는 野獸가 됐다.

    2019年 軍部 리더 부르恨과 RSF를 이끌던 다갈로가 손잡고 오마르를 친 쿠데타를 두고 美國 情報機關이 그 背後에 있었다는 視角이 支配的이다. 오마르는 手段에서 끊임없이 民間人 虐殺을 恣行했고, 對外的으로는 테러組織을 支援하고 나섰다. 알카에다에 軍事캠프를 提供하거나, 惡名 높은 테러리스트 일리치 라미레스 산체스, 오사마 빈 라덴을 庇護한 바 있다. 오마르는 이웃 國家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 이집트의 호스니 무바라크 大統領 暗殺을 試圖했을 程度로 極端的인 人物이었다. 結局 美國과 西方 世界는 부르한, 多葛盧 等 軍閥 勢力의 利權을 保障해주는 條件으로 쿠데타를 背後 操縱해 오마르를 權座에서 쫓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오마르를 쫓아낸 부르恨과 多葛盧는 過渡政府를 세우고 유엔 아프리카 經濟委員會(UNECA) 事務次長을 지낸 正統 外交 官僚 出身 壓달라 含毒을 總理로 擁立했다. 부르恨과 多葛盧는 美國에 “含毒 總理를 도와 政局을 안정시킨 뒤 總選을 통해 合法政府를 세우고 權力을 새 政府에 移讓하겠다”고 約束했지만, 속으론 딴마음을 품었다. 特히 美國 조 바이든 行政府가 들어선 後 對外政策이 오락가락하는 混亂이 繼續되자 부르恨과 多葛盧는 2021年 10月 또다시 作黨해 含毒 總理를 몰아내는 쿠데타를 일으켰다.

    親西方 vs 親러, 對外 路線 葛藤 불씨

    쿠데타로 含毒 總理를 몰아내고 主權評議會 議長이 된 부르韓銀 곧바로 內閣을 꾸려 國家 權力을 틀어쥐었다. 이 過程에서 두 次例 쿠데타로 功을 세운 것은 勿論, 民主化 示威를 流血 鎭壓하는 데 앞장선 RSF 主要 幹部들도 要職을 맡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RSF는 軍部에 비해 한 等級 밀리는 ‘2人者’였다. 부르韓銀 한동안 忠犬으로 부렸던 RSF가 過去 오마르를 背信했던 것처럼 自身도 거역할 수 있다 보고 RSF 힘 빼기에 나섰다.

    西方 情報機關의 背後 支援을 받아 쿠데타를 主導한 부르韓銀 美國, 유럽과 比較的 圓滿한 關係를 維持하고자 했다. 그러나 리비아 內戰 때부터 러시아와 因緣을 맺은 多葛盧는 親러 路線을 걸었다. 手段에 러시아 傭兵集團 바그너그룹을 끌어들여 金鑛 事業權을 주는가 하면, 紅海 一帶에 러시아 海軍基地를 建設하려 하는 等 부르恨과 對外 路線에서 對立하기 始作했다. 부르韓銀 “政局이 安定된 手段에 軍隊 2個는 必要 없다”며 RSF를 2年 內 正規軍에 吸收하겠다고 다갈路에게 通報했다. 이에 多葛盧는 “적어도 向後 10年 동안은 그럴 수 없다”며 팽팽히 맞섰다. 올해 初부터 이 問題로 극하게 對立하던 兩側은 結局 4月 15日 RSF 側이 叛亂을 일으켜 物理的으로 衝突했다.

    부르恨의 政府軍과 多葛盧의 RSF는 各各 10萬餘 名씩 兵力을 거느리고 있다. 武裝(武裝) 水準도 거의 對等하다. 다만 航空火力은 政府軍이 RSF를 壓倒한다. 空軍 大部分이 政府軍에 加擔한 데다, 이집트의 支援을 받아 狀態가 比較的 良好한 戰鬪機와 攻擊機, 헬기를 運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RSF가 政府軍에 完全히 밀리는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러시아와 親分 關係를 맺으며 獨自的으로 防空·砲兵武器를 確保해 運用하고 있다. 따라서 兩側의 武力 衝突은 內戰으로 長期化할 兆朕을 보인다. 兩側 前歷이 거의 對等할뿐더러, 600餘 個에 達하는 部族이 저마다 利害關係에 따라 政府軍과 RSF 側에 줄을 서고 있어 交戰이 全國으로 빠르게 擴散되고 있기 때문이다.

    手段의 여러 政治 派閥과 제各其 關係를 맺은 周邊國들도 이番 內戰에 介入하고 있다. 紛爭이 短期間에 끝날 可能性이 漸次 낮아지고 있는 것이다. 開戰 初 RSF의 攻擊으로 最新 MIG-29M2 戰鬪機를 여러 臺 잃고 空軍 將兵마저 捕虜로 잡힌 이집트는 激昂된 反應을 보이며 手段 政府軍에 武器와 彈藥을 支援하기 始作했다. 過去 自己네 內戰 때 RSF의 支援을 받은 리비아 東部 하프타르 叛軍은 RSF를 위해 武器, 彈藥을 供給하고 있다고 밝혔다. 內戰을 避해 이웃 國家 차드로 逃亡친 手段 政府軍 400餘 名이 現地 政府軍에 包圍돼 部隊 全體가 武裝 解除되고 捕虜로 잡히기도 했다. 이로 因해 차드와 手段 政府의 關係가 惡化되고 있다. 애初에 手段과 사이가 나쁜 에티오피아는 이番 內戰을 機會로 보고 國境 紛爭 地域인 알푸쉬카에 兵力을 보내 手段 政府軍과 싸우기 始作했다. 그야말로 單 며칠 만에 수단 全域이 亂場판이 된 것이다.

    군벌 간 분쟁으로 현지에 고립됐다가 정부의 ‘프라미스’ 작전을 통해 철수한 수단 교민들이 4월 25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뉴스1]

    軍閥 間 紛爭으로 現地에 孤立됐다가 政府의 ‘프라미스’ 作戰을 통해 撤收한 手段 僑民들이 4月 25日 京畿 성남시 서울空港에 到着했다. [뉴스1]

    手段의 强力한 武裝 勢力들

    수단 紛爭의 短期的 原因은 부르恨과 多葛盧의 權力鬪爭이다. 다만 그 背景을 깊이 파고들면 여러 不足과 軍閥 勢力의 願한 및 感情이 暴發한 것이 根本 原因에 더 가깝다. 그렇기에 葛藤 解決이 쉽지 않을 것이고, 그 樣相도 대단히 暴力的이면서 殘忍할 公算이 크다. 手段에선 몇 年 前까지 人種, 不足, 宗敎 差異를 빌미로 民間人 虐殺이 恣行됐다. 民主化 勢力과 民兵隊의 잦은 衝突은 勿論, 不足 間 다툼으로 數百萬 名이 難民 生活에 내몰렸다. 그야말로 萬人의, 萬人에 對한 鬪爭에 處한 나라인 것이다. 現在로서는 混亂을 收拾할 求心點이나 休戰의 契機도 보이지 않는다.

    수단 情勢를 考慮하면 强大國들이 介入할 餘地도 크지 않다. 內戰을 벌이는 勢力들의 軍勢(軍勢)가 相當히 强力하기 때문이다. 이番 內戰도 手段 獨立 直後 頻發한 여러 次例의 內戰처럼 長期間에 걸쳐 莫大한 死傷者만 내고 끝날 可能性이 크다. 그 後에는 여러 政治 勢力의 統一과 分裂, 쿠데타가 다시 이어지면서 비슷한 形態의 混亂이 反復될 것이다. 極少數 엘리트와 不足 指導者, 自己 利益을 위해선 民間人 虐殺도 서슴지 않는 ‘市井雜輩’들의 欲心 탓에 無限 反復되고 있는 手段의 大混亂은 언제쯤 끝이 날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