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華麗한 아시아 1位 先進國 싱가포르로 떠나는 겨울旅行|週刊東亞

週刊東亞 1421

..

華麗한 아시아 1位 先進國 싱가포르로 떠나는 겨울旅行

[災異의 旅行블루스] 쇼핑 天國 오차드 로드, ‘休養의 모든 것’ 센토사섬… 美食家 끄는 多彩로운 世界 料理

  • 災異 旅行作家

    入力 2024-01-01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아시아 國家 中 가장 잘사는 나라로 꼽히는 싱가포르에 對해 否定的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이 나라에 對한 크고 작은 偏見 때문인지 싱가포르 旅行은 왠지 많은 機會費用이 들듯해 선뜻 내키지 않는 것도 事實이다. 過去 學校에서 배운 싱가포르의 嚴格한 社會規範에 關한 認識도 旅行地 싱가포르를 낯설게 만든다. 그런데 이런 側面들을 뒤집어 생각하면 깨끗한 都心 環境과 安全한 癡漢은 旅行地로서 가장 큰 長點이다. 東西洋 文化가 조화롭게 共存하고 米食과 쇼핑의 天國이기도 한 싱가포르는 韓國과도 比較的 距離가 가까워 언제든 떠나기 참 좋은 旅行地임에 틀림없다.

    전설 속 동물 머라이언의 상을 배경으로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머라이언 파크. [GETTYIMAGES]

    傳說 속 動物 머라이언의 賞을 背景으로 ‘人生 寫眞’을 찍을 수 있는 머라이언 파크. [GETTYIMAGES]

    싱가포르 GDP 世界 5位

    싱가포르는 말레이半島 끝단에 있는 작은 섬으로 이뤄진 都市國家다. 서울(605㎢)보다 若干 넓은 面積(藥 722㎢)에 北쪽은 말레이시아와 조호르 海峽을 건너는 다리로 連結돼 있고, 南쪽으로는 말라카 海峽 너머 인도네시아가 位置해 있다. 約 600萬 名이 사는 작은 나라지만 2023年 1人當 名目 國內總生産(GDP)李 8萬7833달러(藥 1億1370萬 원)로 世界 5位, 아시아 1位인 富裕한 國家다. 싱가포르 國名에서 ‘싱가’는 印度 古代 言語인 산스크리트語로 ‘獅子’를 뜻한다. 그래서 싱가포르 마스코트도 獅子 얼굴에 물고기 몸을 가진 ‘머라이언(Merlion)’인데, 人魚(Mermaid)와 獅子(Lion)의 合成語다. 傳說에 登場하는 머라이언은 暴風으로 마을이 휩쓸려갈 때 나타나 이를 물리친 것으로 傳해진다. 19世紀 初부터 英國의 支配를 받던 싱가포르는 第2次 世界大戰 中 日本에 占領됐고, 終戰 後 1963年까지 다시금 英國 植民 支配를 받았다. 英國으로부터 獨立한 後 1963年 말라야聯邦·사바·사라왁과 함께 말레이시아를 結成했다가 1965年 8月 分離 獨立했고 以後 貿易港 時代를 이끄는 港口 都市國家로 발돋움해 短時間에 先進國으로 成長했다.

    夜景이 멋진 머라이언 파크

    ‘현대판 피사의 사탑’으로 불리는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GETTYIMAGES]

    ‘現代版 피사의 斜塔’으로 불리는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GETTYIMAGES]

    多樣性이 돋보이는 獅子의 都市 싱가포르 旅行의 始作點은 바로 ‘머라이언 파크’다. 싱가포르 象徵인 巨大한 머라이언床이 자리 잡고 있는데, 높이가 8.6m이고 무게는 70t에 達한다. 傳說 속 動物 머라이언의 賞은 1972年 當時 리콴유 首相의 提案으로 만들어졌다. 이 公園은 입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는 巨大한 머라이언床이 全部이지만 머라이언상을 背景으로 人生 寫眞을 찍으려는 旅行客들로 늘 붐빈다. 이곳에서 寫眞을 찍으면 머라이언賞은 勿論, 隣近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에스플러네이드 같은 랜드마크들까지 背景으로 담을 수 있다. 元來도 夜景이 멋진 곳이었는데 바로 옆에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이 門을 열면서 夜景이 더 볼만해졌다. 쌍용건설이 지은 이 호텔은 55層 높이의 建物 3個 洞이 紙面에서 最大 52度 角度로 기울어 있어 ‘現代版 피사의 斜塔’으로 불리며 世界的 名所가 됐다.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을 利用하려고 일부러 旅行을 오는 觀光客이 있을 程度로 호화스러운 附帶施設부터 世界 有名 셰프들의 高級 레스토랑, 카지노, 뮤지엄 等 다양한 慰樂施設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地上 200m, 57層 꼭대기에 位置한 루프톱 水泳場에서는 싱가포르 市內 全景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하루쯤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에서 호사로운 日常을 보내는 것도 推薦한다.

    다양한 쇼핑숍이 모여 있는 오차드 로드. [GETTYIMAGES]

    다양한 쇼핑숍이 모여 있는 오차드 로드. [GETTYIMAGES]

    싱가포르 旅行에서는 쇼핑도 놓쳐서는 안 될 즐거움이다. 有名 쇼핑 거리인 ‘오차드 로드’는 全 世界 有名 名品숍과 싱가포르 패션文化가 集約된 쇼핑몰 等이 차고 넘친다. 一般的으로 오차드 로드는 오차드 퍼레이드 호텔부터 플라자 싱가푸라까지 이어지는 約 3㎞ 道路를 가리킨다. 19世紀까지 땅콩 農場이던 오차드 로드는 本來 富裕한 英國人과 中國人의 住宅 團地로 開發됐다가 1970年代 리콴유 受賞의 都市計劃 政策에 따라 싱가포르 最大 쇼핑街로 變貌했다. 거리마다 호텔과 商店이 櫛比한데, 每해 겨울이면 새로운 불빛 裝飾으로 丹粧해 全 世界 訪問客을 맞이한다. 거리가 온통 몽실몽실한 구름, 곰돌이 人形, 캔디 케인 模型의 알록달록한 LED(發光다이오드) 불빛으로 裝飾돼 귀엽고 로맨틱한 年末年始 雰圍氣를 자랑한다. 유난히 깨끗한 거리, 高層 빌딩의 스카이라인과 都心 곳곳에 우거진 숲, 活氣차고 魅力 넘치는 사람들까지 오차드 로드는 旅行者의 好奇心을 刺戟할 만한 要素를 두루 갖추고 있다. 거기에 더해 周邊 곳곳에 雰圍氣 좋은 카페와 레스토랑이 櫛比해 쇼핑 後 虛飢를 달래기에도 좋다.

    最高 休養地 센토사섬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센토사섬. [GETTYIMAGES]

    다양한 海洋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센토사섬. [GETTYIMAGES]

    이제 싱가포르 旅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 ‘센토사섬’으로 向하자. 말레이語로 ‘平和와 고요함’을 뜻하는 센토사는 싱가포르 南쪽에 位置한 人工섬이다. 東西 길이 約 4㎞, 南北 길이 約 1.6㎞로 汝矣島 2倍 面積에 達한다. 市內에서 15分 距離에 있어 케이블카, 익스프레스, 모노레일, 버스, 페리 等으로 갈 수 있는데 이 가운데 最高는 MRT 하버프런트驛에서 케이블카를 利用하는 것이다. 四方이 琉璃로 된 地上 100m 높이 케이블카에서는 아름다운 싱가포르 全景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센토사섬은 한마디로 休養을 위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바로 ‘리조트 월드 센토사’ 때문인데, 이곳에는 東南亞 最初 할리우드 테마파크인 ‘유니버설 스튜디오’, 800種 넘는 世界 稀貴 魚種을 保有한 ‘S.E.A 아쿠아리움’, 規模는 雅淡하지만 스릴 滿點의 어트랙션을 짜임새 있게 갖춘 ‘어드벤처 코브’ 等 하루가 모자랄 程度로 갈 곳이 많다. 센토사섬이 가진 또 하나의 魅力은 各樣各色 호텔이다. 어린이를 同伴한 家族 休暇, 自然에서 休息, 24時間 個人 버틀러 서비스를 提供하는 高級 休養 等 旅行者의 다양한 欲求를 充足할 수 있는 6個 高級 호텔이 자리하고 있다. 센토사섬에서 餘裕와 浪漫, 그리고 自由를 꼭 滿喫해보자.



    싱가포르는 美食家라면 꼭 가봐야 할 旅行 場所다. 여러 人種과 文化가 어우러진 만큼 다양한 食文化를 자랑한다. 特히 現地 飮食을 맛보기에 適當한 ‘호커센터(Hawker Center)’는 美食家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먹거리 天國이다. 싱가포르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호커센터는 露店商 雰圍氣의 食堂이 모여 있는 곳을 일컫는다. 클라크 키(Clarke Quay)와 보트 키(Boat Quay) 周邊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도 좋지만, 都市 곳곳에 位置한 호커센터에서 맛보는 海産物과 갖가지 꼬치구이 料理도 무척 훌륭하다. 西洋, 中國, 印度, 말레이시아, 泰國, 日本 等 다양한 飮食文化를 한자리에서 經驗할 수 있는데, 飮食 價格도 低廉해 人氣가 많다. 호커센터에서 빼놓지 않고 먹어봐야 할 메뉴라면 칠리크랩을 꼽을 수 있다. 매콤·달콤한 칠리크랩, 통후추로 간을 한 블랙페퍼크랩 等 趣向에 따라 選擇해 다양하게 즐겨보는 것도 方法이다. 호커센터에서는 어떤 料理든 注文과 同時에 卽席에서 料理해 주는데 비어 있는 露天 테이블에 앉아 먹으면 된다. 이곳은 飮食도 飮食이지만 市場처럼 떠들썩한 雰圍氣에서 다양한 民族과 어울려 食事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華麗한 都心 庭園도 볼거리

    창이국제공항에 있는 초대형 복합몰 쥬얼창이(왼쪽). 매콤·달콤한 칠리맛이 일품인 칠리크랩. [GETTYIMAGES]

    창이國際空港에 있는 超大型 複合몰 쥬얼창이(왼쪽). 매콤·달콤한 칠리맛이 一品인 칠리크랩. [GETTYIMAGES]

    都市 全體를 정원화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都心 公園은 꼭 들러야 하는 名所다. 싱가포르 最大 公園이자 世界에서 손꼽히는 植物 庭園 ‘보타닉 가든’, 華麗하면서도 아름다운 빛의 饗宴을 鑑賞할 수 있는 ‘가든스 바이 더 베이’, 約 3萬2000個 植物을 保有한 ‘플라워돔’, 창이國際空港 內 超大型 複合몰인 ‘쥬얼창이’, 2023年 5月 새롭게 門을 연 ‘버드 파라다이스’ 等 感歎을 자아내는 都心 속 公園들은 觀光과 休養을 함께 즐길 수 있는 最適의 旅行地다.

    華麗한 都心과 아름다운 自然景觀부터 包容力을 갖춘 多文化와 다양한 먹거리까지 가장 完璧한 旅行地를 꼽으라면 싱가포르만 한 곳이 없을 것이다. 感歎을 자아내는 都心 속 風景은 勿論, 安全한 治安과 快適한 環境, 親切한 市民 等 旅行하기에 딱 좋은 條件을 두루 갖춘 싱가포르는 누구와 同行해도 다채로운 즐거움을 膳賜해줄 것이다. 이番 겨울 다양함과 獨特함으로 가득한 싱가포르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 한 해 동안 ‘災異의 旅行 블루스’를 통해 日常에서 旅行을 즐겼을 모든 분들에게 깊은 感謝 人事를 傳한다. 讀者들과 함께 世界 旅行을 떠날 수 있어서 무척 기쁘고 즐거웠다. 함께 나눈 생각과 글들이 많은 분의 마음에 波動을 일으켰다면 더할 나위 없이 幸福할 것이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地球村 곳곳을 함께 旅行하며 讀者들의 말동무가 될 것을 約束드린다.

    ※ 한 해 동안 ‘災異의 旅行 블루스’를 통해 日常에서 旅行을 즐겼을 모든 분들에게 깊은 感謝 人事를 傳한다. 讀者들과 함께 世界 旅行을 떠날 수 있어서 무척 기쁘고 즐거웠다. 함께 나눈 생각과 글들이 많은 분의 마음에 波動을 일으켰다면 더할 나위 없이 幸福할 것이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地球村 곳곳을 함께 旅行하며 讀者들의 말동무가 될 것을 約束드린다.

    災異 旅行作家는… 
    世界 100餘 個國을 旅行하며 世上을 向한 視線을 넓히기 始作했다. 只今은 삶의 大部分을 보낸 都市 生活을 마감하고 濟州로 移住해 글을 쓰고 寫眞을 찍으며 다양한 旅行 콘텐츠를 生産하는 노마드 人生을 살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