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턱밑까지 온 ‘돼지 殘酷史’|新東亞

韓國 턱밑까지 온 ‘돼지 殘酷史’

아프리카돼지熱病을 어이할꼬

  • 이강원 動物칼럼니스트

    入力 2019-04-2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지난해 8月 中國 上陸…베트남 몽골로 번져

    • 1957年 ‘리스본의 惡夢’ 再現될 수도

    • 豫防백신·治療劑 全無… 바이러스 流入 막아야

    • 韓國에 들어온 中國産 소시지에서 바이러스 遺傳子 發見

    • 美國 稅關國境保護局 中國産 돼지고기 454t 押收

    • 美國돼지 感染 時 돼지고기 品貴·價格 暴騰

    2017년 12월 20일 러시아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돼지를 살처분하고 있다. [로이터]

    2017年 12月 20日 러시아 돼지農場에서 아프리카돼지熱病에 感染된 돼지를 殺處分하고 있다. [로이터]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함께 大西洋을 自己 집 蓮못 삼으면서 植民地를 經略(經略)韓 帝國이었다. 1950年代까지만 해도 아프리카 곳곳에 植民地를 두고 宗主國 노릇을 했다. 앙골라도 포르투갈 植民地 中 하나였다. 

    포르투갈 首都 리스본은 大西洋과 地中海 두 곳 모두에 進出하기 좋은 港口都市다. 포르투갈은 리스본을 前哨基地로 삼고 遠洋을 가로질러 植民地를 開拓했다. 帝國主義가 철 지난 遺物이 된 21世紀의 리스본은 이베리아半島를 代表하는 金融都市면서 觀光都市로 名聲을 이어가고 있다. 

    歷史學徒에게 리스본은 西歐 帝國主義 象徵 中 하나겠으나 傳染病學者에게 리스본은 다른 意味를 가진 곳이다. 20世紀 中盤 리스본에서 유럽人이 보기에 매우 낯선 傳染病이 發病해서다. 傳染病學者라면 누구나 關心을 가질 만한 무서운 바이러스였다. 

    리스본을 恐怖에 몰아넣은 傳染病은 아프리카돼지熱病(African Swine Fever·ASF). 멧돼짓科 動物에는 저승使者와도 같은 疾病이다. 致死率이 100%에 가까운 아프리카돼지熱病은 사하라沙漠 以南의 土着 傳染病이다. 

    그런데 이 무서운 돼지傳染病이 1921年 以前까지는 그 存在조차 世上에 알려지지 않았다. 아프리카돼지熱病 實體가 世上에 公開된 것은 케냐에서 일어난 野生 멧돼지에 依한 飼育 돼지 感染 事件 以後다.



    殘飯(殘飯)에서 始作된 ‘돼지 殘酷史’

    ‘리스본의 惡夢’은 1957年 포르투갈 植民地이던 앙골라에서 始作됐다. 앙골라를 出發한 배 한 隻이 리스본에 到着했다. 여느 배와 마찬가지로 쓰레기를 港口에 버린 後 航海에 必要한 物資를 싣고 떠났다. 배에서 버린 쓰레기에는 殘飯(leftovers·殘飯)도 있었다. 누구도 그 殘飯 안에 유럽 돼지의 목숨을 빼앗고, 養豚農家에 엄청난 害를 입힐 바이러스가 있다는 點을 알지 못했다. 

    앙골라를 出發한 船舶에서 收去된 盞盤은 리스본에서 廢棄되지 않고 돼지飼料로 使用됐다. 바이러스가 包含된 盞盤을 먹은 돼지가 곳곳에서 쓰러졌다. 그렇게 리스본의 惡夢은 始作됐다. 

    더 仔細하게 들여다보자. 리스본에 到着한 배는 아프리카돼지熱病 發病 地域인 앙골라에서 出港하기 直前 리스본까지 가는 동안 먹을 食材料를 실었다. 그中 아프리카돼지熱病 바이러스가 存在하는 돼지고기 或은 그 加工食品이 있었다. 船員들은 航海 中 그 食材料로 만든 料理를 먹고 盞盤을 輩出했다. 리스본 碇泊 後 殘飯이 收去됐으며 加熱處理가 올바르게 되지 않은 狀態에서 돼지飼料로 提供됐다. 飼料를 먹은 돼지는 바이러스에 感染됐고 次例로 죽었다. 

    포르투갈 農夫들이 看過한 點이 있었다. 아프리카돼지熱病 바이러스가 비록 盞半에 있어도 加熱處理만 제대로 하면 돼지飼料로 使用해도 傳染病이 發病하지 않는다는 點이었다. 이 바이러스는 生存 能力이 優秀하지만 高溫에는 弱하다. 攝氏 75度 以上에 水分만 露出돼도 死滅한다. 

    유럽 最初 아프리카돼지熱病 發病 國家인 포르투갈은 根絶을 위해 相當한 努力을 기울였으나 傳染病과의 싸움은 豫想을 뛰어넘는 犧牲 속에 長期戰으로 이어졌다. 포르투갈은 發病 36年이 지난 1993年 傳染病 終熄을 宣言할 수 있었다. 隣接國 스페인도 事情이 비슷했다. 1960年 아프리카돼지熱病 最初 發生 後 35年이 지난 1995年 傳染病과의 戰爭이 끝났음을 알렸다. 

    아프리카돼지熱病과 30年 넘는 戰爭을 치른 이베리아半島의 두 나라를 보면서 유럽은 確實한 敎訓을 얻었다. “盞盤은 加熱處理韓 後 돼지에 飼料로 提供한다”는 게 그것이다. 오랜 期間 비싼 授業料를 支拂하고 얻은 敎訓이지만 簡單하고 따라 하기도 쉽다. 元來 좋은 敎訓이란 이렇듯 단순명료하다.

    2007年 조지아에 上陸한 바이러스

    ‘리스본의 악몽’은 잔반으로 시작됐다. [The Federalist Papers]

    ‘리스본의 惡夢’은 殘飯으로 始作됐다. [The Federalist Papers]

    1991年 크리스마스, TV와 라디오에서 나오는 뉴스에 集中하며 焦燥와 緊張의 時間을 보낸 이들이 있었다. 緊急 뉴스가 全 世界로 打電된 곳은 蘇聯의 首都 모스크바였다. 모스크바는 그날 聯邦 大統領 미하일 고르바초프의 辭任 消息을 傳한다. 이튿날부터 蘇聯은 迅速하게 解體 手順을 밟는다. 

    蘇聯은 이렇듯 虛無하게 歷史에서 사라졌으나 나치獨逸과 日本帝國主義의 侵略戰爭인 第2次 世界大戰을 美國과 함께 聯合國의 勝利로 이끈 主役이다. 國際社會에서 蘇聯의 役割은 2次大戰 終戰 以後 더욱 도드라졌다. 戰勝國인 美國, 英國과 함께 戰後 秩序를 짰으며 46年間 社會主義 陣營 盟主 노릇을 했다. 

    蘇聯은 소비에트社會主義共和國(SSR) 15個로 構成됐다. 고르바초프 大統領 辭任과 聯邦 解體 以後 共和國들은 獨立國家가 된다. 그中에는 人口 500萬 名이 안 되는 조지아度 있었다. 이오시프 스탈린이 조지아 出身이다. 그는 落後된 農業國家 蘇聯을 産業國家로 改造했으나 無慈悲하고 暴壓的인 方式으로 靜寂들을 虐殺했다. 

    스탈린 死後 國際社會에서 注目받지 못하던 조지아가 2007年 그 이름을 널리 알린다. 傳染病學者라면 누구나 아는 나라가 된 것이다. 1957年 리스본 發病 以後 恐怖의 對象이던 아프리카돼지熱病이 조지아에서 다시 나타난 것이다. 

    黑海 沿岸 人口 5萬 名의 港口都市 포티에 조지아 海軍司令部가 位置해 있다. 戰略的 要衝인 포티에 2007年 어느 날 크루즈船이 碇泊한다. 이 배는 盞盤을 包含한 쓰레기를 港口에 버리고 出港했다. 여기까지는 포티에 碇泊하는 다른 배들과 別般 다를 게 없었다. 

    特記할 點 하나는 이 배가 포티에 到着하기 前 아프리카돼지熱病 發病 國家를 거쳐왔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프리카돼지熱病 發病 國家에서 食材料를 普及받았다는 뜻이다. 調達한 食材料 中 아프리카돼지熱病 바이러스가 存在하는 돼지고기 或은 그 加工食品이 있었다. 포티에서 收去한 盞盤을 먹은 돼지가 바이러스에 感染됐다는 事實이 이를 證明한다. 

    포티에서 發病한 아프리카돼지熱病은 1957年 리스본 事例와 類似하다. 發病 國家에서 실은 食材料로 만든 飮食의 盞盤을 加熱處理夏至 않고 돼지에게 먹인 것이 原因이라는 點에서 두 事件은 本質이 같다. 

    50年 前 리스본이 준 敎訓을 조지아와 유럽이 忘却한 것이다. 조지아 養豚農家들이 歷史의 敎訓을 잊지 않고 盞盤을 加熱處理했다면 유럽에서 第2次 아프리카돼지熱病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東아시아로 번진 조지아發 돼지熱病

    중국은 동북부 랴오닝(遼寧)성에서 처음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조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뉴시스]

    中國은 東北部 랴오닝(遼寧)省에서 처음 發生한 아프리카돼지熱病 擴散을 막기 위해 防疫 措置에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뉴시스]

    조지아發(發) 아프리카돼지熱病은 리스본 發病 때와 마찬가지로 隣接 國家로 傳播됐다. 問題는 2007年 조지아에서 불붙은 아프리카돼지熱病의 불씨가 如前히 번진다는 點이다. 時間이 지나면 불씨가 잦아들 것으로 豫想했지만, 이는 根據 없는 樂觀論이었다. 2018年 以後 오히려 더욱 불이 붙는 狀況이다. 조지아에서 가까운 코카서스 地域과 東유럽은 勿論 저 멀리 東아시아까지 조지아發 불길이 번지는 狀況이다. 

    中國 食文化는 돼지고기를 빼놓고 말할 수 없다. 14億 中國人의 돼지고기 사랑은 유별나다. 世界 돼지 折半인 4億5000萬 마리를 飼育한다. 올해 1月 한 달 동안 中國에서 屠畜된 돼지 數만 헤아려도 2426萬 마리다. 엄청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 規模다. 中國 養豚産業은 그 어떤 나라도 따라가기 어려운 世界 1位다. 따라서 養豚大國 中國에서 돼지傳染病이 流行(epidemic)한다면, 이는 決코 작은 被害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最惡의 境遇 人類의 想像을 넘어서는 被害가 發生할 수도 있다. 

    우려스럽게도 養豚大國 中國에서 아프리카돼지熱病이 發病했다. 2018年 8月 中國은 아시아 最初로 아프리카돼지熱病 發病 國家 隊列에 合流했다. 아시아 最初 아프리카돼지熱病 發病 都市라는 不名譽는 랴오닝(遼寧)省 선양(瀋陽)李 차지했다. 

    선양은 800萬 名이 사는 大都市다. 東北3星(東北三省)에서 都市 規模가 가장 크다. 內陸에 位置했으나 港口都市에 뒤지지 않을 만큼 수많은 路線의 鐵道·航空便이 連結돼 있어 人的·物的 交流가 活潑히 이뤄지는 곳이다. 交流가 많다는 事實은 傳染病을 퍼뜨리기 쉽다는 뜻이다. ‘선양의 惡夢’으로 일컬어질 事件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아프리카돼지熱病은 선양을 始作으로 中國 各地로 번져나갔다. 올해 2月까지 32個 廣域行政區域(性·省, 時·市, 自治區·自治區) 88%에 該當하는 28곳에서 發病했다. 多幸히 現在는 發病 速度나 規模 面에서 小康 局面에 접어들었으나 勝利나 終熄을 宣言하기에는 매우 이르다. 이베리아半島에서 終熄되는 데 30年 넘게 걸린 事實을 留念해야 한다. 

    선양을 통해 아시아로 건너온 아프리카돼지熱病은 올해 1月 몽골, 2月에는 베트남으로 번져나갔다. 特히 1億 名의 人口大國 베트남에서는 流行의 兆朕까지 보인다. 그렇다면 韓國은 괜찮을까.

    바이러스 國內 流入 遮斷해야

    미국이 중국에서 발생해 확산 중인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우려로 밀수입된 중국산 돼지고기를 압수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월 16일 보도했다. [뉴스1]

    美國이 中國에서 發生해 擴散 中인 아프리카돼지熱病에 對한 憂慮로 密輸入된 中國産 돼지고기를 押收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月 16日 報道했다. [뉴스1]

    지난해 여름까지만 해도 아프리카돼지熱病은 우리와는 距離가 있었다. 2007年 조지아에서 發病한 後 東유럽과 옛 蘇聯 地域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中國까지 東進(東進)韓 以上 더는 남의 뉴스가 아니다. 그 불씨가 韓半島까지 번질 素地가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中國에서 最初로 發病한 선양은 韓半島와 가까운 곳에 位置한 都市다. 베트남과 交流가 부쩍 늘어난 點도 傳染病 豫防 側面에서는 부담스러운 要因이다. 

    나날이 發展하는 現代醫學이 수많은 疾病을 統制하고 있으나 아프리카돼지熱病은 例外的 存在로 남아 있다. 有效한 豫防백신이나 治療劑가 없다. 그래서 恐怖가 더 큰 것이다. 이 時點에서 韓國 政府가 할 수 있는 最善의 일은 바이러스의 國內 流入을 徹底히 遮斷하는 것이다. 

    3月 14日 中國 國籍 旅行客이 韓國으로 들여온 中國産 돼지고기 加工品 4件(소시지 3件, 햄버거 1件)에서 아프리카돼지熱病 바이러스 遺傳子가 나왔다. 發病 國家에서 搬入되는 돼지고기나 돼지고기 加工品 團束에 萬全을 期해야 한다. 特히 中國에서 搬入되는 食材料에 注意를 기울일 必要가 있다. 또한 盞盤을 飼料로 使用하는 極少數 養豚農家에 對한 徹底한 管理가 要求된다. 

    世界 1位 畜産大國 美國에서도 아프리카돼지熱病과 關聯한 事件이 發生했다. 3月 16日 美國 稅關國境保護局(Customs and Border Protection·CBP)李 歷史上 가장 큰 規模의 農産物 押守를 實施했다. 押守가 進行된 곳은 뉴욕 隣近 뉴어크다. 뉴어크項은 通關港(Port of entry·通關港)인데 맨해튼에서 13㎞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通關項은 다른 나라에서 出發한 사람은 勿論 動物과 植物 等 各種 物品이 合法的으로 搬入되는 곳이다. 通關港을 거쳐 適法하게 들어오지 않을 境遇 사람은 密入國者, 物品은 密輸品이 된다. 

    稅關國境保護局이 押收한 品目은 中國産 돼지고기다. 454t이나 되는 돼지고기를 密搬入하는 것을 摘發했다. 이 事件은 두 가지 側面에서 理解가 가지 않는다. 먼저 中國은 돼지고기 不足國家다. 2018年 基準 中國의 돼지고기 生産量은 5496萬t이지만, 消費量은 5624萬t에 達한다. 지난해 中國은 돼지고기 160萬t을 輸入했는데 이는 같은 해 韓國 돼지고기 生産量(92萬t)의 1.7倍에 達한다. 要컨대 需要와 供給이라는 經濟的 觀點에서 보면 돼지고기 密輸出 試圖는 理解하기 어렵다. 公衆保健(public health)的인 側面에서도 理解가 가지 않는다. 中國에서 아프리카돼지熱病은 ‘現在 進行形’이다. 아프리카돼지熱病 發病國은 돼지고기 輸出이 禁止돼 있다.

    美國 發病 時 ‘돼지고기 大亂’ 不可避

    美國은 돼지고기 生産量과 쇠고기 生産量이 거의 같다. 올해 美國 돼지고기 生産量이 1262萬t에 達할 것으로 推定되는데 이는 美國 쇠고기 生産量 推定値인 1266萬t과 비슷한 數値다. 하지만 輸出量에서는 差異가 있다. 美國은 生産된 돼지고기의 20%假量을 輸出하는 反面, 쇠고기는 10% 程度만 輸出한다. 美國人이 돼지고기보다 쇠고기를 選好하기 때문이다. 

    쇠고기와 달리 돼지고기는 國際 交易이 많지 않다. 自國 내 돼지고기 消費量이 相對的으로 적어 輸出 物量이 많은 美國이 世界市場에서 가장 큰 供給者다. 美國은 2017年 基準 돼지고기 交易量 828萬t의 31.3%에 該當하는 259萬t을 供給하고 있다. 

    豫想치 못한 變數 때문에 美國에서 아프리카돼지熱病이 發病하면 돼지고기 貿易市場은 큰 混亂을 겪을 수밖에 없다. 돼지고기 價格 暴騰 및 品貴라는 極端的 跛行 現象이 일어날 게 自明하다. 돼지고기 不足國家가 돼지고기를 輸入하지 못하는 事態가 벌어지는 것이다. 돼지고기 自給率이 64.2%에 不過한 韓國에서도 큰 問題가 될 수 있다. 

    美國에서는 돼지를 飼育하면서 盞盤을 飼料로 使用하는 境遇가 거의 없으므로 1957年 포르투갈이나 2007年 조지아 같은 形態의 發病 可能性은 相對的으로 낮지만, 傳染病 豫防은 最惡을 假定해야 한다. 아프리카돼지熱病이 世界의 돼지들을 집어삼키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누가 壯談하겠는가.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