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正恩 督勵 SLBM, 韓國 急所 찌른다|신동아

金正恩 督勵 SLBM, 韓國 急所 찌른다

“北 潛水艦, 太平洋에서 美 西海岸 打擊 可能”

  • 김기호 경기대 政治專門大學院 招聘敎授

    missionhero@naver.com

    入力 2019-08-19 08:01:4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北 골프級 航速距離 1萬7600km

    • 水深 50m 以下 潛航…探知 困難

    • ‘美軍의 韓半島 增員’ 抑制

    • 킬체인 無用之物

    • 3000t 核推進潛水艦에 核彈頭 ‘大災殃’

    7월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형 잠수함 건조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은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대로 추정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TV]

    7月 23日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新型 潛水艦 建造 現場을 視察하고 있다. 모자이크 處理된 部分은 SLBM(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 發射臺로 推定되고 있다. [北韓 朝鮮中央TV]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最近 SLBM(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 發射臺 3個를 갖춘 디젤 潛水艦 建造 現場을 視察했다. 이를 契機로 南北韓 潛水艦 戰力을 比較해봤다. 北韓이 核彈頭 搭載 SLBM을 쏠 수 있으면 이것은 韓國에 얼마나 致命的일까. 韓國의 潛水艦 電力 擴充 計劃도 檢討한다. 

    潛水艦(潛水艦·submarine)은 水中 潛行이 可能한 海軍 艦艇이다. 魚雷와 미사일을 主力 兵器로 삼는다. 물속으로 航海하기 때문에 探知하기 어렵고 戰略的 攻擊武器로 使用된다. 推進 動力에 따라 原子爐를 使用하는 核推進潛水艦(原子力 動力 潛水艦)과 디젤內燃機關 및 蓄電池를 使用하는 디젤潛水艦으로 나뉜다. 디젤潛水艦의 水中 航海 可能 時間은 數時間~수일이어서 原子力潛水艦의 數個月에 비해 매우 짧다. 


    더 조용히, 더 크게, 더 오래, 더 깊이

    ‘더 조용히, 더 크게, 더 오래, 더 깊이’가 現代 潛水艦이 追求하는 方向이다. ‘제인연감’에 따르면 海軍力을 保有한 164個國 가운데 潛水艦 保有 國家는 43個國. 이 中 潛水艦 設計 能力은 一部 先進國만 갖고 있다. 그 設計의 모토는 過去엔 ‘더 조용히, 더 크게, 더 빠르게’였다. 只今은 ‘더 조용히, 더 크게, 더 오래, 더 깊이’로 달라졌다. 

    潛水艦에 靜肅性은 生命이다. 騷音 原因 遮斷이 潛水艦 設計의 核心이다. 潛水艦 騷音은 亢進 때 船體와 海水의 摩擦로 發生하는 流體 騷音, 推進體系와 裝備에서 發生하는 機械 騷音, 推進機에서 發生하는 스크루 騷音이 있다. 이 中 機械·스크루가 騷音의 主 源泉이다. 스크루의 境遇 날개를 휘어 騷音을 줄이는 技術이 開發됐다. 프로펄서 같은 騷音을 줄여주는 새로운 推進祈禱 나왔다. 冷戰時代人 1970年代 日本의 도시바는 騷音을 줄이는 潛水艦 스크루 技術을 蘇聯에 팔았다. 그러자 美國에선 도시바 錄音器를 땅에 팽개치고 발로 밟았다. 

    潛水艦의 덩치가 커야 하는 데는 공·數 兩面의 理由가 있다. 덩치가 크면 探知될 確率은 높아지지만 더 큰 探知 裝備와 더 많은 武器를 실을 수 있다. 한 海軍 艦長은 筆者에게 “北韓 潛水艦을 料理하려면 只今보다 소나(Sonar) 性能이 10倍는 좋아야 하는데 그런 小나는 아주 커야 하고 그걸 실을 배도 커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美國이 核 潛水艦을 7000t 以上 크기로 만드는 데는 이런 理由도 作用한다”라고 했다. 



    潛水艦戰의 勝敗는 누가 騷音을 먼저 探知하느냐로 갈린다. 그러자면 小나는 敏感해야 하고 配置도 잘해야 한다. 濠洲의 콜린스級 潛水艦(3400t)은 函數에 큰 小나를 裝着한 特異한 模樣새가 됐다. 

    武裝力度 潛水艦을 크게 만들어야 하는 主要한 理由다. 特히 미사일 때문이다. 美國의 核 潛水艦인 오하이오級에는 核彈頭가 裝着된 彈道미사일 24發이 실려 있다. 發射 뒤 12發의 小彈頭로 分離되는 多彈頭여서 288發이 搭載돼 있는 셈이다. 彈道미사일 1發의 威力은 第2次 世界大戰 때 日本에 投下된 核爆彈 威力과 비슷하다. 이런 武器를 싣고 움직이려면 潛水艦이 커야 한다. 오하이오級은 1萬8700t이다. 크고 무거운 武器를 많이 싣기 위한 潛水艦의 ‘덩치 키우기 努力’은 只今도 繼續되고 있다. 

    ‘더 오랜 潛航’이라는 目標는 第2次 世界大戰 以後 核推進潛水艦으로 達成됐다. 오늘날 核推進潛水艦은 35노트(時速 65㎞)의 水中 速力으로 거의 無限定 달릴 수 있다. 在來式 潛水艦은 到底히 따라갈 수 없다. 그래도 核推進潛水艦들은 乘務員의 健康을 위해 30日 潛航 뒤 떠오른다. 理論上으론 半永久的 잠項이 可能하다. 

    디젤潛水艦度 核推進潛水艦을 흉내 내 持續 潛航 能力을 向上시켰다. 空氣不要推進(AIP· Air Independent Propulsion System) 潛水艦이다. 旣存 디젤-배터리 推進 在來式 潛水艦은 睡眠으로 스노켈 마스트를 올려 空氣(酸素)를 吸入한 뒤 디젤엔진을 稼動해 얻은 電氣로 배터리를 充電한다. 水中에선 이 배터리로 스크루를 돌려 推進力을 얻는다. 

    問題는 水面에서 스노클링을 하는 동안 潛水艦이 無防備 狀態가 된다는 點이다. 그래서 물속에서도 空氣 없이 디젤엔진을 稼動할 수 있도록 만든 裝置가 바로 AIP 體系다. 過去 디젤潛水艦은 水中에서 低速으로 數日 程度 潛航했는데 AIP는 低速으로 數 週 동안 潛航할 수 있다. 在來式 潛水艦을 保有한 나라는 大部分 AIP體系를 갖추는 게 目標다. 

    물속 깊이 들어갈수록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追求되는 ‘더 깊이’ 潛航하는 機能도 高張力 鐵鋼의 開發로 發展했다. 第1次 世界大戰 때 潛水艦의 最大 作戰심도는 140m 程度였다. 只今은 티타늄을 適用하면 水深 900m에서도 作戰이 可能한 潛水艦을 建造할 수 있다. 바다 깊이 숨어 있다가 破滅的 打擊을 입히고 사라지는 潛水艦이 가까운 어느 바다에서 어슬렁거릴지 알 수 없는 것이다. 

    戰略武器로서 潛水艦의 最大 强點은 바닷속에 있어 敵의 攻擊을 避하기 容易하고 隱密히 浸透해 致命打를 안길 수 있다는 것이다. 潛水艦을 戰略武器로 區分하는 理由도 單番에 戰略的 目的을 쉽게 達成할 수 있기 때문이다. 美國, 러시아 中國 等은 潛水艦에 戰略 核彈頭를 搭載한 彈道미사일(SLBM) 發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는 SSBN이라는 略號로 나타낸다. 射程距離 數千~1萬 km 水準의 戰略 核彈頭 搭載 SLBM을 發射할 수 있는 原子力 推進 潛水艦이다. 初步的인 것은 3000t 以上이다. 적어도 4500t 以上 돼야 核推進 潛水艦이 될 수 있고 몇 發의 SLBM을 發射할 수 있다. 英國과 프랑스는 地上 發射 미사일 및 航空機 搭載 核戰力을 完全히 廢止하고 核戰力을 오로지 SSBN에 依存하고 있다. 


    “世界 1位…바닷속 耕耘機”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6년 4월 23일 함경남도 신포 동북방 동해에서 실시한 SLBM 발사 현장을 참관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TV]

    金正恩 國務委員長이 2016年 4月 23日 咸鏡南道 新浦 東北方 東海에서 實施한 SLBM 發射 現場을 參觀하고 있다. [北韓 朝鮮中央TV]

    北韓도 이 尖端 祕密 兵器인 潛水艦을 持續的으로 開發해왔다. “北韓의 潛水艦 前歷은 78隻으로 保有 脊髓 基準으로 世界 1位다!” 2014年 7月 28日 美國 온라인 媒體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揭載된 內容이다. 軍事力 評價機關 ‘글로벌 파이어 파워’의 資料를 再加工한 結果, 北韓은 美國(72隻), 中國(69隻), 러시아(63隻), 이란(31隻)보다 많은 潛水艦을 保有해 世界 1位라는 것이다. 韓國과 日本은 各各 14隻과 16隻을 保有하고 있는 것으로 集計됐다. 

    專門家들은 “潛水艦뿐 아니라 이보다 작은 潛水艇까지 包含하면 數字上으로는 北韓이 世界 最多 保有國이 맞다”고 말한다. 普通 排水量 300t을 基準으로 그 以上이면 潛水艦, 未滿이면 潛水艇으로 分類한다. ‘國防白書’ 等 우리 軍의 公式 評價도 “北韓이 70餘 隻의 潛水艦情을 保有하고 있다”고 밝혀 報道와 큰 差異가 없다. 美國, 中國 等 다른 나라는 浸透用 小型 潛水艦이나 潛水艇보다는 큰 潛水艦 增强에 置重해왔기 때문에 數字上으로 北韓보다 적다. 

    그러나 北韓이 保有한 70餘 隻의 潛水艦情 中 相當數는 潛水艇이나 小型 潛水艦이다. 20餘 隻은 潛水艦으로 分類되는 로미오級이고 나머지 40~50餘 隻은 상어級 小型 潛水艦이나 鰱魚級·유고級 潛水艇이라는 것이다. 

    로미오級은 1800t級으로 北韓이 保有한 潛水艦 中 가장 크다. 길이 76.6m, 幅 6.7m로 乘組員은 54名이다. 蘇聯에서 1950~1960年代 乾燥된 求刑 디젤 電氣推進潛水艦으로, 沿岸 防禦에 重點을 두고 開發됐다. 1976年부터 1990年代 中盤까지 北韓 內에서 乾燥됐다. 1隻이 沈沒하는 等 實際 運用 中인 것은 20隻 未滿으로 알려져 있다. 533㎜ 魚雷發射管 8門과 魚雷 14發로 武裝하고 있다. 乾燥된 지 오래됐고 騷音이 크다는 게 短點이다. 한 海軍 豫備役 提督은 “北韓 로미오級 潛水艦은 ‘바닷속 耕耘機’라고 불릴 程度로 騷音이 相當히 커 한·美軍이 比較的 쉽게 探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상어級이나 鰱魚級, 유고級은 特殊部隊 浸透나 機雷 敷設 等 浸透用으로 主로 活用된다. ‘바다의 地雷’로 불리는 機雷는 有事時 우리 港口나 海上交通路를 封鎖하는 데 效果的이기에 決코 無視할 수 없는 武器다. 한·美軍은 로미오級보다 작지만 상어級 小型 潛水艦과 潛水艇을 더 威脅的으로 評價하고 있다고 한다. 상어級 小型 潛水艦은 排水量 370t級으로 길이 35.5m, 幅 3.8m이고 最大 水深 180m까지 潛航할 수 있다. 533㎜ 魚雷發射管 2門을 裝着해 우리 艦艇도 攻擊할 수 있다. 北韓軍은 상어級을 擴大 改良한 상어-Ⅱ(K-300)級을 開發했다. 상어級 潛水艦은 1996年 江陵 潛水艦 浸透 事件으로 널리 알려졌다. 


    “衝擊的으로 좁은 室內”

    유고級 潛水艇은 北韓軍이 運用하는 潛水艦情 가운데 크기가 가장 작은 90t級으로, 六大소리 造船所에서 主로 乾燥됐다. 1998年 6月 江原道 束草 앞바다에서 꽁치잡이 그물에 걸린 채 發見돼 有名해졌다. 10名假量의 特殊部隊員을 輸送할 수 있고 一部 艦艇은 533㎜ 魚雷發射管을 搭載했다. 20餘 隻이 乾燥됐지만 現在 相當數가 退役한 것으로 알려졌다. 軍 消息通은 “그물에 걸린 유고級 潛水艇을 復元해 試驗한 結果 重要한 騷音 情報를 確保할 수 있었다”며 “軍 關係者들이 衝擊을 받을 程度로 室內 空間이 좁아 人間的 配慮를 하지 않는 北韓만이 運用할 수 있는 潛水艇이라는 評價도 나왔다”고 말했다. 

    鰱魚級은 北韓 潛水艇 中 가장 新型으로, 2010年 3月 天安艦을 魚雷로 攻擊해 爆沈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길이 29m, 水中 排水量 130t 안팎으로 推定되며 533㎜ 魚雷發射管 2門을 裝着하고 있다. 

    軍 消息通은 “東海는 ‘潛水艦의 天國’이라고 불린다. 우리나라 周邊 水中 環境은 潛水艦을 探知하기 어렵다. 北韓 潛水艦情이 怒吼하고 작다고 決코 無視할 수 없다. 北韓의 代表的 非對稱 威脅 中 하나”라고 말했다. 

    北韓은 小規模 浸透用 潛水艦과 潛水艇만을 開發해온 것이 아니다. 김정은 執權 以後 北韓은 SLBM을 具備한 3000t級 潛水艦 開發에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窮極的으로 核推進潛水艦에 核을 搭載한 SLBM을 갖추는 것이 目標로 보인다. 이를 위해선 最小 3000t級 以上의 潛水艦과 核을 搭載한 SLBM의 具備가 必須的이다. 北韓은 窮極的으로는 核(우라늄)을 原料로 쓰는 核推進潛水艦을 具備하려고 한다. 

    北韓은 SLBM을 開發하면서 彈道미사일 發射 能力을 進展시키기 爲해 더 큰 潛水艦 開發을 試圖하고 있다. 北韓이 只今까지 SLBM 試驗 發射에 使用해온 潛水艦은 2000t級인 新浦級 潛水艦이었다. 2015年 5月부터 2016年 8月까지 4次例 SLBM 試驗發射를 敢行했다. 北韓은 向後 SLBM 追加 試驗發射뿐만 아니라 潛水艦 作戰能力 具備를 위해 政權 次元의 力量을 集中할 것이라고 軍 當局은 分析하고 있다. 


    3000t級 SLBM 搭載 潛水艦 公開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5월 9일 미국 해군이 SLBM을 시험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해군 홈페이지 캡처]

    北韓이 短距離 미사일을 發射한 5月 9日 美國 海軍이 SLBM을 試驗發射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國 海軍 홈페이지 캡처]

    北韓이 7月 23日 첫 公開한 新型 潛水艦은 大型 艦橋에 3발假量의 SLBM을 搭載할 수 있을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SLBM이 搭載되는 部分은 保安 等의 理由로 모자이크 處理해 公開한 것으로 보인다. 

    北韓 朝鮮中央TV는 7月 23日 金正恩이 新型 潛水艦을 視察하는 寫眞과 動映像을 公開했다. 動映像에는 SLBM이 搭載되는 潛水艦의 艦橋(艦橋) 部分 等이 比較的 明確하게 나타나 있었다. 그러면 北韓이 첫 公開한 新型 潛水艦의 性能은 어느 程度이고 北韓 主張처럼 實際 實戰配置가 臨迫한 것일까? 于先 北韓 新型 潛水艦은 旣存 新浦級 SLBM 潛水艦보다 훨씬 커 3000t級日 것으로 推定된다. 제임스 마틴 非擴散硏究所의 데이브 時멀러 先任硏究員은 이番에 公開된 潛水艦이 2016年 8月 SLBM 試驗發射 때 使用된 潛水艦보다 훨씬 크다고 指摘했다. 新浦級은 SLBM 1發을 搭載한다. 

    3000t級 潛水艦 建造 情況은 咸鏡北道 新浦造船所에서 持續的으로 捕捉됐다. 美國의 北韓 專門媒體 38노스는 大型 原形 構造物이 造船所 建物 外部에 쌓여 있는 모습 等을 찍은 衛星寫眞을 入手해 北韓이 新浦級보다 큰 潛水艦을 乾燥 中일 可能性을 提起해왔다. 이番에 그 實體가 처음으로 確認된 셈이다. 

    이 新型 潛水艦에 搭載될 SLBM은 北極星-1型 固體燃料 SLBM일 可能性이 큰 것으로 보인다. 北極星-1型은 2016年 8月 新浦級 潛水艦에서 試驗發射에 成功했다. 當時 鼓角(高角)發射로 500餘㎞를 날아갔다. 正常 飛行을 할 境遇 最長 1500~2000㎞를 飛行할 수 있는 것으로 分析됐다. 

    北韓은 北極星-1兄보다 射距離가 긴 北極星-3兄을 開發 中이지만 槪念圖만 公開됐을 뿐 아직 試驗發射가 이뤄지지 않았다. 北極星-3兄의 開發이 끝나면 新型 潛水艦에 搭載될 可能性이 크다. 北極星-3兄의 最長射距離는 2500㎞ 以上이 될 것으로 推定된다. 北極星-3兄을 搭載할 境遇 北韓의 新型 潛水艦은 美 本土에서보다 멀리 떨어진 比較的 安全한 海域에서 美 本土나 하와이를 打擊할 수 있게 된다. 

    北韓 新型 潛水艦은 船體가 커져 旣存 北 潛水艦에 비해 航速距離度 길어진 것으로 分析된다. 核心은 이 潛水艦이 SLBM으로 美 本土를 打擊하고 北韓으로 復歸할 수 있는 能力을 갖고 있느냐다. 北韓에서 美 本土 西海岸까지의 距離는 1萬㎞ 안팎이다. 北 新型 潛水艦의 모델로 알려진 골프級의 航速 距離는 1萬7600㎞에 達한다. SLBM의 射距離가 1500~2000㎞(北極星-1型) 程度라면 北韓을 出發해 美 本土에서 1500~2000㎞ 떨어진 곳에서 打擊을 한 뒤 復歸할 수 있는 水準이다. 


    “美 本土 打擊 뒤 復歸 可能할 듯”

    前職 海軍 艦長은 “要求되는 機能을 充足한다면 北韓의 3000t級 潛水艦은 燃料의 再普及 없이 北韓에서 出發해 美國 西海岸에서 2000㎞쯤 떨어진 곳까지 가서 美 西海岸에 미사일을 쏜 뒤 다시 北韓으로 復歸할 수 있는 것으로 評價된다”고 말했다. 軍 關係者는 “北韓 潛水艦이 美 本土를 核미사일로 攻擊할 수 있다면 韓半島 有事時 美軍이 韓國에 對한 軍事 支援에 躊躇할 可能性이 있다. 이것이 韓國의 急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北韓 潛水艦은 水中 航海를 하다 하루에 한 番 程度 디젤電池 充電用 發電機 稼動을 위해 물 위로 떠올라야 한다. 이 스노클링을 위해 浮上하는 瞬間 對潛水艦 航空機 等에 探知될 수 있기 때문에 脆弱하다. 하지만 스노클링은 普通 監視가 脆弱한 深夜에 茫茫大海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現實的으로 探知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北 潛水艦이 AIP(空氣不要裝置)를 갖추고 있다면 1週日에 한 番 程度만 물 위로 떠오르면 된다. AIP까지 갖췄는지는 確認되지 않고 있다. 

    北韓이 이 新型 潛水艦을 實戰配置할 境遇 北韓은 超强大國이나 保有하는 3大 核戰力 中 2個를 保有하게 된다. 3大 核戰力은 ICBM과 SLBM, 戰略爆擊機를 의미한다. 軍 當局과 專門家들은 北韓이 窮極的으로 核推進潛水艦度 保有하려 할 可能性이 적지 않다고 보고 있다. 數年 前부터 核推進潛水艦 建造설이 提起된 狀態다. 美國은 北韓의 ICBM과 함께 SLBM을 가장 警戒하고 있다. 潛水艦은 發見하기가 쉽지 않고, 몰래 接近해 미사일을 쏜다면 이 미사일을 邀擊하는 것도 어렵다. 




    北韓에 뒤지는 戰力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8년 9월 14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한국 최초 3000톤급 잠수함인 ‘도산 안창호함’ 진수식을 하고 있다. [뉴시스]

    文在寅 大統領과 夫人 金正淑 女史가 2018年 9月 14日 慶南 거제시 大宇造船海洋 옥포造船所에서 열린 韓國 最初 3000톤級 潛水艦인 ‘島山 안창호函’ 進水式을 하고 있다. [뉴시스]

    韓國 海軍은 陷穽 톤수와 裝備 面에서 北韓보다 월등하게 앞서 있다. 하지만 潛水艦만을 比較해볼 때 北韓의 戰力에 밀리고 있다. 北韓의 SLBM 威脅에 對備해 우리 軍도 潛水艦 能力을 補强하고 있다. 늦은 感이 있지만 海軍은 2015年 2月 1日附로 潛水艦司令部를 創設했다. 2019年 7月 現在 潛水艦司令部는 1200t級 9隻과 1800t級 5隻 等 總 14隻의 潛水艦을 實戰 配置해 運用하고 있다. 向後 1800t級 新型 潛水艦 4隻을 追加로 電力化할 計劃이다. 潛水艦 大水路는 北韓에 한참 모자라지만 最尖端 裝備의 現代式 潛水艦이기에 北韓과 充分히 맞설 수 있는 電力이다. 1800t級 潛水艦은 敵 潛水艦을 攻擊하는 魚雷, 수仲媒설 機雷, 하푼 大艦誘導彈, 長距離 順航미사일인 ‘해성-3’을 搭載한다. 

    우리 軍은 3000t級 潛水艦(張保皐-Ⅲ) 乾燥도 推進하고 있다. 場보고-Ⅲ 潛水艦은 巡航미사일보다 破壞力이 큰 彈道미사일을 發射하는 垂直發射管을 갖출 豫定이다. 2020~2024年 乾燥 豫定인 ‘張保皐-Ⅲ 配置1’ 潛水艦 3隻에는 垂直發射管이 6個씩 裝着된다. 射距離 500㎞ 以上의 ‘玄武 2-B’ 彈道미사일(SLBM)李 搭載될 것으로 알려졌다. 2025年 以後 電力化되는 ‘張保皐-Ⅲ 配置2’ 潛水艦 3척엔 各各 10個의 垂直發射管을 搭載하는 方案이 구상되고 있다. 

    韓國이 世界에서 15番째로 獨自 設計한 첫 國産 3000t級 潛水艦인 ‘島山 안창호函’(張保皐 Ⅲ級)은 지난해 9月 14日 慶南 巨濟 大宇造船海洋 옥포造船所에서 進水됐다. 島山 安昌浩함은 우리 潛水艦 中 처음으로 垂直發射管 6期를 裝着했다. 最大 射距離 1000㎞ 잠垈地(潛對地) 順航미사일인 해성-3는 勿論 現在 開發 中인 SLBM도 裝着할 수 있어 旣存 潛水艦들에 比해 强力한 對北 打擊力을 갖고 있다. 


    韓國型 核潛水艦과 SLBM 必要

    北韓 朝鮮中央通信은 新型 潛水艦의 役割을 說明하면서 “潛水艦 利用과 水中作戰에 對한 우리 黨의 戰略的 構想”이라는 表現을 했다. 通商 戰略的 構想이라는 말은 核戰略을 意味한다. 그래서 專門家들은 새 潛水艦이 北韓의 核 能力과 聯關性이 있다는 데 意見을 같이한다. 이에 맞서기 위해서는 우리도 SSBN 確保가 必須的이다. 한때 우리 軍은 프랑스의 5300t 哱囉쿠다급 核 推進 潛水艦을 모델로 한 核潛水艦 自體 開發 計劃을 檢討했다고 한다. 20%의 低濃縮 우라늄을 原料로 使用하면 韓美原子力協定에도 違背되지 않는다. 

    韓國은 노무현 政府 때인 2003年 暗號名 ‘362 事業’으로 核 潛水艦 乾燥 計劃을 祕密裏에 推進하다 外部에 公開돼 國際原子力機構(IAEA)의 注目을 받았고 1年 만에 접었다. ‘362 事業’을 이끈 海軍 豫備役 大領 문근식 韓國國防安保포럼 對外協力局長은 디펜스뉴스에 “當時 潛水艦 船體와 小型 原子爐의 基本設計 作業은 마친 狀態였다”고 밝혔다. 

    北韓은 머지않아 SSBN을 具備할 것이다. 우리도 시급히 SSBN을 具備해야 할 것이다. 平和는 北韓의 脾胃만 맞춘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김기호 
    ● 陸軍士官學校 卒業(35期)陸軍 大領 轉役
    ● 韓美聯合司令部作戰計劃課長
    ● 國防對 安保大學院軍事戰略學部 敎授
    ● 現 경기대 政治專門大學院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