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뱅크시가 떴다고? 美術品 財테크에 눈뜬 개미 投資者들

뱅크시가 떴다고? 美術品 財테크에 눈뜬 개미 投資者들

[IT東亞 金榮宇 記者] 뱅크시(Banksy)는 ‘그래피티 아트의 傳說’이라고 불리는 有名 作家이지만 그의 實際 얼굴이나 本名은 徹底히 祕密에 싸여 있다. 다만 1980年代 美國의 代表的인 팝 아티스트로 꼽히는 키스 해링(Keith Haring), 그리고 ‘검은 피카소’라는 耳鳴을 가진 腸 미쉘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에 影響을 받았다는 點, 그리고 競賣에 落札된 自身의 作品을 粉碎機로 갈아버리는 等의 衝擊的인 퍼포먼스를 種種 선보인다는 點이 알려져 있다. 그의 作品은 基本이 ‘億’ 單位(원貨 基準)로 去來된다.

뱅크시(Banksy)의 ‘Choose Your Weapon (Bright Purple)’과 ‘Bankquiat (Grey) (출처=테사)’
뱅크시(Banksy)의 ‘Choose Your Weapon (Bright Purple)’과 ‘Bankquiat (Grey) (出處=테社)’

위와 같은 情報는 大槪 藝術에 關心이 많거나 關聯 業種에 從事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만 오고 가곤 했다. 하지만 요즘은 다르다. 株式이나 債券, 暗號貨幣에 이어 美術品까지 效率的인 財테크 手段으로 注目받고 있기 때문이다. 特히 最近에는 美術品 分割 所有權 財테크 플랫폼이 登場, 少額으로 美術品 財테크(아트테크)가 可能해졌다.

이런 理由 때문에 藝術에 關心이 없던 一般人들도 有名 作家에 對한 情報를 最大限 빨리, 그리고 正確하게 把握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旣存 美術品 愛好家들과 다른 點이 있다면 이들은 作家와 作品의 藝術的인 意義보다는 該當 作家 作品의 平均的인 去來量이나 競賣 流札率, 去來價, 稀少性과 같은 ‘投資價値’에 集中한다는 點이다. 美術品 市場의 底邊이 擴大되면서 作家와 作品을 보는 觀點도 달라진 것이다.

테社(TESSA)는 이러한 美術品 財테크 市場의 變化를 代表하는 모바일 앱 基盤 플랫폼이다. 테社는 이른바 ‘블루칩’으로 통하는 有名作家의 作品을 海外 競賣場에서 買入, 所有權 分割 方式으로 테社 會員들에게 판다. 共謀 時에는 단돈 千원만 가지고 있어도 作品의 一部 所有權을 살 수 있다. 지난 6月 18日과 23日 테社에서 公募한 뱅크시의 作品이 共謀 3分 만에 모든 所有權이 販賣 完了되는 等 投資者들은 대단히 積極的이다. 블록체인 技術을 導入, 分割 所有權 去來의 保安省과 透明性도 確保했다.

이렇게 테社 플렛폼에 登錄된 作品은 一定 期間을 거친 後 다시 競賣를 통해 外部에 팔린다. 그 사이의 期間 동안 會員들은 테社 앱 內의 마켓을 통해 自身이 가진 作品의 部分 所有權을 마치 株式처럼 사거나 팔면서 中間 收益을 거두기도 한다.

테사를 통해 매각을 마친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들 (출처=테사)
테社를 통해 賣却을 마친 데이비드 호크니의 作品들 (出處=테社)

昨年 4月에 서비스를 처음으로 始作한 테社는 뱅크시 外에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줄리안 오피(Julian Opie), 제프 쿤스(Jeff Koons), 데미안 허스트(Damian Hirst) 等의 作品을 導入한 바 있으며, 그中 賣却이 完了된 데이비드 호크니의 作品 두 點은 各各 17.97%, 18.64%의 賣却 收益率을 記錄한 바 있다.

한便 테社는 作品 去來를 위한 플랫폼을 提供하는 것 外에 投資 觀點에서 보는 該當 作家 및 作品에 對한 仔細한 紹介 페이지를 提供하며, 오프라인에서 作品을 直接 鑑賞할 수 있는 갤러리도 運營하고 있다. 이른바 ‘컬렉터’層으로 限定되던 美術品에 對한 關心을 보다 폭넓은 階層으로 넓히고자 하는 意圖다.

테社의 김형준 代表는 取材陣과의 인터뷰에서 “美術 作品을 보다 많은 사람이 共有하고 參與하길 願한다”며 “테社는 實物資産의 디지털化를 通해 投資의 槪念을 完全히 바꿀 것”이라고 强調했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